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생활·건강

  • 아산시, 29일부터 영인방면 노선버스 지·간선 환승 체계 운행 시작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오는 29일부터 영인 방면으로 운행 중인 노선버스를 지·간선 환승 체계로 개편해, 더 효율적이고 편리한 버스 운행 서비스를 제공한다.시내버스는 변경 사항 없이 공영버스만 조정되는 이번 지·간선체계의 주요 개편 사항은 등교 및 출근, 어르신들의 병원 이용 등을 위해 오전 시간대에는 기존처럼 온양시내 및 마을까지 운행하고, 오후 시간대에는 영인환승정류장에서 시내버스 또는 공영버스로 환승 이용해야 한다. 막차는 환승 없이 온양시내에서 각 마을까지 운행해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했다.이와 함께 공영버스의 운행 횟수는 기존 53회에서 92회로 확대되고 노선 수는 17개에서 8개로 통합되어 기존 운행되던 모든 마을을 구석구석 운행한다.또한, 영인환승정류장 내 스마트승강장 상·하행 2개소를 신규 설치했으며, 승강장 내 ▲냉난방시설 ▲미세먼지측정기 ▲공기순환기 ▲사이니지 ▲핸드폰무선충전기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었다.더불어 오후에는 교통약자를 위한 환승 안내원을 배치해 주 이용층인 어르신들의 무거운 짐을 들어드리고 승·하차를 도와주며, 버스 이용 방법을 안내 해드릴 예정이다.이번 영인 방면 노선버스 지·간선 환승 체계 개편은 「스마트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중요한 첫 단추로 시는 하반기에 권역별 순환버스를 신설해 아산시민 누구나 대중교통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아산형 대중교통 환승시스템’ 구축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버스 운행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산시 대중교통과(041-540-2582) 또는, 아산시시설관리공단 공영버스팀(041-536-8884)에 문의하거나, 아산시버스정보시스템(http://bus.asan.go.kr 또는 모바일 mbus.asa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4.24 수요일7
    자세히보기
  • 아산시보건소 ‘찾아가는 결핵 이동검진’ 실시

    아산시(시장 박경귀) 보건소는 대한결핵협회 대전세종충남지부와 연계한 무료 결핵 이동검진을 진행하고 있다.결핵은 우리나라 법정 감염병 중 발생 및 사망이 많은 감염병으로, 정기적인 검진과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관리가 필수적이다. 특히 인구 고령화에 따라 65세 이상 결핵환자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고령층에서는 일반적인 결핵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따라서 65세 이상 고령층은 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한 번 결핵 검진(흉부X선 검사, 객담검사 등)을 통한 조기발견 및 치료가 필요하다.이동검진은 검사 차량이 찾아가 무료로 흉부X선 촬영을 하고, 결핵 의심 또는 유소견자의 경우 당일 객담검사를 추가로 진행한다. 검사 결과 결핵 진단을 받은 환자는 치료를 시작하고 정기적 진료와 투약 관리를 받게 된다.지난 3월까지는 결핵 감염 고위험군인 노인복지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이동 검진을 진행했으며, 4월부터 8월까지는 단체 생활을 하는 중·고등학교와 장애인복지시설, 어르신 주야간보호센터 등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보건소 관계자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증상이 없더라도 매년 1회 보건소에 방문해 검진받을 것을 당부드린다”면서 “결핵환자의 조기 발견과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 무료 이동검진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2024.04.24 수요일5
    자세히보기
  • 제12기 아산시 도시재생대학 교육생 모집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제12기 아산시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한다.‘제12기 아산시 도시재생대학’은 공구 사용법과 담벼락 도색 등의 집수리 교육으로 진행하며, 교육생 모집 기간은 4월 19일부터 5월 1일까지 전화로 신청받는다.교육 일정은 5월 2일부터 6월 20일까지 매주 목요일 주 1회 실시하며, 도시재생사업 교육, 집수리에 필요한 공구 사용법, 집수리 현장실습 등의 교육을 시행한다. 교육 장소는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된 아산시 여성커뮤니티센터다.현장실습은 아산시 취약계층 가정집을 대상으로 주거환경을 개선하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노후 주거지 정비사업을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도시개발과 이동순 과장은 “‘제12기 아산시 도시재생대학’에 집수리 사업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이번 교육을 토대로 향후 집수리 사업단까지 구성해 노후주택의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교육은 집수리 사업단을 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겠다”고 말했다.한편 교육생은 20면 내외로 운영하며, 아산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아산시 도시재생지원센터(536-8699) 및 세류동행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031-241-4750)에 문의 후 접수를 진행하면 된다. 
    2024.04.23 화요일125
    자세히보기
  • 아산시보건소, 읍‧면 의료취약지역 2차 국가암 이동 검진 시행

