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농·축산업

  • 아산시, 본격적 영농철 앞두고 볍씨 종자소독 철저 당부

    아산시(시장 박경귀) 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벼 농사철을 앞두고 키다리병, 세균성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벼잎선충 등 종자전염성 병해충을 예방하고 건강한 모를 기르기 위해 철저한 볍씨 종자소독과 적기 못자리 설치를 당부했다.  효과적인 종자소독 방법은 볍씨발아기를 이용해 물 온도 30℃를 유지하며, 48시간 동안 약제 침지 소독(담근 소독)을 실시하면 된다.다만, 품종에 따라서 48시간 이내에 발아가 완료되는 종자도 있으므로 수시로 발아 상태를 관찰해 발아가 완료되었다면 소독을 중지하고 볍씨를 건져내 파종해야 한다.발아기를 이용한 종자 침지 소독 시 물과 종자의 비율은 물 40L에 보급종자 20kg(비율2:1)이다. 또한 약제 침지 소독 전 1~2일 정도 지하수 등 상온의 물에 침종(씨담그기)을 실시하면, 종자 내부 수분공급으로 약제 성분이 볍씨 속으로 침투가 쉬워져 소독 효과를 높일 수 있다.자가채종 종자를 사용할 때는 소금물가리기(염수선)를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온탕 소독을 실시하는 농가는 반드시 마른 종자를 60℃에 10분간 침지 후 곧바로 냉수처리 해야 한다. 온탕 소독시 물과 종자의 비율은 물 200L에 보급종자 20kg(비율10:1)이다. 특히 온탕 소독 시 젖은 종자를 사용하거나, 적정 온도와 시간을 유지하지 않으면 발아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아산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육묘 중 저온피해 예방과 적기 출수 유도 등을 위해 종자소독 및 못자리 설치는 가급적 4월 말~5월 초에 해줄 것”을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문의 사항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식량작물팀(☎041-537-3821~2)에서 상담받을 수 있다. 
    2024.04.26 금요일94
    자세히보기
  •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영농철 맞아 구슬땀 흘리는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업인들의 농업기계 임대 편의를 위해 4월부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를 휴일인 토요일에도 정상 운영한다.지난해 시는 농기계 임대 사업을 통해 7,658 농가에 9,712대의 농기계를 임대해 약 49억 원 상당의 농업기계 구매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농업인 영농편의 증진에 힘입어, 농기계 임대 사업은 농업인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사업으로 자리 잡았다.아산시는 올해도 임대사업소에 89종 587대의 농업기계를 보유하고, 9개 관내농협에 216종 409대를 위탁 운영하는 등 총 310종 1,021대의 농업기계를 활용해 기계화 영농을 통한 적기 농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이와 더불어 농업인을 위한 적극행정으로 운송수단이 없는 농업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맞춤형 임대농업기계 배송지원 사업’을 추진해, 영세 농업인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또한, 농촌 환경오염 방지와 농업기계 자가 정비 활성화를 통한 기계화 농업 촉진을 위해 올해부터 농업기계 폐오일 무상 수거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농가에서 가져온 폐오일을 14ℓ 한도 내에서 새 엔진오일로 받을 수 있어 농업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농업기술센터 김정규 소장은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등으로 임대 농업기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농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 아산시 농업 발전과 농업인들의 복지향상에 보탬이 되겠다고”고 밝혔다.농업기계 임대 및 배송지원 등 기타 자세한 문의는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팀(☎537-3896~7)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4.04.23 화요일120
    자세히보기
  • 아산시 ‘제1기 스마트농업 전문가 양성 과정’ 교육 시행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스마트농업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미래형 농업 인재 양성을 위해 「제1기 스마트농업 전문가 양성 과정」 교육을 추진한다.이번 교육은 총 4회(20시간), 4주에 걸쳐 추진되며, ▲1회차 스마트팜의 구조와 종류, 국·내외 현황, 센서기술 장·단점, 사업성 분석 ▲2회차 수경재배 원리와 구조, 양분의 기본개념 및 활용, 주요 비료 특성의 이해 ▲3회차 스마트팜 모형 만들기, 양액비료 처방 실습 및 활용 ▲4회차 스마트팜 유형별 선도농가 현장 견학으로 진행된다.특히 이번 교육의 중점방향은 총 4회의 모든 과정을 농업기술센터 스마트팜 담당자가 100% 자체 강의로 진행하며, 교육 연계성 강화와 교육생의 현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술 수준 단계별 맞춤형 교육(기초부터 심화)으로 추진된다.이미용 농업기술과장은 “농업정책 핵심기조에 발맞춘 미래농업 실현을 위해, 4차 산업혁명 ICT융복합기술이 적용된 스마트농업 양성과정을 지속 추진해,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농업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4.04.23 화요일132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임업직불금 신청, 4월 30일 마감

