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생활·건강

  • 아산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위기단계 하향 조정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5월 1일부터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경계’에서 가장 낮은 ‘관심’ 단계로 하향 조정된다고 밝혔다.이번 위기 단계 하향은 지난 19일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코로나19 위기 단계 하향 추진 방안' 발표에 따라 시행된다. 이에 따라 병원급 의료기관 및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고, 선제 검사가 권고로 바뀌게 된다. 또 확진자 격리는 5일 권고에서 증상 호전된 후 24시간 권고로 전환된다.의료지원은 계절독감과 동일 수준으로 일반의료체계 편입을 목표로 하되, 고위험군을 위한 검사·치료비 부담은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조정된다.감시‧대응체계는 한시적 운영하던 양성자 감시를 중단하고 독감 등 기타 호흡기 감염병과 함께 호흡기 표본감시체계로 전환한다.보건소 관계자는 “방역 정책에 적극 협조해 준 시민들 덕분에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개인 방역 수칙을 잘 준수해 주시길 바라며, 향후 발생할 신종감염병 등에 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2024.04.25 목요일12
    자세히보기
  • 아산시, 5월 1일부터 대중교통비 환급하는 ‘K-패스’ 도입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오는 5월 1일부터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대중교통비 환급 사업인 ‘K-패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버스, 전철 등)을 이용할 시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최대 60회까지 다음 달에 환급해 주는 교통카드다.기존 알뜰교통카드는 앱을 통해 도보, 자전거 등 이동거리(출발/도착버튼 적용)에 따라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복잡한 절차가 있었지만, K-패스는 이러한 절차를 생략하고 오직 대중교통 이용 실적으로 환급 비용을 지급해 이용 편의성을 개선했다.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의 경우 알뜰교통카드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회원 전환을 거치면 기존 카드로 K-패스를 이용할 수 있다.신규회원은 카드 발급처(신한, 우리, 하나, 삼성, KB국민, 현대, NH농협, BC, IBK기업은행, 광주은행, 케이뱅크, 이동의즐거움, DGB유페이)나 K-패스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통해 카드를 발급받고 스마트폰 앱으로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시 관계자는 “이번 K-패스 도입은 그동안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던 시민들의 많은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에서도 여러 매체를 통한 홍보 등 이용을 장려하겠다”고 말했다.
    2024.04.25 목요일24
    자세히보기
  • 아산시, 29일부터 영인방면 노선버스 지·간선 환승 체계 운행 시작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오는 29일부터 영인 방면으로 운행 중인 노선버스를 지·간선 환승 체계로 개편해, 더 효율적이고 편리한 버스 운행 서비스를 제공한다.시내버스는 변경 사항 없이 공영버스만 조정되는 이번 지·간선체계의 주요 개편 사항은 등교 및 출근, 어르신들의 병원 이용 등을 위해 오전 시간대에는 기존처럼 온양시내 및 마을까지 운행하고, 오후 시간대에는 영인환승정류장에서 시내버스 또는 공영버스로 환승 이용해야 한다. 막차는 환승 없이 온양시내에서 각 마을까지 운행해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했다.이와 함께 공영버스의 운행 횟수는 기존 53회에서 92회로 확대되고 노선 수는 17개에서 8개로 통합되어 기존 운행되던 모든 마을을 구석구석 운행한다.또한, 영인환승정류장 내 스마트승강장 상·하행 2개소를 신규 설치했으며, 승강장 내 ▲냉난방시설 ▲미세먼지측정기 ▲공기순환기 ▲사이니지 ▲핸드폰무선충전기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었다.더불어 오후에는 교통약자를 위한 환승 안내원을 배치해 주 이용층인 어르신들의 무거운 짐을 들어드리고 승·하차를 도와주며, 버스 이용 방법을 안내 해드릴 예정이다.이번 영인 방면 노선버스 지·간선 환승 체계 개편은 「스마트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중요한 첫 단추로 시는 하반기에 권역별 순환버스를 신설해 아산시민 누구나 대중교통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아산형 대중교통 환승시스템’ 구축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버스 운행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산시 대중교통과(041-540-2582) 또는, 아산시시설관리공단 공영버스팀(041-536-8884)에 문의하거나, 아산시버스정보시스템(http://bus.asan.go.kr 또는 모바일 mbus.asa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4.24 수요일35
    자세히보기
  • 아산시보건소 ‘찾아가는 결핵 이동검진’ 실시