    아산시(시장 박경귀) 보건소는 우리나라 국민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해 암의 치료율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기 위해 읍면 의료취약지역을 대상으로 국가 암 이동 검진을 시행한다.검진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건강보험료 하위 50%에 해당하는 짝수 연도 출생자이며, 검진 항목은 일반검진 및 위암(40세 이상 남녀), 대장암(50세 이상 남녀), 유방암(4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암(20세 이상 여성)이다.검진 일정은 ▶배방보건지소(5월3일) ▶신창보건지소(5월7일) ▶영인보건지소(5월8일) ▶인주보건지소(5월9일) ▶선장보건지소(5월10일) ▶둔포보건지소(5월13일) ▶음봉보건지소(5월14일) ▶도고보건지소(5월16일) ▶염치보건지소(5월17일) ▶송악보건지소(5월20일) 순으로 인구보건복지협회 대전·충남지회와 협약해 오전 8시~11시 30분까지 각 보건지소에서 실시한다.일반검진 대상자는 검진 전일 오후 9시 이후부터 당일 금식 후 신분증을 지참해서 각 보건지소로 방문하면 된다. 당일 검진이 어려울 경우 희망하는 병원에 사전 예약 후 신분증을 지참하고 검진받으면 된다.아산시보건소 이미향 건강증진과장은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6대 암은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90% 이상 완치가 가능하다”라며 “국가암검진 사업에 관심을 두고 꼭 검진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4.04.23 화요일98
    자세히보기
  • 아산시보건소, 제65회 구강보건주간행사 실시

      아산시보건소(소장 정재천)는 제65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이 구강보건주간행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구강보건행사는 매년 6월 9일을 구강보건의 날로 정하고 해당 기간에 지역주민 구강건강의식 고취를 위한 행사이며, 구강질환 예방 및 조기치료의 중요성 인식과 구강건강사업의 활성화로 다음과 같은 행사를 실시한다.   ■ 건강한 치아 어르신 선발대회    ❍ 대 상 : 관내 주소를 가진 65세 이상 어르신    ❍ 신청자격 : 자연치아 24개 이상 가진 분, 건강한 잇몸, 교합, 치열을 가진분    ❍ 신청기간 : 2010. 5. 24(월) 17시까지    ❍ 신청방법 : 유선 또는 방문(보건소 구강보건센터 ☎ 537-3459, 537-3300~3)    ❍ 심사날짜 : 2010, 5.25(화) 10시~12시 보건소 구강보건센터    ❍ 시상내역 : 총7명(건치상2명, 오복상 2명, 미소상 2명, 행복상1명)   ■ 치아사랑 글짓기·표어공모전    ❍ 글 짓 기 (산 문) : 아산시 관내 초등학교 4학년이상    ❍ 표 어(16자이내) : 아산시 관내 중·고등학생    ❍ 신청방법 : 우편 또는 방문접수(보건소 구강보건센터☎ 537-3459, 537-3300~3)    ❍ 시상내역 : 총 12명(각 대상1명, 우수작2명, 가작3명)    ❍ 기 타 : 응모작은 미발표 창작문이어야하며 응모후 일체 반환하지 않음   ■ 치아사랑 인형극공연    ❍ 일 시 : 2010. 6.1(화) 10:00~12:00(2회공연)    ❍ 장 소 : 시민생활관 ❍ 대 상 : 관내 유치원아동 1,000명    ❍ 내 용 : 충치예방 인형극 시 관계자는 이 행사와 더불어 구강보건사업 유공자 시상이 진행될 예정이며, 충남치과의사회와 아산치과의사회에서 후원 시보건소에서는 구강보건의 날을 맞이 지역주민이 치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을 유도시키는 큰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2010.05.19 수요일1673
    자세히보기
  • 송악면, 꽃 하우스 시험장 운영

      송악면(면장 김복영)은 수곡2리 오근철의 비닐하우스 300평에 도로변에 조성할 천일홍 200,000본과 백일홍 100,000본을 비닐하우스시험장에 직접 키우고 있다.   시험장에 키우고 있는 꽃은 7월경 국도39호의 도로변에 식재하여 주변 경관 조성과 아름다운 꽃길을 가꾸어 지역을 찾는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송악면장(김복영)은 ″도로변 꽃길조성을 지속적으로 전개 아름다운 송악 을 가꾸는데 노력하고 주변의 자연화경과도 조화가 이루어지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0.05.18 화요일1458
    자세히보기
  • “즐거운 환경체험 활동”통한 행복한 메아리...