    아산시는 4월 1일부터 시작한 2024년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금(이하 ‘임업직불금’) 신청·접수를 오는 30일 마감한다고 밝혔다.이달 30일까지 신청해야만 직불금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는 만큼 아직 신청하지 못한 지급 대상 임업인은 기한 내 신청을 완료할 수 있도록 서둘러야 한다.임업직불금 신청은 산지 소재지를 관할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등록신청서를 제출해야 하지만, 올해부터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 ‘임업직불금 신청 누리집(https://pay.foco.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제출할 수 있다.임업직불금 신청 관련 자세한 사항은 산림청과 아산시 등록신청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산림청 임업직불제 안내 전화(☎1588-3249), 아산시 산림과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산림조합으로 연락하면 상세한 안내와 자료를 받을 수 있다.시 관계자는 “자칫 신청 기간을 놓쳐 직불금을 못 받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청 대상이 되는 임업인은 오는 30일까지 조속히 산지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을 완료해 달라”고 당부했다.
    2024.04.23 화요일36
    자세히보기
  • 농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체험활동을 한 곳에서

    농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체험활동을 한 곳에서 - 선장 일대마을 무농약 고춧가루 생산라인 본격 가동       아산시(시장 복기왕)가 농촌의 부존자원을 활용해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시 최초로 지원한 농촌 두레기업 고춧가루 가공공장 준공식이 지난 20일 복기왕 아산시장 등 마을 기업 관계자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선장면 죽산1리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주) 제이에스 고춧가루 가공공장은 마을주민과 출향인사 등 35명이 출자해 설립한 마을 기업으로 충청남도의 농업6차산업화 지원사업으로 선정돼 지난해부터 가공공장 신축, 기계설비 설치, 마케팅, 제품개발 등 총 1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이번에 가공공장 준공을 하게 됐으며 연간 200톤가량의 고춧가루를 생산 능력을 갖췄다.     복 시장은 준공식에서 “아산시 최초의 마을 기업 가공공장 신축에 대하여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이러한 마을기업이 많이 건립돼 농산물 가공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및 주 소득원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라고 축하했다.
    2014.08.26 화요일1106
    자세히보기
  • 아산장터, 추석 선물세트 특가 기획전

    아산장터, 추석 선물세트 특가 기획전 - 풍성함 가득 한가위 특별이벤트     아산시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인 '아산장터'가 추석을 맞아 내달 2일까지 쌀과 배, 사과 등 40여 품목에 대해 추석 파격 세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아산장터는 65개 농가의 80여 개 품목이 입점해 아산시 농·특산물을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로 지난해 9월부터는 관내 우수 중소기업에서 생산하는 온궁화장품과 건강보조식품, 밀폐 용기 등이 입점해 기존 농·특산물과 함께 공산품까지 판매 영역을 넓혀왔다.     이번 이벤트 기간 가입자 유치와 판매 활성화를 위해 전 제품을 무료배송하며 신규가입 고객에게 1천 원 적립금을 지급하고 페이스북과 블로그, SNS를 통한 판매 활성화를 위해 외부 대형 쇼핑몰, 소셜커머스 등과도 제휴하여 진행한다. 또 이벤트 기간 1만 원을 추가 할인받을 수 있는 게릴라 특가 이벤트와 즉시 사용할 수 있는 4,000원 할인 쿠폰을 500명에게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단 1만 원 할인 쿠폰은 배, 사과, 한우 등 추석 인기상품들에 한해 진행되며, 상품별로 선착순 25명씩, 총 100명에게 지급된다.     또한, 대량구매 시에는 아산장터 고객센터(1588-5943)의 전화 상담을 통해 별도 추가할인이 가능하며, 오는 9월 2일까지 주문 및 결제하면 추석 이전에 배송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지역의 우수 농특산물 팔아주기 운동차원에서 '아산장터 추석선물 기획전' 카탈로그를 제작해 관내 기업체를 대상으로 지역농산물 애용 구매 협조를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기획전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지역 농산물을 실속 있는 가격으로 구매해 고마우신 분들과 소중한 정을 나누는 풍성한 한가위를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2014.08.26 화요일1151
    자세히보기
  • 칡소 특화단지조성 전망이 밝아

