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운행차 배출가스 집중점검 실시

    아산시가 관내 시내버스 대상 배출가스 수시 점검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관내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한 이번 점검은 운행차 배출가스 및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 저감을 통해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것이다. 시는 배출가스 허용 기준을 초과한 차량 소유자에게 행정처분(개선명령)을 내려 차량을 정비·점검하도록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민원 빈발 지역 및 차고지를 중심으로 운행차 배출가스 수시 점검을 시행해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과 시민 건강 관리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공회전 제한 지역을 현재 2곳에서 100개소로 확대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2024.04.25 목요일53
    자세히보기
  • 아산시, 공공건축물 건축사업 추진 활력 기대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배방읍 장재리 2135번지 및 2140번지 일원의 아산탕정택지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을 변경 고시했다.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의 주요 내용은 충남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건립부지 확보를 위한 도시지원시설용지 내 획지 분할과 장재국민체육센터 사업부지의 원활한 진출입을 위한 감속차로 연장이다.토지이용 및 건축계획의 효율성과 원활한 사업 시행을 위한 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으로 공공건축물 건축사업 추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윤수진 도시계획과장은 “앞으로도 도시 활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공공건축물 및 주민생활편익시설이 확충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적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2024.04.24 수요일75
    자세히보기
  • 온양온천시장 상인회, 이순신 축제 성공 위해 팔걷어

    아산시(시장 박경귀)의 대표 축제인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온양온천시장 상인들이 팔을 걷어붙였다. 온양온천시장 상인회는 우선 시장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물가안정 모범업소 명단을 카카오톡 채널과 블로그 등에 공개해 편리한 쇼핑을 도울 예정이다. 소비자 물가의 안정을 위해 행정자치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하는 물가안정 모범업소(착한가격업소)는, 저렴한 가격으로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소를 지정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또 온양온천시장 내 9개 정육점에서는 26~28일까지 3일 동안 시장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품목별 할인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이와 함께 온양온천시장 내 ‘멋내는 거리’에서 온양온천시장 방문 고객에게 꽃차를 무료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상인회 관계자는 “많은 분이 아산의 대표 축제인 성웅 이순신 축제에 오셔서 여러 프로그램을 즐기고, 온양온천시장도 이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는 24~28일까지 이순신종합운동장, 현충사, 곡교천, 온양온천역 일원에서 열리며, 온양온천시장에서 준비한 행사 정보 및 물가안정 모범업소 명단은 카카오톡 채널 ‘온양온천시장’과 온양온천시장 블로그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4.24 수요일121
    자세히보기
  • 아산시, 주택 전월세 계약 과태료 유예 기간 내년 5월까지 연장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국토교통부의 발표에 따라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이 2025년 5월 31일까지 연장됐다고 안내했다.이번 연장은 과태료 수준을 완화하고 자발적인 신고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다. 추가 유예 기간 동안 최대 100만 원의 현행 과태료를 낮추기 위한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오는 7월부터 임대인과 임차인이 임대차 계약 체결 즉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다만, 이번 과태료 부과 유예 결정과 관계없이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 의무는 여전히 유지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의 주택 전월세 계약이며, 주택 소재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아산시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차인의 권리 보호를 위한 제도로써 신고 시 계약서를 제출하면 자동으로 확정일자도 부여돼 보증금을 보호받을 수 있다”며 신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유예 기간 동안 시민들이 이 제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4.04.23 화요일111
    자세히보기
  • 아산시 사회적기업 시설비 지원 사업...성과 빛났다

