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도서관

  • 아산시립도서관, ‘2024년 한 책 함께 읽기’ 도서 선정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3월 한 달간 시민 투표를 진행해, ‘2024년 아산시 올해의 한 책’을 ‘어린이 저학년’, ‘어린이 고학년’, 청소년, 성인 분야별로 1권씩 선정했다.투표 결과 ▲‘어린이 저학년’ 부문에 「야옹이 수영교실」(신현경 저, 북스그라운드 출판) ▲‘어린이 고학년’ 부문에 「수상한 고물상」(박현숙 저, 북멘토 출판) ▲청소년 부문에 「오백년째 열다섯」(김혜정 저, 위즈덤하우스 출판) ▲성인 부문에 「메리골드 마음세탁소」(윤정은 저, 북로망스 출판)이 각각 선정됐다.아산시립도서관은 선정된 도서를 활용해 작가 초청 강연회, 독후감 대회, 한 책 연계 독서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와 독서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아산시 올해의 한 책을 매개로 도서관에서 함께 소통하고 독서를 통한 문화적 경험을 공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누리집(https://ascl.asan.go.kr)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2024.04.18 목요일76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2024년 도서관의 날, 도서관 주간 행사’ 개최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2024년 도서관의 날‧도서관 주간을 맞아 4월 한 달간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한다.4월 12일은 ‘도서관의 날’로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제정한 날이다. 또한 ‘도서관 주간’은 도서관의 중요성과 프로그램 홍보 등을 위해 한국도서관협회가 설정한 주간으로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다. 주요 행사로는 △이순신 종합운동장에서 4월26일(금)~28일(일)까지 운영되는 책 나눔 북 페스티벌 △유설화(중앙도서관)‧김리라(탕정온샘도서관)‧윤담요(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작가 강연 △퓨전 오즈의 마법사 공연(중앙도서관) △앤서니브라운 액자 만들기(탕정온샘도서관) △이순신 북아트(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등 다양한 체험 및 원화 전시 △도서 대출 권수 확대 및 대출 정지 면제 행사(공통) 등이다. 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지역주민들이 우리 도서관에서 준비한 풍성한 도서관 주간 행사를 즐기면서 책과 한층 더 가까워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 및 참가 신청은 아산시립도서관 누리집(ascl.asa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3.29 금요일350
    자세히보기
  • 아산시 배방도서관 29일부터 시범운영 실시

    아산시 배방도서관이 모산로 182-14에 건립된 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 내에 신축 이전해 개관에 필요한 준비를 마치고 29일부터 시범 운영한다.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는 에너지절약을 위해 녹색건축인증 우수 등급,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1++등급, 제로에너지 건축물인증 4등급,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우수 등급으로 계획 시공됐다. 새롭게 개관하는 배방도서관은 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 연면적 2,888㎡, 지상 3층 규모로 1층 영유아 자료실, 수유실, 2층 어린이·청소년 자료실, 미디어 열람존, 3층 일반자료실, 프로그램실, 사무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4만 9천여 권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다. 시범운영 기간에는 1~3층 시설 전부 개방되며, 도서대출반납 및 열람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휴일을 제외한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영하며, 운영시간은 평일 9시~22시, 주말 9시~18시이다. 또한 운영 미비점 및 불편사항 개선을 위해 이용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아산시립도서관장은 “앞으로 배방도서관이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와 평생학습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24.03.26 화요일602
    자세히보기
  • 아산시 중앙도서관, 취업 준비 청년을 위한 특강 진행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청년들의 취업 준비를 지원하고자 취업 특강 ‘작가와의 만남’을 운영한다. 특강은 아산시 중앙도서관 4층 강당에서 실시하며 ▲3월 14일 19:00~21:00(취업의 신 취업특강, 박장호 강사) ▲3월 21일 19:00~21:00(성공과 행복 위한 자기혁신, 전한길 강사) ▲3월 26일 19:00~21:00(생각 정리 스피치, 복주환 강사) 3회로 운영된다.신청은 3월 7일 9시부터 선착순으로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한편, 취업특강(작가와의 만남) 강의실 앞에서 아산시서점협동조합에서 작가의 책을 판매할 예정이며 강의 후 작가 사인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아산시립도서관 전유태 관장은 “취업특강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02.28 수요일648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은행나무길에서‘어린이 인문학’을 만나다.

