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농·축산업

  • 아산시, 본격적 영농철 앞두고 볍씨 종자소독 철저 당부

    아산시(시장 박경귀) 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벼 농사철을 앞두고 키다리병, 세균성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벼잎선충 등 종자전염성 병해충을 예방하고 건강한 모를 기르기 위해 철저한 볍씨 종자소독과 적기 못자리 설치를 당부했다.  효과적인 종자소독 방법은 볍씨발아기를 이용해 물 온도 30℃를 유지하며, 48시간 동안 약제 침지 소독(담근 소독)을 실시하면 된다.다만, 품종에 따라서 48시간 이내에 발아가 완료되는 종자도 있으므로 수시로 발아 상태를 관찰해 발아가 완료되었다면 소독을 중지하고 볍씨를 건져내 파종해야 한다.발아기를 이용한 종자 침지 소독 시 물과 종자의 비율은 물 40L에 보급종자 20kg(비율2:1)이다. 또한 약제 침지 소독 전 1~2일 정도 지하수 등 상온의 물에 침종(씨담그기)을 실시하면, 종자 내부 수분공급으로 약제 성분이 볍씨 속으로 침투가 쉬워져 소독 효과를 높일 수 있다.자가채종 종자를 사용할 때는 소금물가리기(염수선)를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온탕 소독을 실시하는 농가는 반드시 마른 종자를 60℃에 10분간 침지 후 곧바로 냉수처리 해야 한다. 온탕 소독시 물과 종자의 비율은 물 200L에 보급종자 20kg(비율10:1)이다. 특히 온탕 소독 시 젖은 종자를 사용하거나, 적정 온도와 시간을 유지하지 않으면 발아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아산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육묘 중 저온피해 예방과 적기 출수 유도 등을 위해 종자소독 및 못자리 설치는 가급적 4월 말~5월 초에 해줄 것”을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문의 사항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식량작물팀(☎041-537-3821~2)에서 상담받을 수 있다. 
    2024.04.26 금요일162
    자세히보기
  •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영농철 맞아 구슬땀 흘리는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업인들의 농업기계 임대 편의를 위해 4월부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를 휴일인 토요일에도 정상 운영한다.지난해 시는 농기계 임대 사업을 통해 7,658 농가에 9,712대의 농기계를 임대해 약 49억 원 상당의 농업기계 구매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농업인 영농편의 증진에 힘입어, 농기계 임대 사업은 농업인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사업으로 자리 잡았다.아산시는 올해도 임대사업소에 89종 587대의 농업기계를 보유하고, 9개 관내농협에 216종 409대를 위탁 운영하는 등 총 310종 1,021대의 농업기계를 활용해 기계화 영농을 통한 적기 농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이와 더불어 농업인을 위한 적극행정으로 운송수단이 없는 농업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맞춤형 임대농업기계 배송지원 사업’을 추진해, 영세 농업인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또한, 농촌 환경오염 방지와 농업기계 자가 정비 활성화를 통한 기계화 농업 촉진을 위해 올해부터 농업기계 폐오일 무상 수거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농가에서 가져온 폐오일을 14ℓ 한도 내에서 새 엔진오일로 받을 수 있어 농업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농업기술센터 김정규 소장은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등으로 임대 농업기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농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 아산시 농업 발전과 농업인들의 복지향상에 보탬이 되겠다고”고 밝혔다.농업기계 임대 및 배송지원 등 기타 자세한 문의는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팀(☎537-3896~7)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4.04.23 화요일125
    자세히보기
  • 아산시 ‘제1기 스마트농업 전문가 양성 과정’ 교육 시행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스마트농업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미래형 농업 인재 양성을 위해 「제1기 스마트농업 전문가 양성 과정」 교육을 추진한다.이번 교육은 총 4회(20시간), 4주에 걸쳐 추진되며, ▲1회차 스마트팜의 구조와 종류, 국·내외 현황, 센서기술 장·단점, 사업성 분석 ▲2회차 수경재배 원리와 구조, 양분의 기본개념 및 활용, 주요 비료 특성의 이해 ▲3회차 스마트팜 모형 만들기, 양액비료 처방 실습 및 활용 ▲4회차 스마트팜 유형별 선도농가 현장 견학으로 진행된다.특히 이번 교육의 중점방향은 총 4회의 모든 과정을 농업기술센터 스마트팜 담당자가 100% 자체 강의로 진행하며, 교육 연계성 강화와 교육생의 현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술 수준 단계별 맞춤형 교육(기초부터 심화)으로 추진된다.이미용 농업기술과장은 “농업정책 핵심기조에 발맞춘 미래농업 실현을 위해, 4차 산업혁명 ICT융복합기술이 적용된 스마트농업 양성과정을 지속 추진해,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농업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4.04.23 화요일139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임업직불금 신청, 4월 30일 마감

