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농·축산업

  • 아산시, ‘청년창업농 신규취농 멘토멘티 지원사업’ 신청접수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2024년 청년창업농 신규취농 멘토멘티 지원사업(이하 멘토멘티사업)’의 신청을 오는 10일까지 접수한다.‘멘토멘티사업’은 신규 청년농업인과 선도 농가와의 매칭을 지원해 실천적인 재배 기술과 농업경영을 현장에서 직접 배울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한다.선도 농가 1명과 신규 청년농업인 1명으로 팀을 구성해 2개월간 총 2개 팀에게 각각 기술전수비와 교육훈련비를 최대 200만 원씩 지원한다.신규 청년농업인과 선도 농가가 직접 팀을 구성한 뒤 신청하면 되며, 신청 자격조건 등 자세한 내용은 아산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교육 공지를 참고하거나 농촌자원과 인력육성팀(041-537-3970)으로 문의하면 된다.김기석 농촌자원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신규 청년농업인이 선도 농가의 재배 기술과 농업경영을 배워 안정적인 영농 정착에 성공할 수 있는 바탕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05.07 화요일125
    자세히보기
  • 아산시, ‘농업기계 폐오일 무상수거 지원사업’ 큰 호응

    아산시(시장 박경귀)에서 올해 시범사업으로 실시한 ‘농업기계 폐오일 무상수거 지원사업’이 농가의 큰 호응을 얻어 대체 지급용 새 오일이 조기에 소진됐다.폐오일 무단 처리 시 발생하는 탄소를 절감해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이번 사업은 농업기계 자가 정비 시 발생하는 폐오일을 시에서 수거하고 새 엔진오일을 대체 지급하는 방식이다.시는 기존에 계획했던 목표인 폐오일 1,000ℓ를 크게 초과해 현재 총 119 농가에서 2,180ℓ의 폐오일을 수거하는 실적을 올렸다.사업에 참여한 한 농가는 “트랙터와 경운기의 엔진오일을 교체하고 나온 폐오일을 적절히 처리할 방법이 없어 7년 동안이나 집에 모아두고 있었는데, 시에서 폐오일을 수거해 주니 정말 고마운 사업이다”라며 심경을 전했다.한편 사업이 종료된 후에도 농업기계 자가정비 시 발생한 폐오일은 아산시 농업기계 임대사업소(☏041-537-3867)로 가져오면 수거해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다.김기석 농촌자원과장은 “이번 사업은 많은 농가에서 골칫거리였던 폐오일을 안전하게 처리해 농촌환경과 영농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업인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을 발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2024.05.07 화요일52
    자세히보기
  • 아산시, 본격적 영농철 앞두고 볍씨 종자소독 철저 당부

