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성웅 이순신축제’ 맞아 쓰레기 배출 장소 대청소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16일 ‘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를 앞두고 시가지를 중심으로 쓰레기 배출 장소 대청소를 시행했다.이번 대청소는 아산시의 연중행사 중 가장 큰 규모의 행사인 ‘성웅 이순신축제’를 맞아 아산시를 찾는 관광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사전 대비 차원에서 진행됐다.시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들과 연계해 온양온천역, 전통시장, 상가 밀집 지역 등 주요 쓰레기 배출 장소와 쓰레기 수거함에 대해 세척 차량을 이용한 물청소를 시행했다.쓰레기 배출 장소에 설치된 상차용기는 계절적 영향과 쓰레기 배출이 반복되면서 악취나 해충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아산시는 세척 차량 2대를 대행업체에 지원해 악취제거와 청결을 유지하고 있다.시 관계자는 “‘성웅 이순신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깨끗하고 청결한 도시환경 유지를 위해 쓰레기 집중 배출 장소를 중심으로 물청소를 시행했다”며 “쓰레기 문제가 없는 축제, 깨끗한 아산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4.18 목요일38
    자세히보기
  • 아산시, 주택 전월세 계약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 종료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이 2024년 5월 31일 종료됨에 따라 유예 기간 내 신고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오는 6월부터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고 밝혔다.‘주택 임대차 신고제’란, 임대차 시장 정보의 투명성을 위해 주택 임대차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 당사자가 임대 기간, 임대료 등 계약 주요 내용을 신고하도록 의무화한 것을 말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의 주택 전월세 계약이며, 주택 소재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다.임대인과 임차인 공동 신고가 기본 원칙이지만, 계약서나 입금증 등 사실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가 있다면 단독으로 신고하는 것도 가능하다.2021년 6월 도입된 이 제도는 안정적 정착을 위해 3년간의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을 거쳐왔으며, 2024년 6월 1일부터 미신고 또는 거짓 신고에 대해 계약 금액과 지연 기간에 따라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는 유예 기간이 오는 5월 31일에 종료됨을 상기시키고 시민들의 철저한 신고를 위해 리플릿(홍보물) 제작, SNS 채널 등을 통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 미이행에 따른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할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2024.04.12 금요일1,107
    자세히보기
  • 아산시, 법인 지방소득세 4월 30일까지 신고·납부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2024년 ‘법인 지방소득세’ 확정신고를 위해 관련 유의 사항 및 신고 방법을 담은 안내문을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적극 홍보에 나서고 있다.오는 4월 30일까지 신고·납부하는 ‘법인 지방소득세’는 2023년 12월에 사업연도가 종료된 영리법인, 수익사업을 영위하는 비영리법인, 국내원천소득이 있는 외국 법인이 대상이다.특히, 둘 이상의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장이 있는 경우 안분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해야 하나 안분대상 법인이 안분하지 않고 하나의 자치단체에 신고하거나 첨부서류 미제출 시 무신고로 간주해 가산세 20%가 부과되므로 유의해야 한다.신고 방법은 신고서 및 제출 서류를 작성해 위택스(www.wetax.go.kr)에서 전자로 신고할 수 있으며 사업장 소재지 자치단체 세무부서에 방문해 서면 신고하거나 우편으로도 신고할 수 있다.함영민 세정과장은 “올해부터는 분할납부 규정이 신설돼 납부할 세액이 100만 원 초과 시 세액 일부를 납부 기한 다음 날부터 1개월(중소기업 2개월) 이내 분납이 가능해져 납세자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기타 궁금한 사항은 시 세정과(☎041-540-2894)로 문의하면 된다.
    2024.04.04 목요일371
    자세히보기
  • 아산시, 1인가구 청년을 위한 ‘청년 생활용품 대여사업’ 추진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인 가구 청년을 위해 생활용품 무료대여 서비스를 1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1인 가구가 전체 청년 가구의 50% 이상을 자치하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 집에 보관하거나 구매하기 어려운 물품을 홀로 사는 청년들에게 무료로 대여 해주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대여 물품은 여행용 캐리어, 미니 빔, 전동공구, 이사용 박스 등이며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분증을 지참해 청년센터를 방문하면 대여할 수 있다. 또한 시는 전국 최초로 캠핑용품 플랫폼 ‘캠터(camter)’와 제휴해 청년 캠핑용품 대여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캠터는 캠핑장비 보유자와 미보유자를 매칭 해주는 캠핑용품 공유대여 플랫폼으로, 시는 캠터와의 제휴를 통해 캠핑용품 보유 수량의 제한 없이 원하는 캠핑장비를 청년들에게 대여해 줄 수 있도록 했다.시 관계자는“이번 생활용품 및 캠핑용품 대여 사업이 아산시 청년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공유경제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사업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전화(041-530-6190)로 문의하면 된다. 
    2024.03.20 수요일294
    자세히보기
  • ‘공유토지분할 특례법’시행 적극 추진

    - 한시법 적용기간 2년 남아   아산시는 공유토지분할 특례법 대상자에게 안내문을 송부하고 읍·면·동사무소에 이·통장 회의시 안내토록 하는 등 대상자가 기한 내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고 있다.   공유토지분할 특례법은 2017년 5월 22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되며, 기존에 건축법,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에서 토지분할 제한으로 분할하지 못했던 공유토지를 쉽게 분할할 수 있게 한 제도이다.   1필지의 토지를 2인 이상이 소유하고 있는 공유토지로 공유자 총수의 1/3이상이 그 지상의 건물(무허가건물 포함)을 소유하는 방법으로 1년이상 자기 지분에 상당하는 토지부분을 특정해 점유하고 있는 등기된 토지가 대상이 된다. 시 관계자는 “특례법이 2년여 밖에 남지 않아 기한내에 더 많은 대상자가 혜택을 받아 소유권 행사 및 토지이용의 불편을 해소하도록 적극 추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2015.05.26 화요일1229
    자세히보기
  • ‘상생에서 노인공경으로’