    아산시 사회적기업 시설비 지원 사업...성과 빛났다 - 지원한 6개 신규 법인 모두 충남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결실   아산시가 사회적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마련한 ‘2014 사회적기업 육성 시설비 지원 사업’(이하 시설비 지원사업)에 선정된 신규 법인 6개 모두가 충남형 예비사회적기업에 지정되는 결실을 얻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지난해 4월 공모를 실시한 시설비 지원사업에는 ㈜꿈해비타트 등 기존 사회적기업 9개 법인과 사회적기업을 지향하는 신규 (사회적)협동조합 6개 법인이 사업에 선정됐으며, 이중 신규 법인이 모두 예비사회적기업이 되는 성과를 얻은 것이다.   아산시 시설비 지원사업은 사회적기업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시설, 자본재 성격의 자금 지원을 통해 영업활동에 직접적 도움을 주고자 시 보조금 75%와 자부담 25%로 운영되고 있다. 이는 고용노동부에서 실시중인 사업개발비 지원사업과는 차별화된 보조금 보조사업으로 충남도 내에서는 최초로 실시하고 있다.   시설비 지원 사업에 선정된 15개 법인을 대상으로 지난 2013년 7월부터 12월까지와 2014년 동일 기간의 매출액 규모, 근로자수, 출자금, 사회서비스 제공 실적 등을 비교한 결과 지원 이후의 경영성과가 전반적으로 증대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매출액은 2013년 대비 평균 200%가 증가됐으며, 영업이익은 2014년 총 15개 법인 중 8개 법인이 영업이익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근로자수의 경우 법인당 6명 수준에서 8명으로 2명이 늘어 15개 법인 총 124명을 고용해 일자리 창출에도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취약계층 고용비율도 2013년 39% 수준에서 59% 수준으로 확대 운영 중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출자금(자본금)의 경우 2013년 법인 평균 약 12백만 원에서 2014년 22백만 원으로 기업 재정규모가 확대됐고 사회서비스 제공 실적의 경우 2013년 450건 약 25백만 원 수준에서 2014년 726건 36백만 원으로 따뜻한 지역공동체 경제를 추구하는 사회적경제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음을 입증했다.   유선종 사회적경제과장은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의 실질적 지원을 위해 사회적경제과가 신설됐다”며 “앞으로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해 민관거버넌스 관점의 사회적경제 육성에 매진할 계획이다”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아산시 관내에는 4개 고용부 인증 사회적기업, 22개 충남형 예비사회적기업, 9개 마을기업과 30개 (사회적)협동조합이 운영 중에 있다.
    2015.01.13 화요일734
    자세히보기
  • 아산시, 갈수기 수질관리 대책 추진

    아산시, 갈수기 수질관리 대책 추진   아산시가 갈수기 수질관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오는 4월 말일까지 점검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갈수기 폐수 발생의 상시 감시를 통해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안정적인 수질관리로 사고 발생시 신속하고 빠른 대처를 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시는 환경지도팀장 외 3인을 2인 1조로 편성해 평일은 물론 주말과 야간에도 빈틈없는 수질관리를 해 나갈 예정이다.   추진 내용으로는 곡교천 등 관내 주요하천의 주기적 순찰 실시와 하천별 유역에 위치한 폐수배출업소 무단방류여부 점검, 유독물사용 사업장과 과거 수질오염 위반업소 등 사고 우려 배출업소에 대한 지도 점검과 축산시설에 대한 비점오염원 하천 유입 예방 점검 등이 있다.   특히 폐수 위․수탁 업소를 집중 점검해 수탁업소의 폐수처리실태 및 위․수탁 전표에 의한 전수조사를 통해 폐수발생량이 상이한 위탁업소에 대해 폐수 무단방류 등을 추적조사 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사리를 추구하기 위해 감시망을 피하고 환경을 오염시키는 자는 발본색원해 아산시의 깨끗한 환경을 지키겠다”며 “오염물질을 무단 방류하는 자를 봤을때는 지체 없이 아산시(☎041-540-2332)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2015.01.13 화요일910
    자세히보기
  • 낡은 공동주택 관리 아산시가 도와드립니다

