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치 세심사에 가다
천경석 (온양고등학교 교사 / 아산향토연구회) 가장 싱그러운 5월도 끝자락을 향해 간다. 집 밖으로 나서면 주위는 온통 산뜻한 초록빛이 그득해서 눈은 물론 마음까지 편안해진다. 오늘은 우리 고장의 오래된 사찰로 영인산 자락에 아늑하게 자리 잡고 있는 세심사(洗心寺)에 가서 마음을 씻어보자. 삼한 고찰 세심사 세심사는 염치읍 산양리에 있다. 곡교천과 나란한 624번 도로를 따라 인주 쪽으로 5Km쯤 가서 산양리 마을로 들어선다. 역사가 오랜 이 마을 가운데를 지나 영인산 자락으로 올라가면 좁지만 아름다운 산길을 따라 절집에 들어선다. 세심사는 봉곡사, 인취사 등과 함께 우리 고장의 고찰(전통사찰 제61호, 1988.9.20) 중 하나로 “삼한고찰(三韓古刹)”이라고 한다. 삼국시대부터 있던 절이라는 얘기다. 백제 때 창건하고 신라 선덕여왕 14년(654년)에 자장이 중창했다고 전한다. 백제 멸망이 서기 660년인 것을 감안하면 뭔가 안 맞는다. 현재 가장 오래 된 유적인 석탑은 고려시대의 것이다. 그러나 뭔가 사연이 있을 터이니 천년이 넘은 옛일일랑 “그렇게 전해지는구나.” 하고 그냥 받아들이자. 조선시대의 여러 자료에 신심사(神心寺) 기록이 있으니 오래 명맥을 이어 온 절이다. 이 절은 조계종 사찰로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의 말사(末寺)이고 비구니 사찰이다. 1996년에 들렀을 때 뵈었던 법련(法蓮)스님이 당시에 이 절에 온 지 41년이 되셨다고 하니 오랜 동안 계속 비구니 사찰이었다. 봉곡사에 비구니 스님이 오래 계셨다가 비구스님으로 바뀌었던 것과 비교된다. 지금은 이미 40년 전부터 이 절과 인연을 맺어 오신 지성(智性) 스님이 주지로 계신다. 눈빛이 참 고우신데 공사 때문에 애를 많이 쓰신다. 불교 문화 공부의 보고 작은 절이기는 하지만 우리 고장의 절 중에서는 그래도 전각 수가 많은 편이어서 절집에 대해 공부하기에는 가장 적절한 곳이다. 대웅전 외에도 영산전·산령각(산신각)·범종각 등과 스님들이 지내시는 요사채가 있다. 작년에 공사를 시작해서 현재 건물 자체는 완성된 장판각(藏板閣)과 올해 시작해서 공사 중인 누문(樓門) 형태의 새 범종각 등도 조만간 마무리될 것이다. 이곳에는 충청남도 지정 문화재가 셋이나 있다. 문화재 자료 제231호(1984.5.17) 세심사 다층탑, 유형문화재 제167호(2000.7.30) 세심사 불설대보부모은중경판, 유형문화재 제192호(2007.10.30) 아산 세심사 신중도 등이다. 탑은 청석(靑石-실제로는 검게 보임)으로 만든 고려시대의 9층 석탑이다. 1000명 대중이 있어야 이런 탑이 있다고 하는데 이 작은 절에 귀한 탑이 있다. 원래는 지붕돌만 있던 특이한 형태의 탑이었는데 1956년에 일타(日陀)․도견(道堅)스님이 보령에서 비슷한 돌을 구해다가 몸돌을 끼워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원형에서 바뀐 점은 아쉽지만 높이가 3.9m나 되니 늘씬해서 보기는 좋다. 화강암으로 된 3단 기단부 위에 청석으로 된 기단부가 있다. 청석 기단부의 고임돌 등으로 고려시대의 양식임을 알 수 있다. 불설대보부모은중경판은 목판 13매인데 조선 명종 18년(1563년)에 제작된 것으로 우리나라에 전해지는 같은 경판 중 가장 오래 된 것이다. 글씨 외에도 내용을 설명하는 그림(변상도) 21장면이 있다. 문화재이기 때문에 일반인이 쉽게 볼 수는 없다. 몇 년 전에 관련 연구서가 발간되었다. 신중탱화는 대웅전 안에 있다. 대웅전에는 일반적으로 석가모니불이 모셔지지만 이곳에는 소조(塑造-흙으로 만듦)아미타여래좌상이 모셔져 있다. 사찰의 변천 과정에서 전각 이름과 불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는 종종 있다. 뒤에 있는 탱화는 영산회상도이다. 오른쪽 신중단 벽면에 신중탱화(神衆幀畵)가 있다. 정조 18년(1794년)에 화사 승초(勝初)·원정(元正)·보심(普心)·품관(品寬)·대운(大云) 등이 그린 것이다. 대웅전 왼쪽 뒤에 영산전으로 오르는 계단 중간에 조선시대의 전형적인 석종형(石鐘型) 부도(승려탑) 2기가 있다. 계란처럼 둥근 몸돌에는 松梅堂(송매당)이라 새겨져 있다. 같은 이름의 부도가 둘이 있는 것이 특이하다. 13년 전에 들렀을 때는 절 입구 길 옆 산자락에 3기를 모아 세운 상태였는데 그 얼마 뒤에 1기를 도난당했다. 하필이면 절 이름이 되는 ‘洗心堂(세심당)’ 당호가 새겨진 부도였다. 그 뒤 보존을 위해 지금 자리로 옮겨 모신 것이다. 정확한 시기는 모르지만 수십 년 전에 절을 정비할 때 귀신 신(神)자가 들어가는 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부도 중에서 ‘세심당’을 택하여 신심사를 세심사로 바꾼 것이다. 석가모니의 제자들을 모신 영산전(靈山殿)에서는 석가모니삼존불과 16나한상, 영산회상도·나한도·독성도 등의 불화를 볼 수 있다. 산령각(山靈閣-산신각)에는 칠성탱화(1935년)와 산신탱화(1937년)가 모셔져 있다. 범종은 34년 전인 불기 2518년에 제작된 것이다. 산중턱에 자리 잡아서 여러 전각들이 지형에 따라 아기자기하게 배치되어 있다. 비구니 사찰이라 그런지 곳곳에 여러 가지 꽃들이 많아서 참 곱고 예뻐서 좋다. 혹시 절에 가서 차를 한 잔 얻어 마시고 싶다면 갈 때 미리 과일이라도 좀 들고 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온양3동, 풍물 "두드림" 전국국악대전 장려상 수상
