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교육·복지

  • 아산시,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 제공기관 2개소 선정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2024년 신규 시행되는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 제공기관 2개소를 선정했다.이번에 신규 시행되는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란 도전행동(자해·타해) 등으로 기존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최중증 발달장애인에게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일대일 서비스를 제공해 발달장애인의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가족의 돌봄 부담을 완화하는 서비스다.시는 발달장애인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지난 25일 개최해 주간그룹형 1개소(수피아사회적협동조합), 주간개별형 1개소(사단법인충남평생복지협회아산지부)를 선정했다.서비스 이용은 7월 중순부터 가능하며, 거주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용자 신청을 받고 있다.고분자 경로장애인과장은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를 통해 기존에 서비스를 받지 못했던 발달장애인들의 사회참여가 확대되고 가족들의 돌봄 부담이 완화돼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2024.06.28 금요일60
    자세히보기
  • 아산시 장영실과학관 4D 영상체험관 재개관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장영실과학관 내 1층 4D 영상체험관의 노후 의자 마감재와 영상 장비를 새롭게 교체하고, 4D 영상 신규 콘텐츠 2편(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 몬스터 패밀리 2)을 추가했다.이로써 기존 콘텐츠 꼬마 장영실과 함께 총 3편을 다가오는 7월 1일부터 상영하게 됐다.그동안 장영실과학관은 관람객의 만족도를 충족시키고자 2022년 1층 어린이과학놀이터 리모델링 사업을 시작으로 2023년에는 2층 과학전시관 리모델링 사업을 완료했다.더불어 올해 4D 영상체험관 영상 장비를 새로이 교체하고 신규 콘텐츠를 추가하면서 관람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매년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할 계획이다.한편 시는 세계 최고 수준의 무중력 환경 설비를 갖춘 아산그린타워 무중력환경실험실을 홍보하기 위해 과학관 내 우주항공 전시실을 조성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우주항공 발전에 큰 기여를 하는 아산시 홍보와 함께 명실상부한 우주항공 과학도시로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2024.06.26 수요일58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하반기 어르신 효도우대권 7월 집중배부 시작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민선8기 ‘효도시정’을 추진하고자 7월 1일부터 하반기 어르신 효도우대권 집중배부를 시작한다.인당 10매를 지급하며, 집중배부 기간 후에도 언제든지 수령 가능하나 사용기한이 올해까지인 점에 유의해야 한다.수령은 지급 대상자의 신분증을 지참해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면 된다. 가족이 대리 수령 시에는 대리인 신분증과 지급 대상자의 신분증 및 도장이 필요하다.한편 시는 2011년부터 아산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고 있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건강과 복지 증진을 위해 ‘어르신 효도우대권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4.06.26 수요일88
    자세히보기
  • 아산시 관·학 협력 하계 영어캠프 참가학생 모집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7월 1일부터 5일까지 순천향대·선문대와 함께하는 ‘2024년 여름방학 영어캠프’ 참가자를 선착순 모집한다.‘아산국제화교육특구’ 특화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캠프는 7월 29일부터 8월 9일까지 2주간 아산시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지역대학 원어민 교수와 함께 통학형으로 진행된다.개강 전 단계 테스트를 통해 수준별 학습 교재와 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해 학생 눈높이에 맞춘 수업이 이뤄질 예정이다.모집 대상은 아산시에 주소를 둔 초등 3~6학년 175명이며 참가 신청은 희망하는 대학별 누리집(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1인당 참가비용은 70만 원으로, 사교육비 부담 완화와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일반가정 20만 원, 세자녀 이상 가정 35만 원, 취약가정은 전액 지원된다. 박재권 교육청소년과장은 “이번 영어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원어민 교사와 함께 수업하면서 어학 실력을 높이고 국제적인 감각과 역량을 키우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2024.06.24 월요일268
    자세히보기
  • 아산시, 안부 살핌 앱(APP) ‘잘 지내 YOU’ 운영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최근 사회적 이슈로 야기되고 있는 1인 가구 안전 및 사회적 고립 문제 예방을 위해 ‘아산 안부 살핌 앱(APP), 잘 지내 YOU’를 새롭게 운영한다. ‘아산 안부 살핌 앱’을 안부 확인이 필요한 대상자 휴대전화에 설치하고 다수의 보호자 연락처를 등록한 뒤 지정시간(최소 12시간)을 설정해두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대상자 휴대전화가 지정시간 동안 사용되지 않으면 보호자에게 위기 상황 알림 문자가 발송되며 필요시 긴급출동과 응급조치도 이뤄진다. 시는 나 홀로 가정과 1인 가구 중 사회적 관계망 형성이 미약한 가구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앱 홍보에 나서고, 점진적으로 사용을 희망하는 모든 시민에게 확대할 방침이다.박경귀 아산시장은 “아산 안부 살핌 앱 ‘잘 지내 YOU’를 통해 홀로 지내는 가구의 안부를 살피고 위기 상황에 신속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사각지대가 없는 따뜻하고 촘촘한 복지 도시 아산을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01.19 목요일574
    자세히보기
