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코로나 #노인 #브리핑 #kbs

오세현 시장 “무자격 체류 외국인 검사 독려...방역 사각지대 찾아야”

기사입력 2020.12.28 16:42:55 최종수정 627

-아산시, 제41차 비상경제대책 및 제38차 생활방역대책 회의 개최 





제41차 비상경제대책 및 제38차 생활방역대책 회의 모습 







오세현 아산시장이 의료서비스 접근이 어려워 코로나19 확산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무자격 체류 외국인에 대한 코로나19 선별 검사 확대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아산시는 28일 보건소에서 오세현 시장 주재로 부서장급 이상 간부들이 참석하는 제41차 비상경제대책 및 제38차 생활방역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오세현 시장은 “마을 주민이나 교인들이 함께 생산활동을 하다 소규모 집단 감염이 발생하는 일이 있었다. 마을 모임, 종교 모임 등은 행정력을 동원해 차단했지만 조합 생산 활동은 생계 영역이라 사전 차단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지적하며 “집단 감염 발생 이후 빠른 전수 조사와 시설 폐쇄 등 후속 작업이 신속하게 진행된 것은 다행인 일이지만, 계속해서 방역 사각지대가 나타나고 있는 것은 우려할 만하다. 또 다른 사각지대는 없는지 철저히 관리·감독하자”고 당부했다. 


이어 “천안에서 외국인 식료품 판매점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다수 나왔다. 관내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아 언제든 확진자가 나올 수 있는 환경인 만큼, 외국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현황을 파악하고 무증상자라도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자”고 말했다. 


오 시장은 “무자격 체류 외국인의 경우 신분상 문제 때문에 무증상 검사는커녕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검사를 받지 않을 수 있다”면서 “다문화 지원센터, 국가별 커뮤니티, 수입 식료품 판매점 등을 통해 처벌·추방의 목적이 아니고, 검사로 인한 불이익은 절대 없음을 안내하라”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소별 방역 추진 상황으로 ▲연말연시 특별 방역대책 ▲노인요양시설 등 노인·장애인복지시설 방역상황 지속 점검 및 관리 ▲조류 인플루엔자 위기경보 조정(주의→심각)에 따른 조류 예찰 활동 등이 논의됐다. 


오세현 시장은 “연말연시 회식·모임 자제를 위한 ‘일단 멈춤’ 운동을 더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조용한 전파자를 찾는 무증상 검사에 시민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자”고 말했다. 



기사 목록으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