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성웅 이순신축제’ 맞아 쓰레기 배출 장소 대청소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16일 ‘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를 앞두고 시가지를 중심으로 쓰레기 배출 장소 대청소를 시행했다.이번 대청소는 아산시의 연중행사 중 가장 큰 규모의 행사인 ‘성웅 이순신축제’를 맞아 아산시를 찾는 관광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사전 대비 차원에서 진행됐다.시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들과 연계해 온양온천역, 전통시장, 상가 밀집 지역 등 주요 쓰레기 배출 장소와 쓰레기 수거함에 대해 세척 차량을 이용한 물청소를 시행했다.쓰레기 배출 장소에 설치된 상차용기는 계절적 영향과 쓰레기 배출이 반복되면서 악취나 해충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아산시는 세척 차량 2대를 대행업체에 지원해 악취제거와 청결을 유지하고 있다.시 관계자는 “‘성웅 이순신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깨끗하고 청결한 도시환경 유지를 위해 쓰레기 집중 배출 장소를 중심으로 물청소를 시행했다”며 “쓰레기 문제가 없는 축제, 깨끗한 아산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4.18 목요일36
    자세히보기
  • 아산시, 주택 전월세 계약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 종료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이 2024년 5월 31일 종료됨에 따라 유예 기간 내 신고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오는 6월부터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고 밝혔다.‘주택 임대차 신고제’란, 임대차 시장 정보의 투명성을 위해 주택 임대차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 당사자가 임대 기간, 임대료 등 계약 주요 내용을 신고하도록 의무화한 것을 말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의 주택 전월세 계약이며, 주택 소재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다.임대인과 임차인 공동 신고가 기본 원칙이지만, 계약서나 입금증 등 사실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가 있다면 단독으로 신고하는 것도 가능하다.2021년 6월 도입된 이 제도는 안정적 정착을 위해 3년간의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을 거쳐왔으며, 2024년 6월 1일부터 미신고 또는 거짓 신고에 대해 계약 금액과 지연 기간에 따라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는 유예 기간이 오는 5월 31일에 종료됨을 상기시키고 시민들의 철저한 신고를 위해 리플릿(홍보물) 제작, SNS 채널 등을 통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 미이행에 따른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할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2024.04.12 금요일1,105
    자세히보기
  • 아산시, 법인 지방소득세 4월 30일까지 신고·납부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2024년 ‘법인 지방소득세’ 확정신고를 위해 관련 유의 사항 및 신고 방법을 담은 안내문을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적극 홍보에 나서고 있다.오는 4월 30일까지 신고·납부하는 ‘법인 지방소득세’는 2023년 12월에 사업연도가 종료된 영리법인, 수익사업을 영위하는 비영리법인, 국내원천소득이 있는 외국 법인이 대상이다.특히, 둘 이상의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장이 있는 경우 안분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해야 하나 안분대상 법인이 안분하지 않고 하나의 자치단체에 신고하거나 첨부서류 미제출 시 무신고로 간주해 가산세 20%가 부과되므로 유의해야 한다.신고 방법은 신고서 및 제출 서류를 작성해 위택스(www.wetax.go.kr)에서 전자로 신고할 수 있으며 사업장 소재지 자치단체 세무부서에 방문해 서면 신고하거나 우편으로도 신고할 수 있다.함영민 세정과장은 “올해부터는 분할납부 규정이 신설돼 납부할 세액이 100만 원 초과 시 세액 일부를 납부 기한 다음 날부터 1개월(중소기업 2개월) 이내 분납이 가능해져 납세자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기타 궁금한 사항은 시 세정과(☎041-540-2894)로 문의하면 된다.
    2024.04.04 목요일371
    자세히보기
  • 아산시, 1인가구 청년을 위한 ‘청년 생활용품 대여사업’ 추진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인 가구 청년을 위해 생활용품 무료대여 서비스를 1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1인 가구가 전체 청년 가구의 50% 이상을 자치하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 집에 보관하거나 구매하기 어려운 물품을 홀로 사는 청년들에게 무료로 대여 해주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대여 물품은 여행용 캐리어, 미니 빔, 전동공구, 이사용 박스 등이며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분증을 지참해 청년센터를 방문하면 대여할 수 있다. 또한 시는 전국 최초로 캠핑용품 플랫폼 ‘캠터(camter)’와 제휴해 청년 캠핑용품 대여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캠터는 캠핑장비 보유자와 미보유자를 매칭 해주는 캠핑용품 공유대여 플랫폼으로, 시는 캠터와의 제휴를 통해 캠핑용품 보유 수량의 제한 없이 원하는 캠핑장비를 청년들에게 대여해 줄 수 있도록 했다.시 관계자는“이번 생활용품 및 캠핑용품 대여 사업이 아산시 청년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공유경제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사업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전화(041-530-6190)로 문의하면 된다. 
    2024.03.20 수요일294
    자세히보기
  • 아산시, 3L 음식물 쓰레기 봉투 제작 판매 실시