    - 국비사업‘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첫 수업 인상적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지난 18일 은행나무길에서‘어린이 인문학’첫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앞서 개관한 시민 밀착형 ‘소풍도서관’ 앞마당에서 펼쳐진 이번 수업은 동시작가 김미혜 작가(꽃마중, 안괜찮아 야옹)와 김바다 작가(수리수리 요술텃밭, 안녕 남극)가 관내 초등2~4학년 30명과 함께 야생화 꽃다발 만들기, 밀껌 씹기, 새끼줄 줄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얻은 느낌을 시로 표현하는 수업을 진행했다.   이번 수업은 딱딱한 강의실이 아닌 야외에서 실시되어 자연 속에서‘어린이 인문학’접근점을 높이고 풀이나 꽃 등, 주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대상을 시의 소재로 삼아 참여자에게 새로운 시적 감각을 갖도록 하였다.   앞으로 ▲최향랑 작가(숲 속의 꽃잎 드레스, 십장생을 찾아서) ▲임정진 작가(나보다 작은형, 말더듬이 뿌뿌) ▲오치근 작가(섬진강 여행, 초록비 내리는 여행)등 참가자의 기대에 걸맞은 인문학 프로그램이 총9회 계획되어 있다.   이날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가현(온양동신초등 4학년)학생은 “책으로만 만났던 작가선생님을 직접 만나보니까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 밀껌 씹기랑 들꽃으로 작은 꽃다발을 만든 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라며 “두 번째 수업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고 말했다.   한편, 어린이 인문학은 아산시가 지난 4월 문화관광체육부와 한국도서관협회가 주최하는 「2016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공모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어 1,000만원의 지원금으로 아산시 관내 어린이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 외 어린이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관련 문의는 아산시 시립도서관 (☏041-537-3952)으로 하면 된다.  
    2016.06.22 수요일1534
    자세히보기
  • 아산시, 민․관 협력체제의 시민 밀착형 야외도서관... 첫 시도

    - 은행나무길에서 소풍도서관 즐기기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16일, 염치읍 소재 은행나무길에서 유관기관 인사 및 여러 관련단체, 시민이 함께 자리한 가운데 시민 밀착형 야외 ‘소풍도서관’개관식을 가졌다.   소풍도서관은 시민 밀착형 야외도서관으로 은행나무길을 찾는 많은 시민에게 건전한 여가활동을 제공하고, 독서를 통해 인문학적 견해를 넓히고자 신설되었으며, 아산시민은 물론 관광객도 도서 대출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은행나무길을 독서와 함께 오롯이 즐길 수 있도록 도서대출자에게 돗자리 대여도 함에 따라 은행나무길을 찾은 가족단위의 방문객 의 편의도 제공된다.   소풍도서관은 폐차대상인 버스를 활용해 서가로 꾸미고 도서 대출을 시행함에 따라 예산 절약형 시민 도서관으로 운전석에는 [소풍도서관장 포토존]이 구성되어 작지만 즐거움이 가득한 ‘소풍도서관’의 운영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소풍도서관은 다른 도서관과 운영체제를 달리해 아산시립도서관이 폐 버스를 이용하여 도서관을 꾸미고, 시민이 직접 운영하는 민・관 협력체계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계속에서 운영된다. 충남경제진흥원(원장 나윤수)과 평생학습문화센터(소장 민정일)가 「독서문화 MOU 체결」하고 충남경제진흥원에서 ‘소풍도서관’ 장소 제공을 하고, 시립도서관은 ‘충남 경제진흥원’ 입주 사원에게 독서문화향유권 제공을 위해 독서회원가입 및 도서서비스를 확대하는데 뜻을 같이 했다.   ‘소풍도서관’을 운영하는 자원활동가 이모씨(배방읍, 43세)는 “외국의 여가활동 모습을 TV나 인터넷에서 보면 야외에서 책 읽는 모습이 멋지고 부럽기까지 했다. 이런 모습을 아산시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슴 설레고, 내가 직접 운영한다는 사실이 뿌듯하기만 하다. 책 읽는 엄마, 아빠의 모습은 자녀에게도 좋은 본보기가 되리라 생각한다. 많은 시민들과 가족들이 ‘소풍도서관’을 찾아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소풍도서관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10시부터 16시까지 운영하며 자세한 문의는 시립도서관 사서팀 (041-537-3952)으로 하면 된다.
    2016.06.20 월요일1376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 어린이도서관,「로봇창의」프로그램으로 창의력 쑥쑥

