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농·축산업

  •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영농철 맞아 구슬땀 흘리는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업인들의 농업기계 임대 편의를 위해 4월부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를 휴일인 토요일에도 정상 운영한다.지난해 시는 농기계 임대 사업을 통해 7,658 농가에 9,712대의 농기계를 임대해 약 49억 원 상당의 농업기계 구매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농업인 영농편의 증진에 힘입어, 농기계 임대 사업은 농업인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사업으로 자리 잡았다.아산시는 올해도 임대사업소에 89종 587대의 농업기계를 보유하고, 9개 관내농협에 216종 409대를 위탁 운영하는 등 총 310종 1,021대의 농업기계를 활용해 기계화 영농을 통한 적기 농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이와 더불어 농업인을 위한 적극행정으로 운송수단이 없는 농업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맞춤형 임대농업기계 배송지원 사업’을 추진해, 영세 농업인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또한, 농촌 환경오염 방지와 농업기계 자가 정비 활성화를 통한 기계화 농업 촉진을 위해 올해부터 농업기계 폐오일 무상 수거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농가에서 가져온 폐오일을 14ℓ 한도 내에서 새 엔진오일로 받을 수 있어 농업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농업기술센터 김정규 소장은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등으로 임대 농업기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농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 아산시 농업 발전과 농업인들의 복지향상에 보탬이 되겠다고”고 밝혔다.농업기계 임대 및 배송지원 등 기타 자세한 문의는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팀(☎537-3896~7)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4.04.23 화요일115
    자세히보기
  • 아산시 ‘제1기 스마트농업 전문가 양성 과정’ 교육 시행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스마트농업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미래형 농업 인재 양성을 위해 「제1기 스마트농업 전문가 양성 과정」 교육을 추진한다.이번 교육은 총 4회(20시간), 4주에 걸쳐 추진되며, ▲1회차 스마트팜의 구조와 종류, 국·내외 현황, 센서기술 장·단점, 사업성 분석 ▲2회차 수경재배 원리와 구조, 양분의 기본개념 및 활용, 주요 비료 특성의 이해 ▲3회차 스마트팜 모형 만들기, 양액비료 처방 실습 및 활용 ▲4회차 스마트팜 유형별 선도농가 현장 견학으로 진행된다.특히 이번 교육의 중점방향은 총 4회의 모든 과정을 농업기술센터 스마트팜 담당자가 100% 자체 강의로 진행하며, 교육 연계성 강화와 교육생의 현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술 수준 단계별 맞춤형 교육(기초부터 심화)으로 추진된다.이미용 농업기술과장은 “농업정책 핵심기조에 발맞춘 미래농업 실현을 위해, 4차 산업혁명 ICT융복합기술이 적용된 스마트농업 양성과정을 지속 추진해,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농업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4.04.23 화요일125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임업직불금 신청, 4월 30일 마감

    아산시는 4월 1일부터 시작한 2024년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금(이하 ‘임업직불금’) 신청·접수를 오는 30일 마감한다고 밝혔다.이달 30일까지 신청해야만 직불금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는 만큼 아직 신청하지 못한 지급 대상 임업인은 기한 내 신청을 완료할 수 있도록 서둘러야 한다.임업직불금 신청은 산지 소재지를 관할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등록신청서를 제출해야 하지만, 올해부터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 ‘임업직불금 신청 누리집(https://pay.foco.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제출할 수 있다.임업직불금 신청 관련 자세한 사항은 산림청과 아산시 등록신청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산림청 임업직불제 안내 전화(☎1588-3249), 아산시 산림과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산림조합으로 연락하면 상세한 안내와 자료를 받을 수 있다.시 관계자는 “자칫 신청 기간을 놓쳐 직불금을 못 받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청 대상이 되는 임업인은 오는 30일까지 조속히 산지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을 완료해 달라”고 당부했다.
    2024.04.23 화요일28
    자세히보기
  • 아산시, ‘청년 농업인(후계농) 영농 정착 지원사업’ 추가 선발 신청접수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 분야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2024년 청년 농업인(후계농) 영농 정착 지원사업’ 추가 선발 신청접수를 4월 30일까지 시행한다.‘청년 농업인(후계농) 영농 정착 지원사업’은 영농 초기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월 90~110만 원의 영농 정착 지원금을 최장 3년간 차등 지급하는 사업이다.사업 대상은 만 18세 이상부터 만 40세 미만의 독립 영농경력 3년 이하인 농업인이며, 신청은 농림사업정보시스템(AGRIX)에 접속해 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을 접수해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청년 농업인 영농 정착 지원금은 농협 ‘청년농업희망카드’를 발급해 바우처(지원금) 방식으로 매월 지급하고 농가 경영과 일반 가계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창업 및 경영개선 융자금 최대 5억을 금리 1.5%, 5년 거치 20년 상환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김기석 농촌자원과장은 “지속적인 청년 농업인 지원사업 추진으로 젊은 인구 유입 촉진과 농촌 활력 증진을 기대한다”며, “청년 농업인 관련 사업에 대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2024.04.12 금요일187
    자세히보기
  • 배방읍, 복숭아 재배농가 일손돕기 나서

