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코로나 #노인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1인가구 청년을 위한 ‘청년 생활용품 대여사업’ 추진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인 가구 청년을 위해 생활용품 무료대여 서비스를 1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1인 가구가 전체 청년 가구의 50% 이상을 자치하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 집에 보관하거나 구매하기 어려운 물품을 홀로 사는 청년들에게 무료로 대여 해주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대여 물품은 여행용 캐리어, 미니 빔, 전동공구, 이사용 박스 등이며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분증을 지참해 청년센터를 방문하면 대여할 수 있다. 또한 시는 전국 최초로 캠핑용품 플랫폼 ‘캠터(camter)’와 제휴해 청년 캠핑용품 대여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캠터는 캠핑장비 보유자와 미보유자를 매칭 해주는 캠핑용품 공유대여 플랫폼으로, 시는 캠터와의 제휴를 통해 캠핑용품 보유 수량의 제한 없이 원하는 캠핑장비를 청년들에게 대여해 줄 수 있도록 했다.시 관계자는“이번 생활용품 및 캠핑용품 대여 사업이 아산시 청년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공유경제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사업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전화(041-530-6190)로 문의하면 된다. 
    2024.03.20 수요일101
    자세히보기
  • 아산시, 해빙기 대비 공동주택 안전점검 실시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해빙기 지반의 동결 및 융해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자 공동주택 건축공사 현장을 점검했다.시는 점검반을 구성해 공동주택 건설공사 현장 14개소에 대해 △지반 상태 및 동절기 공사 시행지침 준수 여부 △흙막이 시설 변위 및 계측관리 △공사장 주변 지반침하 발생 유무 △가설구조물 설치 상태 및 안전성 등을 점검했다. 채기형 공동주택과장은 “지반이 약해지는 해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최우선”이라며 “견실한 시공과 감리로 시민 불안이 해소되도록 안전·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시는 점검 시 발견된 문제점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해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토록 하고, 중대한 위해·위험 요소 발견 시 법령에 따라 엄중히 행정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2024.03.18 월요일120
    자세히보기
  • 아산시, 충남 최초 ‘친환경 수소노면청소차’ 운행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관내 주요 도로 청소 및 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친환경 수소전기 도로분진 노면청소차(이하 수소노면청소차)’를 운행한다. 이번에 도입한 수소노면청소차는 도로에 산재되어 있는 모래, 자갈, 각종 쓰레기 등을 진공흡입해 도로를 청소하는 차량으로 깨끗한 도로환경 유지를 위해 운영되고 있다. 수소탱크를 기반으로 엔진을 구동하는 친환경 차량으로 충남 도내에서 아산시가 최초로 운행을 시작한다.수소노면청소차는 디젤 차량과 달리 수소연료만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매연과 유해물질 배출 없이 비산먼지 흡수가 가능해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다.또한 차량작동 시 소음 발생도 디젤 차량에 비해 현저하게 적어 시가지 내에서 운행 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시 관계자는 “도내 최초로 수소노면청소차를 도입해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깨끗한 도로 환경을 유지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청결한 도시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3.17 일요일135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2024년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 11,400여 건 4억 5,991만 원을 부과했다.환경개선부담금은 2012년 7월 이전 출고된 노후 경유차를 대상으로 ‘환경개선비용부담법’에 근거해 오염원인자에게 환경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게 하는 제도로 매년 3월과 9월 연 2회 부과된다.납부 기한은 오는 4월 1일까지로 납기를 초과하면 3%의 가산금이 부과된다.납부는 가까운 금융기관을 방문하거나, 고지서에 기재된 전용 계좌(가상계좌)로 이체, 또는 위택스(www.wetax.go.kr), 인터넷지로(www.giro.or.kr) 등으로 가능하다.시 관계자는 “환경개선부담금은 후납제 방식으로 소유권 이전 및 폐차, 말소한 경우 사용기간에 따라 1~2회 더 부과될 수 있으니, 사용기간을 확인하시고 납부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2024.03.17 일요일133
    자세히보기
  • 아산시, 교통신호체계 연동화 사업 분석결과 발표

