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주택 전월세 계약 과태료 유예 기간 내년 5월까지 연장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국토교통부의 발표에 따라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이 2025년 5월 31일까지 연장됐다고 안내했다.이번 연장은 과태료 수준을 완화하고 자발적인 신고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다. 추가 유예 기간 동안 최대 100만 원의 현행 과태료를 낮추기 위한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오는 7월부터 임대인과 임차인이 임대차 계약 체결 즉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다만, 이번 과태료 부과 유예 결정과 관계없이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 의무는 여전히 유지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의 주택 전월세 계약이며, 주택 소재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아산시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차인의 권리 보호를 위한 제도로써 신고 시 계약서를 제출하면 자동으로 확정일자도 부여돼 보증금을 보호받을 수 있다”며 신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유예 기간 동안 시민들이 이 제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4.04.23 화요일26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임업직불금 신청, 4월 30일 마감

    아산시는 4월 1일부터 시작한 2024년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금(이하 ‘임업직불금’) 신청·접수를 오는 30일 마감한다고 밝혔다.이달 30일까지 신청해야만 직불금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는 만큼 아직 신청하지 못한 지급 대상 임업인은 기한 내 신청을 완료할 수 있도록 서둘러야 한다.임업직불금 신청은 산지 소재지를 관할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등록신청서를 제출해야 하지만, 올해부터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 ‘임업직불금 신청 누리집(https://pay.foco.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제출할 수 있다.임업직불금 신청 관련 자세한 사항은 산림청과 아산시 등록신청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산림청 임업직불제 안내 전화(☎1588-3249), 아산시 산림과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산림조합으로 연락하면 상세한 안내와 자료를 받을 수 있다.시 관계자는 “자칫 신청 기간을 놓쳐 직불금을 못 받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청 대상이 되는 임업인은 오는 30일까지 조속히 산지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을 완료해 달라”고 당부했다.
    2024.04.23 화요일8
    자세히보기
  • 아산시, ‘성웅 이순신축제’ 맞아 쓰레기 배출 장소 대청소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16일 ‘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를 앞두고 시가지를 중심으로 쓰레기 배출 장소 대청소를 시행했다.이번 대청소는 아산시의 연중행사 중 가장 큰 규모의 행사인 ‘성웅 이순신축제’를 맞아 아산시를 찾는 관광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사전 대비 차원에서 진행됐다.시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들과 연계해 온양온천역, 전통시장, 상가 밀집 지역 등 주요 쓰레기 배출 장소와 쓰레기 수거함에 대해 세척 차량을 이용한 물청소를 시행했다.쓰레기 배출 장소에 설치된 상차용기는 계절적 영향과 쓰레기 배출이 반복되면서 악취나 해충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아산시는 세척 차량 2대를 대행업체에 지원해 악취제거와 청결을 유지하고 있다.시 관계자는 “‘성웅 이순신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깨끗하고 청결한 도시환경 유지를 위해 쓰레기 집중 배출 장소를 중심으로 물청소를 시행했다”며 “쓰레기 문제가 없는 축제, 깨끗한 아산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4.18 목요일52
    자세히보기
  • 아산시, 주택 전월세 계약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 종료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이 2024년 5월 31일 종료됨에 따라 유예 기간 내 신고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오는 6월부터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고 밝혔다.‘주택 임대차 신고제’란, 임대차 시장 정보의 투명성을 위해 주택 임대차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 당사자가 임대 기간, 임대료 등 계약 주요 내용을 신고하도록 의무화한 것을 말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의 주택 전월세 계약이며, 주택 소재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다.임대인과 임차인 공동 신고가 기본 원칙이지만, 계약서나 입금증 등 사실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가 있다면 단독으로 신고하는 것도 가능하다.2021년 6월 도입된 이 제도는 안정적 정착을 위해 3년간의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을 거쳐왔으며, 2024년 6월 1일부터 미신고 또는 거짓 신고에 대해 계약 금액과 지연 기간에 따라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는 유예 기간이 오는 5월 31일에 종료됨을 상기시키고 시민들의 철저한 신고를 위해 리플릿(홍보물) 제작, SNS 채널 등을 통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 미이행에 따른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할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2024.04.12 금요일1,175
    자세히보기
  • 아산시 청년드림센터 취업경진대회 개최

