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코로나 #임용 #사흘째 #203 #노인

도서관

  • 아산시 중앙도서관, 2021년 그림책 원화 전시회 운영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오는 2월부터 12월까지 그림책 원화 전시를 운영한다.그림책 원화란 그림책 작가가 책에 싣기 위해 그린 그림을 말하며 원화전시회에는 한 작품당 1~2페이지 분량의 20점 내외의 액자로 구성된 원화가 전시된다.올해는 ▲감기 걸린 물고기1 ▲강냉이 ▲고흐씨, 시 읽어줄까요1 등 다양한 원화가 전시되며 12월까지 총 11개 그림전시 179점을 선보이며,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전시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중앙도서관 2층 전시공간에서 시민 누구나 원화전시 작품을 관람할 수 있으며 전시회 문의사항은 독서진흥팀(041-530-6647)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1.01.11 월요일48
    자세히보기
  • 아산시, 에너지 자립 가능 친환경 ‘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준공

    아산시 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전경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의 문화놀이터 거점역할을 수행할 ‘아산시 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을 12월 23일 준공한다.해당도서관은 2017년 공모사업에 선정돼 총사업비 75억3000만원, 연면적 1,815㎡(지상2층) 규모로 아산문화공원(시민로500)에 자리 잡았다. 기존 어린이도서관의 접근성 등에 대한 문제점 해소는 물론 청소년계층까지 수용할 수 있게 신축 이전한 사례다.특히, ‘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제로에너지건축과 Recycling(재생이용, 재순환)을 접목한 국내 첫 시도 공공도서관 건축물로 각종인증(패시브건축물 인증, 제로에너지건축물 5등급 인증,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을 설계에 반영해 아산시 선진 공공건축 조성에 한 획을 그었다.아산시 공공시설과는 시민이 함께하는 공공도서관 조성을 위해 ‘시민 서포터즈’를 구성해 설계에 참여토록 했다. 또한 지역 대학 전문인력(호서대학교 이철재 교수)의 자문을 적극 활용해 공간구성과 색채, 인테리어 등에 최신트렌드가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박종열 공공시설과장은 “효율적 운영을 반영한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만큼 시민여러분에게 사랑받는 공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운영주체인 시립도서관으로 인계돼 내년 1월 말 개관할 예정이다.
    2020.12.22 화요일103
    자세히보기
  • 아산시, 제1회 충남독서대전 기획전시회 개최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2020년 제1회 충남독서대전을 되돌아보는 사진 전시회를 오는 8일부터 12월 말까지 운영한다. 이번 전시회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될 예정이다. 제1회 충남독서대전 준비과정부터 마무리까지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은 현장사진 및 포스터 등 20여점을 아산시 중앙도서관 로비와 4층 갤러리에 전시할 예정이다. 제1회 충남독서대전은 ’한 번 THE 책‘이란 주제로 대규모 공연 및 야외체험 행사를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변경 운영했다. 이번 독서대전 전시회를 통해 온라인 방식의 개막방송, 작가강연, 온라인 리딩 클래스, 디지택트 방식의 도서관 VR사이버투어, AR포토존 온라인 전시 등 다양한 행사모습을 사진으로 감상할 수 있다.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올해 예상치 못한 코로나19로 기획부터 행사운영 과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온·오프라인의 효율적인 기획 변경 운영으로 시민의 안전보장과 함께 그 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방식의 독서축제 모델을 만들었다”며 “독서대전의 여운이 가시지 않은 시민들과 독서대전을 참여하지 못한 시민들의 많은 관람을 바란다”고 말했다.
    2020.12.08 화요일74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북스타트 ‘작가와의 만남’ 특강 진행

    북스타트 특강 홍보포스터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김선옥)이 20일과 25일에 아산시 중앙도서관에서 북스타트 자원활동가와 시민을 대상으로 ‘작가와의 만남’ 특강을 추진한다.북스타트 자원활동가 교육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이번 작가와의 만남은 참여 대상을 확대해 강연에 관심 있는 시민들도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게 진행된다. 강연은 유명 그림책 작가 ▲슷카이(2020년 북스타트 선정도서「수상해」작가) ▲최민지(「문어 목욕탕」, 「코끼리 미용실」작가)와 함께 그림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유익한 경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접수는 16일부터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http://ascl.asan.go.kr)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독서진흥팀(041-530-6619)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0.11.18 수요일195
    자세히보기
  • 아산시, ‘제1회 충남독서대전’ 디지택트 체험방식으로 운영 전환

