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코로나 #노인 #브리핑 #kbs

농·축산업

  • 아산시, 구제역 일제접종 및 럼피스킨 보강접종 추진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오는 4월 1일부터 소·염소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상반기 구제역 일제접종 및 럼피스킨 보강접종을 추진한다.이번 구제역 일제접종 및 럼피스킨 보강접종은 4월 14일까지 2주간 실시하며, 소·염소 사육 641 농가 29,000여 마리가 대상이다.다만 소 50마리 또는 염소 300마리 미만을 사육하는 소규모 농장은 공수의사 등 지원 인력을 고려해 4월1일~28일까지 4주간 실시한다.구제역 일제접종 제외 대상은 예방접종 4주 미경과축과 임신말기 소(7개월~분만일)이며, 럼피스킨 보강접종 제외 대상은 환우 또는 생후 4개월 이하 소, 임신말기 소(7개월~분만일)가 해당한다.구제역 백신접종을 완료한 소 사육 농장은 반드시 소이력제관리 위탁기관(아산축협 및 대전세종한우협동조합)에 접종 기록을 신고해야 한다.또한 럼피스킨은 지난해 첫 발생이후 긴급 백신접종을 했으나 소의 백신 방어능 유지 및 비발생 유지를 위해 보강접종이 필요한 상황으로 접종 후 2개월, 6개월에 백신 항체검사를 통해 접종 여부 및 면연력 검증을 하게 된다.김명열 축산과장은 “중국, 중동지방 등 주변국의 지속적인 구제역 발생으로 우리나라 발생 위험도 상존하고 있는 만큼, 농가에서 백신접종을 소홀히 하면 언제든지 다시 발생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이어 “럼피스킨 또한 기온 상승으로 인한 매개곤충 활동성을 고려해 보강접종 누락 개체가 없도록 백신 접종에 만전을 기해 주시고, 농장 출입 시 차단방역과 소독 등 기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2024.03.26 화요일184
    자세히보기
  • 아산시 소형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취득 과정 교육생 모집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관내 농업인의 소형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취득을 위한 교육생 10명을 모집한다.소형건설기계는 건설관리법에 따라, 조종사면허를 취득해야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농가에서 이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교육비 부담 등으로 무면허 운전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시는 영농 현장에서 3톤 미만의 굴착기 사용이 많아지는 추세에 맞춰 안전사고 예방 및 농업경영비 절감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추진하게 됐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다.신청 대상은 관내 농업인이며, 경영체확인서 등 농업인임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접수 인원이 많을 시 추첨을 통해 선발할 계획이며, 신청은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3일간) 아산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www.asancenter.co.kr/edu> 접수 또는 농업기계교육팀으로 전화 접수하면 된다. 교육 내용은 건설기계기관, 전기 및 작업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 통행방법에 관한 이론교육 6시간과 실습 교육 6시간 등 총 12시간이다. 교육을 완료하면 교육 이수증이 발급되며, 이수증을 발급받은 농업인은 시 민원과 차량등록팀에서 면허를 발급받으면 된다. 한편 시는 작년 농업인을 대상으로 소형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취득 교육을 시행한 결과 지게차 32명, 굴착기 28명, 로더 29명 등 총 89명이 면허를 취득해, 농작업 현장에서의 안전사고 예방과 기계화 영농에 기여했다.     김기석 농촌자원과장은 “농작업에 사용되는 농산업기계의 수요 증가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농촌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번 교육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농업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과정을 지속해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농업기계 안전교육 및 소형건설기계 조종사 취득 관련 문의는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교육팀(041-537-3887)으로 하면 된다.
    2024.03.15 금요일134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충청남도 농어민수당 신청하세요!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지난 2월 13일부터 4월 19일까지 주민등록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충청남도 농어민수당 신청·접수를 받는다.농어민수당은 농어업 활동이 창출하는 공익적 가치를 보장하고 증진해, 지속 가능한 농어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0년부터 시행하는 제도다. 신청 대상은 2023년 1월 1일 이전부터 계속하여 충청남도 내 주민등록 및 농어업 경영체 등록을 유지하고 실제 농어업에 종사하는 자이며, 2022년 기준 농어업 외의 종합소득금액이 3,700만원 이상이거나, 신청 전년도에 농업·축산(환경)·어업·임업 등 관련 법령을 위반해 처분을 받은 자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지원 금액은 가구당 지급대상자가 1인인 경우 80만 원, 2인 이상인 경우 개별 1인당 45만 원이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아산페이(지류상품권, 모바일)로 지급된다.시 관계자는 “관내 농어업인들의 삶이 질 향상과 소득 안전망 확충을 위해 사업 안내와 홍보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2024.03.15 금요일76
    자세히보기
  • 아산시,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본격 가동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영농부산물 불법 소각 행위를 근절하고, 산불 예방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본 사업은 영농부산물을 파쇄해 퇴비로 활용하는 것으로, 농업 분야 미세먼지 저감과 자원순환을 실천하는 한편 산림 연접지역 불법소각 방지로 산불 발생 요인을 사전 차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시는 파쇄지원단의 원활한 운영과 사업효과 극대화를 위해 농업기술센터, 산림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가 협업하여 운영한다. 파쇄 대상 작목은 과수(배, 감, 사과 등)의 전정 가지, 밭작물(고추, 옥수수, 들깨 등)의 식물체, 기타 잔가지와 줄기 등 파쇄가 필요한 작목이다. 파쇄 비용은 무료이며, 영농부산물 파쇄지원이 필요한 마을 또는 농업인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 기한은 12월까지이며, 65세 이상 고령층과 취약계층 농가를 우선 지원한다.이미용 농업기술과장은 “고령자와 취약계층을 우선하여 지원할 계획이며, 농가에서는 파쇄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영농부산물을 한곳에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2024.03.15 금요일321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14년 농어촌주거환경개선사업 본격추진

