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온양온천역주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2009.11.04 최종수정 1,013


자전거 도로와, 보행자 도로가완공되어 등하교 하는 시민,학생들은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다


 전 국민의 입에 오르내리는 행복한 관광명소로


온양온천역이 전통시장의 환경개선과 함께 역사 하부공간에 장터를 마련, 전통시장과 연계함으로써 지역경제도 살리고 볼거리, 즐길 거리를 만드는 등 아산의 명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온양온천역하부공간의 역사문화공간-전통시장-시민문화센터로 이어지는 온양중심부는 지금의 아산시민이 쏟아 붓는 정성과 열정으로 만들어 낸 역작 이자 아산시민의 즐거운 삶의 터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공유하는 풍요롭고 아름다운 광장이자 장기적으 로 지역 경제 활성화의 주춧돌이며 전 국민의 입에 오르내리는, 대한민국 국민 이면 누구나 한번은 꼭 가보아야 하는 행복한 관광명소로 확실히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


 


전통시장을 찾는 반가운 발걸음


수도권전철 개통과 함께 많은 관광객이 아산을 찾으면서 어르신 들의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전통시장으로 발걸음이 모아지 고 있다. 때를 같이하여 상인들과 아산시의 노력으로 전통시장이 사람소리나는 곳으로 변하고 있다.


 


전통시장의 노력 1 아케이드, 전선지중화 즐거운 시장보기
눈 비등 날씨와 관계없이 장보기가 가능하도록 아케이드(비가림 시설)를 설치중이다. 공사비 20억(국비12억 시비6억 자담2억)을 확보하여 길이 320m 폭 6m, 높이 9m에 지붕을 씌우는 비가림(아 케이드)시설 설계를 마치고 2009년 6월에 착공 12월말 완공을 목 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이 공사와 더불어 상하수관 공사, 전선지중화 공사가 병행 추진 되고 있으며 상하수관 공사는 9월에 이미 완료 되었고 전선지중화 공사가 6월~ 11월, 아케이드 골조공사가 12월경이면 완료된다.


 


전통시장의 노력 2 적극적인 경영마인드를 위한 선진마케팅
상인회를 조직하여 전통시장 박람회를 참관하고, 타 시장의 장단 점을 파악하기 위해 주문진시장, 속초시장 등 매년 10곳 이상을 견 학, 친절한 서비스고객감동 지향의 선진마케팅도 배우는 등 적극적 인 경영마인드로 바꿔 나가고 있다. 또한 시에서 구 경찰서 건물에 마련한 상인교육장을 활용 상인대학개설을 통하여 상품진열, 포장 방법 등 판촉경영 전문지식을 배우고 상인대학 동문회를 구성 업종 형태에 따른 맞춤형교육, 친절교육, 전산교육도 수시로 받으면서 고객감동 구현의 선진 상가 분위기를 이끌어 내고 있다.


 


전통시장의 노력 3 재밌는 시장이 전략이다
전통시장 애용자를 위한 이벤트와 문화공연을 추진하여 공연도 보고 시장도 볼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하면서 상인회가 주최하는 온궁로 가을 축제 등 공동 판촉이벤트로 재래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고 있다. 실제로 지상파 방송국의 노래자랑을 유치 아산의 전통시장을 홍 보도 하고, 한가위 시민노래자랑, 큰 세일행사, 문화의 거리 경품 행사, 고객화합 큰 잔치 등 푸짐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상인과 이용 자가 함께 웃는 구수한 전통시장의 맛을 보여주고 있다.


 


한걸음 전진을 위한 한걸음 후퇴
아케이드 공사와 각종 공사 시 무엇보다도 상인의 넓은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 전통시장을 찾은 관광객에게 홍보하여 공사 구 간 내 통행 시 안전에 특히 주의하도록 하는 이해와 아량이 필요할 때다. 시공사들 또한 공사기간 동안 상인회와 협의, 불편 최소화와 안전등에 만전을 기하고 상인과 고객의 공사구간 통행에 주의를 당부하고 이해와 협조를 구하고 있다.




바닥분수는 빛의 칼라 변화를 통해 밤에도 다이나믹한 볼거리 제공할 예정이다.


철도하부역사문화공간으로 되살아나는 1300년 왕실온천
1,300년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을 자랑하는 아산시는 역광장과 철도하부공간을 70억원의 사업비 를 들여 온양온천을 상징하는 수공간인 족욕 체험장. 바닥분수, 경관분수, 경관수로 조성, 온양온천의 옛 명 성을 회복하고 철도하부공간에 5일 풍물장 유치로 인 근 온양전통재래시장과 더불어 원도심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철도하부공간에 방문객센터를 조 성중이다.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건강관리실, 노인공 연장 뿐만 아니라 특산품 판매장을 설치하여 아산을 찾 는 관광객들의 쉼터와 볼거리를 제공한다. 주요시설물로는 족욕체험장 2개소 580㎡, 바닥분수2 개소 330㎡, 경관분수 및 워터미러 2개소480㎡, 자전거 도로 2KM, 체육시설 10개소 1,880㎡, 이벤트광장 2,100㎡등이다.


 


구 경찰서는 시민문화복지센터로
온양온천역 앞에 있는 구경찰서 건물을 리모델링한 시 민문화복지센터【부지 5,005 ㎡, 건물(지하1층, 지상5 층) 2,871㎡】가 11월 개관할 예정으로 실내 및 야외에 는 상설공연장, 미술전시실, 전통시장 정보센터 등이 들어서게 된다. 시민문화복지센터는 전통재래시장 활성화, 공연 및 복지문화 공간 확보, 도심속의 휴식 공간 등에 목적을 두고 2007년부터 3년에 걸쳐 25억 7천만원(주변조경 등 포함, 순수 리모델링 사업비 17억5천여만원)을 투입 하여 구 경찰서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사업이다. 건물 내에는 유통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전통시장 정보센터 및 교육장 등이 입주 할 예정이며 재래시장 상인들의 자신감 확립과 사기 진작 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밖에 청소년을 위하여 청소년 상담센터, 아산시 공 연 문화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공연장 및 미술 전시실, 소외된 계층에 경제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나눔 장터, 재 래시장 고객들의 유아들을 맡아주는 유아놀이방 등도 설치할 예정이다.


 


권곡5일장이전 온양온천역에 풍물5일장 개장
온양역하부공간 장터에서 추첨하여 상인을 6개 블록 으로 나누어 1블록에 특산품 공산품,한약재, 2블록에 농산물, 3블록에 농임산물, 4블록에 수산물 반찬류, 5 블록에 화훼 묘목, 6블록에 고추 마늘 등을 대 중 소로 배치하여 11월 9일에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5일장이 전과 운영은 상인회가 자율적으로 하고 5일장날만 개 장하여 운영하게 되며 장날이외의 평일은 공연장, 전시 장 주차장등으로 이용하게 된다. 상인배치는 권곡동 상 인을 우선배치하고 지역농민등은 이용시 불편함이 없 도록 장소를 제공한다.


기사 목록으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