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아산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7월부터 운영 시작

위생과 041-540-2018 2023.05.12 최종수정 413

- 노인·장애인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전문적 급식 관리 지원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노인과 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의 전문적인 급식 관리를 위해 오는 7월부터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김기봉) 운영을 시작한다. 


센터 운영이 시작되면 영양사가 없는 50인 미만 소규모 사회복지시설도 센터 전문 영양사가 제공하는 체계적이고 꼼꼼한 위생·안전과 맞춤형 영양 관리를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계속되는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돌봄 서비스 확대로 사회복지시설은 증가하고 있지만 이 중 소규모급식소는 집단급식소의 위생 관리나 영양사 배치기준을 적용받지 않는다는 사각이 존재했다. 


이에 시는 새롭게 제정된 ‘노인·장애인 등 사회복지시설의 급식 안전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를 설치하고 노인요양시설, 장애인 거주시설 등에 안전하고 체계적인 식단과 영양 관리 지도 지원에 나서게 됐다.


아산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내에 통합 설치될 예정이며, 상주 직원 2명이 사회복지시설 급식소를 직접 방문해 입소자 식습관 분석을 통한 영양 관리, 조리사·요양보호사·어르신 등 대상별 교육, 조리실 위생·안전 방문지도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김기봉 센터장은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영양사가 없어 영양 관리가 미흡할 수 있다”며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균형 잡힌 급식 제공을 돕고 취약계층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전국적으로 20곳의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가 운영 중이며, 올 하반기 아산시를 포함한 48곳이 신규 운영될 예정이다.



기사 목록으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