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도서관

  • 아산시립도서관, ‘2024년 한 책 함께 읽기’ 도서 선정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3월 한 달간 시민 투표를 진행해, ‘2024년 아산시 올해의 한 책’을 ‘어린이 저학년’, ‘어린이 고학년’, 청소년, 성인 분야별로 1권씩 선정했다.투표 결과 ▲‘어린이 저학년’ 부문에 「야옹이 수영교실」(신현경 저, 북스그라운드 출판) ▲‘어린이 고학년’ 부문에 「수상한 고물상」(박현숙 저, 북멘토 출판) ▲청소년 부문에 「오백년째 열다섯」(김혜정 저, 위즈덤하우스 출판) ▲성인 부문에 「메리골드 마음세탁소」(윤정은 저, 북로망스 출판)이 각각 선정됐다.아산시립도서관은 선정된 도서를 활용해 작가 초청 강연회, 독후감 대회, 한 책 연계 독서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와 독서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아산시 올해의 한 책을 매개로 도서관에서 함께 소통하고 독서를 통한 문화적 경험을 공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누리집(https://ascl.asan.go.kr)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2024.04.18 목요일137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2024년 도서관의 날, 도서관 주간 행사’ 개최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2024년 도서관의 날‧도서관 주간을 맞아 4월 한 달간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한다.4월 12일은 ‘도서관의 날’로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제정한 날이다. 또한 ‘도서관 주간’은 도서관의 중요성과 프로그램 홍보 등을 위해 한국도서관협회가 설정한 주간으로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다. 주요 행사로는 △이순신 종합운동장에서 4월26일(금)~28일(일)까지 운영되는 책 나눔 북 페스티벌 △유설화(중앙도서관)‧김리라(탕정온샘도서관)‧윤담요(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작가 강연 △퓨전 오즈의 마법사 공연(중앙도서관) △앤서니브라운 액자 만들기(탕정온샘도서관) △이순신 북아트(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등 다양한 체험 및 원화 전시 △도서 대출 권수 확대 및 대출 정지 면제 행사(공통) 등이다. 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지역주민들이 우리 도서관에서 준비한 풍성한 도서관 주간 행사를 즐기면서 책과 한층 더 가까워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 및 참가 신청은 아산시립도서관 누리집(ascl.asa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3.29 금요일381
    자세히보기
  • 아산시 배방도서관 29일부터 시범운영 실시

    아산시 배방도서관이 모산로 182-14에 건립된 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 내에 신축 이전해 개관에 필요한 준비를 마치고 29일부터 시범 운영한다.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는 에너지절약을 위해 녹색건축인증 우수 등급,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1++등급, 제로에너지 건축물인증 4등급,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우수 등급으로 계획 시공됐다. 새롭게 개관하는 배방도서관은 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 연면적 2,888㎡, 지상 3층 규모로 1층 영유아 자료실, 수유실, 2층 어린이·청소년 자료실, 미디어 열람존, 3층 일반자료실, 프로그램실, 사무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4만 9천여 권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다. 시범운영 기간에는 1~3층 시설 전부 개방되며, 도서대출반납 및 열람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휴일을 제외한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영하며, 운영시간은 평일 9시~22시, 주말 9시~18시이다. 또한 운영 미비점 및 불편사항 개선을 위해 이용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아산시립도서관장은 “앞으로 배방도서관이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와 평생학습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24.03.26 화요일740
    자세히보기
  • 아산시 중앙도서관, 취업 준비 청년을 위한 특강 진행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청년들의 취업 준비를 지원하고자 취업 특강 ‘작가와의 만남’을 운영한다. 특강은 아산시 중앙도서관 4층 강당에서 실시하며 ▲3월 14일 19:00~21:00(취업의 신 취업특강, 박장호 강사) ▲3월 21일 19:00~21:00(성공과 행복 위한 자기혁신, 전한길 강사) ▲3월 26일 19:00~21:00(생각 정리 스피치, 복주환 강사) 3회로 운영된다.신청은 3월 7일 9시부터 선착순으로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한편, 취업특강(작가와의 만남) 강의실 앞에서 아산시서점협동조합에서 작가의 책을 판매할 예정이며 강의 후 작가 사인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취업특강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02.28 수요일677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길 위의 인문학’운영, 시민 행복 웃음 만발

