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실어 나르는 이동도서관
시립도서관이 운영하는 이동도서관이 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으며 두꺼운 팬층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2009년 상반기자체조사결과 총 36,441명이 62,749권의 책을 대여 1주 평균 1,800여명이 넘는 시민이 이동도서관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도서관이 아파트 내에까지 배달되는 도서서비스로 시간이 부족한 사람이나 이동 수단이 불편한 사람들에게 찾아가는 도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의 편리함과 새로운 도서를 빠르고 다양하게 비치하여 시민이 원하는 도서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립도서관은 아산시의 인구가 26만 명에 다다르고 있고 대형아파트가 건립되면서 이동도서관의 수요도 늘어남에 따라 주 4회 18곳 운영해 오던 것을 토요일을 포함 주 5회 21곳으로 8월부터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제 제법 시민들과 얼굴을 익혀 이동도서관이 오는 날을 기다려 초콜릿이며, 냉커피며 손수 가져다 주는 시민들도 있다. 그에 보답하기 위해 직원들은 원하는 도서가 있으면 전화로 예약을 받아 갔다드리기도 하고 무거운 책을 가져온 어린이를 직접 버스에서 내려주며 친절로 보답하고 있다. 특히 자연스럽게 책을 많이 읽게 되는 이동도서관직원들이 시민들에게 재미있는 책을 추천해주면서 시민들의 독서 카운슬링도 해준다. 이동도서관의 이용은 이동도서 차량내에서 사진1장과 신분증만으로 회원가입 후 곧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1인 5권이하로 대출기간은 14일이다. 문의 041-537-3952방범용 CCTV설치로 아산 범죄 확 줄었다
시는 각종 범죄로부터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매년 꾸준히 CCTV를 추가로 설치해오고 있다. 금년에는 26대의 CCTV를 추가로 설치키로 하고 10대는 이미 설치하였으며 8월 범죄취약지역설치수요를 완료하고 9월부터 설치할 계획이다. CCTV 추가설치 대상지는 신도시지역을 중심으로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 최근 빈번하게 범죄가 발생되고 취약한 지역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아산경찰서에 따르면 5대범죄(살인,강도,강간,절도,폭력) 발생은 20% 감소하고 검거율은 87.2%로 전년대비 1.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CCTV를 설치,운영함으로써 각종 대형사고의 예방효과를 높이고 범죄자의 이동경로를 추적하는 등 최근 CCTV 자료를 활용한 결정적 단서로의 활용가치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시는 2007년 천안아산역 및 관내 주요우범예상지역에 통합관제센터를 설치하고 범죄없는 안전한 아산만들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번에 26대가 추가 설치되면 아산시 관내에는 총250대의 CCTV가 “시민통합안전센터”와 연계되어 취약지역 곳곳을 세밀히 관찰하게 되고 즉각적인 범죄예방조치를 갖출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는 지난 7월 안전모니터 요원 32명을 위촉해 현장제보, 상시감시 활동과 안전정책 모니터 활동을 통한 안전문화 정착을 위하고 있다. 안전모니터 요원 운영은 2009년7월부터 2011년 6월까지 위촉일로부터 2년이며 활동방법은 도보, 자전거 및 대중교통이용등 자율적으로 하며 활동내용은 안전위해 요소 발견시 신고하고 안전관련 지역 여론 수렴 및 참신한 아이디어 제공과 시민 안전문화의식 장착을 위한 홍보활동 등이다.[칼럼]아산맑은쌀! 이제 시민이 사랑할때
米(쌀 미) 정성 어린 농민의 손길이 88번이나 거쳐야 비로소 우리 내 식탁에 오르는 쌀! 우리의 할아버지와 어머니들은 사람을 만나면 하는 인사가 “진지 드셨습니까?”였다. 그만큼 쌀은 생명과 직결되는 소중한 식품이었고, 우리 민족의 생명이요, 문화요, 정신이었다. 또한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농업소득의 50%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주요 작물이 쌀이다. 지금 농촌에서는 노오란 황금빛 들녘을 만들기 위한 막바지 병해충 방제와 물관리가 한창이다. 하지만 지난해 대풍으로 인한 쌀 재고량이 넘쳐 나면서 쌀값 폭락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또한 줄어든 쌀 소비도 쌀 재고량 증가에 한몫을 하고 있다. 2008년도 1인당 쌀 소비량은 75.8kg으로 3년전의 78.8kg보다 4%가 감소하였고, 올해는 74.4kg으로 예상 되는 등 갈수록 쌀 소비는 줄고 있다. 