     - 연간 77억원의 경제적 편익 발생, 차량속도 23% 향상 - 아산시가 관내 주요간선도로인 국도45호와 지방도628의 교통신호체계 개선 사업을 수행한 결과, 연간 77억원의 경제적 이익 발생과 차량 평균속도가 약 23%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시가 날로 증가하는 교통량에 따라 도로교통 혼잡을 해결하고 합리적인 교통신호 운영을 위해 저비용-고효율 교통정책의 일환으로 매년 수행하고 있는 ‘교통신호체계 개선 사업’으로,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국도45호(충무교-둔포), 지방도628호(음봉-산동)의 2개 가로축 총 46개의 교차로에 대한 교통신호체계 개선사업을 시행한 결과, 국도45호는 평균통행속도가 +22.9%(52.9㎞/h→65.1㎞/h), 지방도628호는 +23.5%(46.7㎞/h→57.7㎞/h) 개선되었고 온실가스 감축 등 경제적 편익 측면에서는 연간 약 77억원의 이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교통신호체계 개선사업은 효율적이고 공학적인 교통신호체계를 구축해 시민 편의와 안전을 함께 고려한 것으로 교통환경 조성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불합리한 교통체계와 상습정체 구간을 해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교통신호체계 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출퇴근 시간대 불법 주정차 자제, 대중교통 이용, 자전거 타기 활성화 등 다양한 교통시책추진으로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녹색교통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 첨 부(교통신호체계 개선에 따른 경제적 효과) 가로축명 구간거리 (m) 경제적편익(백만원/년) 차량운행비 시간가치비 환경처리비 계 국도  45호선 13,543 515.2 4,298.8 8.0 4,822.0 지방도 628호선 6,792 345.5 2,484.5 81.0 2,911.0 계 20,355 860.7 6,783.3 89.0 7,733.0
    2013.07.05 금요일1934
    자세히보기
  •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채용예정자 교육훈련생 모집

     오는 7월 10일까지,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기술교육원 접수                                             아산지역 소재 중소기업의 원활한 인력공급과 근로자의 맞춤형 인재 개발을 위해 아산시와 고용노동부가 공동으로 아산인적자원개발센터(배방역 인근)를 금년 5월에 설립해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지역공동훈련 사업을 수행중인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기술교육원에서 채용예정자 양성과정인 ‘특수용접‘ 분야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 특수용접 과정은 MIG, CO2, TIG, 서브머지드 용접 등 현장 맞춤형 실무중심으로 구성됐다. 훈련생들은 용접기능사, 특수용접기능사, 용접산업기사 등의 자격증 취득에 대비할 수 있으며 450개 컨소시엄 협약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다.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지역공동훈련 사업으로 진행되는 채용예정자 특수용접 양성과정은 7월 16일부터 12월 2일까지 5개월 동안 진행된다. 모집 대상은 만 15세 이상으로 채용예정 기업의 대표가 직접 면접을 통해 선발하며 기술연수생에게는 훈련수당 월 20만원 지급, 훈련비용과 교재, 훈련용 피복, 숙식 무료제공, 협력업체 취업알선 등의 다양한 특전이 부여된다. 원서 접수는 7월 10일까지이며 지원방법은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기술교육원 홈페이지(http://www.koami-v.or.kr)에서 지원 서류를 다운받은 후 방문 및 우편, 팩스,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기술교육원은 2007년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용접분야 국가기술자격시험으로 인증돼 시험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2012년말 까지 약 25년 동안 약 1만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해 그 중 약 9천여명(취업희망자 100%취업)이 취업에 성공했으며 용접과정 수료생은 1인 2자격취득자도 다수이며 95%이상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기타 훈련과정 및 신청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http://www.koami-v.or.kr) 또는 전화(041-589-4400, 4411)로 문의하면 된다.
    2013.06.28 금요일2127
    자세히보기
  • 2013년 하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참여자 추가 모집

