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농·축산업

  • 아산시, 본격적 영농철 앞두고 볍씨 종자소독 철저 당부

    아산시(시장 박경귀) 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벼 농사철을 앞두고 키다리병, 세균성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벼잎선충 등 종자전염성 병해충을 예방하고 건강한 모를 기르기 위해 철저한 볍씨 종자소독과 적기 못자리 설치를 당부했다.  효과적인 종자소독 방법은 볍씨발아기를 이용해 물 온도 30℃를 유지하며, 48시간 동안 약제 침지 소독(담근 소독)을 실시하면 된다.다만, 품종에 따라서 48시간 이내에 발아가 완료되는 종자도 있으므로 수시로 발아 상태를 관찰해 발아가 완료되었다면 소독을 중지하고 볍씨를 건져내 파종해야 한다.발아기를 이용한 종자 침지 소독 시 물과 종자의 비율은 물 40L에 보급종자 20kg(비율2:1)이다. 또한 약제 침지 소독 전 1~2일 정도 지하수 등 상온의 물에 침종(씨담그기)을 실시하면, 종자 내부 수분공급으로 약제 성분이 볍씨 속으로 침투가 쉬워져 소독 효과를 높일 수 있다.자가채종 종자를 사용할 때는 소금물가리기(염수선)를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온탕 소독을 실시하는 농가는 반드시 마른 종자를 60℃에 10분간 침지 후 곧바로 냉수처리 해야 한다. 온탕 소독시 물과 종자의 비율은 물 200L에 보급종자 20kg(비율10:1)이다. 특히 온탕 소독 시 젖은 종자를 사용하거나, 적정 온도와 시간을 유지하지 않으면 발아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아산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육묘 중 저온피해 예방과 적기 출수 유도 등을 위해 종자소독 및 못자리 설치는 가급적 4월 말~5월 초에 해줄 것”을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문의 사항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식량작물팀(☎041-537-3821~2)에서 상담받을 수 있다. 
    2024.04.26 금요일23
    자세히보기
  •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영농철 맞아 구슬땀 흘리는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업인들의 농업기계 임대 편의를 위해 4월부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를 휴일인 토요일에도 정상 운영한다.지난해 시는 농기계 임대 사업을 통해 7,658 농가에 9,712대의 농기계를 임대해 약 49억 원 상당의 농업기계 구매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농업인 영농편의 증진에 힘입어, 농기계 임대 사업은 농업인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사업으로 자리 잡았다.아산시는 올해도 임대사업소에 89종 587대의 농업기계를 보유하고, 9개 관내농협에 216종 409대를 위탁 운영하는 등 총 310종 1,021대의 농업기계를 활용해 기계화 영농을 통한 적기 농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이와 더불어 농업인을 위한 적극행정으로 운송수단이 없는 농업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맞춤형 임대농업기계 배송지원 사업’을 추진해, 영세 농업인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또한, 농촌 환경오염 방지와 농업기계 자가 정비 활성화를 통한 기계화 농업 촉진을 위해 올해부터 농업기계 폐오일 무상 수거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농가에서 가져온 폐오일을 14ℓ 한도 내에서 새 엔진오일로 받을 수 있어 농업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농업기술센터 김정규 소장은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등으로 임대 농업기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농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 아산시 농업 발전과 농업인들의 복지향상에 보탬이 되겠다고”고 밝혔다.농업기계 임대 및 배송지원 등 기타 자세한 문의는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팀(☎537-3896~7)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4.04.23 화요일116
    자세히보기
  • 아산시 ‘제1기 스마트농업 전문가 양성 과정’ 교육 시행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스마트농업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미래형 농업 인재 양성을 위해 「제1기 스마트농업 전문가 양성 과정」 교육을 추진한다.이번 교육은 총 4회(20시간), 4주에 걸쳐 추진되며, ▲1회차 스마트팜의 구조와 종류, 국·내외 현황, 센서기술 장·단점, 사업성 분석 ▲2회차 수경재배 원리와 구조, 양분의 기본개념 및 활용, 주요 비료 특성의 이해 ▲3회차 스마트팜 모형 만들기, 양액비료 처방 실습 및 활용 ▲4회차 스마트팜 유형별 선도농가 현장 견학으로 진행된다.특히 이번 교육의 중점방향은 총 4회의 모든 과정을 농업기술센터 스마트팜 담당자가 100% 자체 강의로 진행하며, 교육 연계성 강화와 교육생의 현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술 수준 단계별 맞춤형 교육(기초부터 심화)으로 추진된다.이미용 농업기술과장은 “농업정책 핵심기조에 발맞춘 미래농업 실현을 위해, 4차 산업혁명 ICT융복합기술이 적용된 스마트농업 양성과정을 지속 추진해,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농업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4.04.23 화요일129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임업직불금 신청, 4월 30일 마감

