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성웅 이순신 축제’ 환경미화원 환경정비 노력으로 쾌적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가 지난 28일 성황리에 막을 내린 가운데 그 성공 뒤에는 수많은 이들의 노력이 있었다. 그중에서도 아산시 환경미화원의 노력이 빛이 났다. 환경미화원 51명은 축제 시작 전부터 축제 장소인 온양온천역, 이순신 종합운동장을 중심으로 환경정비를 시행하였으며, 축제 기간에도 새벽부터 밤까지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했다. 지민영 자원순환과장은 “수많은 사람의 노력으로 축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진행될 썸머페스티벌 등 축제 현장도 쓰레기 없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4.30 화요일10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도 주택가격 결정·공시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2024년도 1월 1일 기준 개별주택과 공동주택 가격을 30일 결정·공시하고, 5월 29일까지 이의신청 기간을 운영한다.가격 열람은 국토교통부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www.realtyprice.kr)에서 가능하며, 시청 세정과 및 주택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람할 수 있다.열람한 주택가격에 대해 이의가 있을 경우, 주택 소유자나 기타 이해관계인이 이의신청서를 작성해 기한 내 제출하면 된다.개별주택가격의 서면 이의신청은 시청 세정과로 방문·우편·팩스로 접수하거나 주택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접수할 수 있다. 공동주택가격에 대한 이의신청은 한국부동산원 천안지사에 서면 접수하면 된다.또한, 온라인 국토교통부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www.realtyprice.kr)에서도 개별(공동)주택가격에 대한 이의신청 제출이 가능하다.이의신청서가 제출된 주택은 가격 산정의 적정성, 인근 주택과의 가격 균형 여부 등을 재검토한 후 관련 절차에 따라 6월 27일 최종 가격을 결정해 공시한다.함영민 시 세정과장은 “개별(공동)주택가격은 주택시장의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국세와 지방세 등의 과세 기준으로 활용된다”며 “주택소유자 또는 이해관계인은 주택가격의 적정 여부를 확인하고, 이의가 있을 경우 기한 내에 이의신청서를 제출해달라”고 당부했다.
    2024.04.30 화요일12
    자세히보기
  • 아산시, 운행차 배출가스 집중점검 실시

    아산시가 관내 시내버스 대상 배출가스 수시 점검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관내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한 이번 점검은 운행차 배출가스 및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 저감을 통해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것이다. 시는 배출가스 허용 기준을 초과한 차량 소유자에게 행정처분(개선명령)을 내려 차량을 정비·점검하도록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민원 빈발 지역 및 차고지를 중심으로 운행차 배출가스 수시 점검을 시행해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과 시민 건강 관리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공회전 제한 지역을 현재 2곳에서 100개소로 확대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2024.04.25 목요일61
    자세히보기
  • 아산시, 공공건축물 건축사업 추진 활력 기대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배방읍 장재리 2135번지 및 2140번지 일원의 아산탕정택지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을 변경 고시했다.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의 주요 내용은 충남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건립부지 확보를 위한 도시지원시설용지 내 획지 분할과 장재국민체육센터 사업부지의 원활한 진출입을 위한 감속차로 연장이다.토지이용 및 건축계획의 효율성과 원활한 사업 시행을 위한 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으로 공공건축물 건축사업 추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윤수진 도시계획과장은 “앞으로도 도시 활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공공건축물 및 주민생활편익시설이 확충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적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2024.04.24 수요일117
    자세히보기
  • 주민과 함께하는 기와내 실개천 살리기 행사

      - 쓰레기 수거 및 하천정화 활동전개 - 아산시 염치읍 서원1리(이장 박준희) 기와내 마을에서 지난 19일 실개천 살리기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주민, 시청 및 염치읍사무소 공무원, 염치농협,(사)물포럼 코리아, 서원1리와 자매 결연을 맺은 충남지방경찰청 기동 1중대대원들 등 90여명이 참여해 하천 내 쓰레기 수거, 생태교란식물 제거, 잡목 가지치기 등 하천정화 및 실개천살리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기와내 실개천은 영인산 계곡에서 물이 흐르고 상류에 가재가 서식하고 있어, 도랑내 오염토 제거․생물서식처(웅덩이)와 여울․물길을 조성하고 백일홍, 철쭉 등을 식재하여 주민들의 친수문화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박준희 이장은 “주민과 경찰기동대, 농협, 환경단체가 함께 하천정화활동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생태계 복원과 아이들이 물놀이 할 수 있는 도랑을 살리고 깨끗한 친환경마을로 만들자는데 크게 공감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2012.11.22 목요일2218
    자세히보기
  • 아산시, 정부합동평가 산림분야 ‘최우수상’쾌거

