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도서관

  • 아산시립도서관, ‘2024년 한 책 함께 읽기’ 도서 선정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3월 한 달간 시민 투표를 진행해, ‘2024년 아산시 올해의 한 책’을 ‘어린이 저학년’, ‘어린이 고학년’, 청소년, 성인 분야별로 1권씩 선정했다.투표 결과 ▲‘어린이 저학년’ 부문에 「야옹이 수영교실」(신현경 저, 북스그라운드 출판) ▲‘어린이 고학년’ 부문에 「수상한 고물상」(박현숙 저, 북멘토 출판) ▲청소년 부문에 「오백년째 열다섯」(김혜정 저, 위즈덤하우스 출판) ▲성인 부문에 「메리골드 마음세탁소」(윤정은 저, 북로망스 출판)이 각각 선정됐다.아산시립도서관은 선정된 도서를 활용해 작가 초청 강연회, 독후감 대회, 한 책 연계 독서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와 독서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아산시 올해의 한 책을 매개로 도서관에서 함께 소통하고 독서를 통한 문화적 경험을 공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누리집(https://ascl.asan.go.kr)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2024.04.18 목요일137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2024년 도서관의 날, 도서관 주간 행사’ 개최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2024년 도서관의 날‧도서관 주간을 맞아 4월 한 달간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한다.4월 12일은 ‘도서관의 날’로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제정한 날이다. 또한 ‘도서관 주간’은 도서관의 중요성과 프로그램 홍보 등을 위해 한국도서관협회가 설정한 주간으로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다. 주요 행사로는 △이순신 종합운동장에서 4월26일(금)~28일(일)까지 운영되는 책 나눔 북 페스티벌 △유설화(중앙도서관)‧김리라(탕정온샘도서관)‧윤담요(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작가 강연 △퓨전 오즈의 마법사 공연(중앙도서관) △앤서니브라운 액자 만들기(탕정온샘도서관) △이순신 북아트(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등 다양한 체험 및 원화 전시 △도서 대출 권수 확대 및 대출 정지 면제 행사(공통) 등이다. 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지역주민들이 우리 도서관에서 준비한 풍성한 도서관 주간 행사를 즐기면서 책과 한층 더 가까워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 및 참가 신청은 아산시립도서관 누리집(ascl.asa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3.29 금요일380
    자세히보기
  • 아산시 배방도서관 29일부터 시범운영 실시

    아산시 배방도서관이 모산로 182-14에 건립된 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 내에 신축 이전해 개관에 필요한 준비를 마치고 29일부터 시범 운영한다.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는 에너지절약을 위해 녹색건축인증 우수 등급,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1++등급, 제로에너지 건축물인증 4등급,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우수 등급으로 계획 시공됐다. 새롭게 개관하는 배방도서관은 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 연면적 2,888㎡, 지상 3층 규모로 1층 영유아 자료실, 수유실, 2층 어린이·청소년 자료실, 미디어 열람존, 3층 일반자료실, 프로그램실, 사무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4만 9천여 권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다. 시범운영 기간에는 1~3층 시설 전부 개방되며, 도서대출반납 및 열람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휴일을 제외한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영하며, 운영시간은 평일 9시~22시, 주말 9시~18시이다. 또한 운영 미비점 및 불편사항 개선을 위해 이용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아산시립도서관장은 “앞으로 배방도서관이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와 평생학습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24.03.26 화요일740
    자세히보기
  • 아산시 중앙도서관, 취업 준비 청년을 위한 특강 진행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청년들의 취업 준비를 지원하고자 취업 특강 ‘작가와의 만남’을 운영한다. 특강은 아산시 중앙도서관 4층 강당에서 실시하며 ▲3월 14일 19:00~21:00(취업의 신 취업특강, 박장호 강사) ▲3월 21일 19:00~21:00(성공과 행복 위한 자기혁신, 전한길 강사) ▲3월 26일 19:00~21:00(생각 정리 스피치, 복주환 강사) 3회로 운영된다.신청은 3월 7일 9시부터 선착순으로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한편, 취업특강(작가와의 만남) 강의실 앞에서 아산시서점협동조합에서 작가의 책을 판매할 예정이며 강의 후 작가 사인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취업특강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02.28 수요일677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에 과학자 만나기

