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시정·행사

  •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아산시는 26일 이순신종합운동장에서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고품격 문화관광축제의 서막을 열었다.이번 개막식에는 김태흠 충남지사와 박경귀 아산시장을 비롯해 3만여 명이 운집했다. 종합운동장 체험부스와 플리마켓, 푸드존 등을 찾은 타지역 방문객까지 포함하면 7만여 명이 이곳을 찾은 것으로 추산된다.첫 공연은 ‘제2회 아트밸리 아산 군악·의장 페스티벌’이 시작했다. ‘장군의 후예들’이 군악으로 장군의 정신과 위업을 계승한다는 콘셉트로 진행된 이 공연에는 8개 군악·의장대가 참여해 웅장하고 절도 있는 공연으로 시민의 눈과 귀를 사로잡으며 축제의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이후 박경귀 시장의 개막선언에 이어 삼도수군통제사 깃발 게양식, 민우혁·428합창단 공연, 불꽃쇼 등이 펼쳐졌다. 개막선언식에서 박 시장은 과거로부터 찾아온 이순신 장군이 “성공적인 축제가 되길 바란다”는 응원과 함께 전달한 개막선언문을 받아 “깃발을 올려라”라고 선언문을 외치는 퍼포먼스를 펼쳐 눈길을 끌었다.계속된 삼도수군통제사 깃발 게양식은 이순신 장군의 삼도수군통제사기와 전쟁 시 휘하 장수기를 휘날리게 함으로써 장군에 대한 숭상과 23전 23승 무패의 위업을 표현하고자 기획했다. 이번에 게양된 깃발들은 축제 기간 외 365일 지속해서 펄럭이며 ‘이순신의 도시’임을 대외적으로 상징하게 된다. 이어서 아산시민 428명으로 구성된 428합창단과 뮤지컬 배우 민우혁, 당진시충남합창단, 한세대 대학원 성악전공 중국 유학생, 보성군문화예술회관합창단, 당진시예술소년소녀합창단 등이 개막 합동공연을 선보였으며, 대미의 하이라이트인 불꽃쇼가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았다.박경귀 시장은 “아산시는 이순신 장군이 성장하고 영면한 대한민국 대표 이순신의 도시로서, 성대한 축제로 장군의 업적과 정신을 받드는 일은 자랑스러운 책무다”라면서 “장군을 테마로 한 다채로운 고품격 문화예술 공연, 체험, 교육, 체육행사를 마음껏 즐기면서 장군을 기리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개막식에 참석한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아산시가 이순신의 도시인만큼, 여기 모인 시민들은 자랑스러운 이순신 장군의 후예”라며 “이순신축제가 지역을 넘어 세계적인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한편 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는 28일까지 이순신종합운동장, 현충사, 온양온천역, 곡교천 등에서 개최되며 △아트밸리 아산 제2회 군악의장 페스티벌 △이순신장군 출정행렬 △충무공 이순신장군배 전국 노젓기대회 △백의종군길 걷기‧마라톤 대회 △세계태권도연맹 시범단의 ‘필사즉생 필생즉사’ 공연 △뮤지컬 ‘필사즉생’ △원밀리언 및 진조크루 팀의 ‘학익진 스트릿댄스’ △포레스텔라 ‘노량’ 공연 △공군 블랙이글스 축하비행 등이 펼쳐진다.