      2013 아산시 청년드림센터 취업경진대회 개최 ‘2013년 아산시 청년드림센터 취업경진대회’가 지난 29일 시민문화복지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예비취업생들의 2013년 하반기와 2014년 상반기 채용시즌을 대비해 ‘입사서류 완성도’를 높이고 ‘실전면접’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하나마이크론(주) LS파워세미텍, 와이엠씨, KDB대우증권 등 4개 기업체 인사노무관리자, 지역 대학 교수, 예비취업생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면접 경진대회와 채용설명회를 진행했다. 4개 기업체는 예비취업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면접을 진행한 결과, 지영준(순천향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4학년)학생이 대상을 차지했다. 하나마이크론(주) 인사노무관리자는 “경진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일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을 쌓고 기업에 대한 이해와 기업이 어떤 인재를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취업에 큰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 청년드림센터는 청년층 구직자의 구직활동을 지원하고 구인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관내 대학교와 협력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3.10.31 목요일2505
    자세히보기
  • 아산시 일자리 창출, 순항

     올해 총 7,209명의 일자리 창출 목표 130억원 투입, 상반기 목표대지 85% 달성 기염 아산시가 올해 취약계층과 청년층을 비롯한 공공분야 일자리 3,106명과 민간부문 일자리 4,103명 등 7,209명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1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순항중이다. 전년도 지역 일자리목표 공시제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아산시가 금년도 목표 초과달성을 위해 지역의 일자리 관련기관 등 공공과 민간이 협력해 다각적인 일자리 시책을 펼치고 있다. 시는 실업자․신규․실업예정자를 위한 ‘원스톱 취업지원서비스’ 맞춤형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사업, 기업주도 맞춤형 인재육성 및 채용지원 사업, 구인․구직 링크서비스, 반듯한 시간제 일자리, ‘5060 프로시니어, 청년드림센터 등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시의 주요 일자리 사업인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사업’과 ‘Hi-School 아산, 기업주도 맞춤형 인재육성 및 채용지원 사업’을 삼성디스플레이와 현대자동차(주) 등이 특강과 회사견학 등을 통해 사업을 지원하고 6억5천만원의 예산이 증대돼 협력업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시는 일자리센터의 신속하고 최적의 구인․구직간 매칭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구인․구직 링크서비스’를 가동할 계획이며 장년층의 일자리 창출 강화를 위한 ‘5060 프로시니어’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대학졸업자 등 청년층 실업자 취업률 감소를 위해 시 종합일자리지원센터에 ‘청년드림센터’를 설치하고 시내 3개 대학 졸업예정학생의 취업지원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반듯한 시간제 일자리’ 정책에 부응하기 위한 전문직 고학력 은퇴자 4명을 채용하고 둔포면․온양2동․온양4동에 배치해 구인구직 알선, 구직자 동행면접을 지원하고 있다. 또 시는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등의 발굴 육성, 여성과 노인 등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사업 지원 등 사회적일자리 창출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올해는 아산시 노사민정 협력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아파트경비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고령자가 대부분인 감시단속적 근로자에 대한 근무환경과 아파트 유무인 경비에 대한 비용과 효율성 비교분석을 추진해 고령자 취업처 발굴과 취업기회를 확대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외에도 방과 후 돌봄서비스, 도시녹화작업반 및 아이돌보미 지원 사업 등 취약계층과 일반시민에게 제공할 다양한 일자리를 발굴하고 있으며  청년층을 비롯한 다양한 구직자를 위한 채용박람회, 대학교 취업캠프 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금년도 상반기는 공공부문 2,087명, 기업유치를 통해 1,677명과 시 종합일자리지원센터 1,655명의 일자리를 창출해 금년도 일자리공시제 목표대지 85%를 달성했다.
    2013.10.14 월요일1967
    자세히보기
  • 아산시 가축분뇨 악취 저감대책 추진