    - 인문학 프로그램, 내년에 또 만나고 싶어요.   충남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지난 6월부터 추진해 온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이 오는 8월26일(토) 마무리 된다고 밝혔다.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은 인문학 강연과 현장탐방을 통해 인문학을 접함으로써 생활 속 인문학 실천을 강조하는 사업으로, 송곡도서관과 탕정온샘도서관 2개관에서 8개 프로그램 26회 운영으로 추진됐다.   인문학 프로그램은 강연은 물론 야외탐방까지 추진되어 체험형태의 접근으로 참여자의 관심도를 높였다. 특히 우리고장의 역사적 인물인 <충무공 이순신>과 지역문화 <외암민속마을>, <강당골>을 인문학과 접목시켜 고장에 대한 애향심과 지역문화를 되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해 ‘인문학’주제를 보다 쉽게 풀이하고 내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소재로 변화시켜 대상자의 폭을 넓히며 매년 큰 관심을 받았다.   인문학 참가자 이가현양(여·12세, 모종동)은 “작가님도 만나고 여러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고 공동작품도 만들어 재미있었다. 2016년에도 참여했었는데 내년엔 어떤 프로그램을 할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산시립도서관 관계자는 “탐방을 마치고 오는 길에 아이들이 작가님과 헤어짐을 너무 아쉬워하는 게 가장 기억에 남는다. 내년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내용을 저마다 묻고 꼭 다시 만나자고 약속하는 친구들의 모습에 공모사업 추진에 대한 어려움이 눈 녹듯이 사라졌다. 꾸준한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이 시민에게 제공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모습과 참여자의 작품은 오는 9월 16일(오후2~5시)에 은행나무길에서 열리는 ‘9월 독서의 달 야외행사‘은행나무길로 책 여행나오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2017.08.25 금요일1101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BOOK적 BOOK적 9월 독서의 달 행사 운영

    - 시민의 즐거움을 도서관에서 찾다.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가을을 맞아‘9월 독서의 달’행사를 다채롭게 운영한다.   이번 ‘독서의 달’행사는 ▲ 송곡도서관의 무빙토이 오토마타 (관내 초등 4~6학년) ▲ 배방도서관의 나만의 컵 만들기 (초등1~6학년) ▲ 둔포도서관의 초등1~3학디퓨져 만들기(제한없음) ▲ 어린이도서관의 그림책 속 꽃 절편 만들기 (관내년) ▲ 남산도서관의 어르신을 위한 민화소품 만들기 (60세 이상) ▲ 탕정온샘도서관의 가족과 함께하는 가을밤 별자리 여행 (관내 가족 25팀) ▲ 소풍도서관의 책표지, 책갈피로 변신하다 등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에게 독서와 연계하여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독서이벤트행사로 연체도서 반납 시 대출정지를 해제하는‘연체 해방의 날’과 9월 중 금요일에는 대출권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대출이 가능한 ‘Book Free Day’를 운영한다.   이번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모사업으로 추진 중인 [특화도서관 육성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송곡도서관이 ‘독서심리’주제를 다루고 있음에 발맞춰, 독서심리전문가가 추천하는 그림책 추천도서 목록을 무료 배부하는 독서서비스를 실시한다.   특히, 그림책 작가인 유진작가와 김윤정 작가의 강연회가 9월 2일과 9일에 진행되며, 작가의 작품세계를 엿보고 함께 독후활동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부여됨에 따라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독자층이 다양한 작가의 강연회가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아산시립도서관은 [아산시 지역서점연합회]와 [경찰대학]은 물론, 독서진흥단체인 [어린이책시민연대 아산지회]와 [색동회 아산지회], [색동어머니 아산지회], [한국문인협회]와 연합해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시민에게 소개 및 운영하여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민‧관 협력체계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9월 16일(오후2시~5시)은행나무길에서는 단체기관 협력과 청소년의 재능나눔(페이스페인팅)이 펼쳐지고,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전시회 등 책을 매체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9월 독서의 달 행사’는 [도서관법과 독서문화진흥법]에 의거 매년 도서관에서 실시하는 행사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독서행사 개최를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널리 알리고 평생학습기회를 제공함을 목표로 한다.   사전접수는 2017년 8월 21일(월) 09시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기타 문의나 세부내용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아산시립도서관 독서진흥팀 (041-537-3952) 으로 확인 할 수 있다.    
    2017.08.22 화요일1452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에서 유익한 여름방학 보내기