    2024.04.27 토요일31
    자세히보기
  • 아산시 ‘제1회 거북선 노젓기 대회’ 성료, 읍면동부 1위는 영인면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를 맞아 열린 ‘제1회 이순신장군배 전국 거북선 노젓기대회’가 읍면동부 경기를 끝으로 26일 성료했다. ‘거북선 노젓기 대회’는 통영 한산대첩 축제의 인기 프로그램 중 하나로, 통영시 협조하에 곡교천 특설경기장에서도 진행됐다. 대회 2일 차인 26일에는 각 읍면동과 단체의 명예를 건 35개 팀과 번외 경기로 여성부 5팀의 경기가 열렸다.  이날 읍면동 경기에서는 영인면B팀이 최종 1위를 기록했으며, 염치읍A팀과 선장면A팀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여성단체 번외 경기에서는 아산시청직장인운동경기부가 1위를, 아산누리FC가 2위, 아산시보건소가 3위에 올랐다.  이날 박경귀 시장은 “오늘은 읍면동 경기라 그런지 응원 열기가 매우 뜨거웠다”면서 “각 읍면동이 단합하고 화합하는 즐거운 시간이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처음 개최하는 대회라 우려도 있었지만, 참가자 반응이 뜨거웠다”면서 “이순신 장군께서 어린 시절 뛰어놀던 곡교천에서, 임진왜란의 숨은 영웅인 격군의 노고를 기리는 노젓기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쳐 기쁘고 벅찬 마음이 든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 시장은 “대회에 참가해 주신 86개 팀 1,118명의 선수, 경기장을 찾아 대회를 즐겨주신 시민·관광객 여러분, 특별히 대회 준비와 진행을 위해 멀리 통영에서 와 주신 해양소년단 경기남부지부에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27일 오전에는 일반인 관람객을 위한 노젓기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2024.04.27 토요일30
    자세히보기
  •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24일부터 개최 중인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는 곡교천 일원에서 운영하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즐길거리가 더욱 풍성해졌다.올해는 지난해 가족 단위 및 어린이 방문객에게 인기가 높았던 ‘병영체험존’과 ‘승마체험존’에 더해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사용한 ‘전술신호연(이하 전술연)’을 직접 만들고 날려보는 상설 체험장 ‘이순신, 하늘을 수놓다’를 운영한다. 이순신 장군은 임진왜란 당시 전술연을 섬과 섬, 섬과 육지 등에서 연락하는 통신수단이나 작전을 지시하는 암호 전달 수단으로 활용한 바 있다.이와 함께 활쏘기 체험장 ‘이순신, 미래를 쏘다’를 운영한다. 안전 통제 아래 활쏘기 체험, 활쏘기 개인전 경기 등과 함께 병장기 전시·관람이 진행된다. 또 체험장에서는 곤장체험, 전통놀이 체험도 함께 즐길 수 있으며, 26~28일까지 3일 동안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27~28일은 곡교천에서 조선시대 무과 마상무예 관련 승마체험과 시범공연 등을 접할 수 있다. 승마체험은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이순신 장군의 무과 승마시험을 상징하는 기승체험을 비롯해 ▲마차체험 ▲말 먹이 주기 ▲조선시대 무관 전통복식 착복 체험 등으로 진행되며, 마상무예와 검무 등은 오후 1~5시까지 1일 2회씩 총 4회에 걸쳐 공연된다.박경귀 시장은 “올해 축제의 주제가 ‘청년 이순신, 미래를 그리다’인 만큼, 모든 축제현장에서 장군이 청년기를 보내면서 발휘했던 기상을 느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고 밝혔다.이어 “곡교천 체험존 역시 장군의 병사훈련과 진영 운영, 전술 구상 등을 반영했다. 많은 가족단위 방문객과 청소년들이 방문해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2024.04.27 토요일60
    자세히보기
  • 이봉근 명창, ‘성웅 이순신 충무공가’ 새 대목 아산서 최초로 불러

    젊은 명창 이봉근이 ‘성웅 이순신 충무공가’의 새로운 대목을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에서 최초 공개했다.이봉근 명창은 25일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펼쳐진 릴레이 버스킹 ‘이순신을 외치다’ 무대에 올라 ‘성웅 이순신 충무공가’를 열창했다. 창작 판소리 ‘이순신가’는 해방 이후 널리 불린 인기 창작 판소리 중 하나였지만, 고(故) 박동진 명창 이후 전승이 끊기고 음반이 절판되면서 오랜 시간 불리지 못했다. 아산시는 판소리 ‘이순신가’ 복원을 위해 노력해 온 젊은 소리꾼 이봉근 명창과 손을 잡고 판소리 이순신가 부활 작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11월 이순신 장군 순국일을 맞아 열린 ‘이순신 순국제전’에서 ‘충무공가’, ‘한산대첩’ 등을 최초 공개한 바 있다. 이날 ‘성웅 이순신 축제’에서는 ‘한산섬 달 밝은 밤에’와 ‘강강수월래’가 처음 공연됐다. 이순신 장군이 지은 동명의 시조를 바탕으로 나라를 근심하는 충무공의 통절한 마음을 표현한 ‘한산섬 달 밝은 밤에’와 전투에 임하는 장군의 다짐과 전시 상황을 강렬하게 전달한 ‘필사즉생’은 관객들의 감동과 감탄을 자아냈다. 이봉근 명창은 “박동진 명창 이후 명맥이 끊긴 판소리 ‘이순신가’ 복원과 새로운 이순신 판소리 작창 작업은 소리꾼이자 이순신 장군을 흠모하는 한 사람으로서 매우 영광스러운 일”이라면서 “앞으로도 판소리를 통해 이순신 장군의 업적을 알리고 기록하는 일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박경귀 시장은 “판소리 이순신가에는 아산과 관련된 ‘인간 이순신’의 이야기도 풍부하게 담길 것”이라면서 “‘이순신의 도시 아산’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성웅 이순신 충무공가’에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릴레이 버스킹 ‘이순신을 외치다’는 오는 28일 일요일까지 매일 12시부터 17시까지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펼쳐진다. 
