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운행차 배출가스 집중점검 실시

    아산시가 관내 시내버스 대상 배출가스 수시 점검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관내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한 이번 점검은 운행차 배출가스 및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 저감을 통해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것이다. 시는 배출가스 허용 기준을 초과한 차량 소유자에게 행정처분(개선명령)을 내려 차량을 정비·점검하도록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민원 빈발 지역 및 차고지를 중심으로 운행차 배출가스 수시 점검을 시행해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과 시민 건강 관리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공회전 제한 지역을 현재 2곳에서 100개소로 확대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2024.04.25 목요일51
    자세히보기
  • 아산시, 공공건축물 건축사업 추진 활력 기대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배방읍 장재리 2135번지 및 2140번지 일원의 아산탕정택지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을 변경 고시했다.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의 주요 내용은 충남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건립부지 확보를 위한 도시지원시설용지 내 획지 분할과 장재국민체육센터 사업부지의 원활한 진출입을 위한 감속차로 연장이다.토지이용 및 건축계획의 효율성과 원활한 사업 시행을 위한 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으로 공공건축물 건축사업 추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윤수진 도시계획과장은 “앞으로도 도시 활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공공건축물 및 주민생활편익시설이 확충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적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2024.04.24 수요일74
    자세히보기
  • 온양온천시장 상인회, 이순신 축제 성공 위해 팔걷어

    아산시(시장 박경귀)의 대표 축제인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온양온천시장 상인들이 팔을 걷어붙였다. 온양온천시장 상인회는 우선 시장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물가안정 모범업소 명단을 카카오톡 채널과 블로그 등에 공개해 편리한 쇼핑을 도울 예정이다. 소비자 물가의 안정을 위해 행정자치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하는 물가안정 모범업소(착한가격업소)는, 저렴한 가격으로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소를 지정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또 온양온천시장 내 9개 정육점에서는 26~28일까지 3일 동안 시장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품목별 할인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이와 함께 온양온천시장 내 ‘멋내는 거리’에서 온양온천시장 방문 고객에게 꽃차를 무료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상인회 관계자는 “많은 분이 아산의 대표 축제인 성웅 이순신 축제에 오셔서 여러 프로그램을 즐기고, 온양온천시장도 이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는 24~28일까지 이순신종합운동장, 현충사, 곡교천, 온양온천역 일원에서 열리며, 온양온천시장에서 준비한 행사 정보 및 물가안정 모범업소 명단은 카카오톡 채널 ‘온양온천시장’과 온양온천시장 블로그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4.24 수요일121
    자세히보기
  • 아산시, 주택 전월세 계약 과태료 유예 기간 내년 5월까지 연장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국토교통부의 발표에 따라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이 2025년 5월 31일까지 연장됐다고 안내했다.이번 연장은 과태료 수준을 완화하고 자발적인 신고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다. 추가 유예 기간 동안 최대 100만 원의 현행 과태료를 낮추기 위한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오는 7월부터 임대인과 임차인이 임대차 계약 체결 즉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다만, 이번 과태료 부과 유예 결정과 관계없이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 의무는 여전히 유지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의 주택 전월세 계약이며, 주택 소재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아산시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차인의 권리 보호를 위한 제도로써 신고 시 계약서를 제출하면 자동으로 확정일자도 부여돼 보증금을 보호받을 수 있다”며 신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유예 기간 동안 시민들이 이 제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4.04.23 화요일111
    자세히보기
  • 순천향대학교 기업주도 맞춤형 인재발굴육성사업

