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코로나 #노인 #브리핑 #kbs

도서관

  • 아산시립도서관, ‘2024년 도서관의 날, 도서관 주간 행사’ 개최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2024년 도서관의 날‧도서관 주간을 맞아 4월 한 달간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한다.4월 12일은 ‘도서관의 날’로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제정한 날이다. 또한 ‘도서관 주간’은 도서관의 중요성과 프로그램 홍보 등을 위해 한국도서관협회가 설정한 주간으로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다. 주요 행사로는 △이순신 종합운동장에서 4월26일(금)~28일(일)까지 운영되는 책 나눔 북 페스티벌 △유설화(중앙도서관)‧김리라(탕정온샘도서관)‧윤담요(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작가 강연 △퓨전 오즈의 마법사 공연(중앙도서관) △앤서니브라운 액자 만들기(탕정온샘도서관) △이순신 북아트(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등 다양한 체험 및 원화 전시 △도서 대출 권수 확대 및 대출 정지 면제 행사(공통) 등이다. 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지역주민들이 우리 도서관에서 준비한 풍성한 도서관 주간 행사를 즐기면서 책과 한층 더 가까워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 및 참가 신청은 아산시립도서관 누리집(ascl.asa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3.29 금요일8
    자세히보기
  • 아산시 배방도서관 29일부터 시범운영 실시

    아산시 배방도서관이 모산로 182-14에 건립된 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 내에 신축 이전해 개관에 필요한 준비를 마치고 29일부터 시범 운영한다.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는 에너지절약을 위해 녹색건축인증 우수 등급,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1++등급, 제로에너지 건축물인증 4등급,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우수 등급으로 계획 시공됐다. 새롭게 개관하는 배방도서관은 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 연면적 2,888㎡, 지상 3층 규모로 1층 영유아 자료실, 수유실, 2층 어린이·청소년 자료실, 미디어 열람존, 3층 일반자료실, 프로그램실, 사무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4만 9천여 권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다. 시범운영 기간에는 1~3층 시설 전부 개방되며, 도서대출반납 및 열람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휴일을 제외한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영하며, 운영시간은 평일 9시~22시, 주말 9시~18시이다. 또한 운영 미비점 및 불편사항 개선을 위해 이용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아산시립도서관장은 “앞으로 배방도서관이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와 평생학습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24.03.26 화요일199
    자세히보기
  • 아산시 중앙도서관, 취업 준비 청년을 위한 특강 진행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청년들의 취업 준비를 지원하고자 취업 특강 ‘작가와의 만남’을 운영한다. 특강은 아산시 중앙도서관 4층 강당에서 실시하며 ▲3월 14일 19:00~21:00(취업의 신 취업특강, 박장호 강사) ▲3월 21일 19:00~21:00(성공과 행복 위한 자기혁신, 전한길 강사) ▲3월 26일 19:00~21:00(생각 정리 스피치, 복주환 강사) 3회로 운영된다.신청은 3월 7일 9시부터 선착순으로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한편, 취업특강(작가와의 만남) 강의실 앞에서 아산시서점협동조합에서 작가의 책을 판매할 예정이며 강의 후 작가 사인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취업특강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02.28 수요일528
    자세히보기
  • 아산시, 공립늘봄작은도서관(신창면) 운영시간 변경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해 신창면 소재의 ‘공립늘봄작은도서관(이하 늘봄작은도서관)’의 운영시간을 14시~18시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2019년 12월 개관한 늘봄작은도서관(아산시 서부북로 882)은 독서문화 기반 시설이 부족했던 서부권의 작은 샘물 같은 존재로 도서 대여 및 상호대차 서비스,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그러나, 늘봄작은도서관 이용자가 ▲하루평균 6명 ▲연간 도서 대출이 전년 대비 약 19% 감소하면서, 유사 작은도서관 이용률(전년 대비 46% 증가추세)과 격차를 보여, 효율적인 운영이 요구됐다. 당초 매주 월요일~금요일, 09시~18시까지 운영되었으나, 오는 1월 22일부터 운영시간을 14시~18시로 변경‧운영하게 된다.시립도서관(관장 전유태)은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민의 이용률이 밀집되는 시간대를 분석하여 집중 운영할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문의 (시립도서관-꿈샘운영팀 ☎041-530-6729)
    2024.01.15 월요일420
    자세히보기
  • 아산시 중앙도서관, 고전 북큐레이션 전시 운영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고전의 중요성을 함께 인식하고 널리 전파하고자 고전을 주제로 한 북큐레이션 전시에 나섰다.시는 8월부터 중앙도서관 2층 자료실과 4층 전시 코너에서 고전 북큐레이션 전시 운영을 시작했으며, 전시는 연중 상시 운영될 예정이다.2층 자료실은 ‘인문학 다락방’이라는 주제로 동서양 고전을 고전 사상과 고전 문학으로 분류해 북큐레이션 도서를 3개월마다 교체 전시한다. 북큐레이션 도서는 상시로 대출할 수 있다. 4층은 ‘고전의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책 표지와 책 속 한 문장을 발췌 전시한다.         송경숙 아산시립도서관장은 “이번 고전 북큐레이션을 계기로 인간의 본성에 대한 통찰력과 깊은 울림이 있는 고전에 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한편, 아산시립도서관은 고전에 대한 아산시민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고전을 주제로 독서동아리 리더 양성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며, 9월 독서의 달에도 고전과 관련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2022.08.11 목요일491
    자세히보기
  • 아산시, 여름방학 재능기부 특강 ‘얘들아, SKY 함께 가자!’ 성료

