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운행차 배출가스 집중점검 실시

    아산시가 관내 시내버스 대상 배출가스 수시 점검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관내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한 이번 점검은 운행차 배출가스 및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 저감을 통해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것이다. 시는 배출가스 허용 기준을 초과한 차량 소유자에게 행정처분(개선명령)을 내려 차량을 정비·점검하도록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민원 빈발 지역 및 차고지를 중심으로 운행차 배출가스 수시 점검을 시행해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과 시민 건강 관리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공회전 제한 지역을 현재 2곳에서 100개소로 확대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2024.04.25 목요일58
    자세히보기
  • 아산시, 공공건축물 건축사업 추진 활력 기대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배방읍 장재리 2135번지 및 2140번지 일원의 아산탕정택지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을 변경 고시했다.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의 주요 내용은 충남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건립부지 확보를 위한 도시지원시설용지 내 획지 분할과 장재국민체육센터 사업부지의 원활한 진출입을 위한 감속차로 연장이다.토지이용 및 건축계획의 효율성과 원활한 사업 시행을 위한 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으로 공공건축물 건축사업 추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윤수진 도시계획과장은 “앞으로도 도시 활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공공건축물 및 주민생활편익시설이 확충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적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2024.04.24 수요일100
    자세히보기
  • 온양온천시장 상인회, 이순신 축제 성공 위해 팔걷어

    아산시(시장 박경귀)의 대표 축제인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온양온천시장 상인들이 팔을 걷어붙였다. 온양온천시장 상인회는 우선 시장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물가안정 모범업소 명단을 카카오톡 채널과 블로그 등에 공개해 편리한 쇼핑을 도울 예정이다. 소비자 물가의 안정을 위해 행정자치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하는 물가안정 모범업소(착한가격업소)는, 저렴한 가격으로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소를 지정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또 온양온천시장 내 9개 정육점에서는 26~28일까지 3일 동안 시장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품목별 할인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이와 함께 온양온천시장 내 ‘멋내는 거리’에서 온양온천시장 방문 고객에게 꽃차를 무료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상인회 관계자는 “많은 분이 아산의 대표 축제인 성웅 이순신 축제에 오셔서 여러 프로그램을 즐기고, 온양온천시장도 이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는 24~28일까지 이순신종합운동장, 현충사, 곡교천, 온양온천역 일원에서 열리며, 온양온천시장에서 준비한 행사 정보 및 물가안정 모범업소 명단은 카카오톡 채널 ‘온양온천시장’과 온양온천시장 블로그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4.24 수요일126
    자세히보기
  • 아산시, 주택 전월세 계약 과태료 유예 기간 내년 5월까지 연장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국토교통부의 발표에 따라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이 2025년 5월 31일까지 연장됐다고 안내했다.이번 연장은 과태료 수준을 완화하고 자발적인 신고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다. 추가 유예 기간 동안 최대 100만 원의 현행 과태료를 낮추기 위한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오는 7월부터 임대인과 임차인이 임대차 계약 체결 즉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다만, 이번 과태료 부과 유예 결정과 관계없이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 의무는 여전히 유지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의 주택 전월세 계약이며, 주택 소재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아산시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차인의 권리 보호를 위한 제도로써 신고 시 계약서를 제출하면 자동으로 확정일자도 부여돼 보증금을 보호받을 수 있다”며 신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유예 기간 동안 시민들이 이 제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4.04.23 화요일117
    자세히보기
  • 아산시 도시경관시뮬레이션 시스템 3D 도입

