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코로나 #노인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1인가구 청년을 위한 ‘청년 생활용품 대여사업’ 추진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인 가구 청년을 위해 생활용품 무료대여 서비스를 1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1인 가구가 전체 청년 가구의 50% 이상을 자치하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 집에 보관하거나 구매하기 어려운 물품을 홀로 사는 청년들에게 무료로 대여 해주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대여 물품은 여행용 캐리어, 미니 빔, 전동공구, 이사용 박스 등이며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분증을 지참해 청년센터를 방문하면 대여할 수 있다. 또한 시는 전국 최초로 캠핑용품 플랫폼 ‘캠터(camter)’와 제휴해 청년 캠핑용품 대여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캠터는 캠핑장비 보유자와 미보유자를 매칭 해주는 캠핑용품 공유대여 플랫폼으로, 시는 캠터와의 제휴를 통해 캠핑용품 보유 수량의 제한 없이 원하는 캠핑장비를 청년들에게 대여해 줄 수 있도록 했다.시 관계자는“이번 생활용품 및 캠핑용품 대여 사업이 아산시 청년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공유경제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사업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전화(041-530-6190)로 문의하면 된다. 
    2024.03.20 수요일103
    자세히보기
  • 아산시, 해빙기 대비 공동주택 안전점검 실시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해빙기 지반의 동결 및 융해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자 공동주택 건축공사 현장을 점검했다.시는 점검반을 구성해 공동주택 건설공사 현장 14개소에 대해 △지반 상태 및 동절기 공사 시행지침 준수 여부 △흙막이 시설 변위 및 계측관리 △공사장 주변 지반침하 발생 유무 △가설구조물 설치 상태 및 안전성 등을 점검했다. 채기형 공동주택과장은 “지반이 약해지는 해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최우선”이라며 “견실한 시공과 감리로 시민 불안이 해소되도록 안전·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시는 점검 시 발견된 문제점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해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토록 하고, 중대한 위해·위험 요소 발견 시 법령에 따라 엄중히 행정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2024.03.18 월요일120
    자세히보기
  • 아산시, 충남 최초 ‘친환경 수소노면청소차’ 운행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관내 주요 도로 청소 및 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친환경 수소전기 도로분진 노면청소차(이하 수소노면청소차)’를 운행한다. 이번에 도입한 수소노면청소차는 도로에 산재되어 있는 모래, 자갈, 각종 쓰레기 등을 진공흡입해 도로를 청소하는 차량으로 깨끗한 도로환경 유지를 위해 운영되고 있다. 수소탱크를 기반으로 엔진을 구동하는 친환경 차량으로 충남 도내에서 아산시가 최초로 운행을 시작한다.수소노면청소차는 디젤 차량과 달리 수소연료만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매연과 유해물질 배출 없이 비산먼지 흡수가 가능해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다.또한 차량작동 시 소음 발생도 디젤 차량에 비해 현저하게 적어 시가지 내에서 운행 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시 관계자는 “도내 최초로 수소노면청소차를 도입해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깨끗한 도로 환경을 유지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청결한 도시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3.17 일요일135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2024년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 11,400여 건 4억 5,991만 원을 부과했다.환경개선부담금은 2012년 7월 이전 출고된 노후 경유차를 대상으로 ‘환경개선비용부담법’에 근거해 오염원인자에게 환경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게 하는 제도로 매년 3월과 9월 연 2회 부과된다.납부 기한은 오는 4월 1일까지로 납기를 초과하면 3%의 가산금이 부과된다.납부는 가까운 금융기관을 방문하거나, 고지서에 기재된 전용 계좌(가상계좌)로 이체, 또는 위택스(www.wetax.go.kr), 인터넷지로(www.giro.or.kr) 등으로 가능하다.시 관계자는 “환경개선부담금은 후납제 방식으로 소유권 이전 및 폐차, 말소한 경우 사용기간에 따라 1~2회 더 부과될 수 있으니, 사용기간을 확인하시고 납부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2024.03.17 일요일133
    자세히보기
  • 아산시농업기술센터, 강소농 육성 프로젝트 시작

    - 10% 소득향상을 위한 비즈니스교육 계획 밝혀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가 작지만 강한 농업, 강소농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지난 11일 2015년 강소농 신청농가 86명을 대상으로 「강소농 역량강화 기본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농촌사랑범국민운동본부 박영일, 남준다교육연구소 조남준 강사를 초청해 강소농 프로젝트 운영방향에 대한 설명과 함께 경영개선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실천방안을 제시, 강소농으로 성장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가의 실질적 소득향상과 연결시키기 위해 자기경영 실천계획서, 실행보고서, 성과보고서를 직접 작성하는 참여형 교육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책임경영을 할 수 있는 농업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경영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심화교육, 후속교육 및 자율학습모임체 운영을 통해 경영개선을 통한 비용절감과 농산물 품질고급화, 마케팅, 고객관리 등을 통해 10% 소득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율실천 학습을 꾸준히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2015.03.13 금요일783
    자세히보기
  • 아산시 염치읍남녀새마을지도자, 숨은자원모으기에 앞장 서