    순천향대학교 기업주도 맞춤형 인재발굴육성사업  - ‘중소기업품질관리담당자 양성과정’ 수료식     아산시가 『Hi-School 아산』 사업의 일환으로 순천향대학교에 지원하는 기업주도 맞춤형 인재발굴육성 지원 사업인 「중소기업 품질관리 담당자 양성과정(이하 양성과정)」이 지난 27일 수료식을 했다.   온양관광호텔에서 열린 이번 수료식을 진행한 양성과정은 기업 인력 수요가 많은 품질관리를 비롯한 ERP, 총무, 구매, 산업안전 교육 등 제조업의 핵심분야를 실무교육 중심으로 중소기업 인력난(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진행됐다.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총 260시간의 과정으로 진행한 양성과정의 수료생 25명 중 현재 13명이 취업에 성공했으며, 나머지 수료생은 아산시와 순천향대학교의 취업 연계를 통해 관련 분야 면접지원 등 지속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과정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수료생들에게 축하의 말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청년실업자와 미취업자를 위한 더 좋은 일자리, 더 많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Hi-School 아산』은 아산지역 고교를 졸업한 시민(대졸자 포함)에게 취업지원 관련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지역의 우수기업에 채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써 아산지역 고등학교의 교육경쟁력 강화와 지역 기업의 인적경쟁력 강화를 통한 아산시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순천향대학교와 (사)충남디스플레이산업기업협의회를 비롯한 지역 일자리 관련 기관과 교육훈련기관 등이 참여하고 있다.  
    2014.11.28 금요일873
    자세히보기
  • 아산시 실개천 지킴이 물‧하천 환경 해설가 양성

    아산시 실개천 지킴이 물‧하천 환경 해설가 양성 - 물/하천 환경교육을 통한 지역사회 물 환경의식 제고 -     아산시에서는 하천의 수질개선 및 수생태계 회복을 통한 물환경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주민 , 기업 , 기관, 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실개천 살리기 운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아산시는 실개천 살리기 사업 마을 주민과 아산시민등 30명 의 물‧환경 해설가를 양성하여 지역사회 물 환경의식 제고 및 현장에서 “실개천 지킴이”로서 실개천 살리기 마을 견학자 및 시민(주민)들에게 “실개천 환경‧생태분야 전문 안내자”로서 역할을 다 할 ‘물/하천 해설가 양성과정’ 환경교육을 11. 24. ~ 12. 9. 까지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주관으로 진행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교육이수 후 환경의식 제고에 앞장 설 수 있는 리더로서 실용성 및 활용성 있는 교육이 되고자, 하천 생태의 이해, 알기쉬운 하천정책과 현황, 하천 물고기와 새 이야기, 하천 수서곤충 이야기, 하천생태 모니터링 조사방법, 물환경 교육법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려졌다.   교육 시작에 앞서 김정규 아산시 환경보전과장은 “날씨가 쌀쌀해 지는 가운데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고 물환경 해설 환경교육에 적금 참여하여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우리 아이들에게 깨끗한 물과 하천을 물려주기 위하여 지역 환경을 지키고 가꾸는 실천가로서 적극 활동하여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2014.11.25 화요일926
    자세히보기
  • 준공 앞둔 온천천, 사용자 중심 관리를 위한 온천천시민협의회 발족

    준공 앞둔 온천천, 사용자 중심 관리를 위한 온천천시민협의회 발족     온천천 준공 후 사용자 중심의 관리를 위한 “온천천시민협의회”가 지난 24일 발족했다. 아산시 온천천 복개하천 생태복원사업은 2012년 4월 공사를 착공하여 현재 98%의 공정으로 2014년 12월 준공 할 계획이다.   아산시에 따르면 온천천에 조성된 생태기반 시설의 유지관리, 향후 시민의 요구사항, 생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등에 시민과 의회, 전문가, 환경단체, 언론, 사업 참여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 준공 후 보다 나은 온천천 생태하천을 만들고자 “온천천 시민 협의회 발족” 했다고 밝혔다. 발족식에서는 협의회 위원장에 장일권 온양1동 12통장, 사무국장에 박원근 청송조경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온천천 시민 협의회 발족식에서는 수생식물 활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활동, 온천천이 생태학습장으로의 역할, 휴식과 문화 그리고 청소년이 찿아 즐길 수 있는 공간마련, 다시 찿고 싶은 하천을 만들기 위한 아이템 개발을 위해 논의 하였으며 서로의 분야에서 온천천을 생태가 기반이 되는 공간으로 생태와 더블어 시민에게 좋은 생태학습장과 휴식공간이 되도록 노력하자는 내용으로 온천천 시민 협의회 발족식이 마무리 됐다.   온천천 복개하천 생태복원사업은 온양관광호텔에서 경남 아너스빌 아파트까지 980m 구간으로 시내 중심권을 통과함에 따라 빠른 시일내 지역 사회에 생태공간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온천천 생태하천 조성이 완료 단계에서 민원을 제기한 시민과 공무원이 사업 준공 후 온천천 관리를 위해 온천천 시민 협의회를 만들어 온천천의 발전을 논의하고 모색함에 따란 새로운 민관협력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4.11.25 화요일949
    자세히보기
  • 매곡천 소유역 ‘좋은물 만들기’ 거버넌스 실천운동 전개

