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성웅 이순신축제’ 맞아 쓰레기 배출 장소 대청소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16일 ‘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를 앞두고 시가지를 중심으로 쓰레기 배출 장소 대청소를 시행했다.이번 대청소는 아산시의 연중행사 중 가장 큰 규모의 행사인 ‘성웅 이순신축제’를 맞아 아산시를 찾는 관광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사전 대비 차원에서 진행됐다.시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들과 연계해 온양온천역, 전통시장, 상가 밀집 지역 등 주요 쓰레기 배출 장소와 쓰레기 수거함에 대해 세척 차량을 이용한 물청소를 시행했다.쓰레기 배출 장소에 설치된 상차용기는 계절적 영향과 쓰레기 배출이 반복되면서 악취나 해충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아산시는 세척 차량 2대를 대행업체에 지원해 악취제거와 청결을 유지하고 있다.시 관계자는 “‘성웅 이순신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깨끗하고 청결한 도시환경 유지를 위해 쓰레기 집중 배출 장소를 중심으로 물청소를 시행했다”며 “쓰레기 문제가 없는 축제, 깨끗한 아산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4.18 목요일35
    자세히보기
  • 아산시, 주택 전월세 계약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 종료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이 2024년 5월 31일 종료됨에 따라 유예 기간 내 신고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오는 6월부터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고 밝혔다.‘주택 임대차 신고제’란, 임대차 시장 정보의 투명성을 위해 주택 임대차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 당사자가 임대 기간, 임대료 등 계약 주요 내용을 신고하도록 의무화한 것을 말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의 주택 전월세 계약이며, 주택 소재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다.임대인과 임차인 공동 신고가 기본 원칙이지만, 계약서나 입금증 등 사실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가 있다면 단독으로 신고하는 것도 가능하다.2021년 6월 도입된 이 제도는 안정적 정착을 위해 3년간의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을 거쳐왔으며, 2024년 6월 1일부터 미신고 또는 거짓 신고에 대해 계약 금액과 지연 기간에 따라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는 유예 기간이 오는 5월 31일에 종료됨을 상기시키고 시민들의 철저한 신고를 위해 리플릿(홍보물) 제작, SNS 채널 등을 통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 미이행에 따른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할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2024.04.12 금요일1,092
    자세히보기
  • 아산시, 법인 지방소득세 4월 30일까지 신고·납부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2024년 ‘법인 지방소득세’ 확정신고를 위해 관련 유의 사항 및 신고 방법을 담은 안내문을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적극 홍보에 나서고 있다.오는 4월 30일까지 신고·납부하는 ‘법인 지방소득세’는 2023년 12월에 사업연도가 종료된 영리법인, 수익사업을 영위하는 비영리법인, 국내원천소득이 있는 외국 법인이 대상이다.특히, 둘 이상의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장이 있는 경우 안분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해야 하나 안분대상 법인이 안분하지 않고 하나의 자치단체에 신고하거나 첨부서류 미제출 시 무신고로 간주해 가산세 20%가 부과되므로 유의해야 한다.신고 방법은 신고서 및 제출 서류를 작성해 위택스(www.wetax.go.kr)에서 전자로 신고할 수 있으며 사업장 소재지 자치단체 세무부서에 방문해 서면 신고하거나 우편으로도 신고할 수 있다.함영민 세정과장은 “올해부터는 분할납부 규정이 신설돼 납부할 세액이 100만 원 초과 시 세액 일부를 납부 기한 다음 날부터 1개월(중소기업 2개월) 이내 분납이 가능해져 납세자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기타 궁금한 사항은 시 세정과(☎041-540-2894)로 문의하면 된다.
    2024.04.04 목요일370
    자세히보기
  • 아산시, 1인가구 청년을 위한 ‘청년 생활용품 대여사업’ 추진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인 가구 청년을 위해 생활용품 무료대여 서비스를 1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1인 가구가 전체 청년 가구의 50% 이상을 자치하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 집에 보관하거나 구매하기 어려운 물품을 홀로 사는 청년들에게 무료로 대여 해주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대여 물품은 여행용 캐리어, 미니 빔, 전동공구, 이사용 박스 등이며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분증을 지참해 청년센터를 방문하면 대여할 수 있다. 또한 시는 전국 최초로 캠핑용품 플랫폼 ‘캠터(camter)’와 제휴해 청년 캠핑용품 대여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캠터는 캠핑장비 보유자와 미보유자를 매칭 해주는 캠핑용품 공유대여 플랫폼으로, 시는 캠터와의 제휴를 통해 캠핑용품 보유 수량의 제한 없이 원하는 캠핑장비를 청년들에게 대여해 줄 수 있도록 했다.시 관계자는“이번 생활용품 및 캠핑용품 대여 사업이 아산시 청년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공유경제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사업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전화(041-530-6190)로 문의하면 된다. 
    2024.03.20 수요일293
    자세히보기
  • 아산시 도고면, 여름꽃 식재로 도심 새단장