        - 디지털과 만나는 새로운 독서축제 모델 제시 -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7월 23일 아산시 중앙도서관에서 제2차 충남독서대전 추진협의회를 열고 ‘제1회 충남독서대전’을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즐기는 ‘디지택트’ 체험방식 축제로 개최하기로 했다. 4차 산업시대 미래과학도시를 선도하는 아산시의 이미지를 담아 최신 디지털 도서관 체험(XR도서관, ARBOOK 체험 등)과 사이버상에서 만나는 ‘디지택트’ 방식의 독서체험 행사를 확대하기로 했다. 작가 강연 및 특강, 전시 등은 사전접수를 통해 참여 인원을 최소화하는 대신 유튜브 스트리밍과 영상 업로드를 통해 충남도민이 언제든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아산시중앙도서관에 조성될 ‘디지털 체험존’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AR(증강현실)을 도서관 곳곳에 도입하여 체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AR을 활용한 올해의 한 책 소개부터 책 속 체험 트릭아트, XR(혼합현실) 미래의 도서관 체험과 온라인도슨트를 활용한 전시회 등 다양한 독서체험 행사를 기획해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방식의 독서축제 모델을 제시하기로 했다. 나병준 충남도서관장은 “대부분의 행사와 축제가 취소되면서 지역경제, 문화예술계가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이 시기에 아산시가 비대면 방식의 새로운 독서축제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개최하게 되어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시민의 독서문화 향유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독서의 가치를 다시 되새겨 볼 수 있는 안전한 행사가 되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1회 충남독서대전’은 4차산업 시대 이후 미래의 불확실성을 준비하는 우리의 핵심 가치는 바로 ‘독서’임을 널리 알리고자 ‘한 번 더(THE) 책’이라는 주제로 9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아산시중앙도서관을 비롯한 관내 공공도서관에서 충남권 최초로 개최될 예정이다.  
    2020.07.24 금요일128
    자세히보기
  • 중앙도서관 열람실에서 공부해요

      - 중앙도서관 열람실 좌석 확대 운영, 온라인예약 및 선착순 병행 이용-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수험생과 여름방학을 맞이하는 중·고등학생들을 위해 7월 23일부터 중앙도서관 열람실 이용 좌석을 78석에서 156석으로 확대 운영한다. 열람실 이용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월요일은 휴관한다. 온라인 예약석(70석)은 이용일 전날 오후 2시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하며, 일반석(86석)은 선착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열람실이 아닌 자료실 등에서 독서를 하거나 의자에 앉는 행위는 금지된다.   도서관 관계자는 “실내 방역소독 및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조성을 위해 힘쓰겠다”며 “열람실 내에서는 항시 마스크를 착용해야하며 마스크 미착용자나 발열자, 호흡기 유증상자 등은 출입이 제한되니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반드시 지켜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배방도서관(52석), 송곡도서관(32석)은 종전대로 오전 9시부터 선착순으로 이용가능하다.
    2020.07.23 목요일128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집에서 즐기는 유튜브 ‘온라인 강좌’ 운영

    - 7월 10일부터, 유튜브 ‘아산시립도서관’ 강좌 공개         아산시립도서관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7월 10일부터 ‘온라인강좌’를 운영한다. 이번 강좌는 코로나 19로 인해 장기간 프로그램 중단에 따른 강사 및 수강생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시민들에게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독서·문화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이번 강좌는 아산시립도서관 유튜브 채널 및 아산시립도서관 온라인 프로그램 게시판(http://ascl.asan.go.kr)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 될 예정이다.   온라인 강좌는 ‘방구석 한 책 읽기’ 등 독서 외 9개 분야 36개의 영상으로 구성됐으며, 유아에서부터 성인까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가정에서 온라인 강좌를 통해 자율적으로 독후활동 및 공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팁을 제공한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도서관 온라인 강좌를 통해 도서관 부분 정상화에 대한 시민들의 아쉬움을 달래고 향후 이용자의 다양한 문화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온라인 독서문화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확대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20.07.13 월요일88
    자세히보기
  • 아산시, 제1회 충남독서대전 필사캠페인 ‘필사(必死)의 필사(筆寫)’ 전개