    아산시는 4월 1일부터 시작한 2024년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금(이하 ‘임업직불금’) 신청·접수를 오는 30일 마감한다고 밝혔다.이달 30일까지 신청해야만 직불금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는 만큼 아직 신청하지 못한 지급 대상 임업인은 기한 내 신청을 완료할 수 있도록 서둘러야 한다.임업직불금 신청은 산지 소재지를 관할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등록신청서를 제출해야 하지만, 올해부터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 ‘임업직불금 신청 누리집(https://pay.foco.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제출할 수 있다.임업직불금 신청 관련 자세한 사항은 산림청과 아산시 등록신청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산림청 임업직불제 안내 전화(☎1588-3249), 아산시 산림과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산림조합으로 연락하면 상세한 안내와 자료를 받을 수 있다.시 관계자는 “자칫 신청 기간을 놓쳐 직불금을 못 받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청 대상이 되는 임업인은 오는 30일까지 조속히 산지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을 완료해 달라”고 당부했다.
    2024.04.23 화요일44
    자세히보기
  • 복기왕 아산시장, ‘아산 맑은 쌀’원료곡 첫 수확행사

     복기왕 아산시장은 2일 영인면 역리 '아산 맑은 쌀' 원료곡 생산단지에서 ‘첫 벼 베기 풍년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아산시장, 시의회의장, 농협시지부장, 단지회원 및 관계공무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된 벼 베기는 5월 10일 첫 모내기를 한지 116일 만에 수확의 결실이다. 행사에 앞서 단지운영과 올 작황에 대한 설명이 있은 뒤 인력수확 300㎡, 콤바인 수확 7,600㎡ 총 7,900㎡의 논에서 첫 벼를 수확했다. 맞춤형 최고품질 쌀단지 육성단지는 2013년 사업이 1억원을 투입해 영인지역 111농가, 106ha 조성된 단지로 재배 품종인 청아벼는 중생종 벼로 10a당 556kg수확까지 가능하며 밥맛이 뛰어나고 조기 생산출하가 가능해 아산 맑은 쌀 원료곡으로 2011년도부터 지속적으로 출하되고 있다. 단지회원은 “올해 벼 작황은 평년에 비해 기온이 높고 일조량이 많아 작황이 양호해 전년대기 벼 알수가 3~4% 많아 후기 충분한 일조량과 태풍 피해가 최소화 된다면 풍년농사가 기대하고 있다. 특히 아산시의 상토지원, 병해충 방제 약제, 무인헬기 공동방제 지원 등으로 농업경영비 절감에 큰 도움이 돼 농가 어려움을 해결해줬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첫 벼베기 행사는 영인면 박 종록 회원의 논 0.4ha에서 실시됐으며 약 2,160kg이 수확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3.09.09 월요일2549
    자세히보기
  • 로컬푸드 직매장 참여농가 교육, 높은 관심 속에 열려

     9월 원예농협을 시작으로 2015년까지 5개소 설치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지난 21일 농업기술센터 교육관에서 9월 원예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을 앞두고 참여농가 교육 가졌다.   이날 교육은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을 위해 농협, 공무원, 농업인 100여명이 참석해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에 대한 기대감과 참여 열기를 실감케 했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농업인이 직접 생산한 차별화된 얼굴 있는 농산물의 1일 유통체계 구축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 교류하고 소비하는 쌍방향 직거래 유통시스템으로 품질의 우수성과 안전성, 유통단계 축소로 인한 합리적 가격 형성을 핵심 모토로 상설 운영하게 된다. 농업인이 직접 생산한 농축산물, 가공식품 등을 수송, 포장, 가격표시, 진열하고 판매 잔량은 저녁에 수거해 당일생산, 당일소비 직거래 모델로, 아산원예농협 하나로 마트 내에 샵인샵(Shop in Shop)의 형태로 9월초 개장할 예정이며 2015년까지 4개소를 추가로 설치해 지역별로 판로망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로컬푸드 직매장의 성공여부는 참여농가의 인식제고에 있으며 로컬푸드는 어려운 농산물 직거래 모델임에도 현재 상설로 운영되고 있는 목요장터, 수요장터를 지켜보면서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고 있어 지속적인 참여 유도와 지도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로컬푸드 직매장 참여농가교육은 2차, 3차에 걸쳐 추진될 예정이며 참여방법부터 상품진열 전시 현장 교육까지 실시될 계획이다.
    2013.08.29 목요일1740
    자세히보기
  • 전문농업기술실습아카데미 교육생 20명 모집