      아산시가 올해 98억 6천만원을 들여 주택개량 162동, 빈집정비 70동 등 총 232동의 주택에 대해 실시하는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사업 대상자 선정 공고를 지난 27일 실시했다.    먼저 주택개량사업이란 농어촌 주민과 귀농ㆍ귀촌을 희망하는 사람이 노후ㆍ불량주택을 철거하고 건축면적 및 연면적의 합계가 150㎡ 이하의 주택을 신축할 경우 연리 2.7%(만 65세 이상 노인 또는 부양자는 2.0%) 1년 거치 19년 분할상환 또는 3년 거치 17년 분할상환의 조건으로 최대 6천만원까지 융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전용면적 100㎡이하일 경우에는 추가로 5년간 취득세와 재산세 면제 등의 지방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이다.    세대별로 대출받을 수 있는 융자한도액은 신축의 경우 6천만원, 리모델링과 같은 부분개량의 경우 3천만원이다. 자금지원을 희망하는 농가는 2월중으로 관할 읍ㆍ면ㆍ동사무소에 사업신청을 해야하며 사업대상자로 최종 선정되면 지역 농협을 통해 대출한도의 50%(3,000천원) 이내에서 선금 대출도 가능하다.    두번째로 농어촌빈집정비사업이란 1년 이상 아무도 거주하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고 방치되어 있는 건축물을 철거하는 사업으로 시는 동당 200만원의 범위 내에서 건축물 철거비용 및 폐기물 처리비용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우범지역으로 악용될 우려가 있는 빈집 철거를 희망하는 소유주는 소유권을 입증하는 서류와 함께 관할 읍·면·동 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다음 달 중순까지 사업 대상자를 확정해 바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농․어촌지역 미관 개선과 우범지역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2014.02.03 월요일1437
    자세히보기
  • 아산시, “AI 불똥 막아라” 차단방역 비상

