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코로나 #노인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1인가구 청년을 위한 ‘청년 생활용품 대여사업’ 추진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인 가구 청년을 위해 생활용품 무료대여 서비스를 1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1인 가구가 전체 청년 가구의 50% 이상을 자치하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 집에 보관하거나 구매하기 어려운 물품을 홀로 사는 청년들에게 무료로 대여 해주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대여 물품은 여행용 캐리어, 미니 빔, 전동공구, 이사용 박스 등이며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분증을 지참해 청년센터를 방문하면 대여할 수 있다. 또한 시는 전국 최초로 캠핑용품 플랫폼 ‘캠터(camter)’와 제휴해 청년 캠핑용품 대여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캠터는 캠핑장비 보유자와 미보유자를 매칭 해주는 캠핑용품 공유대여 플랫폼으로, 시는 캠터와의 제휴를 통해 캠핑용품 보유 수량의 제한 없이 원하는 캠핑장비를 청년들에게 대여해 줄 수 있도록 했다.시 관계자는“이번 생활용품 및 캠핑용품 대여 사업이 아산시 청년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공유경제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사업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전화(041-530-6190)로 문의하면 된다. 
    2024.03.20 수요일101
    자세히보기
  • 아산시, 해빙기 대비 공동주택 안전점검 실시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해빙기 지반의 동결 및 융해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자 공동주택 건축공사 현장을 점검했다.시는 점검반을 구성해 공동주택 건설공사 현장 14개소에 대해 △지반 상태 및 동절기 공사 시행지침 준수 여부 △흙막이 시설 변위 및 계측관리 △공사장 주변 지반침하 발생 유무 △가설구조물 설치 상태 및 안전성 등을 점검했다. 채기형 공동주택과장은 “지반이 약해지는 해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최우선”이라며 “견실한 시공과 감리로 시민 불안이 해소되도록 안전·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시는 점검 시 발견된 문제점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해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토록 하고, 중대한 위해·위험 요소 발견 시 법령에 따라 엄중히 행정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2024.03.18 월요일120
    자세히보기
  • 아산시, 충남 최초 ‘친환경 수소노면청소차’ 운행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관내 주요 도로 청소 및 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친환경 수소전기 도로분진 노면청소차(이하 수소노면청소차)’를 운행한다. 이번에 도입한 수소노면청소차는 도로에 산재되어 있는 모래, 자갈, 각종 쓰레기 등을 진공흡입해 도로를 청소하는 차량으로 깨끗한 도로환경 유지를 위해 운영되고 있다. 수소탱크를 기반으로 엔진을 구동하는 친환경 차량으로 충남 도내에서 아산시가 최초로 운행을 시작한다.수소노면청소차는 디젤 차량과 달리 수소연료만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매연과 유해물질 배출 없이 비산먼지 흡수가 가능해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다.또한 차량작동 시 소음 발생도 디젤 차량에 비해 현저하게 적어 시가지 내에서 운행 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시 관계자는 “도내 최초로 수소노면청소차를 도입해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깨끗한 도로 환경을 유지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청결한 도시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3.17 일요일135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2024년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 11,400여 건 4억 5,991만 원을 부과했다.환경개선부담금은 2012년 7월 이전 출고된 노후 경유차를 대상으로 ‘환경개선비용부담법’에 근거해 오염원인자에게 환경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게 하는 제도로 매년 3월과 9월 연 2회 부과된다.납부 기한은 오는 4월 1일까지로 납기를 초과하면 3%의 가산금이 부과된다.납부는 가까운 금융기관을 방문하거나, 고지서에 기재된 전용 계좌(가상계좌)로 이체, 또는 위택스(www.wetax.go.kr), 인터넷지로(www.giro.or.kr) 등으로 가능하다.시 관계자는 “환경개선부담금은 후납제 방식으로 소유권 이전 및 폐차, 말소한 경우 사용기간에 따라 1~2회 더 부과될 수 있으니, 사용기간을 확인하시고 납부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2024.03.17 일요일133
    자세히보기
  • 아산시, “8월은 정기분 주민세 납부의 달”