게다가 정부는 2004년 쌀 협상 결과에 따라 2014년까지 의무적 수입으로 매년 2만347t씩 늘어나는 최소시장접근(MMA) 물량도 소화해야 하며, 수입쌀이 시판됨에 따라 국내시장에서도 치열하게 외국쌀과 경쟁해야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여느 재화와 마찬가지로 쌀도 일반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높지 않으면 판매에 어려움을 겪기 마련이다. 고품질 쌀의 생산도 매우 중요하지만, 이를 최종 소비자에게 홍보하여 구매 욕구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쌀의 브랜드화도 매우 중요하다. 브랜드(Brand)는 ‘판매자가 자기 상품을 경쟁자의 상품과 구별하게 하는 이름, 용어, 표시, 상징 또는 디자인의 결합체’이다. 쌀의 브랜드 수는 총 2,000여개가 넘을 정도로 이제는 쌀도 브랜드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시는 아산맑은쌀이란 명품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2002년 태어나 이제 여덟살이 된 아산맑은쌀은 그동안 품질의 우수성을 전국적으로 인정받았다. 2004년 생산자단체 품질평가에서 대상수상, 2005년 소비자단체로부터 최우수 브랜드 선정, 2007년 농협중앙회 브랜드쌀 평가 1위 등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또한 생산자와 소비자 그리고 쌀 가공업자로부터 각각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은 브랜드는 대한민국에서 아산맑은쌀 하나뿐이다. 그간 우리시에서는 소비자로부터 사랑받고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아산맑은쌀을 만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고품질 품종으로 원료곡 단일화, 우수한 원료곡 생산을 위한 단지 조성, 품질관리를 위한 조례 및 시행 규칙 제정, 생산자가 참여하는 품질점검반 운영, 소비자의 안전성 정보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생산이력추적시스템(Traceability) 도입 등이 그것이다. 아직 부족한 점이 있다면 판매량이 기존의 유명브랜드(이천 임금님표, 여주 대왕님표 등)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우수한 아산맑은쌀의 판매량 확대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언론매체를 이용한 광고, 전국적이고 세계적인 쌀 축제 개발,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방식의 다변화 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대도시백화점, 대형매장, 물류센터 등을 이용한 판촉행사, 아산맑은쌀 소비자 체험수기 공모를 통한 시상, 우수소비자 가정을 초청한 팜스테이를 운영하는 등 지속적인 도농교류활동을 통한 홍보도 병행해 나가야 한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중요하고 선행 되어야 할 점은 여덟살된 아산맑은쌀을 우리가, 우리시민이 진심으로 믿고, 사랑하고, 소비해 주어야한다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쌀값 하락을 걱정하는 농업인의 근심을 달래줄 수 있으며, 판매량 확대와 함께 최고 명품브랜드로의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세계인의 맛을 사로잡다. 아산농산물
- 아산맑은쌀 뉴질랜드로,아산배 대만으로- 농특산품 새로운 판로개척으로 농민소득 증대기대 아산맑은쌀 뉴질랜드에 18톤 수출 아산쌀 대표브랜드 아산맑은쌀이 뉴질랜드에 첫 수출되었다. 이번 수출은 둔포농협미곡종합처리장(대표 한상기)에서 출고된 쌀 18톤(900포/20kg)으로 해외 첫 수출이라는 것과 해외에 아산맑은쌀의 품질을 인정받았다는데 큰 의미가 두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수출확대를 추진하여 대외인지도 상승은 물론 세계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쌀소비량 감소와 쌀값 하락으로 지역 농가들이 어려움을 덜고자 기업체에게 아산쌀 우선 구매하기. 아침밥 먹기 등 아산맑은쌀을 소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산배『원황』80톤대만 수출 시작 아산배(조생종 ‘원황’) 80톤이 올해 들어 대만으로 첫 수출을 시작했다. 이번에 수출되는 ‘원황’배는 다른 지역의 배보다 당도가 높고 품질이 우수해 농가의 주요 소득 작목으로 평가 받고 있다. 