    아산시 염치읍 남녀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이동수, 부녀회장 정선애)가 지난 10일과 11일 양일간 숨은자원찾기 운동을 전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파주의보의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새마을지도자 회원 30여 명이 참석해 염치읍 31개 마을별 분담 방문해 영농기에 발생된 농업용 폐비닐과 폐지, 고철 등을 수거해 염치읍 육묘장에서 분리수거 작업을 실시했다.   새마을회원들은, 수거한 재활용품을 매각해 얻은 수익금으로 각종 새마을 사업과 이웃사랑 실천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동수․정선애 남녀새마을협의회장은 “올 한해도 더욱 열심히 폐자원을 모아, 숨은자원 활용 및 이웃사랑 실천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양헌 염치읍장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생업을 뒤로한 채 읍정 추진에 솔선수범하는 염치읍 새마을협의회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2015.03.12 목요일892
    자세히보기
  • 2015년도 개별(공동)주택 공시가격(안) 열람 및 의견청취

    아산시가 2015년도 개별주택 및 공동주택의 공시가격(안)에 대해 주택가격을 결정ㆍ공시하기 전에 열람 및 의견청취를 실시한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별(공동)주택가격안은 지난 1월 1일 기준으로 조사․산정․검증된 열람가격으로 이달 11일부터 31일까지 관내의 개별주택 19,805호와 공동주택 79,417호에 대해 의견 청취 후 내달 30일 결정․공시된다.   의견제출된 개별(공동)주택에 대해서는 열람가격의 적정여부 등을 재조사하고, 감정평가사의 재검증을 실시해 아산시 부동산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열람기간이 만료된 날부터 30일 이내에 그 처리 결과가 통지된다.   공동주택가격안 의견 제출은 시청 세무과 및 주택소재지 읍ㆍ면ㆍ동사무소 또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에 접속해 열람 및 의견을 제출하거나, 한국감정원 천안지점 FAX(041-561-4421)으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으며, 개별주택가격안은 시청 세무과 및 주택소재지 읍ㆍ면ㆍ동사무소에서 열람 및 의견제출을 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주택공시가격(단독 및 공동)은 주택시장의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지방세(재산세, 취득세등)와 국세(종합부동산세등)등의 과세기준으로 활용된다”며 “주택소유자 또는 이해관계인은 주택가격(안)의 적정여부를 확인하고, 의견이 있을 경우 기한 내에 제출 할 것”을 당부했다.
    2015.03.10 화요일872
    자세히보기
  • 아산시,‘2015년 중소기업지원 시책 설명회 개최

    아산시,‘2015년 중소기업지원 시책 설명회 개최 아산시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을 돕기 위해 ‘2015년 중소기업 시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지난 4일 아산시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진행된 설명회에는 아산시를 비롯해 충청남도와 중소기업 관련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해 중소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 시책에 대한 안내와 함께 기업체들이 겪는 애로사항, 금융지원과 판로 및 수출지원, 인력지원 등에 대한 현장 상담을 통해 기업인들의 좋은 호응을 이끌었다.   지역의 중소기업인 K씨는 “중소기업 지원 관련 기관별 지원 제도를 한 자리에서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중소기업 입장에서 쉽게 필요한 시책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이에 김성철 기업경제과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기업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편안하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는 지역 중소기업인 및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시책 설명에 대한 중소기업인들의 뜨거운 열기를 방증했다.
    2015.03.05 목요일882
    자세히보기
  • 아산시, 해빙기 안전점검으로 위험 요소 사전 제거

    아산시, 해빙기 안전점검으로 위험 요소 사전 제거   아산시가 해빙기를 맞아 지반 침하 및 붕괴사고 등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지역에 대한 자체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총 14명의 공무원을 3개조로 투입해 오는 9일부터 18일까지 총 10일 간 연면적 1만㎡이상 건축공사장 및 대규모 산지전용 토석채취허가지 85개소에 대해 점검을 실시한다.   점검내용은 주요 구조부 안전, 축대·옹벽·절개지 침하 및 균열 발생, 옥상 물건적치 등 과하중, 담장 등 부대시설 안정성, 위험표지판 등 안전시설 설치 여부 등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조치하고 중장기적 조치가 필요한 사안은 위험요소 해소 대책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부실시공이나 안전관리 소홀로 적발된 건축물은 시정명령 등 행정조치를 통해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을 제거한다는 방침이다.   김종호 허가담당관은 “해빙기를 맞아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며 “사고 발생 시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공사장과 건축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통해 사고를 예방, 재난 걱정 없이 마음 놓고 살 수 있는 아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2015.03.04 수요일968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