    - 티라노가 털복숭이라고?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이 오는 10월 28일(토) 오후 2시부터 과학자들의 도서관 강연기부행사인 ‘10월의 하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0월의 하늘’은 미래의 과학자를 꿈꾸는 어린이들이 과학자를 직접 만나 강연을 듣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과학자들이 재능기부를 하는 행사이다.   아산시립도서관은 아산시 어린이들에게 교실 밖에서 살아있는 과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자 총 3개관에서 동시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먼저 ▲송곡도서관은 ‘상식을 깨는 뇌 이야기’(송민령)와 ‘독서의 과학’(장은수) ▲어린이도서관은 ‘소프트웨어와 인문학’(문용준), ‘과학의 눈으로 보는 인간본성의 신비’(정장환) ▲탕정온샘도서관은 ‘티라노가 털복숭이라고?’ (이정모), ‘지구의 나이를 측정하는 특별한 방법’(이기욱)이라는 주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강연대상은 아산시에 거주하는 초등학생이며 10월 24일 화요일 오전 9시부터 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접수예정이며 신청 및 문의는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http://ascl.asan.go.kr)나 독서진흥팀(041-537-3998)으로 하면 된다.   한편, 행사를 주최하는 ‘10월의 하늘’ 준비모임은 매년 10월 전국 각지에서 어린이들이 과학이 주는 경이로움을 체험하고 탐구하도록 과학 전문적 재능 기부 봉사활동인 ‘프로보노(Pro bono)’를 한국도서관협회와 함께 실천하는 단체이다.
    2017.10.19 목요일787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에서‘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

    - 하반기 북 스타트 책 놀이 참가자 모집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사회적 육아지원운동의 일환인 북 스타트 하반기 사업을 오는 10월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북 스타트는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는 취지로 영‧유아에게 그림책을 나눠주고, 책과 함께 놀게 함으로써 독서를 평생 습관으로 만들어 가고자 하는 지역사회 문화운동이다.   아산시립도서관은 지난 2012년부터 꾸준히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총1,441명이 참여했다.   2017년 하반기 북스타트 사업은 ▲책 꾸러미 배부 ▲책 놀이 참가자 모집 ▲부모교육 특강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책 꾸러미 배부 대상자는 생후 3개월부터 2011년생까지로 아산시립도서관 회원에게 선착순 배부예정이다. 책 꾸러미는 연령별 총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북 스타트 가방 안에 그림책 2권, 단계별 선물, 안내책자 및 부모 가이드북이 담겨져 있다. 책 놀이 프로그램은 자원활동가가 동화책을 읽어주고 책에 관련된 오감놀이와 신체놀이를 통해 아이와 부모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생후 8개월부터 2015년생 영‧유아 90팀을 모집해 배방․어린이․탕정온샘도서관에서 8회차로 운영할 예정이다.   책 놀이 프로그램 참가신청은 9월 14일 오전 9시부터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하다.   아울러, 탕정온샘 도서관에서는 육아강사 서안정작가의 ‘아이의 성장에 날개를 달아주는 연령별 독서교육’과 최은희작가의 ‘그림책에서 아이들 마음 읽기’ 등의 북 스타트 부모교육 특강도 예정되어 있다.   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북 스타트를 통해 영‧유아기부터 책과 도서관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책 놀이 프로그램과 부모교육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했다.   신청 및 문의는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http://ascl.asan.go.kr)나 시립도서관 독서진흥팀(041-537-3998)으로 하면 된다.
    2017.09.14 목요일699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에서 다채로운 독서문화 프로그램 즐기기