      아산시가  2014년도 8월 정기분 주민세(지방교육세포함) 12만2천 건에 12억 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도 대비 3.9% 51백만 원이 증가한 것이다.      정기분 주민세(균등분)는 매년 8월 1일 현재 아산시에 주소를 둔 개인(세대주)이나 사무소 또는 사업장을 둔 개인사업자(전년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액 4,800만 원 이상) 및 법인에게 부과된다.     세액으로는 주민세의 10% 지방교육세를 포함하여 세대주인 개인은 읍면지역 3,300원, 동지역은 4,400원 개인사업자는 55,000원, 법인은 자본금과 종업원 수에 따라 55,000원 ~550,000원까지 차등부과 된다.     납부기간은 8월 16일부터 9월 1일까지로 납세자는 전국 모든 금융기관 어디에서나 CD/ATM기기를 이용해 납부 가능하며 가정에서도 위택스, 인터넷 지로, 인터넷 뱅킹, 가상계좌,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앞으로 아산시는 시 홈페이지, 현수막, 지역방송, 홍보 전광판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이용한 홍보활동을 전개하여 기한 내 납부를 적극적으로 독려할 계획이다.
    2014.08.11 월요일1114
    자세히보기
  • “서로 정을 나누어 행복한 원공술 마을 함께 만들어요”

    “서로 정을 나누어 행복한 원공술 마을 우리 함께 만들어요” - 공동우물 복원 준공 / 주민주도형 실개천 살리기 -       아산시는 지난 8월 6일 배방읍 공수1리(원공술 마을) 경로당에서 마을 주민과 시의원 환경단체, 유관기관 등 8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마을 경노당 준공식과 더불어 생활용수로 사용하던 공동우물 복원 준공식과 하천과 호소의 수질개선 및 수생태계 복원을 위한 실개천 살리기 사업을 가졌다.     원공술 실개천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실개천 수생태계 복원을 위하여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정화활동을 전개하고, 상류로부터 하류까지 물흐름 개선을 위한 오염토 제거 및 물길정비, 수량유지 및 생태공간 확보를 위한 생물서식지(여울 웅덩이)를 조성하였고, 오염물질 정화를 위한 수생식물 식재 및 실개천 주변 꽃길과 조경수 식재 등 주민친수 공간을 조성했다.       현재 마을 노인회 부녀회 등이 중심이 되어 주민 스스로가 실개천 지킴이 활동과 쓰레기 수거 및 쓰레기 분리 배출 실천 등 청결한 사후유지관리로 다슬기, 가재가 다량 서식하는 실개천으로 생태계가 복원되고 친환경마을로 탈바꿈하고 있어 주민들로 부터 큰 호응과 주민공동체 회복에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아울러, 원공술 마을에는 세 개의 우물(독샘, 원샘, 천샘)이 있었으나 두 개의 우물은 소실되고 원샘 우물만 현재까지 보존되어, 예부터 주민들의 식수와 생활용수로 사용하고, 어머니들이 담소를 나누는 만남의 장소로서 소중한 마을의 생활문화유산인 우물을 보전하기 위하여 2014년 7월 주민들과 함께 공동우물복원과 친수공간을 조성하였다.   '김동빈 이장'은 “원공술 마을은 옛부터 서로 상부상조하고 정을 나누며, 화합이 잘되는 마을로 주민들께서 실개천 살리기 사업과 공동우물복원에 적극 동참하여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마을 주민과 함께 맑고 깨끗한 자연환경과 전통문화유산을 보전하여 후세에 물려주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산시장(복기왕)은 실개천은 어린시절 물장구치고 물고기, 가재 잡던 천연놀이터였으며 최상류인 실개천·도랑을 살려야만 수질이 개선될 수 있고 맑고 깨끗한 실개천을 우리아들에게 물려줄 수 있다는 마음으로 지난 4년간 주민참여형 실개천 살리기 사업을 역동적 추진으로 마을 공동체 회복 및 친환경마을 조성에 기여하였으며, 실개천 살리기 운동은 '주민의 관심과 자발적 참여'가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는 사업임을 인식하고 옛 모습 그대로의 자연생태계 회복과 친환경마을 조성을 위하여 주민과 함께하는 실개천 살리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4.08.11 월요일1167
    자세히보기
  • 탕정면 자율방범대&행복지킴이, 가로수 방제작업 실시

