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아산! 관광도시를 넘어 문화예술도시로 태어나다!

2010.06.08 최종수정 1,753

■ 문화가 흐르는 도시


  지난해 11월 온양온천역 앞 구경찰서 건물이 시민들의 공간으로 다시 태어났다. 시는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문화복지공간으로 리모델링하여 시민문화복지센터라는 명칭으로 새롭게 바꿨다.


  또한 시민생활관은 공연과 전시가 가능하도록 새단장 되었으며 보건소는 강당은 총150석 규모의 콘서트 홀로 리모델링 하였다. 여기에 아산시청 대강당도 무대 넓이를 두배로 넓혀 조명·음향시설 보강 및 분장실도 새롭게 만들어 500석 규모의 다
목적 공연장으로 꾸며져 시민홀로 부르고 있다.


  다양한 공연 장소 마련만큼 공연도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공연부터 소규모 공연까지 다양하게 진행되면서 가족, 연인과 함께 문화를즐길수있도록했다.


  또한아파트, 학교, 전통시장, 마을회관 등에서는 찾아가는 문화공연이 다채롭게 펼쳐져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얻고있다.


  시는 공연문화 활성화를 통한 공연예술 산업의 성장으로 시민들이 문화를 향유하며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채로운 공연을 통해 문화예술도시를 실현해나가고있다.


■ 도시디자인이 경쟁력이다!


  아산시는도시디자인이국가적, 지역적으로 도시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시정방향을 정하고 여러가지행정을 펼쳤다.


  전국 기초지자체로는 드물게 2008년도 3월 도시디자인과를 신설하였으며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경관관리를위해 경관조례, 도시디자인 업무 운영규정 등을 운영하여 아산시의 뛰어난 공공디자인 능력을 입증해 보였다.


  또한 공무원을 대상으로 디자인관련교육을 시행하면서 공공시설물 디자인을 자체 제작하고 기술직 공무원들의 전문지식
함양을 위해 매달 시청에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청사에 전문서적을 갖춘 열린 서점을 운영하여 전문성 향상에 힘썼다.


  그 결과 2009년 12월 ‘국제공공디자인대상 2009 공모전’에서 공공공간분야와 생활환경시설물분야에서 우수상 1점, 장려상 3점으로 총 4점을 수상했고 PDA 인증마크를 획득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2008년에 옥외광고 개선 우수지자체 국무총리상, 공공디자인 업무평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09년도에는 전국 지자체, 개인·기업 등을 대상으로 주관한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에서 충남 지자체중 유일하게 참가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2009년 지식경제부 및 충남에서 추진하는 공공디자인 개발사업에서 시범 사업으로 선정되었다.


  시는 현재 간판개선사업등을 통하여 관광도시로서 위상에 걸맞게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동네 가꾸기 조성사업을 자체적으로 추진하여 학교, 아파트 콘크리트 옹벽및역하부공간 교각 등을 입체적인 공공예술작품으로 설치, 지역주민 및 관광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있다.


■ 온양온천역 풍물시장 등 관광명소와 함께 시민문화공간으로


  장날(4, 9, 14, 19, 24, 29일)이되면 온양온천역에서 풍물5일장이 열린다. 1992년부터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어 운영되어
오던 아산시의 권곡5일장이 온양온천역 풍물5일장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풍물5일장이 하부공간에 생기면서 수도권 전철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이 이용하기에 편리하고, 또한 수도권 전철이용의 주요계층은 노인들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온천도 즐기고 재래시장도 활용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효과를 얻고있다.


  또한 아산시를 찾는 관광객은 기차나 전철에서 내리면서 바로 아산의 멋을 느낄 수 있게 된다. 풍물5일장에서 풍요와 추
억의 향수를 누리면서 장관을 이루는 분수, 족욕 체험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이로써 온양온천역 하부 공간은 정감 넘치는 문화공간, 추억을향유할수있는편안한쉼터, 시민의 의사를 소통할 수 있는 만남의 광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관광도시 아산! 세계를 향한 도전~


  온양전통시장이 2010년 중소기업청으로부터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선정되어 힘찬 발돋움을 준비하고 있다.


  문화관광형 시장육성사업은 전통시장을 지역관광자원과 연계 국제 관광명소로 육성하기 위한 중소기업청 지원사업으로 2010년 온양전통시장을 비롯 전국 8개 시장이 선정되었다. 온궁수라상, 시니어 세대를 위한 문화프로그램 특화 등 3개 테마별 8개 프로그램이 3차년도 사업에 걸쳐 진행되어진다.


  온양전통시장은 문화관광전략을 통한 세계수준의 ‘휴양형시니어 마켓’을 창출하고 온세대가 건강해지는 전통시장으로
구현될예정이다.



기사 목록으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