    칡소 특화단지조성 전망이 밝아 - 아산시 칡소 수정란이식 성공률 72%로 높아       아산시(시장 복기왕)가 칡소 특화단지 조성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수정란이식에서 2014년 상반기 성공률이 72%에 달해 칡소 생산기반 확대에 전망이 매우 밝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우리 고유의 전통 한우인 칡소를 사육해 차별화된 고유 브랜드 육성과 더불어 농가 소득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칡소 증식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전국적으로 칡소 사육농가가 희소할 뿐만 아니라 비싼 가격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입식에 어려움이 많다.   이에 시는 자질이 우수한 칡소에서 채취한 수정란을 관내 한우 농가의 대리모에 이식해 한우로부터 순수한 칡소 송아지를 생산하는 기술을 도입했다. 지난 6월 16일과 17일 양일간에 한우 7개 농가 대리모 50두에 칡소 수정란을 이식 후 이달 11일 임신진단 검사 결과 36두가 임신되어 72%의 높은 수태율을 나타내는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일반 한우 농가에서 실시하고 수정란이식의 수태율이 40~50% 내외인 점에 비춰볼 때 이번 아산시의 수정란이식 성공률이 월등히 높아 칡소 생산 기반조성이 차질 없이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수정란이식 성공률이 이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은 아산시와 지역 한우 농가와의 많은 소통과 준비의 결실이다.   김동영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2014년 칡소 수정란이식 사업 추진을 위해 장은숙 축산기술팀장을 주축으로 한국수정란이식학회장을 역임한 손동수 박사와 칡소 수정란이식 전문가인 이호준 박사가 수시로 모여 협의하고 대상농가 교육 및 지도와 더불어 농가에서 대리모를 수정란이식에 적합하게 관리해 준 것이 이번 성공의 주요 원인'이라고 말했다.     아산시는 올 하반기에도 9개 한우 농가에 칡소 수정란이식을 시행할 예정으로 수태율을 높이기 위해 참여농가에 대해 대리모 사양관리 등의 교육을 수시로 할 계획이다.
    2014.08.21 목요일1045
    자세히보기
  • 아산시, 무인헬기 활용 병해충 공동 방제단 운영

    아산시, 무인헬기 활용 병해충 공동 방제단 운영 - 6,200ha 방제 목표로 노동력 절감 및 병해충 피해 최소화 노력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가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2일까지 총 14일 간 병해충 공동방제단을 운영해 벼 도열병 등 벼 병충해 방제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아산시 관내 8개 지역농협으로 구성된 공동방제단은 자체 헬기 11대와 외부헬기 13대, 총 24대의 무인헬기로 구성돼 있으며 농업기술센터 보유 광역방제기는 무인헬기 접근이 어려운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방제를 지원했다.     무인헬기 1대당 1일 방제면적은 평균 30ha로 노동력 절감과 방제 효과를 높였으며 원격조정으로 일정 거리를 두고 방제작업이 이뤄지기 때문에 농약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고령화 된 농촌의 노동력 부족 해소와 경영비 절감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아울러 유사시 AI·구제역 방역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어 그 인기가 점차 높아 가고 있다.     김동영 소장은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무인헬기 활용도 및 방제 면적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라며 항공방제 확대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2014.08.18 월요일1091
    자세히보기
  • 2014년 힐링 아카데미 수료식 성료

        아산시(시장 복기왕)가 지난 7일 아산시 농업기술센터에서 「2014년 힐링 아카데미」의 수료식을 가졌다.     힐링 아카데미는 실무적인 이론과 현장 경험을 두루 갖춘 전문가를 양성해 아산시의 바른 먹을거리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지난달 8일부터 이달 7일까지 일반음식점 영업자와 시민을 대상으로 5주과정 (10강)으로 '아산 농·특산물을 활용한 건강 힐링푸드'라는 주제로 도고 유황돈 활용 요리와 저염식 및 좋은 식단요리의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의 수료생은 모두 50여 명으로 앞으로 올바른 음식점 경영과 시민들의 외식문화 체험에 크게 기여할 것 보인다.     한편 시는 앞으로도 '힐링 아카데미'를 통해 전문음식과 건강음식점을 육성하고, 저염식 메뉴 개발과 음식문화개선사업을 발굴해 2016년 전국체전 개최와 아산을 찾는 관광객에게 건강한 음식과 아산시 대표음식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2014.08.12 화요일1030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농·축산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