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시정·행사

  • 이봉근 명창, ‘성웅 이순신 충무공가’ 새 대목 아산서 최초로 불러

    젊은 명창 이봉근이 ‘성웅 이순신 충무공가’의 새로운 대목을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에서 최초 공개했다.이봉근 명창은 25일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펼쳐진 릴레이 버스킹 ‘이순신을 외치다’ 무대에 올라 ‘성웅 이순신 충무공가’를 열창했다. 창작 판소리 ‘이순신가’는 해방 이후 널리 불린 인기 창작 판소리 중 하나였지만, 고(故) 박동진 명창 이후 전승이 끊기고 음반이 절판되면서 오랜 시간 불리지 못했다. 아산시는 판소리 ‘이순신가’ 복원을 위해 노력해 온 젊은 소리꾼 이봉근 명창과 손을 잡고 판소리 이순신가 부활 작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11월 이순신 장군 순국일을 맞아 열린 ‘이순신 순국제전’에서 ‘충무공가’, ‘한산대첩’ 등을 최초 공개한 바 있다. 이날 ‘성웅 이순신 축제’에서는 ‘한산섬 달 밝은 밤에’와 ‘강강수월래’가 처음 공연됐다. 이순신 장군이 지은 동명의 시조를 바탕으로 나라를 근심하는 충무공의 통절한 마음을 표현한 ‘한산섬 달 밝은 밤에’와 전투에 임하는 장군의 다짐과 전시 상황을 강렬하게 전달한 ‘필사즉생’은 관객들의 감동과 감탄을 자아냈다. 이봉근 명창은 “박동진 명창 이후 명맥이 끊긴 판소리 ‘이순신가’ 복원과 새로운 이순신 판소리 작창 작업은 소리꾼이자 이순신 장군을 흠모하는 한 사람으로서 매우 영광스러운 일”이라면서 “앞으로도 판소리를 통해 이순신 장군의 업적을 알리고 기록하는 일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박경귀 시장은 “판소리 이순신가에는 아산과 관련된 ‘인간 이순신’의 이야기도 풍부하게 담길 것”이라면서 “‘이순신의 도시 아산’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성웅 이순신 충무공가’에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릴레이 버스킹 ‘이순신을 외치다’는 오는 28일 일요일까지 매일 12시부터 17시까지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펼쳐진다. 
    2024.04.26 금요일22
    자세히보기
  • 박경귀 아산시장, 2025년 전국 청년마을 페스티벌은 아산에서

    박경귀 아산시장이 25일 아산시 온양관광호텔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전국 청년마을 워크숍’에 참석해 전국 청년마을 페스티벌 유치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청년마을 워크숍’은 지방소멸에 대응해 지역을 새로운 명소로 만드는 전국 청년마을 구성원들 간 소통과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대규모 행사다. 이번 행사에는 전국 33개 시군 청년마을 대표자와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이번 청년마을 워크숍에서는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계획 설명 ▲청년마을 지원단 소개 및 위촉장 수여 ▲청년마을 간 네트워킹 ▲청년마을 협의체 회의 순으로 진행됐다.   박경귀 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28년간 인구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는 아산시마저도 역내 불균형 현상을 겪고 있다”며, “지방소멸의 시대, 위기의 대한민국을 청년마을 여러분들이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또 “2025년 청년마을 페스티벌 행사 아산 유치를 희망한다”며, “아트밸리라는 멋진 공간과 뛰어난 접근성, ‘전국청년페스타’를 치른 경험을 토대로 전국 청년마을 여러분들에게 잊지 못할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해 주고 싶다”라며 전국 청년마을 페스티벌 유치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한편, 아산시 도고면 신언리에는 16명의 청년이 활동하고 있는 ‘도고온천’이라는 청년마을이 있으며 도고 취향살이, 도고 컬래버 등 로컬브랜딩을 통해 도고의 숨겨진 매력을 전국의 청년들에게 알리고 있다. 아산(도고)에 관심이 있거나 새로운 대안적 삶의 기회를 찾는 청년이라면 ‘도고온천’공식 인스타그램을 참조하면 된다. 