    매곡천 소유역 ‘좋은물 만들기’ 거버넌스 실천운동 전개 - 금강유역환경청․아산시․지역주민․기업․단체가 함께 하는 매곡천 정화의 날 전개     금강유역환경청이 지역 하천의 정화를 위해 지난 20일 아산시 탕정면 소재 매곡천 유역 일원에서 『매곡천 좋은물 만들기 실천운동』의 일환으로 매곡천 주변 쓰레기 수거와 생태 교란식물 제거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아산시와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탕정면사무소, 용두3리 외 4개 마을과 (주)농심, 갑을오토텍, (주)대유위니아, (학)연세대학교 연세우유, 삼성디스플레이(주), 선문대학교 관계자 등 120명이 참여했다.   행사를 주관한 금강유역환경청과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급격한 도시화에 따른 각종 생활 오․폐수와 가축분뇨 등으로 오염된 하천의 수질개선을 위해 유역공동체의 공동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며 “지역 주민과 기업체의 자발적 참여와 공동체 회복의 중요함을 인식하고 물환경 거버너스 구축를 통해 지역 주민과 기업, 학교 등과 함께 좋은물 만들기 실천운동과 주민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행사를 공동 주관한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은 지난 5월 「소유역 오염하천 물환경 거버넌스 활동」 공모 사업에서 『아산시 매곡천 물환경 거버넌스구축, 물환경 거버넌스를 통한 ‘좋은물 만들기’ 실천활동』이란 주제로 선정돼 매곡천 물환경 거버넌스 추진협의체 발족식 및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2014.11.24 월요일983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14년도 폐기물 부문 온실가스 및 에너지 저감 우수사례공모전 우수상 수상

    아산시, 2014년도 폐기물 부문 온실가스 및 에너지 저감 우수사례공모전 우수상 수상 - 소각폐열 활용 등으로 온실가스 연간 3만 5천 톤 저감     아산시가 「2014년도 폐기물 부문 온실가스 및 에너지저감 우수사례공모전」에서 환경부장관으로부터 우수상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공단이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폐기물 부문 목표관리제 적용 시설인 전국 956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폐기물 부문 온실가스 및 에너지 절감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기 위해 진행됐다.   시는 이번 공모전에서 각 시설의 최적화 운영노력과 폐열 활용 등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사용량을 효과적으로 줄여 평가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 선정됐다.   지난 17일 대전KT 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수상식에서 시는 우수상 수상과 함께 김기철 자원순환과장이 『아산시 소각시설 최적화 운영 및 폐열 에너지회수』라는 제목으로 ‘소각 유휴용량 극복과 처리효율 95% 이상 운영사례’와 ‘소각 폐열 623,318Gcal를 슬러지건조 및 냉난방 등에 재이용해 LNG 5,506,000㎥ 절감 및 온실가스 35,234톤 저감 사례’ 등을 발표했다.   한편 아산시생활자원처리장은 그 동안 폐기물처리시설 최적화 운영의 노력으로 지난해 안전행정부가 주관하는 정부 3.0 최우수기관에 선정되는 등 생활폐기물 소각장의 모범사례로 제시됨에 따라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벤치마킹도 줄을 잇고 있다.    
    2014.11.21 금요일886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