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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도 “한국지방자치경영 행정서비스“대상”수상

2005.07.20 최종수정 1,321



동아일보사와 한국공공자치연구원 공동주관으로, 전국 250개 지방자치단체경영을 종합평가, 지역발전과 자치행정혁신에 탁월한 성과를 나타낸 지방자치단체를 선정 시상하는“한국지방자치경영행정서비스대상”을 금번 아산시가 수상하게 되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경영 능력을 종합 진단하는 대표적 평가인“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평가”참여를 위해, 아산시에서는 행정 각 방면의 우수시책을 널리 발굴하고, 진단 분석하여, 3차에 걸쳐 진행된 평가를 무난히 마치고 영광스러운 행정서비스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아산시는 금년 3월∼ 5월동안 지방자치경영평가 자료수집기간으로 정하고, 시가 중점추진해온 우수시책을 9개부문 (행정기반, 행정혁신, 행정서비스, 문화관광, 보건복지, 환경안전, 지역정보화, 경제활성화, 인적자원육성)으로 분류 정리하여 1차 관문을 통과한 후, 주민만족도조사 및 인터뷰심사등을 통과하여, 시행정의 우수성을 인정받게 됐다.
그간 아산시는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민본행정 구현을 시정 최고의 목표로 삼고, 실과별 전담조직이 22개분야의 행정서비스헌장을 기초로 시민에게 최대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했다.
민원인 편의를 위해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제도, 생활민원종합정보책자 제작배포,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민원서류발급,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활용한 민원사항 처리과정 및 결과를 신속히 안내했다
특히 농민과 노약자를 위한 봉사행정의 일환으로, 농업인을 위한 농업기술센터 지구지소설치, 농기계대여은행, 가축질병 진단실 운영, 의료보장구 대여사업, 부동산 민원현장상담실, 장애인 민원후견인제등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런 행정활동의 시민만족도 측정을 위해, 각부문별로 내·외부 고객만족도 조사를 년중 실시, 조사결과를 시 행정에 환류 재정비의 기회로 삼고 있으며, 친절 우수공무원을 선발 표창수여, 부부합동 선진지견학등의 특전을 제공하고 있다.
위 같은 행정내부 개선에 이어, 외적으로도 시민들이 첫눈에 느낄 수 있는청사환경 개선을 위해, 민원휴게실에 기본적인 의료 측정기 설치, 출장진료소운영, 인터넷방 개설, 예술성 높은 작품전시를 하여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고, 더불어 열린행정정보센터와 고속철도 역사내에 민원안내센타를 운영, 개방형행정 체제 도입에 힘쓰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품격 문화관광 산업도시 아산을 기본이념으로 매년 「아산 성웅 이순신 축제」「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은행나무거리축제」「설화예술제」등을 성대하고 짜임새 있게 운영, 전국 각지에서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참여 지역경제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아산시 고유한 역사의 맥을 이어가는 전통문화유적 재정비 작업을 통해 관광산업활성화 노력을 하였다.
그 외로 서민의 기초적인 삶을 보장하는 복지정책으로, 금연사업, 알코올상담센터, 정신보건센터운영, 성인병교실, 비만관리센타를 운영 경제적 여유가 없는 시민을 위한 알찬 보건정책을 펼치며, 노인과 여성을 위한 노인종합복지관, 여성창업지원, 취업정보센터, 쉼터등을 운영 서민의 행복한 생활을 최대한 보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21C를 선도하는 중부권 중추도시 아산을 만들기 위해, 1단계 신도시 111만평은 업무 · 상업 중심도시로 조성하였고, 2단계 712만평도 산업 · 교육 중심도시로 구상, 수도권 밀집화 기능을 분담하는 도시로 중점추진되고 있으며, 또한 차세대 핵심전략산업인 자동차부품, LCD산업단지, 전자정보직접화 단지등 기업하기 편리한 도시로 탈바꿈하여, 아산시 첨단산업이 우리나라 무역흑자의 42.5%를 차지할 정도의 경쟁력 있는 지역경제 체제를 구축, 지방화시대 아산시 발전에 힘써왔다.
위의 여러 가지 다양한 행정서비스가 이번 “한국지방자치경영행정서비스대상”수상의 근거가 되어 아산시에 영광스러운 기쁨을 안겨준 만큼, 더욱더 노력하고 정진하여 한단계 더 성숙한 시민만족 행정서비스제공을 위해 아산시 공무원 모두가 노력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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