    - 올해의 한 책 필사, 릴레이 자유 필사   제 1회 충남독서대전 필사캠페인 ‘필사(必死)의 필사(筆寫)’ 포스터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오는 9월 열리는 제1회 충남독서대전의 일환으로 필사캠페인 ‘필사의 필사’를 진행한다. 필사캠페인은 ‘개인별 올해의 한 책 필사’ 및 ‘릴레이 자유 필사’ 등 2가지 형태로 진행된다. 우선, 개인별 올해의 한 책 필사캠페인은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필사캠페인 참여 신청을 한 후 필사노트를 수령 받아 필사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수령한 필사노트에 최소 7장 이상(14쪽 이상) 작성해 제출하면 캠페인 참여가 완료된다. 완료한 참여자에 한 해 필사 특강과 독서대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참가신청은 7월 10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으로 200명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완료한 참가자는 7월 17일부터 아산중앙도서관에서 캠페인 참가서를 작성한 후 필사노트를 수령할 수 있다. 또한 ’릴레이 자유 필사’는 아산시립도서관 6개관(중앙, 송곡, 탕정, 둔포, 어린이, 배방) 도서관에 비치된 두루마기에 감명 깊게 읽은 시 구절, 소설 문단 등을 자유롭게 필사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진행된다. 한편, ‘제1회 충남독서대전 올해의 한 책’은 지난 6월 어린이 부문 백희나 작가의 ‘나는 개다’, 청소년 부문 이꽃님 작가의 ‘세계를 건너 너에게 갈게’, 성인 부문 김영하 작가의 ‘여행의 이유’가 선정되어 충남독서대전 홍보 효과를 높이고, 시민들이 독서를 통해 서로 소통하며 화합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 (http://ascl.asan.go.kr) 또는 아산시립도서관 독서진흥팀 ☎041-530-662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0.07.09 목요일151
    자세히보기
  • 아산시, ‘제1회 충남독서대전’ SNS 댓글 이벤트 개최

    - 포토존 인증 및 책 속 단어 찾기 이벤트 제1회 충남독서대전 SNS댓글 이벤트 개최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오는 9월 아산신정호수공원에서 열리는 제1회 충남독서대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사전홍보 행사로 ‘충남독서대전 포토존 설치 및 SNS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포토존 인증’ 및 ‘책 속 단어 찾기’ 등 2가지 형태로 진행된다. 우선, 포토존 인증 이벤트는 충남도서관 및 아산시 관내 공공도서관(중앙도서관, 탕정온샘, 배방, 둔포, 어린이, 송곡, 열린작은도서관, 천안생상협력센터)에 설치된 독서대전 포토존 인증샷을 SNS에 게시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책 속 단어 찾기는 책 속에서 ‘충남’, ’아산‘, ’독서‘, ’도서관‘ 등 4개의 단어를 찾아 문장과 함께 사진을 찍어서 아산시립도서관 공식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댓글을 남기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SNS댓글 참여는 6월 24일 까지 할 수 있으며, 선착순 참여자 각 150명에게는 6월 26일(금) 아산중앙도서관에서 진행되는 리유저블 텀블러 만들기 체험이 제공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 (http://ascl.asan.go.kr)를 참고하거나 아산시립도서관 독서진흥팀 ☎041-530-6623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제1회 충남독서대전은 코로나19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아산시의 안전하고, 따뜻한 이미지를 담은 ’더 큰 아산, 책으로 세상을 품다‘라는 슬로건으로  9월 18일 ~ 19일(2일간) 아산시 신정호수공원 일원에서 충청남도 주최, 아산시 주관으로 개최된다.  
    2020.06.15 월요일167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도서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