    아산시 탕정온샘도서관(관장 송경숙)이 지난 30일 충남외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에 재학 중인 22학번 새내기 대학생들이 강사로 나선 재능기부특강 ‘얘들아, SKY 함께 가자’를 성황리에 마쳤다.도서관의 재능기부특강 제안에 응한 충남외고 출신 새내기 대학생들은 이날 탕정온샘도서관을 찾은 시민 100여 명과 함께 진학에 대한 자신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했다. 특강은 △서울대 영어교육과 22학번 조관현의 ‘일반적인 공부팁!’ △고려대학교 영어교육과 22학번 최아린의 ‘수능 및 모의고사 공부법’ △연세대학교 언더우드학부 22학번 오동준의 ‘내신공부법’과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특히, 질의응답 시간에는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공부가 안될 때 어떻게 극복했는지?’, ‘어떤 학원을 다녔는지?’, ‘부모님은 어떤 성향이었는지?’, ‘공부하는 시간과 결과는 비례하는지?’ 등 학부모와 학생들의 다양한 질문이 이어지며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한 학생은 ”세 선배님 모두 고등학교 이후에는 학원이나 과외에 의지하지 않고 자기주도학습으로 공부했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며 ”들었던 수업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진정한 공부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한 학부모는 ”입시경쟁을 부추기고 긴장감을 조장하는 입시컨설팅과 다르게 본인의 생생한 경험담을 기반으로 본인의 공부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해주는 학생들의 열정적인 모습에 감동받았다”고 말했다.    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의 제안에 흔쾌히 허락하고 용기 내어준 3명의 강사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아산시민의 재능기부 참여로 이뤄진 특강이라 더욱 값진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2022.08.01 월요일1057
    자세히보기
  • 아산시, ‘한 책 함께 읽기’ 독후감 공모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한 책 함께 읽기 운동을 확산하고 책 읽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2022년 한 책 함께 읽기’ 독후감 공모에 나섰다.올해 공모 도서는 어린이도서 ‘5번 레인’(은소홀 지음), 청소년 도서 ‘체리새우: 비밀글입니다’(황영미 지음), 성인 도서 ‘불편한 편의점’(김호연 지음) 총 3권이다.독후감 공모는 전국 초등부 저학년, 고학년, 중·고등부, 일반부 등 4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되며, 부문별 최우수 1명, 우수 1명, 장려 2명 등 16명을 선발 시상한다. 결과는 9월 중 도서관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응모 기간은 오는 8월 1일부터 31일까지로,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 ‘한 책 함께 읽기 독후감 공모’ 게시판에 등록하거나 우편,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ascl.asan.go.kr)를 확인하거나 전화 문의(041-530-6615)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2.07.25 월요일553
    자세히보기
  • 아산시, 365일 자유로운 대출·반납 ‘은행나무길 스마트도서관’ 개관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2일 365일 도서 대출과 반납이 자유로운 ‘은행나무길 스마트도서관’ 본격 운영에 나섰다.은행나무길 초입(충남경제진흥원 구정문 앞)에 위치한 ‘은행나무길 스마트도서관’은 도서관에 방문할 필요 없이 스마트도서관 기기에 비치된 도서를 검색하고 자유롭게 대출·반납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무인 작은 도서관이다.아산시립도서관 회원증을 소지하면 즉석에서 도서를 검색 후 원하는 도서를 간편하게 대출할 수 있으며, 회원증이 없는 이용자는 도서관 홈페이지에 준회원으로 가입한 후 스마트기기에서 임시회원증을 발급한 후 이용할 수 있다. 또 회원가입 없이 자유로이 책을 읽을 수 있는 자율서가도 운영한다. 자율서가에 있는 도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읽은 후에 제자리에 놓으면 된다. 스마트도서관은 현재 350권이 넘는 아동·일반, 신간, 베스트셀러 등 인기도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1인당 5권까지 14일간 대출할 수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스마트도서관이 코로나19로 증가한 비대면 도서 대출·반납 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키고, 은행나무길을 찾은 관광객에게도 책을 통한 휴식을 제공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신속하고 편리한 독서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서비스 구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2.07.12 화요일636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여름방학특강 모집 안내

    아산시립도서관이 여름방학을 맞아 오는 6일부터 독서교실, 공예, 특화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수강생을 모집한다.특히, 독서교실은 중앙도서관 ‘유령 친구들과 보내는 씩씩한 여름방학, 오싹한 이야기와 함께하는 시원한 여름방학’, 배방도서관 ‘생각이 팡팡! 열리는 독서!, 슬기로운 독서생활’, 송곡도서관 ‘나는 질문왕’, 둔포도서관 ‘보드게임에서 이야기 찾기, 보드게임에서 속담 찾기’, 탕정온샘도서관 ‘나는야! 어린이 북큐레이터, 그림책과 함께 Green 지구, 감정신문 만들기’, 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책 & 신문활용 독서’를 운영하며 우수한 학생에게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장상(각1명)이 수여된다.참가 신청은 송곡·배방·꿈샘·탕정온샘·둔포도서관은 오는 6일과 중앙도서관은 7일 오전 9시부터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이루어진다.아산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여름방학특강 프로그램을 통해 다채롭고 재미있는 여름을 보내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ascl.asan.go.kr) 및 전화(041-530-6619)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2.07.01 금요일631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도서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