    아산시, “AI 불똥 막아라” 차단방역 비상 - 확산 방지에 총력 기울여    아산시는 전북 고창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이하 AI) 발생이 확인됨에 따라 모든 수단을 동원해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16일 고창군 의심 신고 발표 소식을 접하고 관내 조류 사육 시설을 갖추고 있는 202개 농가에 전화 예찰을 실시한 결과 이상 증상을 보이는 가축은 없었으며, 현재 조류를 사육중인 대규모 농가 64곳에는 각별한 차단 방역을 홍보했다. 아울러, 시에서 보유하고 있던 소독약품 3,520kg 중 2,905kg를 1차로 조류사육농가에 긴급 공급했다.    시 관계자는 “현 시점부터 3주간을 AI 확산 방지의 최대 고비라 생각하고 방역 물품 투입 및 방역 활동을 초기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시에서는 그동안 AI 특별방역기간인 작년 10월부터 철새도래지(곡교천), 주변 조류사육농가와 과거 발생 농가를 중심으로 순회소독을 해왔으며 축사 출입구 소독 시설등 장비와 약품을 지원하는 등 방역에 만전을 기해 왔다.    한편 시는 그동안 총 3차례 고병원성 AI가 발생하였으며, 2차례 발생한 종오리 농가는 현재 폐업했고, 2011년 음봉면에서 발생한 산란계 농가는 운영중이다.  
    2014.01.21 화요일1410
    자세히보기
  • 「아산맑은」 브랜드 농산물 판매 호조

    「아산맑은」 브랜드 농산물 판매 호조 - 2013년 판매 실적 전년 대비 105억 증가        아산시가 야심차게 준비해 온 농산물 브랜드 『아산맑은』 품목 판매 실적이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시에 따르면, 2013년『아산맑은』브랜드 쌀, 배, 쪽파, 김치 등 총 11개 품목 상품의 판매 실적 집계 결과 전년 대비 105억 원이 증가한 357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특히 아산맑은쌀을 제외한 타 품목 실적이 당초 목표(170억 원)를 웃도는 180억 원을 기록해 『아산맑은』 브랜드 조기 정착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그러나 전체 판매액 중 아산맑은쌀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50%에 달해 타 품목 육성 정책 개발이라는 숙제를 남기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금년도를 『아산맑은』 브랜드의 조기 정착의 해로 삼고, 엄정한 품질관리시스템 구축, 판촉행사 개최, 대형마트 입점 추진, 홍보대사 임명, 포장재 지원, 매체 광고 등의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겠다고 밝혔다.
    2014.01.17 금요일2355
    자세히보기
  •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 시범 사업” 접수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 시범 사업” 접수 - 3개 사업, 2월 2일까지 신청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는 도시농업의 활성화를 위해 사업비 42백만원을 투입, 3개 분야에 걸쳐 도시농업관련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번에 추진되는 사업은 「4계절 관상용 옥상 정원 시범사업 1개소, 옥상텃밭 시범사업 1개소, 베란다 정원조성 시범사업 1개소」등 이다.    4계절 관상용 옥상정원 시범사업과 옥상텃밭 시범사업의 신청대상은 관내 유치원(병설 포함), 어린이집, 특수학교, 복지관 등이며, 베란다 정원조성 시범사업의 경우는 규모 200세대이상 아파트단지 중 참여가구 50세대 이상인 아파트가 신청대상이다.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4계절 관상용 옥상정원 모델의 보급으로 인공지반인 옥상의 원예적 활용을 높임과 동시에 옥상녹화를 통해 시설물 내의 냉난방비 절감이 기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간접적 텃밭농사 및 베란다 실내정원 원예체험을 통한 도시민 정서순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사업신청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특화기술팀(☎041-537-3874)으로 2월 2일까지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www.asancenter.com)를 참조 하면 된다.    사업대상자 최종 선정은 농업기술센터의 사업장 현지조사와 아산시농업산학협동심의회의 의결을 거쳐 2월 중에 진행될 예정이다.
    2014.01.16 목요일1718
    자세히보기
  • 2014년 농어민 무료 정보화교육 실시

    2014년 농어민 무료 정보화교육 실시 - 1월 13일부터 12월까지 15과정 3,00명 대상 -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는 지역 ․ 계층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3일부터 기술센터 내의 정보화교육장에서 관내 농어민을 대상으로 정보화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정보화교육장에서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주 20시간씩 한글, 엑셀, SNS, 포토샵, 인터넷, 블로그 활용 및 홈페이지관리 등 실생활에 필요한 과목을 기초에서부터 고급까지 단계별로 교육을 실시하며 과정별 모집인원은 25명이다.    농번기(5월~11월)를 제외하고 연중 운영되는 이번 교육은 아산시에 거주하는 농어민은 누구나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www.asancenter.com)에 게시돼 있으며, 교육 신청은 기술지원과 지도기획팀(041-537-3804)으로 신청하면 된다.
    2014.01.15 수요일1444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농·축산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