    낡은 공동주택 관리 아산시가 도와드립니다 - 2015 공동주택 지원사업 접수   아산시가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공동주택의 관리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의 신청자를 접수한다.   이번 사업은 공동 주택 입주민들의 공동체 활성화와 저탄소 녹생성장사업, 노후화된 공용시설물 환경개선을 위해 진행된다.   세부 지원 내용으로는 먼저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 담장 또는 통행로 개방에 따른 옥외 보안등과 CCTV 설치 ▲ 일반인에게 개방된 화장실, 어린이 놀이터, 조경시설 유지․보수 ▲ 입주자대표회의 등 회의 공개시설 장비의 설치 유지․보수 등을 지원한다. 이어 저탄소 녹색 성장사업을 위해 ▲ 단지 내 소공원 조성사업 ▲ 에너지 절감시설 설치(LED 조명 교체, 절수기기 설치 등) ▲ 재활용 시설 설치 등이 있다. 또한 공용시설물의 유지 보수를 위해 ▲ 단지 내 소공원 조성 사업 ▲ 에너지 절감시설 설치 등을 지원한다.   사업 신청기간은 오는 16일까지로 신청 자격은 2015년 1월 1일 기준으로 사용검사일 및 실제거주 기간이 5년 이상 경과된 공동주택 단지여야 하며 보조금은 1개 단지에 3천만 원(부가세 포함) 이하로 신청할 수 있다.   구비서류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 주택과(☎041-540-2787)로 문의한다.
    2015.01.13 화요일1047
    자세히보기
  • 2015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대상자 모집

    2015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대상자 모집 - 7개 분야 44개 사업 1,955백만 원 사업 확정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가 2014년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 계획에 따라 식량작물, 환경농업, 특화기술, 과수·채소 등 7개 분야 44개 사업에 대해 사업희망자 신청, 접수를 이달 30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 추진되는 시범사업의 총사업비는 1,955백만 원으로 사업량은 총 7개 분야 44개 사업 97개소다. 신청자격은 아산시에 거주하고 실제 영농에 종사하는 농업인 또는 단체나 법인이며, 한사람이 1건 이상 사업을 신청 할 수 없다.   또한 중복지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최근 1년 이내에 개인당 일천만 원 이상을 보조 받은 자는 신청할 수 없으며, 최근 4년 이내에 보조 받은 자는 대상자 선정 시 감점을 적용받게 된다.   추진 절차는 사업신청서 및 계획서가 접수되면 분야별 담당지도사가 현지조사를 실시해 영농규모, 사업추진 의욕 등을 정밀 평가 고득점자 순으로 농업산학협동심의회에 부의하게 된다.   농업산학협동심의회는 오는 2월 말경에 개최될 예정이며,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심의를 거쳐 사업대상자가 최종 확정된다.   사업과 관련한 문의나 신청은 농업기술센터(☎041-537-3806) 또는 지구지소로 방문 신청한다.
    2015.01.12 월요일935
    자세히보기
  • 아산시 생활지원처리장 소각시설, 대외 평가 뜨겁네

    아산시 생활지원처리장 소각시설, 대외 평가 뜨겁네 - 2014 환경부 폐기물처리시설 운영평가 전국 1위   아산시 생활자원처리장(이하 생활처리장)이 「2014년도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운영 실태 평가」에서 소각시설 부문 전국 1위를 차지하는 영애를 안았다.   환경부 주관한 이번 평가는 폐기물 처리 비용의 격차를 해소하고 재정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 690개 폐기물처리시설을 대상으로 기술성, 경제성, 환경성 분야로 나눠 전반적인 운영 실태에 대해 이뤄졌다.   생활처리장은 기술적 부문 중 가동율과 부하율이, 경제적 부문 중 폐기물 톤당 보수 비용과 폐기물 톤당 에너지 판매수익이, 환경성 부문 중 오염물질 배출농도 최소화 등 모든 부문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생활처리장은 이번 수상 외에도 2014년 한해 동안 행정자치부 「표준보급화 모델」과 「광역행정우수사례」로 선정됐으며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 우수기관상」과 환경부 「폐기물부문 온실가스 및 에너지저감 우수기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한편 생활처리장은 소각시설 최적화 운영노력과 소각 폐열 재이용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효과적으로 절감해 온실가스 5천 톤을 저감했으며 지자체 환경기초시설에서 보기 드물게 세외수입 증대에 크게 기여하는 등 모범적인 소각시설 운영사례로 제시되어 전국 지자체의 벤치마킹 코스로도 각광 받고 있다.
    2015.01.12 월요일1009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