    2024.04.26 금요일108
    자세히보기
  • 아산시-한국국제협력단(KOICA) MOU체결

      아산시-한국국제협력단(KOICA) MOU체결    - 연수센터건립 시설이용 관련 -     아산시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8일 아산시청 상황실에서 코이카 연구센터 아산시 건립 협의체 구성 및 양 기관간의 원활한 사업을 위한 업무협력을 정남균아산시부시장, 조원호 한국국제협력단 이사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MOU를 체결 양 기관의 적극적인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이 번 MOU 체결내용은 World Friends Korea 해외봉사사업 및 연수생 초청사업의 효과적 수행을 위하여 아산시 염치읍에 위치한 삼서분교(폐교)에 국내훈련 및 연수생 교육을 위한 시설 건립에 따른 부지제공 협약으로 2011년 까지 양 기관 실무추진협의체를 구성 조속한 사업추진을 약속하는 업무협력 내용이 포함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MOU를 통하여 아산시를 국제적으로 알리고 매년 약 4천명의 국내‧외 연수생을 유치하는 효과로 아산시 홍보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등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2010.11.09 화요일677
    자세히보기
  • 아산시, 모범음식점 및 좋은식단 실천 선도업소 선정

      아산시에 따르면 2010년도 모범음식점 138개소를 지정 아산시를 대표할 수 있는 음식점으로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모범음식점 지정은 식품위생법 개정에 따라 전체 업소 수의 5% 이내로 줄이고 건물 및 환경, 주방, 종사자위생, 식자재 창고, 객실, 화장실, 서비스, 음식의 맛, 좋은식단 실천 이행여부 등 지정기준을 엄격하게 적용 심사했다.   시에서는 낡은 모범업소 표지판을 교체해 주고 더욱 강화된 기준과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업소에서는 모범업소로서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게 하고 외지인 및 시민에게는 믿고 찾을 수 있는 명소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좋은식단 실천 선도업소를 53개소도 선정 음식문화개선운동에 총력을 기울였으며, 좋은식단 선도 업소는 알뜰하고 위생적이며 영양적으로 균형있는 식단으로 메뉴별 권장반찬가지수를 준수하여야 하며,   좋은 식단 실천은 남지 않도록 조금씩 제공하고 남은음식을 재사용하지 않으며 먹고 남은 음식은 포장해가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여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고 깨끗한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범시민운동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엄격한 기준적용과 지속적인 관리로 시민이나 관광객들이 신뢰하는 모범음식점이나 좋은식단실천선도업소를 만들어 갈 계획이니 많이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2010.11.09 화요일318
    자세히보기
  • 아산품관원, 공공비축건조벼 매입검사 8일부터 시작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아산출장소(소장 황인석, 이하 ‘아산품관원’)는 “아산시  관내 2010년산 공공비축건조벼 매입검사를 8일부터 인주농협 DSC(벼건조저장시설)에서 초검사를 시작으로 금년말까지 지정된 10개 매입장소에서 실시한다” 고 밝혔다. 매입검사 총 물량은 3천664t(9만1607포대/40kg)으로 이중 톤백벼(800kg)는 2천972t(81.1%), 포대벼(40kg)는 692t(18.9%)이다. 톤백출하는 포장 및 상·하차작업과 운반이 용이하고 포장재 비용과 운반비 등의 절감효과가 있어 농가에서 선호하고 있다. 올해 공공비축벼 매입 우선지급금은 벼 40kg 기준으로 특등 4만6480원, 1등 4만5000원, 2등 4만3000원, 3등 3만8270원이다. 우선지급금은 매입 확정가격(10월~12월의 전국평균 산지쌀값)이 다음연도 1월에 결정됨에 따라 매입대금의 일부를 매입당시 가지급하는 것을 말하며, 최종적으로 내년 1월중에 사후 정산한다. 아산품관원 황인석 소장은 “올해부터는 공공비축미의 품질향상과 과도한 건조로 인한 농가의 손실 방지를 위해 수분규격이 종전의 15%이하에서 13%~15% 이내로 강화됐기 때문에 농가에서는 과잉건조나 빠른 건조를 지양하는 등 이에 대한 주의가 요망된다”며, “만약 수분이 13%미만일 경우에는 한 등급을 낮추어 합격처리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농가에서는 쭉정이 제거 등 손질을 잘하고, 사전 예시한 매입품종 이외의 다른 품종 또는 구곡을 출하하거나 혼합하여 출하하는 행위가 없도록 하고, 포장재는 농식품부고시 규격품을 사용하되, 알속무게(소형포장재는 40kg, 톤백 대형포장재는 800kg)와 포장무게를 감안해 출하여 높은 등급을 받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공공비축건조벼 매입검사와 관련한 문의는 아산품관원(☎547- 6080)으로 하면 된다.
