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코로나 #노인 #브리핑 #kbs

2021년 행정안전국 시정브리핑

2021.02.03 최종수정 957



존경하는 아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반갑습니다.

아산시 행정안전국장 「유지원」입니다.

□ 먼저, 시정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34만 아산시민과 언론인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 지난해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범세계적인 재난발생으로 지금 이시각에도 시민들이 불안한 하루하루를 견디고 있으며, 또한 수해로 인해 인명피해와 상당한 규모의 재산피해가 발생하는 등 그 어느해보다 시민여러분의 안전불안이 확산된 한해였다고 봅니다.

□ 이에 아산시에서는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안전강화정책을 통해 2021년도를 안전으로부터 위상을 회복하는 원년으로 선포하고, 이와 함께 주민들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만족도를 제고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 먼저,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민안전망 강화정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첫 번째,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운동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 시민이 위급한 상황에서 시민들 스스로 안전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신분증을 제작하여 보급하고

- 아울러 재난재해에 대비할 수 있는 비상시 대피요령 영상을 제작하여 100명이상이 모이는 장소에 제공하고, 유독가스 대피용 봉투 15,000개와 재난대피소 안내용 지도를 제작하여 보급하는 등 안전문화 운동을 확산해 나가고

태풍이나 집중호우등 예측할수 없는 기후변화와 재해재난에 대비한 각본없는 훈련을 실시하여 대응능력을 강화해나가고

시민들의 안전보장을 위해 아산시에 주민등록을 둔 외국인을 포함한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보장금액 최대 2,000만원까지 시민 안전보험의 보장확대를 

실시하겠습니다.

 

❍ 두 번째, 예방중심의 선제적인 재해예방 정비사업을 통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시는 1996년부터 총 15개의 침수지역을 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로 지정하고 현재까지 11개 지구를 정비하여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있습니다.

- 2021년부터 둔포면 일원 둔포2지구에 배수펌프장 2개소와 간이펌프 2개소 등을 475억원을 투입하여 2024년까지 설치완료할 계획이며,

- KTX천안아산역 일원 장재지구에 배수펌프장 1개소와 관거개량 1식을 159억원 규모로 2024년 까지 설치완료하고

또한, 각종 시설물에 대한 정기적인 실태조사와 사전점검으로 자연재해로 인한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 세 번 째, 어린이와 여성 등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안전망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시민 안심귀가 서비스 이용 홍보를 확대하겠습니다.
 
- 시민이 위급한 상황에서 개인 스마트폰에 설치된 ‘아산 안심홈’을 통해 위급상황을 실시간으로 통합관제센터로 자동 전송하여 112 신고에 대응하는 시스템을 지속 운영하고,

- ‘아산 안심홈’서비스 이용 방법을 동영상으로 제작하고 홍보하여 언제, 어디서나 우리시 어린이나 여성 등 사회 취약계층이 안심하게 다닐 수 있는 시민 안심 환경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 네 번 째,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으로 경찰과 소방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공고히 하겠습니다.

- 우리시는 2018년 10월부터, 천안아산 도시통합운영센터에서 경찰과 행정 인력 27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관제요원 16명이 CCTV 2,475대를 24시간 모니터링하는 한편 소방•경찰 등 유관기관과 통합플랫폼 구축을 통해 안전그물망을 더욱 공고히 하였습니다.

- 또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운영으로 재난·방범·교통 등 시민안전 사각지대를 제로화하여 시민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 다섯번째, 지능형 스마트 선별관제 시스템을 확대하여 관제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지능형 스마트 선별관제 시스템은 사람과 차량등의 이상행동이나 일반적이지 않은 현상 등 유의미한CCTV 영상만을 선별하여 관제요원에게 알려줌으로써, 범죄로부터 실시간 대응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 기반 시스템입니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개년 계획으로 CCTV 1,000대를 적용 운영하고

- 또한, 범죄예방을위한 CCTV의 확대 및 성능을 개선하고 마을무선방송 노후장비를 교체하여 긴급재난 발생시 신속한 정보 전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 아울러, 관내 초.중.고 중 시범 10개학교의 CCTV를 도시통합관제센터로 연계하여 24시간 관제함으로써 학생들과 학부모가 안심할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참여형 행정서비스 맞춤시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주민자치기반 강화를 위한 주민참여 활성화 사업입니다.

 
- 시민 체감형 자치분권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과제 발굴 공모전을 추진하고 주민자치위원회의 주민자치회로의 전환과

- 주민 자생력 강화를 위한 주민자치 컨설팅을 확대 운영하고 주민참여예산을 단계적으로 22년까지 15억원 규모로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으며,

- 주민생활 불편 해소를 위해 금년은 35억원의 규모로 소규모 사업을 추진하여 시민 주거환경 개선과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시민중심의 적극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입니다.

- 우리 시에서는 시청 방문이 어려운 읍‧면 주민을 대상으로 공유재산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대부 계약이나 연장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읍면 행정복지센터 내에「찾아가는 공유재산 상담소」를 운영하고

- 세입세출외현금 가상계좌 납부시스템을 구축하여 농협 창구를 방문하여 고지서로만 납부해오던 방식에서 가상계좌로 입금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겠습니다.

- 또한, 시청과 읍면동 그리고 공공기관이나 다중집합시설에 설치 운영중인 51대의 무인민원발급기중 시범적으로 4대를 24시간 연장 운영하여 시간에 관계없이 민원서류를 발급하실 수 있도록 이용 편의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아울러, 민원실을 방문하는 임산부와 고령자 등을 위한 우선처리창구 운영과 함께 청각.시각장애인을 위한 수화서비스제공과 외국인을 위한 민원통역서비스를 새롭게 시행하여 일반인과 똑같이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아산시민의 생활에 가장 중요하면서 기본이 되는, 행정안전국 소관의 시민안전망 강화정책과, 시민참여형 맞춤시책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존경하는 34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안전에는 과유불급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산시는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 소통하며 현장에서 답을 찾는 행정을 통해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며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2021년 2월 3일

아산시 행정안전국장 유 지 원



기사 목록으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