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아산시립도서관 “시각장애인 도서 서비스” 이용해 보세요

2014.07.15 최종수정 1,470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영관)은 송곡·배방·둔포·남산·어린이·이동도서관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도서, 점자라벨도서, 큰글자도서를 구입해 자료실 1층에 비치하고 이용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올해 481권의 시각장애인 대체자료를 추가 구입으로 송곡·배방·어린이도서관에서만 제공할 수 있었던 도서서비스를 둔포·남산·이동도서관까지 확대해 실시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아산시립도서관 5개 관에 비치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자료는 점자도서 497권, 큰글자도서 588권, 점자라벨도서 1,560권 등 총 2,700여 권으로, 아산시 등록장애인이면 대출할 수 있으며 1인 5권 이내, 기간은 14일이다.

 

  또 송곡도서관에는 시각장애인들의 독서 편의를 위하여 탁상용 독서확대기 1대, 점자정보단말기 1대, 음성증폭기 1대, 음성독서기 3대, 높낮이 조절책상 1대를 비치하고 있다.

 

  직접 도서관을 방문하기 어렵다면 웹 접근성을 준수해 새로이 개편한 도서관홈페이지를 통해 전자도서(e-book), 오디오북 등을 이용하거나 '장애인 무료 책 배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권 관장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자료와 다양한 정보서비스는 안마사와 같은 직업에 편중된 시각장애인의 직업 선택의 폭을 넓히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라며 '앞으로 장애인 등 지식정보 취약계층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점자도서: 지면 위에 도드라진 점을 손가락으로 만져서 읽는 맹인용 문자로 되어있는 도서
* 점자라벨도서: 일반 책에 점자를 인쇄한 투명 스티커를 붙이는 것으로 묵자와 점자가 함께 있는 도서
* 큰글자도서: 글자크기와 서체를 읽기 좋게 재정비한 노인이나 저시력자를 위한 도서.


기사 목록으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