아산시에서 배 수출은 70여 농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음봉면과 둔포면이 주 재배 지역으로 전체 재배면적은 994ha에 이르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와 원예농업협동조합은 우수한 농특산품 재배로 배 수출이 원활히 이루질 수 있도록 수출용 배 봉지 씌우기, 복숭아 심식나방 방제 등 중요 작업에 지속적인 현장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또, 적기 병충해 방제와 유용미생물(EM)의 시용으로 당도향상과 저장력이 좋은 배가 생산 될 수 있도록 기술지도하고 있다. 지난달 11일 아산농산물품질관리원,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아산원예농업협동조합 3개 기관은 수출용 아산배의 안전성 관리를 3개 기관이 협력하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생산단계부터 출하단계까지 수출용 아산배의 안전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아산의 농특산품이 국내수요는 물론 해외시장을 개척해 나감으로써 아산 농산품의 품질을 인정 받아 브랜드 가치를 높임과 동시에 농민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아산 배는 작년에 715톤이 수출되어 115만불의 수출 실적을 올렸다. 국가별로 보면 대만이 535톤, 미국이 180톤으로 나타났다. 금년에는 2,100톤(대만 1,600톤, 미국 500톤)을 수출할 목표를 세우고 있다.신종인플루엔자 방역 전 행정력 집중, 강력 대응
- 예방접종 백신 추가 확보 총력등 최소화에 노력 - 아산시방역대책본부는 신종인플루엔자가 10월에서 11월경 가을철 환절기에 대유행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방역 예방에 총력 대응키로 했다. 최근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 사회적으로 불안감도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각급 학교 개학 및 환절기 도래로 신종인플루엔자가 급속히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이에 방역대책본부는 전 행정력을 동원 신종인플루엔자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아산시방역대책본부는 전세계적으로 신종인플루엔자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 신종인플루엔자가 아산시에서도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될 것을 우려 대규모 행사, 집회, 봉사활동 등을 가급적 자제하여 줄 것을 당부하며, 신종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한 손씻기와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고 발열, 기침등의 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신속히 보건소 및 의료기관을 방문 검진 받을 것과, 기침예절, 국민대행동요령을 숙지하는 등 대책 및 감염 예방에 대대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또한, 신종인플루엔자 거점 치료병원과 거점약국을 지정 항바이러스제(타미플루)를 이미 배포하였고 고위험군은 신속하게 항바이러스제(타미플루)를 처방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아산시방역대책본부 한 관계자는 전문직 직원을 추가 기동배치하고 항바이러스제와 체온계, 마스크, 손세정제 등 개인위생물품을 확보 완료와 함께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아울러 대규모 행사에 대비 적외선 열감지 카메라를 설치하여 발열증세가 있는 환자는 감염확산 위험을 즉시 차단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신종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백신을 추가 확보하여 고위험군은 우선 접종, 신종인플루엔자 발생 규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행정력을 총동원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종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만들어진 신종인플루엔자A(H1N1)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생기는 발열, 기침, 코막힘, 콧물, 인후통 등의 증상을 보이는 급성호흡기질환으로 지난 4월 미국과 멕시코등에서 발생되어 전 세계적으로 급속도로 유행되고 있는 상황이다.아산시에서 창작된 시정·행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