    - 1장당 60원...전용봉투 판매자는 아산시시설관리공단, 일반 시민은 편의점과 마트 등에서 구입 가능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1인 가구가 늘어가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음식물 쓰레기 전용봉투 소형(3L)을 신규 제작했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7월부터 환경부담을 줄이기 위한 국가정책에 발맞춰 음식물 쓰레기 배출방식을 전용봉투에서 전용용기로 전환했다. 또한, 최근 1~2인 세대 증가에 따라 전용용기 납부필증(스티커)의 최소 용량을 3L까지 제작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해왔다.   이번 소형 전용봉투 제작은 전용용기 배출방식이 정착될 때까지 일정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른 것으로 시는 이번 소형 봉투 제작이 음식물 쓰레기가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하는 1인 가구 등에서 오랫동안 음식물 쓰레기를 보관해야 했던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소형 음식물 쓰레기 전용봉투를 판매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아산시시설관리공단(☎ 538-1921)을 통해 구입하고, 시민들은 쓰레기봉투 판매 지정업소(편의점, 마트 등)에서 구입한다.   시 관계자는 “음식물 쓰레기는 물기를 최대한 제거한 후 전용용기 또는 전용봉투에 담아서 해가 진 뒤 내놓아야 하고, 일요일에는 수거하지 않으므로 토요일에는 배출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기존의 봉투방식은 고양이 등 유기동물에 의한 훼손 및 침출수·악취 발생 등 문제가 있으므로 봉투보다는 용기로 배출해 깨끗한 아산 만들기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올해 전용용기 배출방식 정착을 위해 다세대주택 및 다가구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 쓰레기 전용용기 6,500개를 보급한 바 있으며 2016년에는 보급 대상을 단독주택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2015.11.15 일요일813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15. 7. 1. 기준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이의신청 접수

    - 토지 소재 각 읍․면․동사무소, 시청 토지관리과로 내달 30일까지   아산시는 금년 7월 1일기준 개별공시지가를 결정․공시하고 내달 30일까지 이의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이의신청대상은 금년도 상반기에 토지이동(분할, 합병, 지목변경 등)된 5,181필지로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은 이의신청기간 동안 결정․공시된 개별공시지가의 적정성 여부, 인근지가와의 균형유지 등을 확인하고,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이의신청서를 작성해 토지 소재 각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시청 토지관리과에 제출한다. 또한 우편이나 팩스 접수(041-540-2460)도 가능하다.   결정․공시된 개별공시지가는 인터넷(http://klis.chungnam.net)과 시청 토지관리과로 전화(041-540-2588,2523) 또는 방문해 확인한다.   기간 중 이의신청된 필지는 감정평가사의 재검증과 부동산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처리 결과를 12월 30일까지 이의신청인에게 개별 통지한다.
    2015.11.02 월요일824
    자세히보기
  • 아산시, 공간정보시스템 2015년 최신 영상 탑재

    아산시는 2015년에 촬영한 최신 영상을 생활지리정보시스템과 원터치 부동산정보 열람 시스템 등 공간정보시스템에 탑재해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촬영한 항공사진의 면적은 542.18㎢로 아산시 전 지역에 해당되며, 보안규정에 따라 해상도를 달리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민 서비스인 생활지리정보시스템은 1966년부터 2015년까지의 영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산시청 홈페이지(http://gis.asan.g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시청 민원실을 포함한 18개 읍·면·동 주민센터에 비치된 원터치 부동산정보 열람 시스템에도 2015년 항공사진 영상을 탑재해 최신의 부동산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로드뷰 기능과 3D 기능을 추가해 시민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이번 항공사진 업데이트로 빠르게 변하는 도시성장 과정을 반영해 신속·정확한 공간정보의 갱신으로 최신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생활지리정보시스템과 원터치 부동산정보 열람 시스템의 기능 및 속도 개선을 통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
    2015.10.30 금요일788
    자세히보기
  • 아산시, “공유토지 분할”신청하세요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각종 제약으로 분할을 하지 못해 재산권 행사의 불편을 겪는 토지에 대하여 간편하게 분할 할 수 있도록 한 “공유토지에 분할에 관한 특례법”을 시행중이다.   특례법은 2017년 5월 22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공유토지중 공유자 총수의 3분의 1 이상이 그 지상의 건물(무허가건물 포함)을 소유하는 방법으로 1년이상 자기지분에 상당하는 토지부분을 특정해 점유하고 있는 토지로써, "건축법" 및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 ”집합건물의소유및관리에관한법률“에 저촉되어 그동안 분할하지 못했던 토지에 대하여 이를 배제하고 쉽게 분할 할 수 있게 한 제도이다.   시 관계자는 “시행기간 종료전까지 지속적인 홍보로 더 많은 대상자가 혜택을 받아 소유권 행사 및 토지이용의 불편을 해소하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015.10.26 월요일897
    자세히보기
  • 아산시, 순천향대 후문~국도 21호 확포장...교통혼잡 해결

    - 지방도 623호 연장 125m 구간 5차로로 확포장   아산시는 신창면 읍내리 순천향대 후문부터 국도21호까지 지방도 623호(도시계획도로) 연장 125m 구간에 대한 기존 2차로를 5차로로 도로 확 포장과 보도 설치를 완공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이번에 완공된 도로 공사 구간은 그동안 폭이 협소해 극심한 차량 정체 현상과 보도가 없어 순천향대 학생 및 지역주민들의 통행 시 사고 위험이 상존하여 해결을 요구하는 건의가 지속 되었던 곳이다.   아산시에서는 지역주민과의 소통과 현지 확인을 통해 사업의 시급성 을 깊이 인식하고 충청남도에 사업비 지원건의를 통해 도비 4억원을 지원 받았고, 시비 9억 5천만원을 확보하는 등 총사업비 13억 5천 만원을 투입하여 주민숙원사업을 금번에 해결하여 순천향대 학생 및 지역 주민으로부터 크게 환영을 받았다.   아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관내 차량 정체현상과 보행자 통행 시 안 전에 위협을 주는 도로에 대한 개선을 통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차량 소통 원활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15.10.23 금요일829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