    2024.04.26 금요일16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도 미용업 영업자 위생교육’ 실시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25일 청소년교육문화센터 스마트홀에서 (사)대한미용사회 아산시지부 주관으로 ‘2024년도 미용업 영업자 위생교육’을 실시했다.1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교육은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매년 3시간씩 이수해야 하는 미용업 영업자 의무교육으로, 교육을 통해 미용인 상호 간 정보를 교환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교육 내용은 ▲공중위생관리법령 교육 ▲업소 경영을 위한 소양교육 ▲새로운 미용기술 교육 등이며, 이날 집합교육으로 온라인 교육이 어려운 영업주들이 법정 의무교육을 수료할 수 있게 됐다.박경귀 아산시장은 교육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민선8기 들어 ‘고품격 문화·관광도시’로 성장하는 목표를 추진 중”이라며 “미용업은 시민들에게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해당 지역의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다”고 격려했다.박 시장은 이어 “지금 아산시는 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가 한창이다. 미용업 영업주들께서 아산시의 매력적인 관광지를 잘 알리는 관광 홍보의 동반자가 돼 달라”고 당부했다.시 관계자는 “이번 위생교육을 통해 미용인들이 지식을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해 위생관리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4.04.26 금요일17
    자세히보기
  • 곡교천서 펼쳐진 치열한 레이스, ‘제1회 거북선 노젓기 대회’ 열려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를 맞아 ‘제1회 이순신장군배 전국 거북선 노젓기대회’가 25일 곡교천 특설 경기장에서 열렸다. 거북선 노젓기 대회는 통영한산대첩축제 인기 프로그램 중 하나로, 통영시 협조하에 올해부터 곡교천에서 열리게 됐다. 아산시에서는 처음 열리는 대회였지만, 총 86팀(기관단체 46팀, 읍면동 35팀, 여성부 5팀) 1,118명이 참가 신청을 마쳐 일찌감치 뜨거운 열기가 기대됐다.기관·단체부 경기가 열린 25일 오전, 곡교천 세월교 일원에 설치된 특설 경기장에는 46개 기관·단체팀 선수들과 경기를 관람하기 위해 모인 시민 등 3천여 명이 모였다. 아산시경찰서와 소방서, 평택해양경찰서, 호서대 사회체육학과, 유도회, 태권도협회, 아산시체육회, 부여군체육회 등 단체명에서부터 기합이 느껴지는 팀부터, 통영시와 아산시 우정의 상징인 아산시-통영시 새마을회 연합팀, 동료 간 화합을 다지기 위해 출전한 아산시 주택관리사모임(다하리), NH농협 아산시지부, 아산시 직장운동부, 호서대·선문대 교직원팀 등은 각 기관·단체 이름을 걸고 승리의 결의를 다졌다. 대회 시작에 앞서 조일교 아산시부시장은 “충무공의 위대한 ‘백전백승’ 승리 기록의 숨은 공로자, 격군의 노고를 체험하고, 언제 어디에서 보아도 아름다운 곡교천을 새로운 방법으로 즐기는 특별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모두 안전하게 그간 갈고닦은 기량을 후회 없이 펼쳐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선수 대부분이 노젓기 경험이 없는 초보였음에도 여러 팀이 뛰어난 실력으로 놀라운 경기력을 보여줬다. 지난 19일부터 24일까지, 참가선수들에게 허락된 연습 기간 매일 같이 연습에 참여해 실력을 키운 팀이 많았던 덕분이다. 조 예선을 1위로 통과한 아산시 주택관리사 모임인 ‘아산 다하리’ 팀장 정채영(모종 프루지오아파트 관리소장)씨는 “체력보다 중요한 건 의욕과 열정”이라면서 “처음부터 우리의 목표는 우승이었다. 연습하는 동안 동료들과 단합력도 좋아지고, 사이도 더 돈독해진 것 같다”며 웃었다.   아쉽게 예선 탈락의 고배를 마신 호서대 사회체육과 2학년 임지은 학생은 “과에서 1학년팀과 2학년팀, 두 팀이 출전했는데 1학년팀은 준결승전에 진출하고 2학년팀은 예선 탈락했다”면서 “이대로 끝낼 순 없다. 내년 대회에서 꼭 설욕하겠다”며 즐거워했다. 같은 팀 김대현 학생은 “처음엔 ‘이게 되는 건가?’ 싶었는데 연습을 하면 할수록 실력이 좋아지는 게 느껴져 재밌었다”면서 “다른 팀과 시합을 하니 승부욕이 막 샘솟더라. 결과는 아쉽지만 즐거운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치열한 예선전과 패자부활전, 준결승전, 결승전을 거쳐 대회 첫날 기관·단체부 경기 최종 순위는 A조 1위 아산시유도회, 2위 평택해양경찰서, 3위 통영-아산 새마을회로 기록됐다. B조 1위는 아산시장애인체육회, 2위 아산시 직장운동부, 3위 아산시체육회 생활체육팀이 차지했다. 1위 팀에는 상금 100만 원이, 2위 팀과 3위 팀에는 각각 70만 원, 5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시상식에 참여한 박경귀 시장은 “대회 준비를 위해 멀리 통영에서 와 주신 해양소년단 분들과 짧은 기간 기량을 키워 멋진 경기력을 보여주신 모든 선수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박 시장은 이어 “열심히 노를 저어 