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농·축산업

  • 아산시, ‘청년 농업인(후계농) 영농 정착 지원사업’ 추가 선발 신청접수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 분야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2024년 청년 농업인(후계농) 영농 정착 지원사업’ 추가 선발 신청접수를 4월 30일까지 시행한다.‘청년 농업인(후계농) 영농 정착 지원사업’은 영농 초기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월 90~110만 원의 영농 정착 지원금을 최장 3년간 차등 지급하는 사업이다.사업 대상은 만 18세 이상부터 만 40세 미만의 독립 영농경력 3년 이하인 농업인이며, 신청은 농림사업정보시스템(AGRIX)에 접속해 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을 접수해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청년 농업인 영농 정착 지원금은 농협 ‘청년농업희망카드’를 발급해 바우처(지원금) 방식으로 매월 지급하고 농가 경영과 일반 가계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창업 및 경영개선 융자금 최대 5억을 금리 1.5%, 5년 거치 20년 상환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김기석 농촌자원과장은 “지속적인 청년 농업인 지원사업 추진으로 젊은 인구 유입 촉진과 농촌 활력 증진을 기대한다”며, “청년 농업인 관련 사업에 대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2024.04.12 금요일153
    자세히보기
  • 아산시, 구제역 일제접종 및 럼피스킨 보강접종 추진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오는 4월 1일부터 소·염소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상반기 구제역 일제접종 및 럼피스킨 보강접종을 추진한다.이번 구제역 일제접종 및 럼피스킨 보강접종은 4월 14일까지 2주간 실시하며, 소·염소 사육 641 농가 29,000여 마리가 대상이다.다만 소 50마리 또는 염소 300마리 미만을 사육하는 소규모 농장은 공수의사 등 지원 인력을 고려해 4월1일~28일까지 4주간 실시한다.구제역 일제접종 제외 대상은 예방접종 4주 미경과축과 임신말기 소(7개월~분만일)이며, 럼피스킨 보강접종 제외 대상은 환우 또는 생후 4개월 이하 소, 임신말기 소(7개월~분만일)가 해당한다.구제역 백신접종을 완료한 소 사육 농장은 반드시 소이력제관리 위탁기관(아산축협 및 대전세종한우협동조합)에 접종 기록을 신고해야 한다.또한 럼피스킨은 지난해 첫 발생이후 긴급 백신접종을 했으나 소의 백신 방어능 유지 및 비발생 유지를 위해 보강접종이 필요한 상황으로 접종 후 2개월, 6개월에 백신 항체검사를 통해 접종 여부 및 면연력 검증을 하게 된다.김명열 축산과장은 “중국, 중동지방 등 주변국의 지속적인 구제역 발생으로 우리나라 발생 위험도 상존하고 있는 만큼, 농가에서 백신접종을 소홀히 하면 언제든지 다시 발생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이어 “럼피스킨 또한 기온 상승으로 인한 매개곤충 활동성을 고려해 보강접종 누락 개체가 없도록 백신 접종에 만전을 기해 주시고, 농장 출입 시 차단방역과 소독 등 기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2024.03.26 화요일327
    자세히보기
  • 아산시 소형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취득 과정 교육생 모집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관내 농업인의 소형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취득을 위한 교육생 10명을 모집한다.소형건설기계는 건설관리법에 따라, 조종사면허를 취득해야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농가에서 이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교육비 부담 등으로 무면허 운전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시는 영농 현장에서 3톤 미만의 굴착기 사용이 많아지는 추세에 맞춰 안전사고 예방 및 농업경영비 절감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추진하게 됐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다.신청 대상은 관내 농업인이며, 경영체확인서 등 농업인임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접수 인원이 많을 시 추첨을 통해 선발할 계획이며, 신청은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3일간) 아산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www.asancenter.co.kr/edu> 접수 또는 농업기계교육팀으로 전화 접수하면 된다. 교육 내용은 건설기계기관, 전기 및 작업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 통행방법에 관한 이론교육 6시간과 실습 교육 6시간 등 총 12시간이다. 교육을 완료하면 교육 이수증이 발급되며, 이수증을 발급받은 농업인은 시 민원과 차량등록팀에서 면허를 발급받으면 된다. 한편 시는 작년 농업인을 대상으로 소형건설기계 조종사면허 취득 교육을 시행한 결과 지게차 32명, 굴착기 28명, 로더 29명 등 총 89명이 면허를 취득해, 농작업 현장에서의 안전사고 예방과 기계화 영농에 기여했다.     김기석 농촌자원과장은 “농작업에 사용되는 농산업기계의 수요 증가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농촌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번 교육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농업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과정을 지속해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농업기계 안전교육 및 소형건설기계 조종사 취득 관련 문의는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교육팀(041-537-3887)으로 하면 된다.
    2024.03.15 금요일263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충청남도 농어민수당 신청하세요!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지난 2월 13일부터 4월 19일까지 주민등록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충청남도 농어민수당 신청·접수를 받는다.농어민수당은 농어업 활동이 창출하는 공익적 가치를 보장하고 증진해, 지속 가능한 농어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0년부터 시행하는 제도다. 신청 대상은 2023년 1월 1일 이전부터 계속하여 충청남도 내 주민등록 및 농어업 경영체 등록을 유지하고 실제 농어업에 종사하는 자이며, 2022년 기준 농어업 외의 종합소득금액이 3,700만원 이상이거나, 신청 전년도에 농업·축산(환경)·어업·임업 등 관련 법령을 위반해 처분을 받은 자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지원 금액은 가구당 지급대상자가 1인인 경우 80만 원, 2인 이상인 경우 개별 1인당 45만 원이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아산페이(지류상품권, 모바일)로 지급된다.시 관계자는 “관내 농어업인들의 삶이 질 향상과 소득 안전망 확충을 위해 사업 안내와 홍보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2024.03.15 금요일228
    자세히보기
  • 아산시, 변덕스런 봄 날씨에 배꽃 개화기 저온피해 우려