    아산시는 4월 1일부터 시작한 2024년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금(이하 ‘임업직불금’) 신청·접수를 오는 30일 마감한다고 밝혔다.이달 30일까지 신청해야만 직불금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는 만큼 아직 신청하지 못한 지급 대상 임업인은 기한 내 신청을 완료할 수 있도록 서둘러야 한다.임업직불금 신청은 산지 소재지를 관할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등록신청서를 제출해야 하지만, 올해부터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 ‘임업직불금 신청 누리집(https://pay.foco.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제출할 수 있다.임업직불금 신청 관련 자세한 사항은 산림청과 아산시 등록신청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산림청 임업직불제 안내 전화(☎1588-3249), 아산시 산림과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산림조합으로 연락하면 상세한 안내와 자료를 받을 수 있다.시 관계자는 “자칫 신청 기간을 놓쳐 직불금을 못 받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청 대상이 되는 임업인은 오는 30일까지 조속히 산지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을 완료해 달라”고 당부했다.
    2024.04.23 화요일31
    자세히보기
  • 로컬푸드를 대형 마트에 공급하면 인지도 높아져 농가소득 안정 기여

    이정희아산시 농업기술센터마케팅 팀장7월 12일은 아산시 농정분야의 새로운 역사가 이뤄진 날이었다. 아산시와 이마트 경기충청권역(담당)과 MOU(업무협약)를 체결한 날이었다. 언론에도 수 차례 보도됐듯이 유통업자들이 농산물을 대형마트에 입점시키기란 하늘에 별 따기만큼 어렵다고...
    2012.09.21 금요일942
    자세히보기
  • 아산시, 동남아시아 농업 연수생 20명 농업기술센터 방문

     -  주요현황, 농업기술추진방향 청취 -   동남아시아 농업연구, 지도행정공무원 20명으로 구성된 원예작물 수확후 관리기술 연수단이 선진농업현장 시찰을 위하여 지난 12일 아산시농업기술센터를 방문했다.   이들 동남아시아농업연수생들은 농촌진흥청과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 협력한 원예 수확 후 관리기술 교육과정에 참가한 교육생들로 한국의 원예작물 재배현황과 수확 후 관리시설 및 지도현장을 방문하고 자국의 열약한 농업문제 해결을 위해 방문했다. 아산시농업기술센터에 방문한 연수생 일행은 아산시홍보영상 청취 후 농업기술센터 주요현황과 농업기술추진방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친환경축산관리실, 품질 분석실, 농기계대여은행 등 과학영농시설과 시험온실 등을 둘러보는 기회를 가졌다. 유재범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우리 센터도 2008년도부터 매년 국제원조사업의 일환으로 아프리카 농업개발 교육을 실시했으며 현재까지 11개국 55명을 교육을 했다. 이러한 국제원조사업을 통해 아산시 농업인뿐만 아니라 대외원조협력기관으로 국제적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2012.09.18 화요일2104
    자세히보기
  • 아산시 친환경농업단지서 귀농·귀촌 교육 실시

    다라미 자운영마을에서 열린 귀농·귀촌 현장교육 모습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12일 아산시 송악면 평촌리 친환경농업단지인 다라미 자운영마을에서 서울지역 귀농·귀촌 희망자 40명을 대상으로 현장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귀농 선배들의 귀농 사례 소개와 귀농 첫걸음의...
    2012.09.14 금요일1093
    자세히보기
  • 아산시 인주면 공무원 , 태풍피해 농가 일손돕기지원

        아산시 인주면(면장 김민우)은 지난 7일 면사무소 공무원 10여명은 태풍 ‘볼라벤’과 ‘덴빈’으로 피해를 입은 배 과수농가(정재만․인주면 문방4리)를 방문해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번 태풍피해로 과수원에서 추석을 앞두고 출하 예정이던 많은 과일이 낙과되어 피해를 입은 농가에 작은 힘이나마 지원고자 직원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낙과를 줍고, 과수원을 정리하는 등 구슬땀을 흘렸다. 정재만씨는 “태풍피해로 배 과수원(2ha)의 30%이상이 낙과 피해를 입어 정성스럽게 기른 배가 널브러져 낙심이 컸으나, 인주면사무소 직원들의 도움으로 큰 힘이 됐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2012.09.11 화요일2277
    자세히보기
  • 아산시 둔포면, 민·관·군 농촌일손돕기 구슬땀!

     육군 3585부대 2대대 장병들, 농가의 아들 되다. 둔포면사무소(면장 이상득) 공무원과 육군3585부대 2대대(대대장 안중태), 한화테크엠(주), 주택관리공단 대전충남지사, 둔포적십자봉사회(회장 이영경) 회원 등 150여명은 지난달 30일부터 7일간 태풍 ‘볼라벤’ 및 ‘덴빈’으로 피해를 입은 둔포면 관내 농가를 방문하여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번 태풍피해로 큰 피해를 입은 농가를 돕고자 민관군이 한뜻이 되어 낙과를 줍고, 부러진 가지를 정리하느라 연일 구슬땀을 흘렸다. 특히, 안중태 3585부대 2대대장은 둔포면 예비군중대장과 함께 장병 50명을 직접 지휘하며, 우천으로 작업을 마치지 못한 농가를 당초 일정을 다음날까지 연장해 작업을 마무리하는 등 주민들이 어려울 때 발 벗고 나서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보여줬다. 과수농가가 많은 둔포지역은 이번 태풍으로 과수원 대부분이 심각한 낙과 피해를 입었으나 민관군의 도움으로 큰 힘을 얻고 있다. 금번 농촌일손돕기에 참여한 공무원 A씨는 “생각보다 농가의 피해가 훨씬 심각하다. 날씨가 무덥고 땅이 질어 힘이 들지만 피해를 입은 농가에 작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니 뿌듯하다”라고 말했다.
    2012.09.10 월요일2450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농·축산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