        아산시 도고면(면장 이영운)이 도심에 여름꽃을 심는 등 주변 경관을 새로 단장하고 관광객을 유혹하고 있다.   도고면은 사계절 꽃이 피는 거리를 만들기 위해 지난 7일 면 소재지 주변 대형화분과 주요도로변 가로화단, 사계절 테마공원 단지 등 주요 꽃길 조성구간 49,382㎡에 봄에 심었던 시든 꽃을 대신해 메리 골드, 백일홍, 한련화, 베고니아 등 여름꽃 8만여 본을 심고 주기적인 물주기와 시비 작업을 하고 있다.     또한, 본격적인 피서철을 맞아 여름꽃 식재와 함께 주요 도로변 제초작업을 실시해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 면장은 “특색있고 다양한 꽃길을 지속해서 조성해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다시 찾고 싶은 지역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14.07.09 수요일1036
    자세히보기
  • 7월은 재산분 주민세 신고납부의 달

      아산시(시장 복기왕)가 이달 31일까지 2014년도 재산분 주민세 신고․납부를 받는다.     재산분 주민세는 환경개선 정비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사업소를 둔 사업주에게 부과하는 지방세다.     신고납부대상은 과세기준일인 7월 1일 현재 아산시에 사업장을 두고 사업장 건축물 전체면적이 330㎡를 초과하는 사업주로, 건축물은 자가 및 임차에 관계없이 해당 사업주가 이달 31일까지 신고․납부해야 한다.     단, 건축물의 전체면적이 330㎡ 미만 사업장과 종업원의 보건, 후생, 교양 등에 직접 사용하고 있는 기숙사, 사택, 구내식당, 휴게실 등은 과세대상에서 제외된다.     아산시는 납부기한 내 신고납부를 유도하기 위해 관내 해당 사업장에 신고납부 안내문 발송을 마쳤으며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해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고납부 방법은 우편 및 팩스로 시청 세무과에 신고서를 접수해 고지서를 발급받아 금융기관에 납부하거나 위택스(www.wetax.go.kr)를 이용해 신고․납부할 수 있다.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무신고가산세(20%), 과소신고가산세(10%), 납부 불성실가산세(1일 3/10,000) 등의 불이익을 받게 된다.     재산분 주민세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아산시청 세무과(☎041-540-2487)로 할 수 있다.
    2014.07.07 월요일991
    자세히보기
  • 1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깨끗한 마을 가꾸기에 구슬땀

    온양1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깨끗한 마을 가꾸기에 구슬땀 흘려       아산시 온양1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장태원, 부녀회장 안남순)가 지난 1일 아산시를 찾는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깨끗한 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환경미화 작업을 실시했다.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날 작업에는 회원 20여 명이 참여해 일성아파트 사거리 꽃 동산과 주변 인도의 잡초제거와 생활쓰레기 1톤가량을 수거했다.     장 회장은 “이렇게 무더운 날씨에도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깨끗한 아산 건설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봉사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김명자 온양1동장은 “늘 한결 같이 시민과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새마을지도자협의회에 감사드리며 민․관이 함께 노력해 살기 좋은 아산을 만들어가자.”라고 화답했다.
    2014.07.03 목요일1061
    자세히보기
  • 온양5동 가로공원 도시녹화운동 실시

        아산시 온양5동(동장 김종구)이 지난 27일 직원과 관내 기관·단체협의회와 함께 가로공원의 도시녹화운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 회원 50여 명이 참여해 경찰교육원 삼거리부터 초사교차로까지 왕복 약 1km 구간에 걸쳐 코스모스를 파종했다.     김 동장은 “더운 날씨에도 관내 기관․단체 회원들이 앞장서 꽃길 조성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민·관이 하나가 되어 누구나 살고 싶은 온양5동을 만들자.”라고 말했다.     한편 온양5동은 지난 4월부터 관내 곳곳에 피튜니아, 임파첸스 등을 심어 꽃길을 조성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제공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4.07.01 화요일963
    자세히보기
  •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행복하고 값진 구슬땀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행복하고 값진 구슬땀 - 자치행정과, 자매결연마을 주민과 함께 대청소 실시       아산시 자치행정과(과장 이성연)가 지난 26일 1부서 1촌 자매결연 마을인 송악면 거산1리(이장 석명호)를 찾아 농촌 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날 일손돕기에는 이 과장을 포함한 직원 10여 명이 참여해 마을 주민과 함께 마을 주변의 제초작업과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 과장은 “마을 공동체 일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보람을 느끼며 앞으로 일손 돕기는 물론 꾸준히 상호 교류를 통해 함께하는 지역사회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봉사에 앞서 직원들은 마을회관에서 주민들과 자매결연을 기념하는 현판식을 함께 가졌다.
    2014.06.30 월요일979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