아픈 팔을 주무르며, 임진왜란 당시 보이지 않는 곳에서 희생한 격군의 노고를 한 번씩 떠올려 주신다면 더 의미 있는 하루로 기억되지 않을까 싶다”면서 “아직 축제 일정이 아직 많이 남았으니 재미있고 즐거운 추억, 많이 쌓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1회 이순신장군배 거북선 노젓기 대회’는 26일 읍면동부, 여성부 경기로 이어진다. 27일 오전에는 일반인 관람객도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는 오는 28일까지 아산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자세한 정보는 성웅 이순신 축제 홈페이지(https://culture.asan.go.kr/_esunshin/n24)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4.26 금요일55
    자세히보기
  • 2011년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협약식 진행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관장 송병국)는 지난 13(수)일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율적인 운영 및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상호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2층 세미나실에서 진행됐으며 온양권곡초등학교, 온양신정초등학교, 신광초등학교, 오목초등학교, 온양초등학교, 온양온천초등학교, 인주초등학교 도고중학교, 선도중학교, 온양여자중학교, 탕정중학교 등 11개 초‧중학교 교장선생님들과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협약식에서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등 11개 기관은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지식 정보교류 등 협력의 필요성을 공동 인식하고 협약서에 서명하고 공동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의 주요내용으로는 ‣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공간 제공 ‣프로그램 지식정보 교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경비 부담 ‣기타 양 기관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2009년도에 새롭게 공포한 ‘2009개정교육과정’에서 초․중등학교 정규교육과정으로 포함되었다. 모든 초중등학교에서는 1주일에 3~4시간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의무적으로 이수하도록 되어 있다.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는 2010년 시범운영을 거쳐 올해는 11개 학교 약 2,200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중에 있으며, 기타, 오카리나, 바이올린 등과 같은 음악체험, 풋살, 댄스, 농구, 배드민턴과 같은 스포츠 활동, 공작, 영상미디어, 디지털카메라, 바둑, 중국어 등 20여개의 1인1특기 개발 및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2011.04.18 월요일238
    자세히보기
  • 아산시, 저수조 일제청소 실시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저수조(물탱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염원 제거 및 수질관리를 위하여 4. 15 ~ 6. 14 기간동안 저수조(물탱크) 일제청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청소대상은 저수조(물탱크)를 이용하여 수돗물을 공급받는 모든 시설물이며 청소의 시행은 공동주택 등 대형저수조(물탱크)의 경우에는 시에 등록된 전문 청소업체에 위탁하여 대행 청소를 실시하며, 각 가정의 소형물탱크는 개인이 스스로 청소해도 되나 안전 및 위생관리를 철저히 한 후 해야 한다.   청소 시 유의사항은 내부 청소 시 사전점검 및 위생상의 조치를 철저히 하여 불의의 사고발생을 방지하고 내부배관, 사다리 등의 녹이 심할 경우 교체 또는 보수하며 녹막이 도장을 실시하여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저수조의 입구는 시건장치를 하도록 하고, 뚜껑에 녹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   청소요령은 전원스위치를 끄고 작업중 표시, 물탱크의 물을 완전히 뺄 것, 환기로 염소중독사고 방지, 바닥과 벽면의 이물질 및 때를 제거, 물탱크 안을 2회 정도 청소하고 시설물 점검 및 기기의 정상작동 여부 등을 꼭 확인 후 청소에 임해야 한다.   관계자에 따르면 “저수조(물탱크) 청소는 6월에 1회 이상, 수질검사는 년 1회이상, 위생점검은 매월 1회 이상 실시하여 깨끗한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 받을 수 있도록 해줄것”을 당부했다.   한편, 시는 관리가 소홀하기 쉬운 저수조(물탱크)를 청결하게 유지하여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 받을 수 있도록 홍보 및 행정지도를 펼쳐나갈 계획이다.