     오는 7월 2일까지,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접수 아산시는 저소득층 생계를 안정시키고, 지역특화자원 등을 활용한 지속적․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2013년 하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추가 참여자를 오는 7월 2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하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추가 모집자들은 7월 중순(선발자 확정 후)부터 12월 20일까지 사업에 참여하게 될 예정이며, 선발예정인원은 60명 내외다. 하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은 생활자수 기술 활용 사업, 다문화가정 여성 활용 사업, 신정호관광단지 및 남산공원 활성화 사업, 외암민속마을 문화관광명소화 사업 등 총 8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신청자격은 사업개시일 현재 만 18세 이상인 근로능력(외국인등록번호를 소지한자 포함)자로서 가구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50%이하이면서 재산이 1.35억원 이하인 자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대상자는 신분증, 건강보험증(건강보험증 가입자와 신청인이 다른 경우 가입자 도장 지참)을 지참하고 본인의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를 방문접수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청 경제과(☎540-2047)로 문의하면 된다.
    2013.06.26 수요일1887
    자세히보기
  • 아산시, 폐기물처리 신고안내 적극적 지원행정 눈길

    대규모 고물상 등 폐기물처리 신고 기한 임박! 아산시가 지난 20일 (사)한국폐기물재활용협회 아산지회(회장 신동문)의 정기모임을 찾아가 30여명의 회원에게 폐기물처리 신고제에 대해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생활폐기물로 버려지기 쉬운 자원(고철, 폐지, 폐포장재)을 재활용으로 수집해 회수하는 재활용사업장(일명 고물상)을 법의 테두리 안에서 적법하게 사업이 영위 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폐기물처리 신고대상은 폐지, 고철, 폐포장재 등을 재활용하는 사업장으로 면적이 2,000㎡ 이상인 경우이며, 일정 규모(마력) 이상의 선별·압축·감용·절단기를 사용해 재활용하는 고물상은 면적에 관계없이 신고 해야 한다. 아울러, 고물상에서 폐타이어, 폐가전제품, 폐드럼 등을 수집․운반 및 보관해서는 안된다.                                 또 종전의 재활용신고 사업장은 소음, 먼지, 침출수 등의 환경오염 발생최소화를 위한 시설∙장비를 새로이 갖추거나 보완해 오는 7월 23일까지 신고 해야 한다.                           신동문 회장은 “모임에 직접 찾아와 교육해주신 관계 공무원에게 감사를 표하면서 협회 회원들이 적법한 절차와 인∙허가를 득해 환경오염, 민원발생 등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13.06.26 수요일1767
    자세히보기
  • 지역고교 출신 시민을 위한 특별한 취업지원 사업 『Hi-School 아산』기업주도 맞춤형 인재발굴 양성과정 개강

    도전하고자 하는 열정과 의지로 가득 찬 아산인에게 취업의 문을 열어드립니다 아산시는 24일 기업주도 맞춤형 인재육성과 채용지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생산 품질관리 실무관리자 양성과정(순천향대학교)’과 ‘디스플레이 공정 및 장치 설계/개발 전문가 양성과정(충남테크노파크 디스플레이센터)’을 각 대학교에서 개강식을 가졌다.   아산 기업주도 맞춤형 인재육성과 채용지원 사업(hi-School 아산)은 지역 고교를 졸업한 시민(대졸자 포함)에게 취업지원관련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해 취업을 희망하는 지역의 우수인재가 지역의 우수기업에 채용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업으로 아산시와 순천향대학교, (재)충남테크노파크․(사)충남디스플레이산업기업협의회가 참여하고 있다. 생산 품질관리 실무관리자 양성과정은 교육기간이 9월 13일까지이며 교육은 인성 리더십 교육, 생산 품질관리, 취업역량강화 교육을 비롯해 어학교육(토익실전)을 추가하여 한층 업그레이드 된 내용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또 디스플레이 공정 및 장치 설계/개발 전문가 양성과정은 교육기간이 8. 31까지로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육생들은 Solid Works, Auto CAD, 3D시스템 설계 등 기본기술과 전문기술 교육을 통해 기업과 지역이 원하는 인력으로 양성된 후 아산시 우수기업체에 취업하여 개인의 안정된 경제생활을 도모하는 한편, 지역사회 구인난과 청년실업문제 해결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으로 아산시에서 추진 중인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도 지난 21일에는 선문대학교에서 “자동차부품 및 반도체 설계전문가 양성과정”, 24일에는 순천향대학교에서 “품질 생산 ERP 실무전문가 양성과정” 개강식을 가졌으며 기업탐방과 기업 대표이사의 특강, 멘토링을 통해 실질적인 맞춤형 취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13.06.26 수요일1763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