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아산시 민물낚시의 메카(Mecca)”강태공의 최고의 휴식공간!

2009.03.05 최종수정 1,562

【 아산시 낚시관광객 연간 746,000명! 총지출비용 359억원! 경제적 파급효과 커, 이제는 주요 관광산업으로 육성해야...】


 아산시를 찾는 낚시인구가 연간 약 75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산시를 찾는 낚시인구는 연간 746,000명이며, 아산시를 방문하여 지출한 총 비용은 연간 359억원으로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산시의 주요 관광지별 방문 관광객수와 지출비용을 비교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낚시관광객수가(연인원 기준) 아산스파비스(온천관광객)다음으로 많았으며, 1인당 지출비용은(1인당 평균 55,327원) 낚시터에서 쓰고 가는 지출비용이 단연 1위로 조사되었다.


 아산시를 방문하는 낚시인구의 지역별 비율은 타 지역 거주자가 58.8%, 아산시 관내 거주자가 41.2%이며, 타 지역거주자 중에는 경기도 및 수도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비는 남성이 96%, 여성이 4%로 나타났으며, 연령분포도 는 40대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30대 순이었다.
 SWOT분석 결과 아산시 관내 낚시터의 강점(Strengths)으로는 낚시 종류별, 방법별, 형태별로 다양한 낚시터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주변경관이 화려할 뿐만 아리라 수산자원이 풍부하고 수도권 낚시인구의 교통접근성이 용이하여 민물낚시의 메카(Mecca)로 자리 메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낚시발전을 위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수질오염에 따른 수질관리, 낚시터편의시설 부족, 가족휴식공간과 놀이공간 부족, 교통안내표지판 부족, 주차시설부족, 지자체의 관심 부족 등을 들었다. 특히, 이번조사에 특별과제로 제시한 향후『낚시박물관』건립계획과 관련하여 낚시인들을 대상으로 건립의 타당성 등의 설문조사결과 찬성이 67%로 절대적 지지를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향후 아산시 낚시발전을 위한 개선방향으로는 낚시터 수질관리, 낚시터주변의 편의시설 확충, 가족동반 낚시휴식공간조성, 낚시안내표지판 설치, 전국낚시대회 개최, 낚시박물관 건립 등으로 나타났다.


  낚시는 저수지, 호수, 하천 등 일정한 수면에서 이루어지는 공간적 특수성 때문에 낚시터 수질오염과 수질보전이라는 과제를 함께 떠안고 있으며, 이에 따른 쾌적한 낚시환경조성을 위하여 수질개선대책이 요구되며 일부 낚시업경영자와 낚시인들의 환경의식 결여 등 풀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수질오염 원인으로 낚시에 의한 오염도 일부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낚시로 인한 오염도는 약 5%대 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낚시터는 레저산업의 한 분야로서 국민들에게 휴식공간 제공, 레저문화 욕구충족, 스트레스 해소 등 국민의 복지 및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하고 있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같은 결과는 낚시관련 전문적인 조사로서는 전국 최초로 아산시 관내 낚시터에 대하여「아산시 낚시터이용객 실태분석 및 발전방향」이란 주제를 가지고 문화관광연구소(연구총괄 안영숙)주관으로 연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조사에는 13명의 전문연구원 및 조사원이 투입되었으며 용역대상은 저수지 및 소류지낚시터, 자연발생낚시터를 현지 방문하여 낚시객과 낚시터경영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와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 되었으며 아산시의 연간 낚시인구, 총지출비용 등 낚시관련 기본통계 와 낚시발전 방안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조사는 아산시 낚시레저 발전 중장기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할용 가치가 큰 것으로서 , 온천관광 이외에 부가가치가 높은 레저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하여는 적극적인 육성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기사 목록으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