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생활·건강

  • 아산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위기단계 하향 조정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5월 1일부터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경계’에서 가장 낮은 ‘관심’ 단계로 하향 조정된다고 밝혔다.이번 위기 단계 하향은 지난 19일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코로나19 위기 단계 하향 추진 방안' 발표에 따라 시행된다. 이에 따라 병원급 의료기관 및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고, 선제 검사가 권고로 바뀌게 된다. 또 확진자 격리는 5일 권고에서 증상 호전된 후 24시간 권고로 전환된다.의료지원은 계절독감과 동일 수준으로 일반의료체계 편입을 목표로 하되, 고위험군을 위한 검사·치료비 부담은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조정된다.감시‧대응체계는 한시적 운영하던 양성자 감시를 중단하고 독감 등 기타 호흡기 감염병과 함께 호흡기 표본감시체계로 전환한다.보건소 관계자는 “방역 정책에 적극 협조해 준 시민들 덕분에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개인 방역 수칙을 잘 준수해 주시길 바라며, 향후 발생할 신종감염병 등에 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2024.04.25 목요일40
    자세히보기
  • 아산시, 5월 1일부터 대중교통비 환급하는 ‘K-패스’ 도입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오는 5월 1일부터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대중교통비 환급 사업인 ‘K-패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버스, 전철 등)을 이용할 시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최대 60회까지 다음 달에 환급해 주는 교통카드다.기존 알뜰교통카드는 앱을 통해 도보, 자전거 등 이동거리(출발/도착버튼 적용)에 따라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복잡한 절차가 있었지만, K-패스는 이러한 절차를 생략하고 오직 대중교통 이용 실적으로 환급 비용을 지급해 이용 편의성을 개선했다.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의 경우 알뜰교통카드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회원 전환을 거치면 기존 카드로 K-패스를 이용할 수 있다.신규회원은 카드 발급처(신한, 우리, 하나, 삼성, KB국민, 현대, NH농협, BC, IBK기업은행, 광주은행, 케이뱅크, 이동의즐거움, DGB유페이)나 K-패스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통해 카드를 발급받고 스마트폰 앱으로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시 관계자는 “이번 K-패스 도입은 그동안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던 시민들의 많은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에서도 여러 매체를 통한 홍보 등 이용을 장려하겠다”고 말했다.
    2024.04.25 목요일94
    자세히보기
  • 아산시, 29일부터 영인방면 노선버스 지·간선 환승 체계 운행 시작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오는 29일부터 영인 방면으로 운행 중인 노선버스를 지·간선 환승 체계로 개편해, 더 효율적이고 편리한 버스 운행 서비스를 제공한다.시내버스는 변경 사항 없이 공영버스만 조정되는 이번 지·간선체계의 주요 개편 사항은 등교 및 출근, 어르신들의 병원 이용 등을 위해 오전 시간대에는 기존처럼 온양시내 및 마을까지 운행하고, 오후 시간대에는 영인환승정류장에서 시내버스 또는 공영버스로 환승 이용해야 한다. 막차는 환승 없이 온양시내에서 각 마을까지 운행해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했다.이와 함께 공영버스의 운행 횟수는 기존 53회에서 92회로 확대되고 노선 수는 17개에서 8개로 통합되어 기존 운행되던 모든 마을을 구석구석 운행한다.또한, 영인환승정류장 내 스마트승강장 상·하행 2개소를 신규 설치했으며, 승강장 내 ▲냉난방시설 ▲미세먼지측정기 ▲공기순환기 ▲사이니지 ▲핸드폰무선충전기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었다.더불어 오후에는 교통약자를 위한 환승 안내원을 배치해 주 이용층인 어르신들의 무거운 짐을 들어드리고 승·하차를 도와주며, 버스 이용 방법을 안내 해드릴 예정이다.이번 영인 방면 노선버스 지·간선 환승 체계 개편은 「스마트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중요한 첫 단추로 시는 하반기에 권역별 순환버스를 신설해 아산시민 누구나 대중교통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아산형 대중교통 환승시스템’ 구축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버스 운행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산시 대중교통과(041-540-2582) 또는, 아산시시설관리공단 공영버스팀(041-536-8884)에 문의하거나, 아산시버스정보시스템(http://bus.asan.go.kr 또는 모바일 mbus.asa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4.24 수요일39
    자세히보기
  • 아산시보건소 ‘찾아가는 결핵 이동검진’ 실시

