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코로나 #노인 #브리핑 #kbs

아산시, 전국 최초 ‘보이는 일자리’ 고용 서비스 도입

2021.04.13 최종수정 770

- 구인기업 직무소개 VOD영상 제작·지원 서비스 시행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관내 우수 제조업체에 대한 구직자의 직무환경 인식을 개선해 미스매치를 해소하고자 ‘보이는 일자리’ 직무소개 영상 지원 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직무소개 VOD영상서비스는 양질의 일자리임에도 단지 생산직이라는 이유로 주목받지 못하는 우수 제조기업의 사업장과 생산공정 등 실제 근무환경을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선입견에 의한 취업 기피현상을 방지하고 직무 이해도를 높여 일자리 매칭을 촉진하는 창의적인 고용혁신 서비스다.


첫 기업은 인주지방산업단지의 우수 제조기업 ㈜디엠티(대표 양남준)다. ㈜디엠티는 자동차·항공기 등 엔진부품을 도금하는 업체로 2020년 연 매출액이 400억 원(수출 260억 원)이고 임금도 높지만 도금업체라는 이유로 구인에 어려움을 겪던 중 아산시의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8명의 근로자를 추가로 고용한다는 계획이다. 


‘보이는 일자리’ VOD영상서비스는 단순한 기업 홍보 영상이 아니라 채용됐을 때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구체적이고 확실한 직무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생산직 일자리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이 해소돼 제조업 구인난이라는 산업현장의 오랜 문제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양남준 대표는 “모든 공정이 자동화돼 있어 실제 직무는 설비 오퍼레이터 역할이라 아주 양호하고, 초임 연봉 4천만 원 이상에 ▲기숙사 ▲구내식당 ▲자격증 취득 지원 ▲교육비 지원 등 다양한 복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에도 단지 도금 기업이라는 이유로 구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아산시종합일자리지원센터에서 새롭게 도입한 보이는 일자리 VOD영상서비스가 구인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서비스 신청 희망 기업은 아산시종합일자리지원센터(☎041-530-6278~81)에 구인신청 후 직무소개 VOD 영상 제작지원 서비스를 신청하면 되며, 제작된 영상은 아산시종합일자리지원센터 홈페이지(https://www.asan.go.kr/job) 및 유튜브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fiNWfd54oEV6TGZtXI-woQ)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아산시는 코로나19에 따른 급변한 고용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비대면 취업지원 서비스인 VOD 영상 자기소개서 제작 지원과 화상면접 서비스를 도입해 60명의 취업자를 지원, 총 38명이 취업에 성공했으며(2020년말 기준), 올해에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



기사 목록으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