    2010.11.09 화요일293
    자세히보기
  • 신창면 남성소류지, 자연생태학습공간으로 변신중

      아산시에서는 신창면 남성소류지에 대한 생태복원사업을 환경부로부터 최종 승인 받아  사업추진중에 있으며 금년말까지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번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 대상지인 남성소류지는 1945년에 농업용 저수지 용도로 축조된 곳으로 빠르게 도시화 및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주변에 다수의 공동주택 및 공장이 입주해 있고 주변 축사 및 농경지 등에서 유입된 각종 오염물질에 의해 농업용수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고 있어 생태복원 및 수질개선이 절실한 실정이었다.   시에서는 비점오염처리시설 설치, 저수지 수질정화를 위한 인공섬 설치, 양서류서식지 복원 등의 사업을 통해 주민들의 친수공간 확보 및 수생동식물의 서식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수생태계복원 뿐 아니라 생태학습공간을 제공하는 등 지역의 또 다른 명소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변 환경 및 수질 개선대책을 수립·시행하여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시켜 남성소류지를 전국 최고의 생태공간으로 조성함으로써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의 모범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2010.11.09 화요일261
    자세히보기
  • 장존 청솔임대아파트 분양전환 승인

      - 임차인의 권리 보호와 주거 안정에 숨통 틀 것으로 기대 -    오랫동안 진통을 거듭한 장존 청솔임대아파트의 분양전환 추진이 마침내 승인을 받아 주거안정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아산시 장존동 305번지 소재 장존 청솔임대아파트(1988세대)는 임대의무기간이 종료된 시점에서 분양전환을 추진하였으나 분양가격을 둘러싼 갈등으로 154세대만 분양절차를 마쳤고 관련사의 국민주택기금의 연체로 급기야 지난 8월17일 대전지방법원천안지원에 경매가 신청되었다.      천안지원은 경매 수순에 따라 감정평가 절차를 이미 완료하고 오는 24일, 25일 양일을 경매 잠정기일로 결정 경매가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에 이르자 상당수 임차인이 주거불안을 호소하며 불안감 급속이 확산되는 시점에     임대사업자인 한국토지신탁에서 임차인대표회의의 요구를 전향적으로 전격 수용 분양전환에 나섬에 따라 주거안정의 실마리를 풀어갈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였다.      그간 임차인대표회의와 임대사업자, 시 관계자는 수차례 만나 대화를 통해 해결 방안을 찾기에 백방으로 노력하였던 결과로 당사자들의 성숙된 의식의 단면이 반영된 결과로 높이 평가 받고 있으며,     2004년 부도로 경매위기에 몰렸던 신창 소재 K임대아파트의 성공적인 분양전환에 이은 장존 청솔임대아파트의 분양전환은 임차인의 주거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문제해결의 모범을 보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우선분양전환 대상 임차인은 향후 6개월간 우선분양권이 보장이 되며 분양을 포기한 임차인에게도 임대기간 종료 시까지는 임차권을 보장 받게 됨에 따라 주거불안을 해소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먀며, 뿐만 아니라 가중되고 있는 전세난 해소에도 다소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분양전환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서 그 동안 나누어진 입주민간, 임대사업자와 임차인간의 갈등의 골을 매우고 분양전환을 조기에 완료하여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어 가는데 주민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공동체 의식 함양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2010.11.08 월요일952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시정·행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