    -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아산시립 어린이도서관(관장 권경자)은 4월부터 11월까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문화가 있는 날’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문화가 있는 날 이란 문화융성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시행하는 문화 활성화 프로젝트로, 전국의 영화관, 공연장, 미술관, 도서관 등 다양한 문화시설의 문턱을 낮추어 전 국민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날이다.   문화의 날을 맞아 아산시립 어린이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로봇창의 프로그램은 수학·로봇·건축·기계·항공을 아우르는 다양한 작품을 수준에 맞춰 만들어 봄으로써 끈기와 인내력이 향상되고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계발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대상 연령은 초등2-4학년(15명: 선착순)으로 접수는 매월 20일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고, 세부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 및 전화(☏041-536-8618) 문의하면 된다.   도서관 관계자는“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가까운 도서관을 방문하여 문화프로그램을 체험해보면서 재미있고 알차게 하루를 보내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2016.05.30 월요일1805
    자세히보기
  • 아산시,‘아산 중앙도서관’기공식 개최

    -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 패시브 건축 선도   아산시(시장 복기왕)가 시민 문화서비스 제공의 핵심적 기능을 수행할 아산 중앙도서관 건립사업의 기공식을 5. 31.(화) 14시 사업부지인 용화동 1391번지에서 개최한다.   아산 중앙도서관은 대지면적 7,129㎡, 연면적 9,037㎡, 지하1층 ~ 지상5층의 규모로 북카페, 어린이자료실, 종합자료실, 열람실, 문화강좌실 등 다양한 문화서비스 공간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총사업비 323억 원(국비 90, 시비 233억 원)이 투입되는 아산의 대표도서관으로 ‘18년 1월 개관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아산 중앙도서관은 국토교통부 주관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으로 선정되어 MOU를 체결하였으며 건축물 에너지효율 1등급과 녹색건축 예비인증을 득하였고 무엇보다 패시브건축물 설계 인증[2.8L/㎡a(연간 난방에너지요구량)]을 득하여 국가 제로에너지 정책을 선도하는 저탄소, 친환경 건축물로 기대되고 있다.   신주봉 공공시설과장은 “아산 중앙도서관을 국가 제로에너지 정책에 부응하는 아산의 대표 건축물로 건립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시민문화정보서비스 제공에 기여하며 시민들이 항상 즐겨 찾는 공간, 지역주민의 지식정보센터 및 복합도서문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했다.
    2016.05.26 목요일1507
    자세히보기
  • 아산시립도서관, 2016년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지원사업 선정

    아산시립도서관(관장 권경자)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고 (재)우리도서관재단이 주관하는‘2016년도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지원사업’공모에 선정됐다.   ‘2016년도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우리도서관재단이 작은도서관에 전문 운영인력 지원을 통해 작은도서관 운영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지역 내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과의 연계협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순회사서 인건비와 방문활동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순회사서 지원사업은 3월 15일~16일 실무교육과정을 거쳐 3월 17일부터 12월 14일까지 인주 꿈꾸는 팽나무, 탕정 작은도서관, 배방어린이 북카페, 용화동 엘크루아파트 작은도서관 등 관내 4개 작은도서관을 대상으로 사서자격증을 소지한 전문사서가 주 1회씩 파견하여 작은도서관 운영을 지원하게 된다.   순회사서는 ▲자료선정 및 수집, 정리 등 장서관리기술 지원 ▲작은도서관 운영자 및 자원봉사자에게 도서관 실무교육 실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기획·운영활동을 지원하는 등 공공도서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작은도서관의 실질적인 운영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권경자 관장은 “순회사서를 매개로 한 작은도서관의 지원으로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과 연계협력을 추진함으로서 지역주민들의 정보이용의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 독서인구 저변확대에도 기여할 것이다”고 밝혔다.  
    2016.05.02 월요일1441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도서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