    아산시(시장 박경귀) 보건소는 대한결핵협회 대전세종충남지부와 연계한 무료 결핵 이동검진을 진행하고 있다.결핵은 우리나라 법정 감염병 중 발생 및 사망이 많은 감염병으로, 정기적인 검진과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관리가 필수적이다. 특히 인구 고령화에 따라 65세 이상 결핵환자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고령층에서는 일반적인 결핵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따라서 65세 이상 고령층은 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한 번 결핵 검진(흉부X선 검사, 객담검사 등)을 통한 조기발견 및 치료가 필요하다.이동검진은 검사 차량이 찾아가 무료로 흉부X선 촬영을 하고, 결핵 의심 또는 유소견자의 경우 당일 객담검사를 추가로 진행한다. 검사 결과 결핵 진단을 받은 환자는 치료를 시작하고 정기적 진료와 투약 관리를 받게 된다.지난 3월까지는 결핵 감염 고위험군인 노인복지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이동 검진을 진행했으며, 4월부터 8월까지는 단체 생활을 하는 중·고등학교와 장애인복지시설, 어르신 주야간보호센터 등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보건소 관계자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증상이 없더라도 매년 1회 보건소에 방문해 검진받을 것을 당부드린다”면서 “결핵환자의 조기 발견과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 무료 이동검진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2024.04.24 수요일98
    자세히보기
  • 제6회 배방읍 이장단 협의회장기 게이트볼 대회 열려

    제6회 배방읍 이장단 협의회장기 게이트볼 대회 열려       아산시 배방읍이장단협의회(협의회장 강평섭)가 지난 7일 배방읍 중리에 소재한 금곡게이트볼장에서 ‘제6회 배방읍 이장단 협의회장기 게이트볼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지난 2009년 배방읍 승격 기념행사의 하나로 배방읍 이장단의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올해로 6회를 맞이하게 됐다. 주요 참여자로는 강익재 아산시 부시장을 포함해 강평섭 이장단협의회장, 배방읍 각 기관단체장, 각 마을 이장 및 게이트볼 선수 등 150여 명이 참여해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경기 결과는 우승 중리게이트볼팀, 준우승 남곡게이트볼팀, 공동 3위는 배방게이트볼팀과 금곡게이트볼이 차지했다.     한편 배방 지역에는 현재 지역 노인들의 여가활용과 건강증진을 위해  배방, 금곡, 남곡, 동방 4개 분회에 게이트볼장 5면을 운영하고 있다.
    2014.04.09 수요일1003
    자세히보기
  • 어린이(초등학교) 불소도포 사업 실시

      아산시보건소(소장 허문욱)가 어린이의 충치 예방과 구강 자가 관리 능력을 키우기 위해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불소겔도포를 연 2회 무료로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만 12세 어린이의 약 61%는 치아우식증(충치)을 경험했고,  또한, 현재 약 20%에 해당하는 어린이가 치아우식증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선진국과 비교하였을 때 상당히 높은 수치다.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어린이 충치 예방에 약 30%의 효과가 있는 불소겔 도포 사업을 상반기(4월 ~ 7월), 하반기(9월 ~ 11월) 각 1회에 걸쳐 아산시 소재 초등학교 42개교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2014년에도 어린이 스스로 구강건강관리를 생활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와 구강건강향상에 주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2014.04.09 수요일1028
    자세히보기
  • 정신건강 토탈케어서비스 개설, 신규 이용자 모집

    정신건강 토탈케어서비스 프로그램 개설, 신규 이용자 모집     아산시가 2014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하나로 정신건강 토탈케어서비스를 4월부터 시행하고 신규 이용자 모집에 나섰다.     이번 사업은 정신질환자의 조기발견과 개입을 통해 입원을 예방하고 지역사회의 적응력을 높여 취업과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시행된다.   서비스 대상은 전국 가구 월평균 소득 100% 이하의 자 중 정신과 치료가 필요하다는 신경정신과 전문의의 소견서와 진단서 발급이 가능한 자 또는 전국 가구 월평균 소득 120% 이하의 정신 장애인이면 신청할 수 있다.   서비스는 월 4회 이상 진행되며 증상(약물)관리, 위기상황 시 개입, 정신과 외래진료 동행, 여가활동 및 일상생활 지원, 일자리 탐색 지원 등 사회복귀를 위한 다양한 1:1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가격은 월 20만 원으로 정부지원금으로 월 18만 원이 지원돼 본인 부담금은 월 2만 원이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자는 신분증과 건강보험증,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의사 소견서, 진단서를 갖춰 서비스를 희망하는 기간의 전월 20일까지 주소지 담당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이 밖의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 사회복지과 행복키움지원팀(540-2526) 또는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 복지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2014.04.03 목요일1231
    자세히보기
  • 아산시, 국가결핵관리사업 우수기관 표창 수상

