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향토음식 맛자랑 전국조리경연대회 레시피 책자 발간
향토특색음식 조리방법 알려
아산시가 웰빙 아산향토음식의 맛의 비법을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10월에 열린 ‘2012년 아산향토음식 맛 자랑 전국조리경연대회’ 출품작품의 레시피(조리방법설명서)를 책자로 펴내고 전국 시군구에 배부해 미식가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
아산에서 생산되는 최고의 식재료로 누구도 모르게 간직한 나만의 향토음식 맛의 비법으로 조리한 오색빛깔과 그윽한 향미의 요리로 보고 있으면 먹고 싶고, 만지고 싶고, 향을 맡고 싶게 해 입맛을 돋우고 있다.
레시피에는 겨울철 몸보신에 제격인 붕어찜(대상), 유황돈찜(금상), 이순신칠향유황오리찜(금상), 오골계 보양찜(은상) 등과 청소년들의 입맛을 사로 잡는 연근 두부 카레 부침, 이순신 산야초 주먹밥, 모듬버섯말이, 탕정포도 장조림 등 40개의 음식의 조리방법과 음식의 특징을 수록했다.
금상을 수상한 이태은, 김락훈씨(배방읍)는 “이순신칠향유황오리찜은 오리 속에 단호박, 오곡, 수삼, 한약재 등 몸을 보호하고 기혈을 돕는 건강의 맛과 더불어 일곡가지 칠향기 (七香氣) 부재료를 넣어 끓인 “향”을 부각시켜 시각, 미각, 후강을 모두 만족시키는 전통조리법 백숙찜“이라고 가정 참살이 다운 웰빙 식탁을 소개했다.
![]()
시 관계자는 “아산의 명품온천 후 가족과 함께 아산향토음식을 요리해 드셔보길 강추한다며 아산의 향토음식을 이해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음으로써 다시 찾고 싶은 아산으로 기억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책자는 온라인 http://ebook.asan.go.kr/20130205_165549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