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아산, 첨단의료산업의 메카로 탈바꿈 기대

2009.06.16 최종수정 974






- 충남도 경유, 첨단의료복합단지 후보지 평가자료 제출 -

충청남도와 아산시는 16일 보건복지가족부에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을 위한 후보지 평가자료를 확정 제출했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약 1,181,062㎡(약 36만평)의 부지에 5조 6천억원을 투입 첨단임상시험센터, 신약개발지원센터, 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설립 등을 통한 의료선진국 도약을 위한 국책사업이다.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충남도(아산시)를 포함한 11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신청서를 제출하고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여 왔다.


그동안 아산시는 전국지자체로는 유일하게 기초지자체를 중심으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활동을 벌여 왔으며, 강희복 아산시장이 중앙부처와 충남도를 찾아 설명하고 건의서를 제출하는 등 아산이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아산시는 전자전기, 반도체, 기계산업 등 첨단의료산업분야의 우수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차세대 의료기기산업(바이오 인포매틱스)의 생산기지구축과 지역특화자원에 기반한 온천의료산업 클러스터조성을 통한 첨단의료복합단지조성의 최적지이며, 특히, 황해경제자유구역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해외 의료기관 유치 등 글로벌네트워크강화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충남도와 아산시는 첨단의료복합단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개발과 첨단의료복합단지 연구개발기금의 조성, 사이버 아산 첨단의료복합단지 설립, 해외 의료산업클러스터와 교류협력 촉진 등 국내외 우수 의료연구개발기관의 유치 촉진 및 의료연구개발지원기관간의 공동연구개발 활성화 방안을 평가서에 제시했다.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조성될 경우 총 13조 5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5조 6천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및 11만명의 고용증대효과가 예상된다.

아산시 관계자는 “앞으로 충남도와 함께 중앙정부를 방문하여 아산시 유치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을 위해 총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6월중 후보지에 대한 현장실사와 평가를 거쳐 이번 달 말에 최종 입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기사 목록으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