      아산시 탕정면 자율방범대(대장 김수환)와 탕정행복지킴이(위원장 지우준)가 관내 가로수의 병해충 확산방지를 위해 지난 3일과 4일 양일간 탕정면 내 주요 도로변 가로수에 대해 방제작업을 실시했다.     이번 작업은 일반적으로 장마가 끝나면 수목에 각종 병해충이 발생해 가로수에 피해가 생기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자율방범대와 행복지킴이 회원 20여 명이 참여해 면사무소 주변과 동산 사거리 일대 등 약 8km에 걸쳐 방제작업을 실시했다.     김수환 자율방범대장은 “나무는 심는 것보다 가꾸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최근 외국산 해충들이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것을 보고 우리 자연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방역에 참가하게 됐다.”라고 말하며 향후 지속적인 관리를 약속했다.     한편 탕정자율방범대는 이번 방제작업 뿐만 아니라 평소 합동방법활동과 여름철 유해 해충에 대한 방역활동 등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2014.08.06 수요일1049
    자세히보기
  • 아산시, 하계 휴가철 맞이 피서지 대청소 실시

        아산시가 하계 휴가철을 맞아 아산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청결하고 쾌적한 아산의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지난달 31일 피서지 대청소를 실시했다.     이번 대청소에는 민원필수요원을 제외한 아산시청 및 각 읍면동 전 직원과 이․통장협의회와 주민자치위원회 등 기관 단체 회원 1000여 명이 참여해 아산시 관내 유원지와 주요관광단지, 계곡, 낚시터 등 다중집합장소를 청소했다.     특히 관광객들의 방문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신정호수공원 관광단지와 영인산휴양림, 관내 낚시터의 주변 쓰레기와 유리조각, 수변 부유물 쓰레기를 집중적으로 수거해 아산시 추산 40톤가량(생활쓰레기 32톤, 재활용품 8톤)을 수거했다.     김기철 자원순환과장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휴가를 즐길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쏟고 있다.”라며 “아름다운 아산의 자연환경과 함께 다시 아산을 찾고 싶을 정도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2014.08.04 월요일995
    자세히보기
  • 행복한 일자리 창출사업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에 기여

    행복한 일자리 창출사업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 - 아산시 종합일자리지원센터 주민들로부터 호평       충남 아산시 종합일자리지원센터가 지난 4월부터 충남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경력단절·프로시니어와 함께하는 행복한 일자리 창출 사업(이하 일자리 창출 사업)'이 지역민들에게 순조롭게 정착되어 주민들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일자리 창출 사업은 직업상담 업무를 희망하고 관련 교육을 이수한 경력단절여성과 기업의 인사노무, 행정 등 다양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직 은퇴자를 취업상담사로 채용해 구인·구직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취업상담사는 아산시 종합일자리지원센터를 지원하고 일자리 창출,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와 더불어 전문경력을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등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4명의 취업상담사가 아산시 종합일자리지원센터, 둔포면사무소, 온양2동 주민센터, 온양4동 주민센터에 배치돼 일자리 창출에 성과를 냈으며 올 5월에는 온양5동 주민센터, 영인면, 음봉면, 탕정면, 배방읍사무소에 취업상담사 5명을 확대 배치해 7월 중순 현재 상담 434명, 구직등록 367명, 취업 116명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베이비붐 세대들의 은퇴와 함께 찾아올 사회적 혼란과 문제들을 해소하는데도 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경력단절·프로시니어와 함께하는 행복한 일자리 창출사업이 8월 말까지로 예정되어 있으나, 추가 예산을 확보 사업을 2015년 2월까지 연장해 시민들에게 일자리 복지지원 사업을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14.08.04 월요일1030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