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도서관

  • 아산시립도서관, ‘2024년 한 책 함께 읽기’ 도서 선정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3월 한 달간 시민 투표를 진행해, ‘2024년 아산시 올해의 한 책’을 ‘어린이 저학년’, ‘어린이 고학년’, 청소년, 성인 분야별로 1권씩 선정했다.투표 결과 ▲‘어린이 저학년’ 부문에 「야옹이 수영교실」(신현경 저, 북스그라운드 출판) ▲‘어린이 고학년’ 부문에 「수상한 고물상」(박현숙 저, 북멘토 출판) ▲청소년 부문에 「오백년째 열다섯」(김혜정 저, 위즈덤하우스 출판) ▲성인 부문에 「메리골드 마음세탁소」(윤정은 저, 북로망스 출판)이 각각 선정됐다.아산시립도서관은 선정된 도서를 활용해 작가 초청 강연회, 독후감 대회, 한 책 연계 독서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와 독서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아산시 올해의 한 책을 매개로 도서관에서 함께 소통하고 독서를 통한 문화적 경험을 공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누리집(https://ascl.asan.go.kr)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2024.04.18 목요일135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2024년 도서관의 날, 도서관 주간 행사’ 개최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2024년 도서관의 날‧도서관 주간을 맞아 4월 한 달간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한다.4월 12일은 ‘도서관의 날’로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제정한 날이다. 또한 ‘도서관 주간’은 도서관의 중요성과 프로그램 홍보 등을 위해 한국도서관협회가 설정한 주간으로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다. 주요 행사로는 △이순신 종합운동장에서 4월26일(금)~28일(일)까지 운영되는 책 나눔 북 페스티벌 △유설화(중앙도서관)‧김리라(탕정온샘도서관)‧윤담요(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작가 강연 △퓨전 오즈의 마법사 공연(중앙도서관) △앤서니브라운 액자 만들기(탕정온샘도서관) △이순신 북아트(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등 다양한 체험 및 원화 전시 △도서 대출 권수 확대 및 대출 정지 면제 행사(공통) 등이다. 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지역주민들이 우리 도서관에서 준비한 풍성한 도서관 주간 행사를 즐기면서 책과 한층 더 가까워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 및 참가 신청은 아산시립도서관 누리집(ascl.asa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3.29 금요일379
    자세히보기
  • 아산시 배방도서관 29일부터 시범운영 실시

    아산시 배방도서관이 모산로 182-14에 건립된 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 내에 신축 이전해 개관에 필요한 준비를 마치고 29일부터 시범 운영한다.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는 에너지절약을 위해 녹색건축인증 우수 등급,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1++등급, 제로에너지 건축물인증 4등급,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우수 등급으로 계획 시공됐다. 새롭게 개관하는 배방도서관은 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 연면적 2,888㎡, 지상 3층 규모로 1층 영유아 자료실, 수유실, 2층 어린이·청소년 자료실, 미디어 열람존, 3층 일반자료실, 프로그램실, 사무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4만 9천여 권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다. 시범운영 기간에는 1~3층 시설 전부 개방되며, 도서대출반납 및 열람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휴일을 제외한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영하며, 운영시간은 평일 9시~22시, 주말 9시~18시이다. 또한 운영 미비점 및 불편사항 개선을 위해 이용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아산시립도서관장은 “앞으로 배방도서관이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와 평생학습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24.03.26 화요일723
    자세히보기
  • 아산시 중앙도서관, 취업 준비 청년을 위한 특강 진행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청년들의 취업 준비를 지원하고자 취업 특강 ‘작가와의 만남’을 운영한다. 특강은 아산시 중앙도서관 4층 강당에서 실시하며 ▲3월 14일 19:00~21:00(취업의 신 취업특강, 박장호 강사) ▲3월 21일 19:00~21:00(성공과 행복 위한 자기혁신, 전한길 강사) ▲3월 26일 19:00~21:00(생각 정리 스피치, 복주환 강사) 3회로 운영된다.신청은 3월 7일 9시부터 선착순으로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한편, 취업특강(작가와의 만남) 강의실 앞에서 아산시서점협동조합에서 작가의 책을 판매할 예정이며 강의 후 작가 사인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취업특강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02.28 수요일670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길라잡이

    - 독서디베이트 특강 개최   아산시립도서관(권경자 관장)은 시민들이 독서와 토론을 통한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배양하고 올바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지난 14일 ‘독서디베이트 특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독서 디베이트란,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나누고, 주어진 시간과 형식 안에서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비판적 ․논리적 사고가 성장하며 상대방에게 자신의 주장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는 과정에서 경쟁적 의사소통법도 터득하게 된다.   다양한 관점과 상황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사고력 및 창의력, 언어구사력 등이 향상되는 이유로 자사고, 특목고에서는 이미 토론수업 방식으로 많이 보급되어 있다.   이번 특강은 한국디베이트코치협회 유행림 강사를 초빙해 일반인에게 생소한 독서디베이트의 정의, 디베이트 규칙과 방법, 일반 토론과의 차이점 등에 대하여 쉽고 편안하게 진행됐다.   특히, 타 시․군에서 개최한 독서디베이트 대회 동영상을 통해 논리적이고 유창한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특강에 참석한 22명의 학부모들은 오전 10시부터 2시간을 꽉 채운 강의 시간도 모자라 점심도 잊고 어떻게 하면 우리의 아이들도 논리력과 사고력, 유창한 스피치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들로 강의실을 뜨겁게 했다.   특강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수업을 듣고 나니, 오는 21일부터 시작하는 초등 5-6학년 대상 독서디베이트 프로그램이 더욱 기대된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디베이트 뿐만 아니라 성인을 위한 독서디베이트 코치프로그램도 개설해달라”고 적극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권경자 관장은 “독서디베이트를 통해 자기 주도 학습역량을 향상시켜 사교육의 혜택 없이도 교육 격차를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올바른 독서법과 토론 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겠다”고 밝혔다.
    2015.10.15 목요일1388
    자세히보기
  • 아이에게 책으로 미래를 선물하세요