    아산시(시장 박경귀) 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벼 농사철을 앞두고 키다리병, 세균성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벼잎선충 등 종자전염성 병해충을 예방하고 건강한 모를 기르기 위해 철저한 볍씨 종자소독과 적기 못자리 설치를 당부했다.  효과적인 종자소독 방법은 볍씨발아기를 이용해 물 온도 30℃를 유지하며, 48시간 동안 약제 침지 소독(담근 소독)을 실시하면 된다.다만, 품종에 따라서 48시간 이내에 발아가 완료되는 종자도 있으므로 수시로 발아 상태를 관찰해 발아가 완료되었다면 소독을 중지하고 볍씨를 건져내 파종해야 한다.발아기를 이용한 종자 침지 소독 시 물과 종자의 비율은 물 40L에 보급종자 20kg(비율2:1)이다. 또한 약제 침지 소독 전 1~2일 정도 지하수 등 상온의 물에 침종(씨담그기)을 실시하면, 종자 내부 수분공급으로 약제 성분이 볍씨 속으로 침투가 쉬워져 소독 효과를 높일 수 있다.자가채종 종자를 사용할 때는 소금물가리기(염수선)를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온탕 소독을 실시하는 농가는 반드시 마른 종자를 60℃에 10분간 침지 후 곧바로 냉수처리 해야 한다. 온탕 소독시 물과 종자의 비율은 물 200L에 보급종자 20kg(비율10:1)이다. 특히 온탕 소독 시 젖은 종자를 사용하거나, 적정 온도와 시간을 유지하지 않으면 발아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아산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육묘 중 저온피해 예방과 적기 출수 유도 등을 위해 종자소독 및 못자리 설치는 가급적 4월 말~5월 초에 해줄 것”을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문의 사항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식량작물팀(☎041-537-3821~2)에서 상담받을 수 있다. 
    2024.04.26 금요일228
    자세히보기
  •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영농철 맞아 구슬땀 흘리는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업인들의 농업기계 임대 편의를 위해 4월부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를 휴일인 토요일에도 정상 운영한다.지난해 시는 농기계 임대 사업을 통해 7,658 농가에 9,712대의 농기계를 임대해 약 49억 원 상당의 농업기계 구매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농업인 영농편의 증진에 힘입어, 농기계 임대 사업은 농업인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사업으로 자리 잡았다.아산시는 올해도 임대사업소에 89종 587대의 농업기계를 보유하고, 9개 관내농협에 216종 409대를 위탁 운영하는 등 총 310종 1,021대의 농업기계를 활용해 기계화 영농을 통한 적기 농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이와 더불어 농업인을 위한 적극행정으로 운송수단이 없는 농업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맞춤형 임대농업기계 배송지원 사업’을 추진해, 영세 농업인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또한, 농촌 환경오염 방지와 농업기계 자가 정비 활성화를 통한 기계화 농업 촉진을 위해 올해부터 농업기계 폐오일 무상 수거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농가에서 가져온 폐오일을 14ℓ 한도 내에서 새 엔진오일로 받을 수 있어 농업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농업기술센터 김정규 소장은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등으로 임대 농업기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농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 아산시 농업 발전과 농업인들의 복지향상에 보탬이 되겠다고”고 밝혔다.농업기계 임대 및 배송지원 등 기타 자세한 문의는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팀(☎537-3896~7)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4.04.23 화요일196
    자세히보기
  • 토종비결상표 사용권 부여 및 품목결정 심의회 개최

     지역농협의 5개, 일반농가1개 농가에 토종비결 상표 사용권 부여 아산시 농특산물공동브랜드 상표심의위원회(위원장 유재범)가 지난 15일 아산시 농업기술센터에서 토종비결상표 사용권 부여 및 상표사용 추가 품목 결정을 위해 심의회를 개최했다.    유재범 농업기술센터소장, 오안영 시의원 등 14명으로 구성된 공동상표 심의회는 아산시의 농·특산물 공동브랜드인 ‘토종비결’ 상표 사용허가, 품목 추가 추천, 지역 농업 발전방향 등 우리시의 농업발전 일환으로 상표관리에 심도 있는 심의를 했다. 그동안 심의회는 친환경 인증 등 우수농특산물로 해당 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농가 및 단체에 한해 신청을 받았으나 금번 심의회는 잔류농약 검사 등 유해물질 검사를 통과 한 일반 농특산물로 확대해 도고쪽파, 배방오이 등 아산의 대표 농특산물도 심의에 포함했다. 생산기반시설 등 6개 부문에 대한 평가를 통해 지역 단위 농협 5개 품목 배, 사과, 오이, 쪽파, 고구마와 1개 일반포도농가에 토종비결 상표사용 허가권 부여를 심의 의결했다. 추가 품목 추천을 받은 삼계탕, 훈제오리고기, 산양삼은 원재료의 지역 농산물 사용 불확실 및 소품목 심의 규정 미비로 품목 추천을 보류했다. 유재범 공동상표심의위원장은 “금번에 다수의 농협이 상표 사용허가를 받아 토종비결 상표를 붙인 농특산물 판매량 증가가 예상되며, 인터넷 쇼핑몰인 아산장터의 내실 있는 운영과 택시, 버스 홍보와 판매 및 포장재 지원 등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토종비결’의 명품 브랜드 품위유지로 고품질 우수농산물이라는 이미지 전략으로 시장경쟁력을 높여 안정적인 판로확보와 농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2012.11.20 화요일2413
    자세히보기
  • 신창면, 철지난 초겨울‘벼 베기’한창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콤바인, 애타는 농심 달랬다. 아산시 신창면 신달리 곡교천 하천부지내 논에서 뒤늦은 벼 베기에 열중인 콤바인이 애타는 농심을 달래 줬다.   논의 주인인 청각장애자 김씨(신창면․64세)는 장기 입원과 잦은 비로 인해 벼 수확을 포기했으나 지난 15일 생명줄과 같은 1,500평 논에서 아산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유재범)와 신창면사무소(면장 김흥삼)의 도움의 손길로 이틀간에 걸친 벼 베기를 실시했다. 김씨는 ‘어려운 여건으로 힘들게 키운 벼 수확을 못해 상심 컸으나 신창면사무소와 농업기술센터의 도움으로 무사히 가을걷이를 할 수 있었다’며 감사의 인사를 건넸다.
    2012.11.19 월요일2291
    자세히보기
  • 귀농, 귀촌인 새로운 지역리더로 성장시키기 !