    아산시, 국가결핵관리사업 우수기관 표창 수상 - 국가결핵사업 모범적 추진 결과     아산시보건소(소장 허문욱)가 지난달 24일 서울 포스트 타워에서 열린 『제4회 결핵 예방의 날』 기념행사에서 국가결핵사업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에서 주최한 이번 행사는 결핵 조기퇴치를 위해 헌신한 유공자와 유공기관을 포상하기 위해 열렸으며 관련 부처와 자치단체, 학계 전문가 등 주요인사 250여 명이 참석했다.     아산시보건소는 결핵 환자 관리사업, 복약확인치료사업, 결핵 환자 가족검진사업, 결핵 환자 의심자 발견사업, 결핵 환자 집단시설 역학조사, 입원명령사업, 결핵 환자 진료비 지원사업을 통한 철저한 결핵 예방과 전파차단 태세를 확립하고 결핵 조기퇴치에 앞장서 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2013년 도말양성결핵환자의 치료 성공률과 가족 검진율 100%를 달성해 결핵 관리사업에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보건소 관계자는 “지속해서 결핵 퇴치사업을 성실히 추진해 시민들이 건강과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 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2014.04.03 목요일1006
    자세히보기
  • 2014 장애인 구강보건사업 실시

    2014 장애인 구강보건사업 실시 - 쌍방향 보건사업으로 효과 극대화       아산시보건소(소장 허문욱)가 장애인 시설 중 젊은 층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시설 6곳을 선정해 잇몸병을 예방하는 구강 보건사업을 펼친다.   이번 사업은 지금까지 보건사업의 특징인 단 방향적인 서비스의 모습에서 벗어나 장애인 시설의 관리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생활터에서 구강 보건교육자의 대리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쌍방향적인 형태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지난달 10일 사업 참여 시설인 아산시 장애인복지관(실옥동 소재), 꿈꾸는 나무(송악면 소재), 좋은 이웃(음봉면 소재), 가온누리(권곡동 소재), 사랑터(온천동 소재), 아산시 정신보건센터(모종동 소재) 등의  구강보건교육 담당자를 지정하고 이들과 함께 이 사업의 목적과 방향을 공유․토론하기 위한 간담회와 함께 생활터에서의 교육자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1차 구강 보건교육을 지난달 10일 실시한 바 있다.     구강 교육 내용으로는 현미경을 이용한 구강 세균 관찰과 구강 속 세균을 염색해 관찰하기, 바른 칫솔질, 구강위생용품 사용법 실습, 구강 환경관리 능력 검사 등 다양 내용으로 진행돼 참석자로부터 호응을 얻었으며 시설 담당자들에게 보건교육의 교육자로서의 자신감을 심어줬다.    2차 구강 보건교육은 현재 지역의 구강 보건 관련 대학의 실습생과 연계해 시설 생활인들에게 바른 칫솔질을 개별 훈련하는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3차 교육은 생활인들이 구강보건센터에 내소해 스케일링을 받고 그동안 훈련받았던 바른 칫솔질의 효과 확인과 개개인의 미진한 점을 보완하는 교육을 받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각 시설의 구강 교육 담당자들이 매 차수의 교육에 참여해 배우고 익힘으로써 시설에서도 얼마든지 구강 보건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고 시설 생활인들에게 바른 칫솔질을 교육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구강교육과 함께 구강건강실태조사, 구강환경 능력검사를 함께 시행해 장애인들의 구강건강 자료를 수집해 사업의 효과를 확인해 앞으로의 장애인 구강 사업 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장애인 구강 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하겠다.”라고 말했다.
    2014.04.02 수요일1050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생활·건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