     사람․문화․자연이 어우러진 生기 있는 아산   아산시는 사람․문화․자연이 어우러진 생(生)기 있는 경관을 마련하고자 “아산시 도시경관관리계획”을 수립했다고 4일 밝혔다.     시는 2007년에 수립된 ‘아산시 도시경관기본계획’으로는 급속한 도시화로 경관구조 변화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에 부족한 부분이 있어, 지난 2011년 9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경관기본계획을 재정비하고 경관관리(상세)계획 및 실행방안 등을 담은 “아산시 도시경관관리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시는 경관 보전․관리와 새로이 조성되는 경관으로 인한 훼손을 최소화하고자 “아산시 도시경관시뮬레이션(3D)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전국에서 대전광역시에 이어 두 번째이며 광역시도가 아닌 지역에서는 최초로 개발됐다. “아산시 도시경관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아산시의 지형, 건축물, 구조물, 수목 등을 3D로 구축하고 개별사업계획의 3D 디지털파일 포맷을 시스템에 결합하도록 개발돼 개발대상지 주변 경관축, 조망점 및 조망축 등에서 경관시뮬레이션해 경관성 검토와 사업계획의 정합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도시계획․개발 및 경관관련 심의 등에 적용해 시민 생활의 품격을 높이고 쾌적한 도시경관 형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아산시가 전국적으로 경관과 도시디자인분야에서 진취적인 행보를 하고 있으며, 이번 도시경관관리계획과 경관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로 아름다운 도시경관 형성 및 도시구조의 변화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됐으며, 2013년 1월중에 경관관련 공무원 워크숍과 건축 및 토목 설계사 등 실무종사자에게 교육해 경관시뮬레이션 시스템이 행정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 이라고 전했다.
    2013.01.08 화요일2209
    자세히보기
  • 2012년 11월 아산시 수·출입 실적 및 경제동향

    1. 2012년 11월 아산시 수·출입 실적 □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수출 1위(2위:울산 남구), 무역수지흑자 1위로 대한민국 경제성장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으며 11월까지 수․출입 동향 분석결과, 전년 동기 대비 수출은 1.2% 증가한 332억 40백만달러, 수입은 5.3% 감소한 16억 81백만달러로 무역수지 흑자규모는 315억 59백만달러. □ 수 출 실 적 (분기별) (단위 : 천불, %) 구   분 금     액 증  가  율 비    고 ‘12. 11월 33,239,931 1.2 누계 ‘11. 11월 32,839,258 -   □ 수 입 실 적(분기별) (단위 : 천불, %) 구  분 금     액 증  가  율 비   고 ‘12. 11월 1,681,319 △5.3 누계 ‘11. 11월 1,775,875 -   2. 11월 경제전망   ○ 수출은 유럽의 재정위기 지속에도 불구하고 중국, 베트남, 사우디 등 아세안지역에 대한 수출이 대폭 증가하고 대일 및 대중 수출도 IT제품등의 수출이 호조로 전월에 이어 증가세를 보임   ○ 품목별로는 무선통신기기․반도체 등 IT품목의 증가세가 두드러진 가운데 자동차부품․석유제품․석유화학 또한 증가세 유지하고 있으며, 보조기억장치․경보신호기부품등에서 대폭 증가된 반면 액정디바이스․메모리반도체 부분에서는 감소 추세 ○ 수입은 원유와 석유제품은 크게 늘었으나 철광․동광 등 소재류 수입 급감으로  원자재 수입은 감소하였으나 기계류를 중심으로 자본재 수입이 증가한 반면 돈육․프라스틱제품 등 소비재 수입은 감소 ○ 기타 축전지․가구류는 대폭 증가하였고 화학공업제품․정밀화학원료는 소폭 증가하였으며, 지역별로는 일본․싱가폴․프랑스 등으로의 수입은 감소한 반면 베트남․말레이시아․독일․미국 등으로의 수입은 크게 증가 ○ 향후에는 글로벌 경기 위축과 환율하락에도 불구하고 4분기 들어 2개월 연속 수출이 증가세를 지속함으로써 향후 수출전망은 밝게 해줌  
    2012.12.21 금요일2171
    자세히보기
  • 다양한 부동산정보를 한눈에‘일사편리’도입

