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아산환경과학공원 마침내 준공!!

2011.05.02 최종수정 1,802










 


아산시 최대 숙원사업 폐기물 소각장
3년여 공사 끝에 이번 달 준공… 6월1일부터 본격 가동
건강문화센터, 아산그린타워, 생태식물원, 장영실과학관 등의 시설 갖춰
아산시 새로운 명물로 자리매김 할 듯


 




 


아산시 최대 숙원사업이었던 폐기물 소각장이 3년여 공사 끝에 마침내 5월4일 준공되어 6월1일부터 본격 가동된다. 배미동에 위치한 아산환경과학공원은 부지면적 107,809㎡에 사업비 1,100억원을 투입하여 생활자원처리장, 건강문화센터, 아산그린타워, 생태식물원과 BTL 사업으로 추진된 장영실과학관 등이 함께 조성되었다.







 


그동안 시에서는 안정적인 폐기물 처리를 위하여 90년대 초부터 폐기물소각장 설치를 추진했으나 혐오시설로 인식되어 입지선정 후 해당마을 주민들의 집단 반대로 수차례 입지선정을 번복하며 장기간 표류해 오다가 주민공모제를 실시, 온양4동(배미1통, 실옥4통)으로 무분규 유치 결정되었다. 이에 따라 2005년 8월 25일 폐기물 처리시설 입지결정 고시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2008년 5월 14일 착공된 아산환경과학공원은 그동안 많은 어려움과 난관을 극복하고 마침내 5월4일 준공된다.




 


 생활자원처리장


생활폐기물 처리는 그동안 매립지에 매립하여 왔으나 이미 포화상태이고 더 이상 신규 매립지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다. 금번 생활자원처리장 준공으로 매립으로 인한 악취 및 각종 질병과 토양 오염을 줄이고 보다 위생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생활폐기물을 처리함은 물론 최첨단 공해방지시설을 통해 배출가스까지 완벽하게 처리하는 시설로 되었다.  




생활자원처리장으로 명명된 폐기물 소각시설은 1일 200톤의 생활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소각시설과 1일 60톤의 하수슬러지를 처리할 수 있는 건조시설이다. 자연에 무해한 상태로 처리하고 여기서 발생된 고효율 에너지는 소각에 필요한 열원과 주민편익시설, 식물원에 사용되며 잉여 열원은 인근의 KGP(주)에 매각하여 연간 20억 원의 세입을 올리게 된다.






건강문화센터


건강문화센터는 지상 3층 연면적 4,929㎡ 규모의 주민편익시설로 주민들의 건강증진 및 여가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꾸며졌다. 1층은 사우나시설, 2층은 찜질방 및 다양한 헬스기구를 구비한 헬스장, 3층은 강당과 에어로빅실을 마련했다. 또한 청소년들의 운동 시설로 풋살경기장을 설치했다.




아산그린타워


아산그린타워는 총 150m 높이로 꼭대기 공간 1층은 전망대, 2층은 레스토랑을 설치하여 아산시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타워로 아산시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생태식물원


열대식물과 우리 꽃 화원 등을 설치하고 체험중심의 참여형 공간으로 구성해 살아있는 자연교육과 동시에 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생태식물원을 만들었다.




장영실과학관


장영실과학관은 지상 3층 연면적 4,950㎡ 규모로 장영실관 및 과학체험관, 어린이과학관, 과학공작실 및 입체영상관 등으로 꾸며졌다. 국․도비를 포함해 민간투자 등 150억 원을 들여 지난 2006년 착공했다. 금년 2월 완공된 BTL사업으로 민간위탁사업선정해 관리 운영하기로 결정하고 사업자를 공모한다. 장영실과학관은 과학을 주제로 한 현장학습터로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과학체험의 장소가 될 것이다.




환경테마공원


총면적 6만6,000㎡에 조형물이 어우러지는 조형광장과 자연생태연못(실옥지)을 조성하고 교목 및 관목류 등 총 5만5,000여 본의 식물을 식재하여 쾌적한 시민 휴식공원이 되도록 공원 전체를 환경테마공원으로 조성했다.




앞으로 아산환경과학공원은 우리시에서 발생되는 폐기물 쓰레기를 안정적 위생적으로 처리할 뿐만 아니라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과학과 환경의 산교육장이 될 것이며,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환경과학공원으로 타 자치단체의 벤치마킹 대상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사 목록으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