    아산시(시장 박경귀) 보건소는 대한결핵협회 대전세종충남지부와 연계한 무료 결핵 이동검진을 진행하고 있다.결핵은 우리나라 법정 감염병 중 발생 및 사망이 많은 감염병으로, 정기적인 검진과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관리가 필수적이다. 특히 인구 고령화에 따라 65세 이상 결핵환자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고령층에서는 일반적인 결핵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따라서 65세 이상 고령층은 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한 번 결핵 검진(흉부X선 검사, 객담검사 등)을 통한 조기발견 및 치료가 필요하다.이동검진은 검사 차량이 찾아가 무료로 흉부X선 촬영을 하고, 결핵 의심 또는 유소견자의 경우 당일 객담검사를 추가로 진행한다. 검사 결과 결핵 진단을 받은 환자는 치료를 시작하고 정기적 진료와 투약 관리를 받게 된다.지난 3월까지는 결핵 감염 고위험군인 노인복지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이동 검진을 진행했으며, 4월부터 8월까지는 단체 생활을 하는 중·고등학교와 장애인복지시설, 어르신 주야간보호센터 등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보건소 관계자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증상이 없더라도 매년 1회 보건소에 방문해 검진받을 것을 당부드린다”면서 “결핵환자의 조기 발견과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 무료 이동검진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2024.04.24 수요일92
    자세히보기
  • '결핵 청정 학교 만들기' 팔 걷었다

    '결핵 청정 학교 만들기' 팔 걷었다 - 고교 1학년 잠복결핵감염검진 실시     아산시 보건소(소장 허문욱)가 결핵으로부터 청정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관내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결핵 예방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예방 활동은 결핵 관리 사업을 치료에서 예방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결핵 발병 위험성을 미리 발견해 결핵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충청남도와 시보건소가 함께 추진하며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서 지원한다.     충남에서는 아산시가 가장 먼저 지난 7일 충남외고 학생 180여 명과 11일 온양한올고 학생 470여 명을 시작으로 연중 희망 학교에 대해 잠복 결핵 감염검진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진행하는 잠복 결핵 감염은 과거 결핵균에 감염됐으나, 객담 검사와 흉부 X-선 검사에서는 정상이고 임상적으로 결핵 증상이 없으며 결핵균이 외부로 배출되지 않아 타인에게 전파할 수 없지만, 결핵이 발병할 위험성이 조금 있는 상태를 말한다.     검진 방법으로는 투베르쿨린 피부반응검사(Tuberculin Skin Test: TST)를 활용하게 되는데, 결핵균 항원(purified protein derivatives; PPD)을 팔에 주사해 48∼72시간 후에 형성되는 지연 과민반응을 관찰, 감염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이다.     허 소장은 “관내 고등학교를 결핵 청정학교로 만들기 위한 결핵 집중관리사업에 관심 있는 고등학교는 보건소(☎041-537-3410)에 잠복 결핵감염 검진을 신청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아산시 신고 결핵 환자 수는 인구 10만 명당 73.84명으로 도내 평균 85.95명, 전국 평균 88.56명보다 월등히 낮은 편으로 성공적인 결핵 관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07.15 화요일935
    자세히보기
  • 영인산 자연휴양림 여름철 물놀이장 개장

      영인산휴양림사업소(소장 최홍락, 이하 영인산사업소) 내 영인산자연휴양림 물놀이장이 오는 19일 개장한다.     영인산 자연휴양림 물놀이장은 아산시의 명산인 영인산에 자리 잡은 물놀이장으로 물놀이장 주변이 나무로 둘러싸여 있어 아이들은 물론 부모들에게도 인기가 높은 웰빙 물놀이장으로 사랑받아 왔다.     오는 19일부터 내달 24일까지 운영하는 영인산 물놀이장은 총 1,000㎡의 면적에 유아, 청소년, 성인 풀 등 총 3개의 풀에 매점, 평상, 탈의실, 샤워시설 등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야외 취사는 전면 금지된다.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며 입장료는 어린이 2,000원, 청소년 2,500원, 어른 3,000원이다.     최 소장은 “물놀이와 삼림욕을 함께 즐기고 피톤치드도 맘껏 마실 수 있는 특색 있는 물놀이장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인산자연휴양림은 여름철 성수기에는 휴양림 내 주차면적이 협소함에 따라 방문객의 편의 제공을 위해 25인승 셔틀버스 3대를 영인산 입구 신설 주차장에서부터 물놀이장까지(약 10분 소요) 운영하며, 이 기간 휴양림 일반 이용객의 승용 차량 진입이 일부 제한될 수 있다고 말했다.
    2014.07.15 화요일916
    자세히보기
  • 엄마랑 아가랑 건강사랑

