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보건소,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 오는 20일까지, 조사결과 보건행정서비스에 적극 반영 - 아산시보건소(소장 김태근)는 주민에게 더 나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보건소 이용 주민을 대상으로 지난 1일부터 20일까지 직접개별면접조사로 직원친절도 등 12문항으로 구성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결과를 통해 시민의 만족 수준과 체감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보건소에 바라는 사항이나 개선 사항 등 시민들의 요구를 수렴해 획일적인 국가 주도형 보건사업방식을 탈피하고 아산시의 지역특성과 주민 수요에 맞는 차별적인 보건 행정서비스를 펼쳐 나갈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직원친절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직원들의 친절마인드 고취하고자 외부강사를 초빙해 친절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온양 1동, 중국음식점 ‘부유’ 김한숙씨 아산 맑은 쌀 기부
온양 1동 사랑나눔회(회장 황의덕)에 지난 3일 중국음식점 ‘부유’ 대표 김한숙씨(온양 1동)가 따뜻한 마음으로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게 전해주라며 아산 맑은 쌀 10kg 10포에 기탁했다. 기탁 된 쌀은 후원의 손길이 부족한 차상위 계층과 저소득 한부모,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10가정에게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이틀에 걸쳐 전달했다. 김한숙 대표는 “오래전부터 관내 어르신들에게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중국음식을 대접했으나, 폭염으로 인해 어르신들의 바깥 활동이 어려울 것을 염려해 이번에는 백미로 지원하게 됐다”고 전했다. 한편 황의덕 회장은 “관내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지속적으로 식사대접과 나눔 활동을 해주신 김한숙님께 감사하다”고 훈훈한 마음을 표했다.아산시 나눔플러스 센터, 저소득 어르신께 닭백숙 대접
‘나눔과 기쁨’ 등 자원봉사자들, 폭염 속 지치신 어르신들 돌보다. 아산시 나눔플러스 센터(센터장 윤경현)는 지난 8일 온양역에서 뜨거운 폭염 속에 지치신 저소득 어르신 300명에게 정성스럽게 준비한 닭백숙과 떡과 과일을 대접했다. 이날 행사는 ‘나눔과 기쁨’을 비롯한 각계각층의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해 폭염속 지친 어르신들께 음식도 대접하고 말벗도 돼드려 자리를 빛냈다. 이외에도 매주 저소득층 어르신, 장애인, 청소년을 위한 밑반찬, 도시락, 한방치료, 내과치료, 안과치료 등을 지원하고 있다. 윤경현 센터장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지원과 참여를 통해 차츰 퇴색하고 있는 우리 민족 고유의 경로사상과 행복한 가정 만들기, 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나눔문화에 동참해줘 기쁘다”고 전했다. 한편 나눔 플러스 센터는 따뜻한 나눔과 네트워크를 통해 아산시 희망복지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따뜻한 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관심과 후원을 기다리고 있다. 후원에 참여하고 싶은 시민은 아산시 나눔센터(549-6057)로 연락하면 자원봉사나 기부를 할 수 있다.아산시보건소, 순천향대학교와 함께 지역 어른신 건강홍보관 운영
아산시보건소(소장 김태근)는 지난 6일 순천향대학교가 주최하는 ‘신창 지역 어르신 초청 건강강좌’에서 ‘내 혈압 내 혈당 알기와 금연 홍보’를 위해 건강홍보관을 운영했다. 이번 순천향대학교에서 실시한 건강강좌와 건강홍보관을 통해 내 혈압 내 혈당 바로알기, 일산화탄소검사, 혈관모형, 폐모형 전시, 우리 음식 속에 숨어있는 지방․소금․설탕 양 알아보기, 적절한 운동습관 등 어르신의 건강생활 정보를 제공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순천향대학교의 건강강좌와 아산시보건소의 건강 캠페인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아산시, 2012년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실시
8월 9일부터 9월 30일까지, 공중위생업소 423개소 방문조사 아산시는 공중위생업소의 위생관리 수준을 높이고 시민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를 8월 9일부터 9월 30일까지 실시한다. 평가대상업종은 관내 목욕업 35개소, 숙박업 208개소, 세탁업 140개소, 위생관리용역업 40개소 총 423개소 공중위생업소이며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이 방문 조사한다. 업종별 평가항목은 △ 목욕업은 영업신고증 및 요금표 게시현황, 조명상태, 발한실 관리, 화기 관리상태, 미끄럼 방지, 식품판매 등 38개 항목 △ 숙박업은 영업신고증 및 요금표 게시현황, 객실‧먹는물 관리, 소화기 비치, 물품관리, 욕실관리 등 30개 항목 △ 세탁업은 세탁물․유기용제 관리, 작업대 관리, 세탁물 인수증 교부 등 30개 항목 △위생관리용역업은 청소장비 비치, 작업표준 작성, 청소용품대장 비치 등 28개항목이다. 평가 결과 90점이상 최우수업소(녹색등급)에게는 “The Best 우수업소” 로그를 제작 배부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평가대상 업종은 이․미용업소였으며 평가결과 최우수 이용업소 6개소(6.2%)․미용업소 17개소(4.3%), 우수 이용업소 40개소(41.2%)․미용업소 112개소(28.4%)로 나타났다.아산시에서 창작된 생활·건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