    - 시립도서관 5개관... 7월 20일부터 참가자 모집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여름방학을 맞아 오는 8월 1일부터 관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여름독서교실’과 'I LOVE 도서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여름독서교실은 어린이들이 건전한 독서습관을 형성하고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워나가는 유익한 방학을 보내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독서교실 프로그램은 시립도서관 5개관 ▲송곡도서관의‘생각하는 코끼리’(초등 3~5학년) ▲배방도서관의‘시사독서논술교실’(초등 4~6학년) ▲둔포도서관의‘책이랑 놀자’(초등1~3학년) ▲어린이도서관의‘여름방학 책읽기 여행’(초등 1~3학년) ▲탕정온샘 도서관의‘책과 노니는 도서관’ (초등 1~2학년)이다.   교육 수료 후 평가를 통해 각 도서관 당 1명씩 국립어린이청소년 도서관장상을 시상한다.   또한 ‘I LOVE 도서관’ 프로그램은 ▲배방도서관의‘오색톡톡 오감동화요리’(초등 1~3학년) ▲어린이 도서관의 ‘책을 읽고 조물조물’(유아 6~7세)을 운영할 예정이다.   오는 7월 20일 오전 9시부터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http://ascl.asan. go.kr)방학특강에서 선착순 접수이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독서진흥팀(041-537-3998)으로 연락하면 된다.
    2017.07.12 수요일646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인터렉티브 독서법으로 나만의 상상력 가꾸기

      - 내가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재미있는 독서법   충남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이번 상반기 독서문화프로그램에 ‘인터렉티브 독서법’을 선보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인터렉티브 독서법’은 작가의 의도대로 결론을 따라가지 않고, 독자의 상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선택의 기로에서 다른 결정을 스스로 내려 나만의 결론을 맞이하도록 하는 독서법으로 상상력 자극은 물론, 스토리의 탄탄한 구성력을 키우도록 하는 독서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관내 초등 2~3학년 30명을 대상으로, 책을 읽고 다양한 선택을 스스로 하도록 훈련하는 내용의 수업을 추진했으며 7월 1일, 송곡도서관에서 오후4시에『나도 할말이 있어요』라는 주제를 가지고 부모님을 초대해 하나의 공연을 펼쳤다.   6월 24일 한차례의 리허설을 한 학생들은 스스로 소품과 의상을 마련하고 분장도 하는 모습을 보여 지켜보는 부모들로부터 많은 격려를 받았다. 리허설임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으로 임하는 자세는 어린이 전문 인형극단을 보는듯한 착각을 일으킬 정도였다.   정모 학생(배방읍·초2)은 “내가 만들어가는 이야기라 더 재미있었어요. 친구들이랑 언니, 오빠랑 같이 옷도 준비하고 그림도 그리고 이야기도 만드는 과정이 재미있고 신기했어요”며 참여소감을 밝혔다.   리허설에 참여한 한 부모님은 “도서관에서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을 많이 해줬으면 좋겠어요. 단순히 독서프로그램인줄알고 신청했는데 기대보다 너무 만족스럽고 아이들이 스스로 준비하는 과정을 보니 대견하기도 해요. 책을 좀 싫어했었는데, 요즘은 책도 잘보고 이야기도 혼자 만들어서 저에게 들려 주곤해요. 좋은 기회를 준 아산시립도서관에 너무 감사하다는 말 꼭 전하고 싶어요”라고 말했다.   많은 부모님이 처음 접하는 ‘인터렉티브 독서법’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지속적인 개설요구를 희망했다.   아산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의‘인터렉티브 독서법’시도는 다양한 사고를 연계할 수 있는 장점은 물론, 참여자의 독서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함께 만들고 구성해야하는 특성에 따라 사회성을 키우고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참여아동의 부모님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다. 앞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관내 독서문화진흥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17.07.05 수요일774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수험서 아나바다운동 시작~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7월 3일부터 수험서 아나바다 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아산시립도서관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수험서 아나바다 운동은 취업준비생이 취업에 성공한 후 공부하던 수험서를 다른 취업준비생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도서 기증서비스다.   이를 위해 아산시립도서관은 송곡도서관 2층에 서가대를 준비하여 자유롭게 참고서를 기증하고 필요한 사람이 가져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또한 홍보배너를 비치하여 수험서 아나바다운동 참여 분위기를 확산하면서 일반도서 기증 시에는 좋은 책 보내기 운동으로 연계하는 등 도서기증 문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수험서 아나바다 운동은 공부하던 수험서가 본인에게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고 버리기에는 아깝다는 한 취업성공자의 국민제안(국민신문고)을 도서관이 채택하고 실천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게 됐다   아산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지역 내 취업준비생들에게 수험서를 기부하는 문화가 정착되면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한 수험생들의 어려움을 일부 해결되어 개인의 작은 기부를 통해 기부문화 확산의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수험서 기증관련 문의는 537-3993으로 하면 된다.  
    2017.06.30 금요일1054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도서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