    2013년 3월, 부동산종합공부(일사편리) 서비스 제공 아산시는 내년 3월부터 하나의 부동산 공적장부로 각종 민원에 필요한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부동산종합공부(일사편리)’로 제도를 개선하고 맞춤형 부동산 행정정보를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현재 부동산 공적장부 체계는 지적 7종(토지대장·임야대장·대지권등록부·경계점좌표등록부·공유지연명부·지적도·임야도), 건축 4종(총괄표제부·일반건축물·집합표제부·집합전유부), 토지이용계획확인서, 가격정보 3종(개별공시지가·개별주택가격·공동주택가격), 등기 3종(토지·건물·집합건물) 등 총 18종의 부동산공적장부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열람 및 발급서비스를 제공하다보니 민원인의 불편은 물론 불필요한 행정력의 낭비가 초래됐었다. 이에 시는 이런 불편함을 해소키 위해 부동산 행정정보 일원화사업을 전략적 중·장기계획으로 수립․추진한 결과 내년 3월부터 지적과 건축물을 1종으로 통합하고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을 통해 열람 및 발급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은 내년 1단계에는 지적과 건축물 11종이 1종 공부로 통합되며, 오는 2014년 2단계는 가격 등을 포함한 15종을 1종으로 통합하고 3단계(2015년)는 소유권을 포함한 등기가 최종 18종을 1종으로 통합해 발급함으로써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가 있다. 시 관계자는 “지적ㆍ건축ㆍ등기부의 지속적인 오류자료 정비를 통해 신뢰받는 지적행정 서비스를 구현하고 부동산종합증명서의 편리함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시민들이 일사편리서비스에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12.12.20 목요일2384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12년 체납 차량 1,800여대 번호판 영치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팀, 체납액 10억원 징수 아산시는 2012년도 지방세 체납액 일소의 일환으로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1,800여대 체납 차량 번호판 영치, 체납액 10억원을 징수했다. “체납 차량 번호판 자동인식시스템”을 활용해 2012년에는 자동차세 2건 이상 및 20만원 이상을 체납한 차량을 대상으로 아산시 전역에 걸쳐 실시했으며,    그간 자동차세 징수율은 80%정도로 부진했으나, 금년도에는 총 1,812대의 체납 차량 번호판을 영치해 10억원의 체납액을 징수해 자동차세 징수율이 지난년도에 비해 10%이상 높은 91%로 나타났다. 시는 앞으로도 전체 체납액의 30%를 차지하는 자동차세 체납에 대해서는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팀”을 구성, 주 5회 상시 운영해 2회 이상 자동차세를 체납한 차량을 영치하고, 고액 체납 차량은 인도명령으로 공매처분까지 실시할 계획으로 자동차를 체납하고는 차량운행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을 확산시킬 방침이다. 한편 지방세 납부는 전국 어디서나 은행 ATM기를 이용해 고지서 없이 현금 및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하며, 가정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한 계좌이체 및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하다. 김일규 아산시세무과장은 “지방세 체납으로 부동산 압류 및 자동차세 체납 차량 영치 등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자진납부를 유도하는 한편, 조세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강력한 체납처분으로 체납액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고 말하며, 앞으로도 지방세 납부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2012.12.20 목요일2016
    자세히보기
  • 아산시 실개천 살리기 운동, 생태 복원 성공사례 모범 자치단체로 선정

    송악면 적지미 마을 실개천, 여울 등 생태복원 큰 호평 아산시(시장 복기왕)가 환경부 주관으로 열린 ‘수생태계 복원 콘테스트’에서 시책사업인 ‘실개천 살리기 운동’이 지역 하천 살리기 모범 성공사례로 선정돼 장관표창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콘테스트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수생태 복원 성공사례를 발굴해 수생태계 복원 활동의 좌표 제시와 1사 1하천, 도랑 살개천 살리기 운동 확산 및 촉진을 위해 개최됐다.   환경부는 전국 지자체와 지방환경청에서 추천한 우수사례 22개 기업체와 단체를 평가 후 7개 기업체와 단체를 선정했다.   이에 아산시는 지난달 30일 환경부 본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사례발표에서 2011년부터 하천의 수질개선과 옛 도랑·실개천 생태 환경 복원을 위한 ‘주민참여형 실개천살리기 운동’ 관내 12개 마을에 대한 추진 상황과 시책을 설명했다.  특히 송악면 적지미 마을 실개천의 여울, 빨래터, 물길조성 등 생태복원과 마을 주민의 정화활동 노력으로 다슬기와 플라나리아가 서식하는 1급수 수질로 개선한 사례와  도랑 복원활동 사례를 상세히 소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자연과 사람이 함께 공존하는 녹색도시 건설을 위해 어릴 적 도랑치고 멱 감던 옛 도랑·실개천 살리기 운동에 민·관·기업체와 공동 협력해 연차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2012.12.20 목요일2834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