    엄마랑 아가랑 건강사랑 - 아산시보건소 한방육아 건강교실 12주간 운영 성료       아산시보건소(소장 허문욱)가 건강한 육아 문화 확립을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방 육아 건강교실'이 지난 9일 교육을 마지막으로 12주간의 대장정을 마감했다.      한방 육아 건강교실은 한의학적 건강관리와 오감발달을 통한 영아의 건강한 신체 발단 촉진과 한의학적 육아법 등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전달로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4월 18일부터 7월 9일까지 총 12주간 진행됐다.     교육 내용으로는 '한방으로 본 소아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질환'에 대해 한의사를 초빙 개별 맞춤형 상담 진행과 오감발달 5-Touch 전문강사를 초빙해 엄마와 함께하는 다양한 스킨십 활동을, '영아의 영양관리'를 주제로 영양교육 및 이유식 만들기 실습과 시식을 하는 등 참가자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에 참석한 시민 임정연 씨(모종동, 여)는 “한의학적으로 접근한 육아법 강의를 통해 새로운 육아 정보를 얻게 됐다.”라며 “시에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한방 육아 관련 강좌를 운영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허 소장은 “앞으로도 시민의 요구도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민간의료자원과 연계한 질적으로 높은 보건교육을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2014.07.11 금요일926
    자세히보기
  • 아산시, 공간정보시스템 최신영상 서비스 실시

        아산시가 시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정부 3.0시대에 걸맞게 2014년에 촬영한 항공사진을 공간정보시스템에 업데이트해 시민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이번에 촬영한 항공사진의 면적은 542.18㎢로 아산시 전 지역에 해당한다. 보안규정에 따라 해상도를 달리해 서비스하는데 공공업무를 위한 아산시 내부행정시스템인 GIS도시행정포털과 항공사진연혁관리시스템에는 25cm급 공간해상도의 항공사진이 업데이트되어 전반적인 행정업무에 업무담당자들의 신속한 민원처리와 의사결정을 지원하게 되며 대 시민 서비스인 생활지리정보시스템에는 51cm급 공간해상도로 연혁별 영상서비스를 통해 도시의 변천사 및 최신의 영상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시청 민원실을 포함한 17개 읍·면·동 주민센터에 비치된 원터치 부동산 정보 열람 시스템에서도 최신 영상으로 업데이트된 부동산정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시는 이번 항공사진 업데이트로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성장 과정을 반영해 신속·정확한 공간정보의 갱신으로 최신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온재학 토지관리과장은 '앞으로도 정부 3.0시대에 걸맞은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이 행복한 아산을 건설하는 데 노력할 것'이라며 '상하수도 GIS DB 구축, 국토교통부 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와의 연계 등을 통해 다양한 공간정보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4.07.11 금요일890
    자세히보기
  • 제4회 힐링푸드 아카데미 조리강좌 개강

    아산시, 건강한 외식문화 조성을 위한 제4회 힐링푸드 아카데미 조리강좌 개강         아산시(시장 복기왕)가 지난 8일 아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 일반음식점 영업자, 조리 책임자 및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제4회 힐링푸드 아카데미 조리강좌 개강식'을 개최했다.     이번 강좌는 나트륨 줄이기 실천과 음식문화개선 및 수준 향상을 위해 주 2회 총 10강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건강한 외식문화조성을 위한 저염식 비타민 건강 밥상, 육류 비 선호 부위를 활용한 메뉴개발 및 조리법, 음식을 맛있게 담아내는 푸드 스타일링, 다양하게 적용되는 샐러드드레싱, 고기와 어울리는 곁들임 반찬, 한국 대표 불고기와 최근 인기 불고기 조리법과 양념 비법, 고기와 함께 먹는 시원하고 담백한 냉면 만들기, 콕콕 집어주는 명품 보쌈과 족발 만들기, 외식산업 최신 트렌드 등의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강사로는 전)숙명여자대학교 총장 한영실 교수, 김치 소믈리에 윤희숙 조리 명인, 한국음식대전 대상 수상에 빛나는 김종만 요리연구가 등 다수 방송출연, 대학교수, 조리 명인 등을 초빙해 조리강좌를 실시한다.     김기봉 아산시 위생과장은 '특화된 조리강좌를 통해 음식문화의 수준을 높여 건강한 외식문화를 조성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함은 물론 건강한 먹거리가 풍부한 기분 좋은 도시,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온천관광 휴양도시로 육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4.07.10 목요일1198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생활·건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