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한․미 FTA 대응을 위한 칡소브랜드화 노력
- 호랑이 무늬 전통한우 칡소 복원사업 박차 -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유재범)는 전통한우인 칡소를 이용해 아산시의 대표 먹을거리 육성과 축산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0년부터 3년간 추진한 ‘칡소브랜드’ 농가육성사업이 실효를 거두고 있다. 시는 아산칡소영농조합법인(대표 손경찬)에 칡소 복원사업비 1억 9천여만원을 투입해 120여 마리를 복원했으며 높은 희귀성으로 고부가가치 축산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칡소는 털 무늬가 호랑이를 닮았다 해 '호반우(虎斑牛)'로도 불리며 누렁이(한우)보다 가격이 20~30% 비싸고 “고기맛”도 탁월하다. 또한 칡소 같은 흑모(黑毛) 계열의 소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 함량이 보통 소에 비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는 향후 칡소브랜드 육성으로 축산농가의 소득증대와 온천 관광도시인 아산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별미 칡소 고기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아산시농업기술센터는 금년 1월에 결성된 칡소연구회원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재래한우인 칡소의 혈통보존․증식 및 FTA체결 따른 수입쇠고기와의 차별화를 통해 농가경쟁력을 높이고자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지난 10일 1차 과제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과제교육에서는 세코아시아 조명현 박사님을 초빙 “유황 이용 고급육 생산을 통한 소득향상 방안” 기술교육을 실시했으며 고급육생산을 위해서는 단계별 체계적인 사양관리 기술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손경찬 대표는 “칡소의 특수성인 고소한 맛과 향으로 대표 건강음식으로 높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하며 한․미 FTA대응 전략품목 개발에 최적의 칡소는 위축된 축산농가의 사기진작과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지원이 확대되길 바라며 칡소의 혈통보존과 개량을 통해 한우사육농가의 소득증대에 효자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칡소는 고려시대 부터 전해오는 우리 고유의 한우 품종으로 한국 전통한우 품종은 누렁이(한우), 칡소(호반우), 제주검정소 (제주흑우), 검정소(흑소)등 4가지이다. 이 가운데 황우를 제외 하고는 모두 흔하지 않은 품종이 됐다.[내일신문]아산장터, 산양삼 벌꿀 호두과자 등 특별할인 판매
[내일신문] 아산시는 농특산물 인터넷쇼핑몰 ''아산장터''(www.asanfarm.co.kr)에서 가정의 달을 맞아 31일까지 산양삼, 벌꿀, 호두과자 등 12개 품목에 대해 20~30% 특별할인 판매한다. 특히 이번 기획전 행사기간 동안 구매자(300g/1인) 수에 따라 아산맑은쌀(20kg기준)을 아산시 관내...[C뉴스041]아산시 송악 다리미 마을서 귀농·귀촌 현장교육
충남도 농업기술원(원장 손종록)은 8일 아산시 송악면 친환경 농업단지인 ‘다라미 자운영마을’에서 귀농 희망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귀농·귀촌 현장교육을 실시했다. 교육 참석자들은 서울 강서구청에서 귀농 이론교육을 받아 온 이들로, 이날 교육에서는 귀농 사례와...아산시, 새송이버섯 미국 수출길 열어, 한․미FTA 파고넘다.
- 지난해 12월 아산시와 미국H-MART의 협약체결 ‘두 번째 성과물’ - 아산시는 지난해 12월 미국 동부지역 H-MART GROUP과 유통 상호협력 체결을 맺고 아산배 수출을 연간 800M/T으로 확대하기로 성과를 거둔데 이어, 또 다시 새송이버섯 수출 길을 열게 됐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수출 물량은 대형 컨테이너, 2대분/월 (미화 3만 5천$)이며 5월부터 금년 12월까지 총 28만불 규모이다. 수출대행인 (주)리스마케팅(농협중앙회 수출 상담업체)과 연결되어 적극적으로 미국 동부지역 시장개척에 나선 성과물이 아닐 수 없다. 새송이버섯 수출에 이어 6월에는 미국 시카고 H-MART, LA H-MART, 뉴욕 H-MART 등 3곳에 동시판촉전을 통해 아산 새송이버섯과 아산 배, 아산 팽이버섯(3가지 품목)에 대한 시식회 및 캠페인을 개최할 계획이다. 금년도 아산시 농산식품의 품목별 수출 목표는 3,000만불이며, 이중 신선농산물은 320만불이다. 지난해 아산시장 일행의 미국 동부지역 수출 판로개척에 따른 시너지효과로 수출효과가 전년대비 35% 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며, 수출전담부서는 수출 생산업체와 수출대행업체의 상담 등 주기적인 협의를 통해 수출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수출지원으로 수출물류비 2억 5천만원과 포장재 제작 지원을 위한 6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지원할 계획이며, 한․EU FTA, 한․미FTA, 한․중FTA 대응으로 농수산물 수출에 역점을 두고 우선 한․미FTA 파고를 넘을 전략상품으로 아산배, 아산새송이버섯, 아산팽이버섯, 아산막걸리, 아산선도농협김치, 스넥류, 두유 등을 지정했다. 시 관계자는 “현지 소비층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판촉행사와 수출 선도기업(생산업체) 육성을 통해 경쟁력 확보를 이루고자 하며, 나아가 정부의 농산식품산업 분야의 전담조직 활성화에 발맞춰 마케팅 분야의 수출 산파역으로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아산장터“ 가정의 달 감사 선물 ”기획전
- 산양삼, 벌꿀, 호두과자 등 12개 품목 20~30% 특별할인 판매 - 아산시는 농특산물 인터넷쇼핑몰 '아산장터'(www.asanfarm.co.kr)에서 가정의 달을 맞아 오는 5월 31일까지 산양삼, 벌꿀, 호두과자 등 12개 품목에 대해 20~30% 특별할인 판매한다. 특히, 이번 기획전 행사기간 동안 구매자(300g/1인)수에 따라 아산맑은쌀(20kg기준)을 아산시 관내 사회복지시설에 구매자의 이름으로 후원하는 이벤트를 추진한다. 또한 행사기간 중 구매한 모든 고객(700명 한정)에게 아산맑은쌀 500g을 증정할 예정이며, 우리고장 우수 농특산물 팔아주기 운동차원에서 관내 기업체(100인 이상)를 대상으로 지역농산물 애용 구입 협조를 대대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대량 구매 시에는 아산장터 고객센터(1588-5943)의 전화상담을 통해 별도 할인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아산장터는 중간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고품질의 상품을 저가로 판매해 2011년 11월 개장 이후 지속적인 방문자수 증가로 1억 이상의 판매액을 달성했다”며 “이번 기획전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이 고품질의 아산시 농특산물을 구입해 부모님께 건강을 선물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장터는 45개 품목, 43개 농가가 입점해 아산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지역 농특산물을 연중 판매하고 있다.아산시에서 창작된 농·축산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