     - 토착미생물 배양, 자연농업자재 이론 및 실습교육 -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는 관내 농업인 20명 대상으로 8월 26일부터 28일까지 전문농업기술 실습아카데미 자연농법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전문농업기술 실습아카데미는 숙련된 기술을 요하는 품목이나 분야의 실습중심 교육훈련을 통한 농업현장의 애로기술을 해결하기 위해 진행되는 교육과정이다. 이번에 개설된 자연농법과정은 토착미생물의 배양 및 활용방법, 자연농업자재 이론 및 실습 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편성됐으며, 전문교육기관인 조한규 지구촌자연농업연구원에서 2박 3일간 합숙 교육으로 진행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5~60년대 이후 농업이 다수확을 중심으로 발전해오면서, 화학비료 및 농약을 과다하게 사용해 왔지만, 최근의 변화하는 농업환경은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농업생태환경을 만드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교육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오는 8월 21일까지 기술지원과 인력육성팀(537-3804)으로 신청하면 된다.
    2013.08.19 월요일1701
    자세히보기
  • 한우 FTA 피해보전직불금 및 폐업지원제 시행

     전년도 출하농가 9월21일까지 읍면동사무소 신청 아산시가 한우 FTA 피해보전직불금과 폐업지원제를 시행해 축산업계에 희소식이 전해졌다.   한우 FTA 피해보전제도는 자유무역협정의 이행에 따른 수입 증가로 축산물 가격 하락 분을 정부에서 일정부분 보전해 주는 제도로, 오는 9월 21일까지 2개월간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접수 받는다. 피해보전직접지불금은 한우의 경우 쇠고기 이력관리시스템상의 출생일자를 기준으로 만10개월 이상의 소 중 2012.12.31~2013.3.15. 사이 도축된 소를 기준으로 지급하며, 송아지는 2012.12.31~2013.3.15. 기간 중에 출하된 소 중 만10개월령 미만의 소를 대상으로 지급된다. 지원대상 농업인은 신청일 현재 농어업경영체 또는 축산업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고, 2013.3.14. 이전부터 자기의 책임과 비용으로 한우를 사육하고 있어야 한다. 지원액은 한우 13천원(추정치), 한우송아지 57천원(추정치)으로 최대 농업인 3,500만원, 농업법인 5,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폐업지원제사업은 피해보전직불제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농가 중 2012.3.14. 이전부터 한우를 2마리 이상 사육 중인 농가를 대상으로 지원하며, 2013.5.31. 이전 1년 이상 한우를 사육하지 않은 축사 소유자나 농어업 외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사육시설을 철거하는 경우 또는 다른 법령에 따른 보상이 확정되거나 일부만 폐업하는 경우와 경쟁력제고사업을 지원받았거나 농업외 소득액이 연간 4천1백만원 이상인 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이영운 축수산과장은 "한우산업이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FTA 피해보전 제도가 시행돼 다행이다. 흡족하지는 않겠지만 축산업 경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 시행하는 만큼 누락되는 농가가 생기지 않도록 행정기관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2013.08.19 월요일1685
    자세히보기
  • 수박! 조각 작품으로 거듭나~

     둔포면생활개선회원 30여명 대상, 수박카빙교육 실시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는 지난 9일 둔포면생활개선회원 30여명을 대상으로 ‘지역 농산물을 이용한 우리남편 기 살리는 안주상 차리기 교육’과 함께 ‘수박 카빙 교육’을 실시했다.   최근 음식의 영양적 기능뿐만 아니라 오감을 충족시키는 경험에 대한 필요성이 커져, 모양이나 데커레이션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 우리 주위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과채류를 이용해 조각하는 것으로 기초만 배워도 조각할 수 있고 각종 잔치 및 행사에 예쁘게 장식 할 수 있어 회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자아냈다. 교육에 참석했던 생활개선 회원은 “전문가만 할 수 있는 것 인줄 알았는데 초보자도 손쉽게 할 수 있었다. 오늘 배운 기초 카빙기술을 이용해서 다른 채소와 과일에 도전해 올 추석에 가족, 친지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빙이란 음식으로 조각을 해서 장식한다는 의미로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게 돼 식사 경험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한다.
    2013.08.14 수요일2374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농·축산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