    - 하반기 문화강좌 수강생 모집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2017년 하반기 독서문화프로그램을 보다 다채롭게 운영한다고 밝혔다.   하반기 독서문화프로그램은 ‘스토리텔링 보드게임’ 등 20여종으로 약380명의 수강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운영대상은 유아부터 성인까지이며 독서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과 실생활에 유용한 문화프로그램, 직장인을 위한 야간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특히 ‘아빠와 함께하는 그림책 놀이’는 육아에 서툰 아빠들에게 그림책으로 재미있는 놀이를 하는 방법과 양육방법을 알려주는 수업으로 자녀와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영어독서지도사 양성과정’은 어린이들에게 영어를 효과적으로 들려주고 올바른 독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수료생들은 이후 어린이 영어동화 스토리텔링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여 지역사회에 나눔을 실천할 예정이다.   아산시립도서관 관계자는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시민들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도서관이 거듭나기를 기대하고 있다" 고 말했다.   접수는 9월 14일 목요일 오전 9시부터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기타 세부사항은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http://ascl.asan.go.kr)를 참고하거나 전화문의(041-537-3998)를 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2017.09.11 월요일759
    자세히보기
  • 아산 탕정온샘도서관 상주작가 공모 선정

    - 탕정온샘도서관에 문학작가 상주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공모하는‘도서관상주작가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도서관 상주 작가 지원사업은 전국의 도서관에 문인(1인)이 상주하며 지역 주민 또는 청소년의 문학 향유 및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문학 수요자 증진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전국 37개 공공도서관이 선정됐다.   탕정온샘도서관에 상주하는 작가는 자신의 창작활동뿐만 아니라 시민과 함께 하는 독서토론, 인문학 함께 읽기, 낭독회 등 전문성을 기반으로 문학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문학 큐레이터로 활동하게 된다.   아산시립도서관은 이달 중으로 탕정온샘도서관에 상주할 작가를 공개모집한 후 심사를 거쳐 선정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http://ascl.asan.go.kr)로 확인할 수 있다.
    2017.09.08 금요일848
    자세히보기
  • 아산시, 특화도서관 육성...시범사업 본격 운영

    - 그림책으로 마음을 보고, 웹툰으로 청소년과 함께하다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2017년 특화도서관 육성 시범사업’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주요 프로그램을 보면 독서심리를 특화한 송곡도서관은 ▲그림책으로 가족과 소통하기(성인 15명) ▲멋진 예비엄마 D라인의 행복한 그림책 이야기(임산부 20명) ▲날아라 삐약이(관내 초등 1,2학년), 은행나무길 그림책 마법사(유아 20명) ▲도서관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Q&A를 운영한다. 또한 탕정온샘도서관은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선용 및 직업체험을 위한 청소년 웹툰을 특화해 웹툰반(초등 / 중고등 각 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아산시립도서관은 이와 함께 특화분야에 따른 월별 추천도서를 전문가가 추천하여 이용자에게 가이드라인 역할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관련분야에 대한 질의도 가능하게 되어 시민의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히 독서심리 분야의 경우, 연령별․심리 상황별에 따른 도서추천서비스를 상시 제공함에 따라 전문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하는 도서접근이 용이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9월부터 본격 운영될 이번 특화 프로그램은 오는 29일(화) 오전 9시부터 아산시립도서관홈페이지(http://ascl.asan.go.kr)를 통해 선착순 접수한다.   특화도서관 육성사업은 도서관이 전문 지식의 지속적․차별화된 서비스를 반영하고, 지역 환경의 특성을 발전시켜 차별화와 전문화를 통한 특화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업으로 2017년에는 전국 10개 도서관을 선정하였고, 충남에서 2개 도서관(아산시립송곡도서관, 아산시립탕정온샘도서관)이 선정돼, 전문인력 인건비를 지원받는다.   송곡도서관을 찾은 김모씨(여, 42세)는 "아이들 책을 고를 때 항상 자신이 없었는데 이렇게 아이 연령에 맞게 도서를 추천해주니 너무 편하고 믿음이 간다. 독서심리전문가에게 추천받는 도서는 특별함이 있을 것 같아서 자주 이용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2017.08.28 월요일748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도서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