    배방읍, 복숭아 재배농가 일손돕기 나서 - 공수리 과수농가에서 꽃눈따기 실시       아산시 배방읍(읍장 전영근) 직원들이 지난 15일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일손이 부족한 지역 농가를 찾아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을 시행했다.     이번에 일손을 지원한 농가는 배방읍 공수1리의 정OO 씨의 복숭아 농장으로 배방읍 직원 16명이 참여해 복숭아 과수원에서 꽃눈 따기(적뢰) 작업을 펼쳤다.     복숭아는 꽃눈이 많아 꽃이 다 필 경우 과일이 작아지므로 꽃눈 따기는 한해 농사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작업이다. 하지만 최근 농촌의 고령화와 지역의 공업화가 동시에 진행되면서 일손이 부족해 이번에 일손을 지원하게 됐다.     이날 일손을 지원받은 이 씨는 “아내와 둘이 일을 했으면 며칠이 걸릴 정도로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라 걱정했는데 읍사무소에 이렇게 적극적으로 일손을 지원해줘서 정말 고맙다.”라고 말했다.     전 읍장은 “부족한 솜씨지만 일손돕기를 통해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게 돼 기쁘며,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지속해서 봉사활동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2014.04.17 목요일1218
    자세히보기
  • 아산맑은쌀 우수한 품질 중국에 알린다

    아산맑은쌀 우수한 품질 중국에 알린다 - 아산시와 영인농협 수광국제야채과학기술박람회 참가     아산시와 영인농협 대표단이 이달 19일부터 21일까지 중국 산동성 웨이팡시의 현급 시인 수광시(壽光市)에서 열리는 수광국제야채과학기술박람회에 참가한다.     이번 박람회에는 영인농협 조합장을 포함한 농협 관계자 4명, 채소재배 조합원 4명, 아산시 관계자 2명 등 총 10명이 참가한다.     대표단은 수광현대농업시범구 벤치마킹, 수광 국제야채과학기술박람회 견학과 아산맑은쌀 시식회를 통해 아산맑은쌀의 대 중국수출을 대비한 홍보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 참가는 지난해 7월 아산시와 인구 1천만 명의 웨이팡시가 체결한 우호협력 협정체결과 영인농협과 수광야채그룹간 자매결연 체결에 근거한 것으로 민간부문의 교류확대를 통해 상호이익을 증대할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박람회 기간 중 아산맑은쌀 시식회를 개최하는 것은 아산맑은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앞으로 FTA 협정체결로 쌀 수출길이 열릴 경우 아산맑은쌀의 안정적인 수출판로를 확보하기 위한 사전포석”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광시는 중국 채소의 고향이라고 불리는 곳으로 중국 내 채소 소비량의 30%를 공급하고 있으며 매년 4월 국제야채과학기술박람회가 개최될 만큼 채소 재배가 발달한 지역이다.
    2014.04.17 목요일1191
    자세히보기
  • 고품질 조경수 재배기술교육 실시

    고품질 조경수 재배기술교육 실시 - 새로운 소득 작목 육성     최근 조경수 재배 수요층이 증가함에 따라 조경수 재배를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가 관내 농업인과 귀농인을 대상으로 조경수 재배기술교육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오는 21일부터 22일까지 양일간 진행되며 첫째 날에는 천안연암대학 송근준 교수를 초청해 ‘아산시 조경수 차별화 돼야 살아남는다’ 라는 주제로 조경수 번식과 특수목 재배기술, 조경수 전정 기술 등 이론교육을 시행하고 둘째 날에는 천안연암대학을 직접 방문해 접목, 꺾꽂이, 전정 등의 실습 교육을 듣게 된다.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현장 애로기술에 대한 집중교육을 시행하기 위해 1일 교육과정을 점차 2~3일 교육과정으로 전환해 이론에서 실습까지 집중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품목별 전문농업기술교육을 한 달에 1회씩 개설해 지속해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014.04.16 수요일1112
    자세히보기
  • 아산시, 구제역백신 9차 정기접종 실시

      아산시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가 구제역 발병에 대비해 이달 14일부터 내달 16일까지 관내에서 사육중인 우제류 30,000두에 대해 구제역 백신 9차 정기 접종을 실시한다.     이번 접종은 관내 우제류(소, 돼지, 사슴, 염소) 사육농가 중 사육 규모가 소 50두 이상, 돼지 1,000두 이상의 전업농은 아산축협동물병원에서 구제역백신을 개별 구입하여 자가 접종하고, 소 50두 미만 농가는 지역 공중수의사를 동원해 일제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소를 제외한 기타 우제류 사육농가 중 소규모 사육농가는 읍․면․동사무소에서 구제역백신을 수령 후 자가 접종을 실시하면 된다.     아산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최근 북한지역에서 구제역이 발생하는 등 고병원성AI와 함께 금년 5월말까지는 구제역 방역 특별기간으로 우제류 사육 농가의 철저한 농장 방역이 필요하다.”라며 “이번에 실시하는 구제역 백신 9차 정기 접종에 축산농가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2014.04.14 월요일1167
    자세히보기
  • 2014년 후계농업경영인 추가 모집

    2014년 후계농업경영인 추가 모집 - 미래농업을 이끌어갈 젊은 농업 CEO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가 이달 말까지 2014년도 영농창업지원을 위한 후계농업경영인을 추가 모집한다.   신청대상은 만 18세 이상 50세 미만으로 병역을 마쳤거나 면제자(여성포함) 또는 산업기능요원 편입대상자, 영농에 종사한 경력이 없거나 종사한 지 10년이 지나지 않은 자, 농업 관련 대학교나 농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농업교육기관에서 관련 교육을 이수한 자, 농어업 경영체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라 농업 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업인이다.     후계농업경영인으로 선정되면 농지구매과 농업용 시설설치, 축사부지 구입, 축사시설 설치, 홈페이지개발, 컴퓨터 등 전산 장비 구매 등에 최대 2억 원의 국고 융자(3년 거치 7년 분할상환, 연리 2%)를 지원받을 수 있다.     후계농업경영인에 관한 자세한 문의와 신청은 주민등록기준지 담당 읍면동사무소에 할 수 있다.
    2014.04.07 월요일1189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농·축산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