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코로나 #노인 #브리핑 #kbs

농·축산업

  • 아산시, 구제역 일제접종 및 럼피스킨 보강접종 추진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오는 4월 1일부터 소·염소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상반기 구제역 일제접종 및 럼피스킨 보강접종을 추진한다.이번 구제역 일제접종 및 럼피스킨 보강접종은 4월 14일까지 2주간 실시하며, 소·염소 사육 641 농가 29,000여 마리가 대상이다.다만 소 50마리 또는 염소 300마리 미만을 사육하는 소규모 농장은 공수의사 등 지원 인력을 고려해 4월1일~28일까지 4주간 실시한다.구제역 일제접종 제외 대상은 예방접종 4주 미경과축과 임신말기 소(7개월~분만일)이며, 럼피스킨 보강접종 제외 대상은 환우 또는 생후 4개월 이하 소, 임신말기 소(7개월~분만일)가 해당한다.구제역 백신접종을 완료한 소 사육 농장은 반드시 소이력제관리 위탁기관(아산축협 및 대전세종한우협동조합)에 접종 기록을 신고해야 한다.또한 럼피스킨은 지난해 첫 발생이후 긴급 백신접종을 했으나 소의 백신 방어능 유지 및 비발생 유지를 위해 보강접종이 필요한 상황으로 접종 후 2개월, 6개월에 백신 항체검사를 통해 접종 여부 및 면연력 검증을 하게 된다.김명열 축산과장은 “중국, 중동지방 등 주변국의 지속적인 구제역 발생으로 우리나라 발생 위험도 상존하고 있는 만큼, 농가에서 백신접종을 소홀히 하면 언제든지 다시 발생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이어 “럼피스킨 또한 기온 상승으로 인한 매개곤충 활동성을 고려해 보강접종 누락 개체가 없도록 백신 접종에 만전을 기해 주시고, 농장 출입 시 차단방역과 소독 등 기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2024.03.26 화요일184
    자세히보기
  • 아산시 소형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취득 과정 교육생 모집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관내 농업인의 소형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취득을 위한 교육생 10명을 모집한다.소형건설기계는 건설관리법에 따라, 조종사면허를 취득해야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농가에서 이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교육비 부담 등으로 무면허 운전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시는 영농 현장에서 3톤 미만의 굴착기 사용이 많아지는 추세에 맞춰 안전사고 예방 및 농업경영비 절감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추진하게 됐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다.신청 대상은 관내 농업인이며, 경영체확인서 등 농업인임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접수 인원이 많을 시 추첨을 통해 선발할 계획이며, 신청은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3일간) 아산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www.asancenter.co.kr/edu> 접수 또는 농업기계교육팀으로 전화 접수하면 된다. 교육 내용은 건설기계기관, 전기 및 작업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 통행방법에 관한 이론교육 6시간과 실습 교육 6시간 등 총 12시간이다. 교육을 완료하면 교육 이수증이 발급되며, 이수증을 발급받은 농업인은 시 민원과 차량등록팀에서 면허를 발급받으면 된다. 한편 시는 작년 농업인을 대상으로 소형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취득 교육을 시행한 결과 지게차 32명, 굴착기 28명, 로더 29명 등 총 89명이 면허를 취득해, 농작업 현장에서의 안전사고 예방과 기계화 영농에 기여했다.     김기석 농촌자원과장은 “농작업에 사용되는 농산업기계의 수요 증가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농촌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번 교육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농업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과정을 지속해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농업기계 안전교육 및 소형건설기계 조종사 취득 관련 문의는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교육팀(041-537-3887)으로 하면 된다.
    2024.03.15 금요일134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충청남도 농어민수당 신청하세요!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지난 2월 13일부터 4월 19일까지 주민등록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충청남도 농어민수당 신청·접수를 받는다.농어민수당은 농어업 활동이 창출하는 공익적 가치를 보장하고 증진해, 지속 가능한 농어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0년부터 시행하는 제도다. 신청 대상은 2023년 1월 1일 이전부터 계속하여 충청남도 내 주민등록 및 농어업 경영체 등록을 유지하고 실제 농어업에 종사하는 자이며, 2022년 기준 농어업 외의 종합소득금액이 3,700만원 이상이거나, 신청 전년도에 농업·축산(환경)·어업·임업 등 관련 법령을 위반해 처분을 받은 자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지원 금액은 가구당 지급대상자가 1인인 경우 80만 원, 2인 이상인 경우 개별 1인당 45만 원이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아산페이(지류상품권, 모바일)로 지급된다.시 관계자는 “관내 농어업인들의 삶이 질 향상과 소득 안전망 확충을 위해 사업 안내와 홍보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2024.03.15 금요일76
    자세히보기
  • 아산시,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본격 가동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영농부산물 불법 소각 행위를 근절하고, 산불 예방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본 사업은 영농부산물을 파쇄해 퇴비로 활용하는 것으로, 농업 분야 미세먼지 저감과 자원순환을 실천하는 한편 산림 연접지역 불법소각 방지로 산불 발생 요인을 사전 차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시는 파쇄지원단의 원활한 운영과 사업효과 극대화를 위해 농업기술센터, 산림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가 협업하여 운영한다. 파쇄 대상 작목은 과수(배, 감, 사과 등)의 전정 가지, 밭작물(고추, 옥수수, 들깨 등)의 식물체, 기타 잔가지와 줄기 등 파쇄가 필요한 작목이다. 파쇄 비용은 무료이며, 영농부산물 파쇄지원이 필요한 마을 또는 농업인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 기한은 12월까지이며, 65세 이상 고령층과 취약계층 농가를 우선 지원한다.이미용 농업기술과장은 “고령자와 취약계층을 우선하여 지원할 계획이며, 농가에서는 파쇄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영농부산물을 한곳에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2024.03.15 금요일322
    자세히보기
  • 2013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종합평가회