    30명, 11월 22일부터 24일까지 귀농․귀촌인을 위한 집중 교육 실시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유재범)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지역리더 양성 귀농귀촌과정을 운영한다. 귀농, 귀촌인의 자기개발과 농어촌지역의 이해를 통한 지역의 새로운 지역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은 귀농인들의 안정적 정착을 도와 3농 혁신의 주체로 육성하기 위해 3일 동안 관외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이 진행된다. 귀농귀촌의 정책방향과 귀농인의 역할, 지역네트워크의 이해, 셀프 리더십 등의 특강과 귀농귀촌의 어려움을 진단하고 귀농귀촌 선배와의 만남을 통해 앞으로 활동방향을 계획하고 발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수강신청은 오는 16일까지 선착순 30명 모집하며 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 (☎041-537-3804)에서 방문 ․팩스 접수한다.(단, 교육신청일 현재 주민등록상 아산에 거주하는 시민) 한편,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는 “귀농인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교육이니 만큼 귀농, 귀촌인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12.11.12 월요일2282
    자세히보기
  • 소비자와 함께하는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 개최

    오는 10일 온양온천역 광장, 농산물 판매 및 소비자 참여행사 아산시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박종윤)는 오는 10일 오전 11시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관내 농업인 및 소비자 1,000여명을 대상으로 제17회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농업인의 날 행사는 농업인들의 자긍심을 고취 및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자 매년 농업인단체협의회에 주관으로 실시되는 행사로 금년도에는 소비자와의 만남 기회 확대를 위하여 유동인구가 많은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실시된다. 개회식에서는 그 동안 아산 농업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우수한 영농기술과 모범적 영농활동을 펼친 아산농업대상 시상이 있을 예정이며, 소비자들과 함께할 수 있는 과일 길게 깍기, 무게 맞추기 등 다양한 화합행사 들이 진행된다. 또한, 별도의 농산물 홍보․판매부스를 설치해 소비자와의 만남의 기회를 갖고, 현장에서 농산물 구입 시 소정의 홍보용 농산물을 나눠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종윤 농업인단체협의회장은 “이번 농업인의 날 행사는 아산시 우수 농산물 홍보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는 만큼 농업인들과 소비자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12.11.09 금요일2301
    자세히보기
  • 복기왕 아산시장, 공공비축미곡 매입 현장 방문

    현장 농업인과 소통의 시간 가져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7일 한해 농사를 마무리 짓는 2012년 공공비축미곡 건조벼 첫 매입을 온양농협경제사업소에서 실시했다.   이날 복기왕 시장은 현장을 방문해 벼 출하농가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농업인들을 격려하는 한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아산사무소(소장 임덕순) 검사원, 농협관계자들을 만나 한 해 동안 땀 흘려 농사지으신 농업인들을 위해 매입검사 시 세심한 배려를 당부하고 매입현장에 나온 농민들과 농정전반에 대한 폭넓은 대화를 나누며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공공비축미곡 매입검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피며 직접 시료를 채취하는 등 농업인과 함께 했다. 이삭이 팰 때인 9월의 2차례 태풍, 볼라벤과 덴빈의 영향으로 평년작 이하의 소출감소로 이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어려운 기상여건에도 고품질 벼 생산을 위해 고생한 농가들이 있어 아산맑은쌀 명성을 지킬 수 있다며 아산쌀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보였다. 이날을 시작으로 7개의 매입장소에서 공공비축미곡(건조벼) 수매를 12월 31일까지 실시하며 40kg 포대벼와 800kg 톤백 수매를 병행해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아산시는 2012년 공공비축미곡 건조벼 총1,547톤 매입을 추진할 예정이며 이 중에 이날 매입예상물량은 136톤이다.
    2012.11.08 목요일2637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농·축산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