    - 북스타트 책 꾸러미 선착순 무료 배부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사회적 육아 지원 운동’의 일환으로 「북스타트 : 책 꾸러미」를 이달부터 400명에 한해 선착순 무료 배부한다고 밝혔다.   「북스타트 : 책 꾸러미」사업은 ‘출생과 함께 누구나 평등하게 문화적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한다’는 취지로 책꾸러미를 무료 배부하는 사회적 운동으로 아산시립도서관에서 지난 2012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배부 대상자는 출생 3개월(영유아)부터 2009년생(미취학 아동)까지며, 아산시립도서관 회원에 한해 아산시립송곡도서관과 배방도서관, 어린이도서관, 둔포도서관에서 배부 받을 수 있다.   「책 꾸러미」에는 연령별 총 3단계로 구성되었으며 그림책 2권, 단계별 선물, 북스타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안내문과 북스타트코리아의 지원품이 담겨있다.   시립도서관 담당자는 “책을 읽어주는 것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으며, 엄마 아빠의 목소리와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 하나면 충분하다. 아이들은 부모님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호기심을 보이며, 그로인해 많은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책과 함께, 도서관과 함께하는 현명한 부모가 되는 길이 될 수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www.ascl.or.kr)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각 도서관으로 문의한다.
    2015.10.05 월요일1469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찾아가는 장애인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지식정보에 취약한 장애아동들을 위해 찾아가는 장애인 독서 문화 프로그램인 ‘이야기 속 동화로 GoGo’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야기 속 동화로 GoGo'는 도서관에 방문하기 어려운 장애아동들을 위해 전문 동화 구연 강사가 직접 찾아가 낱장동화, 패널동화, 인형극 등 다양한 형식으로 동화를 들려주는 것으로 관내 장애아전담 어린이집인 용화어린이집에서 지난 9월 9일부터 다음달 10월까지 매주 수요일에 총 8회에 걸쳐 진행된다.   아산시립도서관장은 “찾아가는 장애인 독서 문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들이 책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다양한 표현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 독서 문화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향유권을 확대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앞으로 지식정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도서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5.09.22 화요일1253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영유아 대상 북스타트 참가자 모집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사회적 육아 지원 운동’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북스타트 : 책놀이 프로그램」의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책놀이 프로그램』은 책 속에서 놀이감을 찾아 아이와 부모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것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신청 대상은 2011년생부터 2014년생까지의 영유아를 둔 부모로 총 165팀에 한해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이달 15일까지 선착순 모집하며, 참가자들은 총 2회에 걸친 부모교육 이수 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프로그램은 북스타트 자원활동가 40여 명의 주도로 오는 10월부터 11월까지 3개 시립도서관에서 각각, 총 8회에 걸쳐 진행된다.   권경자 시립도서관장은 “많은 이야기와 놀이를 품은 책을 매개체로 적극 활용한다면 부모와 아이 간의 소통과 애착관계에 있어 긍정적인 발전을 이루어낼 것”이라며 “자원활동가의 주도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만큼 지역의 문화적 발전과 공동육아 실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프로그램과 관련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www.ascl.or.kr)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각 도서관으로 문의한다.
    2015.09.02 수요일1288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동네서점 살리기 간담회 마련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지역 소규모 서점의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해 오는 13일 오후 3시 송곡도서관에서 「동네서점 살리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지역서점 운영자 10여명 및 시의원, 도서관 관계자가 참여해 지역서점의 활성화를 위한 여러 방안들을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지역 출판업계의 상황은 지난해 11월 도서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출판문화산업 진흥법’으로 시행된 도서정가제 효과가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고, 대형서점 및 온라인 서점 활성화로 인해 동네서점의 경쟁력이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간담회는 이런 시장 상황을 타파하고 시립도서관과 동네 서점과의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시발점으로 시립도서관은 향후 도서 구매시 대량 일괄 입찰을 피하고, 동네서점에서 우선 구매해 동네서점의 납품 참여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시립도서관는 이번 도서구입 변경을 통해 온라인서점과 가격경쟁률에서 어려움을 겪는 동네서점 활성화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공공기관과 동네서점이 상호 협력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경자 관장은 “동네서점은 지역 주민이 문화적 소양을 넓히고 삶을 풍요롭게 하는 중요한 자산”이라며 “앞으로 동네서점에 실질적인 도움을 줘 우리 이웃들의 정겨운 서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2015.08.13 목요일1341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도서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