    2011.04.15 금요일342
    자세히보기
  • 아산시, "불법 지하수 시설 자진 신고하세요"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지난 1993년 지하수법 제정 이후 허가 및 신고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지 않아 불법시설로 전락한 지하수시설에 대해 자진 신고 기간을 6개월간 연장하여 받고 있다.   이는 국토해양부 일제조사 결과 아산시에 8천여 개의 미등록시설이 발견되어 자신신고 기간을 연장하여 올 8월말까지 신고를 받기로 한 것이다. 아산시는 현재 828건의 신고를 접수받고 있으며 신고기간 중 불법 지하수 신고시설에 대해서는 벌금과 과태료 등을 면제하고 제출서류를 간소화하도록 했다.   아산시 상수도과 관계자는 “지하수의 무분별한 개발과 지하수 폐공의 방치 등으로 지하수의 오염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8월말까지 이번 자진신고 제도를 적극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아산시는 자진 신고자에게 ▲허가 대상 시설은 벌칙(3년 이하징역, 2,000만원 이하) 면제 후 양성화 ▲신고 대상 시설은 과태료(500만원 이하) 면제 후 양성화 ▲제출 서류 간소화(지적도, 임야도, 시설설치도, 준공신고서 면제, 수질검사서 면제(다음 검사주기부터 검사 시행) 등의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2011.04.15 금요일336
    자세히보기
  • 아산시, 새주소 방문고지·고시

      2012년부터 현재의 지번주소 대신 도로 이름과 건물 번호를 사용하는 ‘도로명 주소’(새주소)가 시행된다.  이에 따라 아산시는 18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약 한달간 도로명주소 방문고지를 실시하며, 방문고지는 통ㆍ리장이 건물 등의 소유자 및 점유자를 직접 방문해 새로 바뀌는 도로명주소를 확인하는 법적절차로 통ㆍ리장 방문시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방문고지를 못한 경우 서면(우편)고지를 하게 되며 방문고지와 서면고지를 통해서도 고지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공시송달’을 통해 고지철차를 마무리하게 된다.   한편, 고지를 완료한 후, 시민들의 이의신청에 대한 필요한 사항을 반영하여 7월 29일 전국 동시고시를 하게 되면, 도로명주소는 공법상의 주소로서 효력이 발생하게 되며, 이후부터 도로명주소를 법적주소로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도로명주소에 대한 세부사항은 새주소 안내시스템(www.juso.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토지관리과 새주소팀(☎540-2788)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2011.04.15 금요일252
    자세히보기
  • 전국 철인들 아산신정호 달린다

      오는 17일 아산신정호에서 제17회 전국듀애슬론대회가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전국에서 450여명의 선수와 900여명의 가족 등 1,400여명이 참가하고 있으며, 미국, 호주, 캐나다 등 외국인 선수 15명이 출전한다.   듀  애슬론은 올림픽 정식 종목인 트라이애슬론 경기 가운데 수영을 제외한 마라톤과 싸이클로 승부를 가리는 경기로 강도 높은 체력을 요구하는 스포츠로서, 최근 자신의 체력과 한계를 시험하기 위해 도전하기엔 더 없이 좋은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다.   향긋한 봄내음과 함께 아름다운 신정호수공원 일원에서 펼쳐지는 전국듀애슬론 대회는 온천관광도시 아산을 전국에 알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이번 대회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국도대체우회도로 천안방향 배방역에서 한국폴리텍Ⅳ대학 입구까지 1개차선에 대하여 0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가량 통제된다.
    2011.04.15 금요일228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시정·행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