    4개 분야 60개 사업에 대한 평가실시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는 10일 오후 2시 세미나실에서 농업산학협동심의위원 및 시범사업 추진 대표농가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한 시범사업 4개 분야 60개 사업 3,417백만원에 대한 실질적 성과를 종합평가하는 자리로 사업별 추진내용, 성과분석, 문제점 및 개선사항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으며 성과분석을 통해 시범사업에서 정책사업으로 반영할 수 있는 사업 발굴에 기회도 가졌다. 평가결과, 양계사 다목적이송레일 설치 시범사업외 16개 사업이 정책 사업으로 반영 가능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새로운 기술에 대한 농가실증시범사업을 집중 추진하고 단지화, 체험장, 육묘장 설치를 통한 농업소득기반 조성을 통해 농가 소득향상에 힘썼다는 평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종합 평가회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해 아산농업발전과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지속적인 시범사업 평가를 통해 신규정책사업으로 발굴, 농업인에게 보급하겠다”고 했다.
    2013.12.11 수요일1341
    자세히보기
  • 두텁떡, 상추떡, 등 건강에 좋은 약선 떡 요리 교육 실시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가 ‘약선떡’ 교육과정(16~17일)을 개설하고 교육생 40명을 모집한다.   최근 약(藥)과 음식 선(膳)을 합친 말로 “약이 되는 음식”이란 뜻의 약선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전통식문화의 우수성이 확산되고 있다. 약선 떡 교육은 지역에서 구할 수 있는 농산물을 이용해 다양한 종류의 떡을 만들어 보는 과정이다. 특히 왕의 탄신일에 빠짐없이 올랐다는 두텁떡, 체력증진에 좋다는 상추 떡, 채소와 어우러진 떡샌드위치, 떡의 고급화한 약선떡 케이크, 호두정과 등 다양한 약선 떡을 만들고 떡의 유래와 문화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교육대상은 약선 떡 에 관심이 있는 아산시민은 누구나 가능하며 농업기술센터 생활문화팀으로 선착순 전화접수(537-3812~13)하면 된다. 센터 관계자는 “건강까지 같이 챙길 수 있는 몸에 좋은 음식 약선 떡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한방약술, 한식디저트, 우리김치 등 아산시농산물을 이용해 평소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참여 교육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3.10.07 월요일2031
    자세히보기
  • 2013년 식량작물분야 시범사업 결과평가회 개최