      - 평년보다 배꽃 개화기 8일정도 늦어질 전망-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유재범)는 최근 저온 및 일조량 부족으로 아산지역 배꽃 만개기가 4월 24일경으로 예상해 개화기 저온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와 적기에 인공수분을 실시해 줄 것을 농가에 당부했다.   개화기 저온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온도가 내려가고 늦서리가 내린다고 예측되면 이른 새벽에 SS기 등을 이용해서 살수를 해주거나 방상팬을 가동하면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다.   또한 인공수분은 과원의 꽃이 50%정도 개화 시 2~5번 화에 수분해야 하며 작업기간은 개화 후 4~6일까지 가능하다.   강풍과 고온 건조한 조건에서는 암술의 수명이 짧아질 수 있으므로 적기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농업기술센터 과수채소팀장은 “4월에 온도가 낮아져 배꽃 개화가 늦어지고 있어 개화기에 서리피해가 많이 발생하므로 결실안정을 위해 적기 인공수분과 서리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농가에서 만반의 준비”를 당부했다.
    2012.04.18 수요일2079
    자세히보기
  • 아산시, 산채재배 희망산촌 만들기 사업 추진

       - 송악면 8개 농가, 사업비 8천만원 지원 -   아산시는 충남도 3농 혁신 정책사업의 일환으로 산채재배를 통한 ‘희망산촌 만들기’ 사업을 올해부터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희망산촌 만들기’ 사업은 산채재배를 선도농가 중심으로 생산단지 집단화ㆍ규모화해 지역특성에 맞는 산채품목을 차별화로 집중 생산해 단기임산물 소득창출에 기여코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산채재배농가 기술지원을 위한 기술자문단을 운영ㆍ기술지도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송악면 8개 농가에 총사업비 8천만원(지원액80%, 자부담20%)을 지원해 고사리, 곰취, 삼나물(눈개승마)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또한, 아산시는 관내 산양삼 생산농가 등에 산양삼 생산이력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용역은 생산적합성(농약검사)조사 및 품질검사 등을 실시해 한국임업진흥원으로부터 산양삼 품질인증을 취득하고, 생산에서 판매까지 유통시스템을 구축해 소비자가 궁금한 정보를 추적이 가능하게 만들어 임산물 안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양삼을 생산하고자 하는 자는 임업 및 산촌 진흥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생산신고가 의무화되어 있으며, 미신고자는 시청 산림녹지과(540 2425)로 생산 신고를 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에 미신고자를 포함한 관내 산양삼 재배지를 전수조사해 생산신고, 생산적합성 조사, 품질검사 등을 추진할 계획”이고 밝혔다
    2012.04.18 수요일2192
    자세히보기
  • 아산쌀! 국내최대 식품업체와 쌀 계약재배