  • 아산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장애 학생 방학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아산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장 김정순)가 16일부터 2023년 장애 학생 겨울방학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장애 학생 방학 프로그램은 방학 중 장애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교육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인 가족의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유초등부와 중고등부 각 20명의 참여자를 모집해 신체활동, 특수체육활동, 외부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집중 신청 기간은 오는 31일까지며, 자세한 내용은 아산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누리집과 인스타그램, 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김정순 센터장은 “이번 장애 학생 겨울방학 프로그램이 장애인 가족의 돌봄 부담 경감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장애 학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01.19 목요일426
    자세히보기
  • 아산시, 1월부터 만 0~1세 아동 부모에게 부모급여 지급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월부터 기존 영아수당을 부모급여로 개편하고, 만 0~1세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 나이에 따라 부모급여를 차등 지급한다.부모급여 지원 대상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영아로, 소득과 재산에 상관없이 만 0세(0~11개월) 아동 부모에게 월 70만원, 만 1세(12~23개월) 아동 부모에게 월 35만원이 지급된다. 다만, 어린이집 보육료와 중복되지 않으므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만 0세(0~11개월) 아동의 경우는 부모급여에서 보육료 지원금액이 차감 지급된다.또, 영아종일제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중복지원이 불가하므로 이용 시간 등을 고려한 뒤 종일제 서비스와 부모급여 중 본인에게 유리한 제도를 선택하면 된다.박경귀 아산시장은 “아동 양육에 따른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건강한 양육환경을 조성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부모급여 시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부모급여는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출생신고와 동시에 임신 출산 통합 처리 신청하거나, 정부24 누리집(www.gov.kr) 또는 복지로(www.bokjiro.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존 영아수당 수급자의 경우 별도 신청 없이 부모급여로 전환된다.
    2023.01.12 목요일758
    자세히보기
  • 아산시 평생학습관, 2023년도 제1기 정규강좌 수강생 모집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오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2023년도 제1기 평생학습관 정규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 아산시에 주민등록을 둔 만 18세 이상 시민 또는 아산시에 주소를 둔 사업체와 기관단체 종사자 누구나 아산시 통합예약시스템(https://yeyak.asan.go.kr)을 통해 강좌 신청을 할 수 있으며, 1인 2과목까지 신청할 수 있다. 교양‧취미, 기술‧공예, 전문자격증 3개 분야 총 94개 강좌에 참여할 1897명의 수강생을 모집하며, 특히 이번 정규강좌에는 수요 설문 조사를 반영한 남성전용행복요리교실, 반려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시 낭송 등 7개 강좌가 신설됐다. 교육은 오는 30일을 시작으로 강좌별 12주간 운영된다.수강생 선발은 오는 16일 자동 시스템 무작위 추첨으로 이뤄진다. 당첨 문자를 받으면 48시간 이내에 PC로 아산시 통합예약시스템 마이페이지에 접속해 결제해야 한다. 스마트폰 접속 결제는 불가하며, 시간 내 미결제 시 다음 대기자에게 자동 배정된다.오효근 평생학습과장은 “시민들의 요구에 맞춘 강좌 운영을 통해 시민들이 자기 계발과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자세한 사항은 아산시 평생학습관 누리집 공지 사항을 참고하거나 평생학습과 평생학습팀(041-537-3906)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01.11 수요일1901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3년 참전유공자 및 복지수당 인상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2023년 1월부터 참전유공자수당을 월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유족배우자 수당인 복지수당을 월 3만원에서 10만원으로 인상 지급한다.시는 민선 8기 보훈종합대책의 하나로 지난해 11월 ‘아산시 참전유공자수당 지급 조례’ 일부 개정을 진행했고, 이달부터 이를 적용해 매월 20일 상향된 수당을 지급하게 됐다.특히, 시는 지난해 1월 참전유공자 수당을 15만원에서 20만원으로 인상한 지 1년 만에 다시 10만원을 상향해 2021년 대비 100% 인상된 금액을 지원하게 됐으며, 유가족에 대한 지원도 3만원에서 10만원으로 인상하는 등 보훈대상자의 복지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박경귀 아산시장은 “민선 8기 아산시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유공자의 명예를 선양하고 이들의 안정된 삶을 지원하기 위한 보훈종합대책을 추진 중이다”라며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신 참전유공자와 유가족에 대한 예우와 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참전유공자수당은 국가보훈처에 참전유공자로 등록된 사람에게 매월 지급되는 수당으로 시는 현재 참전유공자 1047명에게 수당을 지원하고 있으며, 사망한 참전유공자 배우자에게 주는 복지수당은 490명에게 지급하고 있다. 수당 신청은 국가유공자증과 본인 명의 통장을 지참해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하면 된다.
    2023.01.11 수요일755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교육·복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