     쌀생산구조 다변화 및 새소득작목 육성 성과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는 지난 27일 지식농업관에서 ‘2013년도 식량작물분야 시범사업 결과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날 평가회는 시범사업 대표농가와 가공용 쌀 재배농가 2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범사업 추진결과 분석, 가공용쌀 사업 평가 등 협의가 있은 후 센터 내 벼 실증 시험포장에서 현장질의응답으로 진행, 참석한 농업인들의 호응을 받았다. 또 시범사업단지와 가공용쌀 재배포장을 찾아가 생육상황 등을 둘러보며 재배특성과 문제점 등에 대해 현장평가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금년도 농업기술센터는 가공용쌀 계약재배(646ha), 친환경아산맑은쌀 생산단지운영(65ha), 아산맑은쌀 원료곡 생산단지(1,546ha)를 조성해 쌀생산구조 다변화를 위해 노력했으며 벼 이앙동시 측조시비기술과 무논점파기술 등의 생산비 절감기술 보급을 위해 노력했다. 또 새소득작목육성을 위한 지속적 전작물 시범사업을 전개해 (주)농심과 가공용 감자계약재배를 추진했으며 학교급식용 친환경 감자생산시범단지(14ha)를 조성해 관내 학교에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는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2014년도 영농필수 실천사항 숙지 당부와 시차원에서도 안정적 판로 개척과 농가경영비 절감 사업 등 안정적 소득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13.10.04 금요일1784
    자세히보기
  • 아산유황칡소 수도권 백화점 납품

     - 일반 한우보다 30% 비싸게 판매 - 아산시가 고려시대부터 전해오는 우리 고유의 토종 한우 품종인 칡소를 전통한우 유전자복원 및 증식을 위한 칡소육성사업을 추진한 4년차를 맞이하여 칡소 3두를 9월경 현대서산농장에 첫 출하된다고 전했다.   현대서산농장과 아산칡소영농조합법인 상호 계약체결하에 일반 한우보다 30%이상 비싼 가격인 1두당 평균 9백5십만원 이상의 고가에 판매된다. 고가의 몸값인 아산유황칡소는 법제유황인 식물성유황과 자가 배합사료 및 조사료를 급여 사육되어 타지역 칡소와 차별화된 사육방법으로 생산됐다. 아산유황칡소는 현대백화점 본점에서 추석명절 선물세트(4.2kg)로 포장되어 고가의 금액인 60만원대에 판매될 예정이다. 아산시는 2010년도 부터 2억9천만원을 들여 아산칡소영농조합법인 (대표 손경찬)이 칡소육성사업을 추진해 현재 참여 농가가 15농가에 150두를 사육하고 있다. 현재 전국에 사육되고 있는 칡소는 약1,800두 정도이며 경북 울릉군, 충북 충주시, 강원도 평창군, 충남 아산시가 주 사육 지역이다.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소장 김동영)는 ‘한우가격 하락으로 근심하고 있는 한우농가에 칡소육성사업에 동참해 줄 것을 홍보하고 있으며 향후 아산유황칡소가 한우농가를 지켜주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할 것이라고 자부하고 있으며 칡소 혈통개량과 지역특화사업으로 육성하여 칡소 1두가 1천만원대 초일류 명품 전통한우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산시의 축산물브랜드 개발을 통한 축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이 관광도시인 아산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에 별미 칡소고기를 먹을거리로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3.09.23 월요일1972
    자세히보기
  • 아산시 로컬푸드 직매장, 아산원예농협하나로마트 내 개장 본격 운영

     당일생산 신선농산물 가격까지 착하다.   아산시(시장 복기왕)가 10일 아산원예농협하나로마트에 로컬푸드직매장을 개장해 본경 운영에 돌입했다.     농산물 유통비용 축소를 통해 소비자와 농업인이 함께 상생하는 로컬푸드 직매장은 샵입샵(Shop in shop)의 형태로 아산원예농협하나로마트 내 165㎡ 규모로 개설 됐다. 아산 지역 내 100여 농가에서 생산한 농산물과 가공식품을 판매하며 2층의 136㎡의 공동작업장에서는 농업인 스스로 농산물 포장과 가격을 결정해 소비자에게 판매토록 했다. 또 판매 잔량은 저녁에 수거해 당일생산, 당일소비 하는 1일 유통시스템으로 소비자에게는 신선농산물을 제공하고 생산자에게는 유통단계 축소에 따른 합리적 가격을 형성, 소득을 보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로컬푸드 직매장은 소비자와 생산자의 쌍방향 직거래 유통시스템으로 참여농가 인식제고와 안정적 운영을 위해 참여 농가교육을 3차례에 걸쳐 운영했으며 1호점을 시작으로 2015년까지 4개소를 추가로 설치해 지역별 판로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3.09.12 목요일2957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농·축산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