    - 롯데마트-온양온천시장 아산노인교실 경로잔치!-   롯데마트 아산터미널점은 온양온천시장 상인회와 5월 14일 목요일 12시에 온양온천시장 온궁휴양카페 유유자적에서 아산노인교실 어르신들 200여명을 모시고 점심을 대접하는 시간을 갖었다 .   이번 행사는 롯데마트와 온양온천시장이 지난 3월 13일 자매결연을 맺은 후 세번째 상생의 행사로 첫 번째로 전달된 물품은 온양온천시장 “반짝시장” 행사 참가자들에게 행운의 경품으로 4월 29일 전달되었다.   이번 아산노인교실 경로잔치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핵가족화 되고 노령화되는 우리 사회에 경로효친사상이 이어져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러한 행사를 마련하였다고 두 단체장은 말하였으며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시종일관 즐거워하며 맛있게 음식을 먹는 어르신들은 이렇게 의미있는 행사에 초대되어 감사하며, 전통시장과 롯데마트가 서로 협력하며 지역 발전을 이끌어주길 바란다고 말하였다.   복기왕 아산시장은 “어렵게 상생의 길을 마련하고 지역사회를 위하여 노력해주신 두 단체에 감사드리며,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길 바란다.”인사말을 전하였다.
    2015.05.19 화요일1126
    자세히보기
  • 아산신도시~충무교 북부외곽도로 개통

    아산 원도심과 아산신도시 간 통행시간이 대폭 줄어들 예정이다.   아산시는 2006년 북부외곽도로 건설공사 완료 후 미 개통 상태였던 북부외곽도로를 지난 8일 개통했다. 북부외곽도로는 아산시가 충무교차로에서 배방 구령리까지 투자하고 배방 구령리에서 아산신도시까지는 LH공사에서 투자하는 등 총 1,418억 원을 들여 총연장 7.7km 길이에 4~6차로 이번에 개통했다. 이와함께 배방역~탕정2산업단지 전 구간 중 탕정2산업단지 ~ 북부외곽도로(한내다리) 구간을 북부외곽도로 개통과 연계하여 동시 개통했으며 탕정DC2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L=2.4km, 4차로를 471억 원을 투자해 건설 중에 있다. 시는 북부외곽도로 및 탕정DC2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개통에 따라 아산신도시~온양 원도심의 통행시간 매우 단축될 것이며, 온양 원도심의 유일한 진입도로 였던 국도21호의 교통량이 배분되어 국도21호의 통행 또한 원활해 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5.05.11 월요일1387
    자세히보기
  • 아산시, ‘폐기물 거래 Up 캠페인’ 추진

    아산시는 폐자원 재활용을 촉진하고 순환자원거래소의 폐기물거래 활성화를 위해 오는 9월까지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폐기물 거래 Up 캠페인’에 참여한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은 이번 캠페인은 단순 소각·매립되는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을 순환자원거래소의 매칭서비스를 활용해 폐기물 배출자와 처리자(재활용 사업자)를 연계, 폐기물의 재활용률을 높이고 자원순환실천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순환자원거래소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폐자원 온라인 거래장터로, 회원등록을 하거나 기존 올바로시스템(www.allbaro.or.kr) 아이디를 사용하면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수수료 없이 중고물품을 사고 팔 수 있으며, 폐기물 거래도 가능하다.   시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폐기물 배출자와 처리자가 순환자원거래소 시스템(www.re.or.kr)을 이용해 매립·소각되는 폐기물을 거래하여 자원화할 수 있도록, 한국환경공단 충청권지역본부(042-939-2396)와 연계해 관련 대상 업체 등에 캠페인을 홍보할 방침이다.  
    2015.04.29 수요일1034
    자세히보기
  • 아산시,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테마로 규제개선 현장간담회 개최

    아산시는 지난 23일 아산테크노밸리에서 국무총리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과 공동 주관으로 규제 개선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아산지역 산업을 이끄는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산업을 테마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는 서동원 규제개혁위원회 위원장, 한상원 규제개선추진부단장, 김영범 아산부시장, 관내기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 건의 내용으로는 수탁가공 무역업체의 관부가세 납부 후 환급방식 개선, 유해화학물질 이적작업 때 입회자 자격요건 합리화, 계획관리지역 내 비고체성 화학제품 제조시설 건축허용, 산업단지 노외주차장 설치의무 합리화, 공장 내 천막과 건물 간 이격 거리 규제개선 등이 있었다.   서동원 규제개혁위원장은 "아산은 농업지역에서 디스플레이, 자동차 산업의 중심으로 변모한 곳으로 경제 재도약을 위해 정부는 규제개선 등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일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영범 부시장은 “불안정한 글로벌 경기 속에서도 지역 기업인의 노고로 아산시의 1인당 지역내 총생산(GRDP)이 4년 연속 충남도내 1위를 차지하는 등 충남의 경제성장을 주도함에 감사드리며 경제활동에 불편을 주는 숨은 규제를 발굴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와 추진단은 소관 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수용 관철 또는 대안을 마련하고 불수용 처리된 주요과제에 대해서도 부처의 적극 소명을 요구해 규제개선 성과를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2015.04.24 금요일1103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