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아산시, 쌀 수급 안정을 위한 「쌀 적정생산 대책」 추진

농정과 041-537-3647 2024.03.13 최종수정 452

- 벼 재배면적 감축 농가 집중지원 통해 쌀 수급 안정에 총력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쌀 공급 과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에 벼 대신 타 작물 재배를 유도하고자 ‘전략작물직불제’, ‘논 이모작 재배농가 지원사업’, ‘벼 재배면적 조정 감축 협약 사업’을 추진한다.


해당 사업들의 신청 기간은 5월 말까지이며 농지소재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고 농지가 분산되어 있을 경우 가장 넓은 농지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된다.


‘전략작물직불제’는 논에 벼 대신 동계작물(겉보리, 밀, 귀리 등)과 하계작물(콩, 가루쌀 등)을 재배하면 ha당 50만 원에서 최대 480만 원까지 지원금이 지급되는 사업이다. 특히 동계에 밀 또는 조사료와 하계에 두류를 이모작 하면 인센티브로 10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전년도와 다른 점으로 지원대상 품목이 논콩에서 두류 전체(완두,녹두, 팥 등)로 확대되고, 식용옥수수가 추가되었으며, 두류와 가루쌀의 지원단가가 ha당 200만 원으로 전년대비 100만 원 인상됐다. 


‘논 이모작 재배 농가 지원사업’은 충남도내 주소와 농지를 둔 농업경영체 등록 농업인·농업법인을 대상으로 논에 벼를 제외한 식량작물, 사료작물 등을 이모작 할 경우 ha당 100만 원을 추가 지급한다.


‘벼 재배면적 조정을 위한 감축 협약 사업’은 전년도 벼를 재배한 논에 타 작물 재배 또는 휴경을 계획하면 신청할 수 있으며, 공공비축미곡 추가배정(최대 300포/40kg), 논 타작물 재배 관련 정부 지원사업 우대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시는 쌀 적정 생산(생산감축) 사업을 통해 사전적으로 벼 재배면적을 줄이고 쌀값 안정과 시장격리 비용 절감이라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쌀 공급 과잉문제를 해결하고 쌀 값 안정화를 위해 농업인, 농업법인, 농업인 단체 등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기사 목록으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