    고품격 산림자원 육성 아산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12년도 지자체 합동평가’ 산림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산림분야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산림자원 육성, 산림휴양․녹색공간 확충, 산불방지, 치산산업, 산림보전․관리 등 총 5개 분야의 2011년도 실적을 평가했다. 아산시는 3개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해 충남도 타 시․군을 제치고 최우수상을 수상, 표창패와 함께 350만원의 포상금을 받게 된다. 충남도내 수상기관으로는 △최우수기관 아산시, 홍성군 △우수기관 서산시, 보령시, 당진군, 금산군이 선정됐다. 최홍락 산림녹지과장은 “평상시 전직원이 아산시 산림행정분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한 결과 좋은 성적을 거둔 것 같다”는 소감을 밝히며, “시민들의 다양한 산림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품격 산림자원 육성에 최선을 다해 내년에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12.11.22 목요일2051
    자세히보기
  • 아산시민, 지구를 살리는 탄소포인트제 혜택누리다.

     전기․수도절감, 소나무 77,704그루 식재 효과와 1,900만원 혜택 아산시가 2012년 상반기 탄소포인트 제도를 운영한 결과, 총 1,937개별 세대 중 992세대가 전기(411Mwh), 수도(18,911ton)를 절감해 온실가스(CO2) 216.48ton을 감축했고 이는 소나무 약 77,704그루를 식재한 효과와 동일하다.   탄소포인트제 참여 가정은 에너지를 절약해 공공요금 절감, 감축률에 따른 현금 인센티브의 금전적인 이익과 온실가스감축으로 기후변화대응에 일조하는 일석삼조의 성과를 얻었다. 특히 아산시는 992세대에 14,455,000원의 금전적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이중 전기, 수도 각각의 절감률 10%이상인 647세대에 대해 5,285,000원의 추가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으로 총 19,740,000원의 탄소포인트제 혜택을 누리게 됐다. 한편 공동주택, 개인주택 거주자, 상업시설, 학교기관 등을 대상으로 전년 대비 참여자 증가율이 약 90%를 육박하며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http://cpoint.or.kr) 개별 가입 또는 서면 신청(아산시 환경보전과)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금번 인센티브 지급 내용을 문자 서비스로 안내해 가입 세대가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 효과와 온실가스 줄이기 운동에 동참하는 발판으로 삼고, 전 시민과 함께하는 “저탄소 녹색도시”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아산시청 환경보전과(041-540-2842) 문의하면 친절히 안내 받을 수 있다.
    2012.11.21 수요일2404
    자세히보기
  • 음식물 쓰레기 버린 만큼 돈 낸다

     2013년(내년) 부터 아산시에서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제가 전면 실시됩니다.    현재는 월정액 납부필증(스티커)를 구입해서 수거용기에 부착, 1개월 동안 사용하였는데 앞으로 2013년 1월 1일부터는 1회용 납부필증(밴드형스티커)를 구입해 기존 음식물 쓰레기 용기 손잡이에 감아 배출하면 됩니다.    아산시는 음식물폐기물 종량제 시행에 따른 조례개정을 이미 마친상 태입니다.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에도 기존 월정액에서 2013년 부터는 배출되는 음식쓰레기 양 만큼 수수료가 부과되며 이 내용은 세대 관리비에 포함되 부과할 예정입니다.    향후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제가 실시되면 음식물쓰레기 감소분 만큼 수거비와 처리비용도 감소되게 되고, 음식조리에 소요되는 에너지 및 온실가스 등 연계된 환경요인들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12.11.21 수요일3134
    자세히보기
  • 녹색도시 아산 온양천 가꾸기 범시민 운동 전개

    현대자동차 ․ 온양3동 새마을회, 1사1하천 운동 적극 앞장 아산시는 하천의 수질개선 및 수생태계 회복을 통한 친환경 녹색 도시건설을 위해 1사1하천 가꾸기 운동과 실개천 살리기 사업을 범시민 운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난 15일, 인주면 소재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직원과 온양3동새마을회 ,공무원 70여명은 온양천의 수질개선과 수생태계 복원을 위해 온양천 주변에서 쓰레기 ․잡초제거,  잔디식재 등 하천정화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온양천은 올해 3월부터 1사1하천 협약기업인 현대자동차,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코닝정밀소재, 신도리코, 순천향대학교, 온양3동 새마을회 등 6개 기관이 사회공헌활동 일환으로 물억새, 창포 등 5종의 수질정화식물을 식재로 생태 친수문화공간을 시범적으로 조성해 수생태계 복원과 지역주민들의 생태친수문화공간으로 바뀌고 있다  한편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은 지난 2009년부터 2011까지 지역의 환경부문 사회공헌활동으로 멸종위기 생물복원을 위해 신정호 호수공원과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내에 꼬리명주나비 생태체험 학습장을 시범 조성해 자라나는 청소년들과 시민들에게 생태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저탄소 녹색도시 건설을 위해 지역주민, 기업체, 환경단체 등이 함께하는 1사1하천 가꾸기 운동과 실개천살리기 사업을 범시민운동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2.11.19 월요일2530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