아산시 온양 3동은 주민자치 프로그램 중 하나인 풍물패"두드림(단장 장복연)"이 『명창 박록주 기념 제9회 전국 국악대전』에서 사물놀이부문 4위인 장려상을 수상했다. 국악등용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 대회는 판소리 동편제의 거목 명창 박록주(1905~1979)선생의 예술적 업적과 사상을 기리는 전국적 대회로 일반부 (대학생포함)와 고등부로 나누어 판소리, 관악, 현악, 한국무용, 사물놀이의 5개 부문에 전국에서 248팀 329명이 참가하여 지난 23일, 24일 이틀간 열띤 경연을 펼쳤다. 회원의 한 사람은 명실상부 전국 최고의 국악경연대회이니만큼 쟁쟁한 프로들과 대학생들이 참여한 가운에 입상한 것이라 더욱 값진 상이였다고 자랑스럽게 말하였다. 두드림 회원들은 이번 대회를 위해 매일 역전광장에 모여 연습을 하였다고 하며 두드림 단장(장복연)은 “동장님과 주민자치위원장님, 주민들의 지원에 힘입어 수상하셨다”고 오히려 감사의 말을 하였으며 이번 대회 상금은 두드림에서 매달 하는 자장면 봉사에 쓰일 계획이라고 말하였다.아산시, 앞마당 육묘지원사업 일석이조의 효과
아산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2009년 시책사업의 일환으로 앞마당 육묘기를 지원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앞마당 육묘기 사업은 논에서 관리하던 못자리를 앞마당에서 관리하는 장비로 기존 논 못자리에 비해 76%이상의 노동력 절감 및 못자리 관리용 관개수 83% 이상 절약되어, 농가경영비 절감은 물론 안전육묘로 고품질 아산 쌀 생산에 한몫을 하였다. 또한, 사용방법이 쉽고, 육묘가 끝나면 고추, 마늘, 대추, 곶감 등을 건조시킬 수 있으며 차지하는 면적도 1.2×0.6.cm정도면 한대를 설치 할 수 있다. 한편, 시 관계자는 『 올해 앞마당 육묘기 활용농가의 반응이 좋아 2010년도에는 확대 보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아산시, 주말농장 개장 성료
아산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4월 2일부터 5월 2일까지 장자못 주말농장 등 총 25개소 2,192세대의 주말농장 분양 및 개장식을 가졌다. 2009년도에 분양된 주말농장면적은 78,631m2에 이르며, 건전한 여가 선용 및 아파트 주민간 화합을 도모하고, 자녀들에게는 농사체험을 통한 인내와 지혜의 삶을 심어주기 위해 주말농장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5년차 사업으로 접어든 주말농장은 이제 아산시민들에게 완전히 정착 되어 이웃과 정을 나누며 작물을 가꾸는 또 하나의 기쁨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웃 농장을 배려하여 그늘이 지는 옥수수나 넝쿨 식물인 호박, 마늘이나 보리 등 월동작물 등의 재배는 금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충무공 이순신장군 탄신 464주년 기념, 오정 안봉규화백 초대전 개최
아산시가 주최하고 (재)아산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충무공 이순신 탄신 464주년을 기념 오정 안봉규화백의 미술전시회가 5월11일부터 20일까지 10일동안 용화동에 위치한 시민생활관에서 개최된다. 오정 안봉규화백은 고향이 아산 인주출신으로 영인중학교를 졸업하고 서라벌대학, 동국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현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교수 및 미국 뉴욕 머시대학 교수를 역임하고있으며 그동안 뉴욕에서 한국미술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국내외적으로 큰 명성을 떨친 화백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오정 안봉규화백이 국내외에서 미술창작활동을 하면서 늘 가슴 깊이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향수를 간직한 작품으로 미국에서 활동했던 창작 열기에 몸과 마음을 던져 그려냈던 문인화풍의 수목채색화를 주로 선보일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시회를 통하여 성웅 이순신장군 탄신 464주년 기념을 다시한번 되세기며 아산문화예술의 수준을 한단계 높이고 시민과 관람객에게 미술의 아름다움을 되새길 수 있는 뜻 깊은 전시회가 될것으로 기대되며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아산시에서 창작된 문화·관광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