      탕정면은 주말을 이용한 청소년 환경체험 활동을 주민자치위원회, 탕정중학교와 함께 매월 1회 운영 자연과의 소통을 통한 환경감수성 회복 운동에 노력하기로 협의 시범적으로 지난 16일에는 학생, 주민자치위원, 학부모등 130여명이 참석 생태적 가치관의 확립과 나눔의 실천을 통한 공동체성 함양에 기여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환경교육을 충청남도공무원 교육원 신광식 박사가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주제로 2시간 강의와 이후 갈산1리, 명암2리, 명암5리, 명암천 주변 청소 , 농촌일손 돕기 등 환경체험 활동으로 진행되었으며,   탕정중학교 1학년 박원빈 학생외 90여명은 소중한 교육과 행복한 체험을 하였으며, 내가 사는 고장을 아름답게 가꾸고 자연과 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또한 이 행사를 주관한 탕정면사무소와 주민자치위원회에게 정말로 고맙고 앞으로 지속적인 운영 요구와 참여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조흥묵 탕정면장은 앞으로 명품 고장 만들기 일환으로 주기적으로 실시 탕정의 행복한 메아리가 널리 퍼지도록 최선의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2010.05.18 화요일1398
    자세히보기
  • 아산중, 스승의 날 기념 걷기 체험학습 실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선생님의 가슴에 고운 카네이션을 달아 드리던 스승의 날이 점점 왜곡된 선물 일색으로 그 의미가 퇴색되어 가는 요즘, 특색 있는 행사를 치룬 학교가 있어 화제다.   충남의 아산중학교(교장 이은규)는 지난 5월 15일, 스승의 날을 맞아 지난 2008년부터 시작한 걷기대회는 올해는 ‘나, 너, 우리 새천년의 주인공과 함께하는 충무공 파워 리더쉽 사랑의 걷기’ 주제로 950여명의 학생, 교직원, 학부모, 동문이 함께 한 가운데 성황리에 실시되었다.   오전에 학교 운동장에서 간단하게 기념식을 가진 후 실시된 걷기 체험학습은 ‘정성으로 제자 사랑, 믿음으로 스승 존경’을 슬로건으로 학교에서 현충사까지 8㎞ 거리를 도보로 왕복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현충사에서는 전교생이 본전에 헌화, 분향한 후 주먹밥으로 점심식사를 하면서 기성세대에게 말로만 듣던 어려운 시절을 함께 체험하는 시간도 가졌다.   대부분 학생들은 짧지 않은 거리를 걸으면서 온몸이 땀으로 흠뻑 젖었지만 “스승의 날을 무의미하게 지내는 것보다 선생님들과 함께 땀 흘리고 걸으면서 사제간의 정이 돈독해지고, 나약하기만 한 요즘 청소년들의 극기심을 길러주는 데도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아 보람 있는 하루였다.”며 소감을 밝혔다.   아산중학교의 걷기 체험학습은 스승의 날을 맞아 교원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범사회적인 스승 존경 풍토를 조성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벌써 3년째 진행되고 있는 행사다.   이 행사는 특히 충무공의 탄신일에 즈음하여 전교생이 현충사에 참배함으로써 이순신 장군의 얼을 되새기고, 그분의 진선미적 가치인 충효정신, 애국정신, 백의종군 정신을 재조명하며,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에게 나라사랑의 올곧은 애국심과 용기, 그리고 불굴의 신념을 갖도록 하는 취지도 담겨 있다.   이은규 교장은 “해마다 스승의 날만 되면 주위의 시선을 의식해야 하고, 이상한 스승의 날로 변질되어 가는 것이 안타까워 걷기 체험학습을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향후 학교 특색사업으로 삼아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발전적으로 정착시킬 예정이라고 소개하였다.   함께 참석한 학부모도 “사제동행 걷기를 통해 학생은 선생님을 존경하고, 선생님은 제자를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는 기회가 되어 점점 퇴색해가는 스승의 날의 의미를 바로잡는 기회가 된 것 같다.”며 흡족한 반응을 보였다.   아산중학교의 색다른 스승의 날 행사는 촌지 문제 등으로 갈수록 부정적으로 인식되던 스승의 날에 대한 교육가족 모두의 인식을 전환하는 전기가 되어 각박해지는 스승의 날 풍속을 바꾸는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0.05.17 월요일1539
    자세히보기
  • 충무공해상대전 게임대회 일정 변경

     충무공해상대전 게임대회 일정이 성웅 아산 이순신축제의 일정이 변경됨에 따라 변경되었다.  당초에 4월 28일 ~ 5월 2일까지의 일정이 변경된 축제 정인 5월 14일 ~ 18로 변경되었다.  일정이 변경됨에 따라 결승전 경기도 참가자가 대거 몰리는 5월 16일(일)로 변경되어 참가자들과 관람객들을 배려하였다.  특히 5월 14일,15일,16일 3일만 예선경기를 치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현재 충무공해상대전 게임 홈페이지에서 다시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자칫 결승전 경기가 끝난 후 경기장의 분위기가 가라 앉을 것을 우려해 17일 18일 번외 특별 이벤트 경기가 준비하였다. 이날 우승자는 본선경기 당일 우승자와 동일한 상품 받게된다.  아울러 현재 참가자 전원에게 대용량 USB 메모리 스틱을 상품으로 지급한다. 대회 시상품은 현재 2009년과 동일한 정도의 시상품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2009년 시상품] 1등 : 노트북 2등 : DSLR 3등 : 디지탈 카메라 기타 : 자전거 당일 우승자 : MP3 플레이어    
    2010.04.22 목요일1554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생활·건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