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어르신 빛바랜 인생추억 한권의 책으로 담아...

2021.10.01 최종수정 3,559

- 아산시 온양4동 어르신 돌아보니 황금빛 내 인생이어라자서전 출판기념회 개최










30일 아산시(시장 오세현) 온양4동 어르신들의 인생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돌아보니 황금빛 내 인생이어라출판 기념회를 개최했다.

 

이날 출판기념회는 온양4동 이동순동장이 마을 어르신들의 인생 이야기를 듣고 기록으로 남기면 좋겠다는 제안에 따라 지역 동화작가인 박은자 작가와 함께 자서전 쓰기 사업을 시작하면서 이뤄졌다.

 

아산시 최초로 진행된 어르신 자서전 쓰기 사업은 지난 2월 어르신 작가 모집을 시작으로 5월까지 온양4동 만 65세 이상 어르신 10명을 대상으로 자서전 제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진행과 박은자 작가의 재능기부로 수업 및 원고 교정을 거쳐 출판하게 됐다.

 

온양4동에서 열린 출판 기념회는 오세현 아산시장을 비롯한 10인의 작가와 가족 등 최소한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자서전 쓰기 수업 영상 시청, 오세현 시장 인사말, 도서 증정식, 축사 그리고 작가와 강사의 소감 발표 및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수업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과거의 기억을 노트에 작성하느라 여러 날 밤잠을 설쳤다. 아프고 슬픈 일을 생각할 때는 한동안 눈물짓기도, 기쁘고 행복했던 일을 생각할 때는 잠시 미소 짓기도 하며 삶을 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6.25와 같이 직접 경험하지 못한 역사적 사건들을 후손들이 글로나마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어르신 자서전 사업이 과거와 현재를 잇고 세대가 함께하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밑거름으로 작용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평생학습 교육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동순 동장은 이번에 출판된 자서전 돌아보니 황금빛 내 인생이어라는 어르신들의 인생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정말 소중한 책이다가슴 뭉클한 감동과 삶의 지혜를 엿볼 수 있어 현재를 사는 우리가 꼭 한번 읽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을 통해 출판된 어르신 자서전 돌아보니 황금빛 내 인생이어라는 공공저작물로 등록됐으며, 지역 시립도서관 등에 비치해 시민들과 공유할 방침이다.


기사 목록으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