      - CJ제일제당과 현미 3천톤 규모 가공용쌀 계약재배 MOU 체결 -   아산시가 국내 최대 식품업체인 CJ제일제당과 아산쌀의 안정적인 유통기반 조성 및 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16일 오전 11시 30분에 가공용쌀 계약재배 MOU를 체결했다.   이날 복기왕 아산시장과 김명곤 CJ제일제당 부사장은 시청 상황실에서 체결식을 갖고 2011년산 가공용 쌀 3천톤(현미)을 납품키로 약정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지역 쌀 농업인은 안정적인 판로 확보 및 소득증대에 도움이 되고 CJ제일제당은 고품질의 쌀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win-win 전략’의 성과를 가져오는 계기가 됐다.   또 올해 MOU 맺은 물량을 시작으로 매년 계약물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복기왕 아산시장은 “CJ제일제당과 가공용 쌀 계약재배 MOU 체결은 지난해 농심미분과의 MOU 체결 이후 아산쌀의 안정적 판로 확보를 위한 그동안의 노력이 성과를 거둔 것으로, 차후 더 많은 농업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김명곤 CJ 제일제당 부사장은 “가공특성에 맞는 경쟁력 있는 쌀을 공급받을 수 있다면 지역 농업인은 물론 회사에 큰 도움이 되는 일”이라며 “계약재배가 확대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시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시는 올해 농촌진흥청의 지역농업특성화 사업과 연계해 약 550여명의 농업인이 참여로 750ha면적의 가공용 쌀 계약재배 단지를 조성·운영하고 가공용쌀 계약재배의 지속적 확대를 위해 호서대학교와 함께 가공특성에 적합한 품종 선발 및 가공특성 구명을 위한 연구도 함께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계약·납품 될 가공용쌀 품종은 보람찬벼로 CJ 제일제당과 함께 농심미분에 납품되며 6,750톤(조곡)의 수량에 금액은 약 93억원으로 추정되며, 지속적인 계약재배 확대 시 관내 쌀 판로 문제는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2.04.17 화요일2511
    자세히보기
  • 아산시농업기술센터, 고품질 조경수 재배기술교육 실시

       - 오는 20일까지 교육생 30명 모집 -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유재범)는 최근 조경수 재배 수요층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소득 작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내 농업인 및 귀농인을 대상으로 조경수재배기술교육 실시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조경수 재배기술교육은 오는 4월 23일 ~ 24일까지 2일간 실시되며, 국립산림과학원 박형순 자문위원을 초청해 첫째 날에는 조경수생산현황 및 유통, 조경수 재배관리 이론교육을 실시하고 둘째 날에는 국립산림과학원을 방문 해 접목, 삽목, 전정 등의 실습 교육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교육생 모집인원은 30명으로 선착순 접수를 실시하며, 교육희망자는 오는 20일까지 농업기술센터 인력육성팀(041-537-3804)으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현장기술교육을 위해 1일 교육과정을 점차 2~3일 교육과정으로 전환해 이론에서 실습까지 집중 교육할 수 있도록 품목별전문농업기술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012.04.13 금요일1967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12년 “쌀소득등보전직접지불금”사업 안내

       - 오는 4월 16일 ~ 6월 15일까지 신청 -   아산시는 2012년도 쌀 소득등보전직불제사업 신청을 4월 16일부터 6월 15일까지 농지 소재지 관할 읍․면․동사무소에서 받는다.   등록신청 대상 농지는 1998부터 2000년까지 논농업(벼, 연근, 미나리, 왕골)에 이용된 농지이며, 신청자격은 쌀소득등보전직접지불금 지급대상 농지에서 논 농업에 종사(휴경 포함)하는 농업인으로 2005년에서 2008년 중 쌀 직불금을 1회 이상 정당하게 받은 농가가 신청할 수 있다. 다만, 후계농과 전업농, 1ha이상의 논을 2년 이상 경작한 농가, 직불금 수령자의 사망으로 농사를 이어받은 승계농업인은 2005년 ~ 2008년에 쌀직불금을 받지 않았더라도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아울러 농촌외의 지역에 주소를 둔 농업인은 농업이 주업이면서 △농지 1ha이상 경작하거나 △연간 농산물 판매액 900만원 이상 △거주하는 시․군․구에서 2년 넘게 논 0.1ha 이상 경작한 경우 중 하나만 충족하면 신청자격이 된다.   한편 △하천구역 안의 농지 △전용허가․전용신고․전용협의를 거친 농지 △주거․상업․공업지역의 농지 △산업단지의 농지 △농업 외의 종합소득이 연간 3,700만원을 초과하는 부업농이나 논 면적이 0.1ha 미만인 농가 △농지처분 명령을 받은 농업인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하여 직불금을 수령한 자의 농지 등은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 관계자는 “쌀 직불금 지급은 농업인들의 농가소득 안정을 도모하고 쌀 생산농가의 소득을 보전하기 위한 것”이라며 대상농가는 빠짐없이 쌀직불금 신청할 것을 당부했다.
    2012.04.12 목요일2015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농·축산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