    상시적 가축분뇨 악취민원 종합대책 수립 아산시가 상시적 가축분뇨 종합대책을 수립해 악취민원의 근본적인 해결에 나섰다. 금년도 하절기 폭염으로 인해 가축분뇨 배출업소 인근 주거지역 야간악취로 생활불편 민원이 많았다. 이에 시는 시설개선, 약품지원 등 악취 저감대책을 수립했다. 특히 가축분뇨 악취가 야간․ 새벽시간대에 영향을 주고 있어 환경보전과는 야간․새벽 순찰반을 편성‧운영해 악취 모니터링과 가축분뇨 무단방류 감시 활동을 2014년 6월부터 조기에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금년도 가축분뇨 배출업소 지도점검 결과, 고발 13개소, 과태료 9개소 및 개선명령 등 3개소 총 25개소를 적발했다. 시 관계자는 “가축분뇨 악취 저감대책과 연계대책을 통해 악취민원이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가축분뇨 배출업소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쾌적한 환경조성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13.09.24 화요일1717
    자세히보기
  • 아산시환경보전과, 1부서 1촌 자매결연 마을 ‘도고면 시전1리 실개천 자연정화’ 활동 가져

     아산시는 하천의 수질개선 및 수생태계 복원을 위한 ‘실개천 살리기 사업’을 ‘1부서 1촌 자매결연’과 연계해 농촌사랑 운동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난 10일 아산시 환경보전과 직원 12명은 1부서 1촌 자매결연 마을인 도고면 시전1리 마을에서 실개천의 맑은 환경 조성을 위해 ‘풀베기 및 도랑치기 행사’를 가졌다.   김흥삼 환경보전과장은 “어릴 적 멱 감고, 빨래하던 실개천을 깨끗하게 지속적 유지 관리되도록 하천에 쓰레기 버리지 않기, 비료적정시비, 세제 덜 쓰기 운동에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2013.08.13 화요일1764
    자세히보기
  • Hi-School 아산, 삼성디스플레이 지역 일자리창출을 위해 함께 뛰다

     아산시의 ‘Hi-School 아산’ 사업의 일환인 “기업주도 맞춤형 인재발굴 육성 및 채용지원사업”에 삼성디스플레이과 지역 우수 기업체들이 지역일자리 창출에 함께 뛰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Hi-School 아산’은 지역 고교를 졸업한 시민을 지역기업과 지역산업현장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전문 인력으로 교육하고 취업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역 선도기업인 삼성디스플레이 및 지역우수기업과 핵심 일자리정책인 ‘Hi-School 아산’ 사업에 산․관 협력으로 지역기업의 수요에 맞는 현장중심의 생생한 교육으로 실무형의 지역인재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육성하는 기회를 제공해 호평을 얻고 있다. 8일 오후 2시 ‘Hi-School 아산’ 교육생 15명은 지역 핵심 산업의 선도기업인 탕정면 소재 삼성디스플레이에서 기업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생생한 기업현장과 밀착한 실무교육 가졌다. 특히 OLED 인사지원그룹 안상덕 부장으로부터 ‘취업을 준비하면서 사회의 일원으로서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태도’ 등 취업특강을 가졌다. 한편 지난 2일 음봉면 소재 반도체업체인 (주)하나마이크론은 고용노동부 ‘지역맞춤형일자리창출지원사업’의 자동차부품 및 반도체 설계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생을 위해 반도체 공정 과정 산업현장견학과 현장연구원으로부터 반도체 공정, 반도체시장의 동향  , 반도체업계로의 취업준비 등에 대한 특강의 시간을 가졌다. 시 관계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지역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인 참여로 디스플레이 전후방 협력 산업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협력기업과의 상생실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지역고교출신 아산시민이 안정적이고 좋은 일자리를 찾는데 도움이 되고 지역의 안정적 고용기반 확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지역고교출신 아산시민을 위한 △ Hi-School 아산사업인 「기업주도맞춤형 인재육성 및 취업지원사업」으로 충남디스플레이산업기업협의회와 충남TP 디스플레이센터가 수행하는 「디스플레이산업 맞춤형 지역인재육성사업」과 △순천향대학교에서 수행하는 「생산/품질관리 실무관리자 양성과정」이 운영중이며 또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인 지역맞춤형일자리사업으로 「품질/생산/ERP 실무전가 양성사업」(순천향대학교), 「자동차부품 및 반도체 설계 전문가 양성사업」(선문대학교), 「자동차부품가공 전문가 양성사업」(한국폴리텍 Ⅳ대학 아산캠퍼스), 「실버케어전문강사 양성사업」(선문대학교 아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 「취약계층을 위한 스튜디오 인력 양성사업」(한국폴리텍Ⅳ대학 아산캠퍼스)이 운영중이다.
    2013.08.12 월요일1880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