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코로나 #노인 #브리핑 #kbs

랭킹뉴스

  • 1

    역사와 문화가 함께하는 아산 둘레길... 이번에 꼭 걷쥬

    아산시가 중점 추진 중인 아산 둘레길 단계별 조성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아산 둘레길이 건강·역사·문화가 함께하는 힐링 명소로 거듭나면 품격 있는 행복 도시 조성에도 한층 더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 아산 둘레길은 아산의 주요 산, 임도, 산성, 호수, 천변, 문화유적 등 고유한 자연과 역사 자원을 활용해 조성한 자연 친화적인 녹색길이다. 시민의 건강한 삶 증진을 위해 2018년 처음 추진됐으며, 현재 6개 권역 23개 노선 162.6㎞의 둘레길이 새롭게 조성되거나 정비 완료됐다. 곡교천길, 청댕이길 등 생활권을 중심으로 걷는 둘레길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현충사, 외암마을 둘레길을 걷는 역사문화권 중심 둘레길과 도고·선장면 시내권을 돌아보며 걷는 숲·들·물길 중심 둘레길, 송악저수지와 천년고찰 봉곡사를 한 번에 둘러보는 천년의숲길, 지역주민들이 이용하기에 접근성이 좋은 용곡, 지산공원 신도시 둘레길 등 테마도 다양하다. 시민들은 취향에 맞게 자유롭게 코스를 선택하며 다양하게 둘레길을 즐기고 있다. 특별히 지난해 완공된 백의종군길은 조성 1년 만에 아산 대표 둘레길로 꼽힐 만큼 많은 시민에게 사랑받고 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백의종군의 명을 받고 남쪽으로 내려가던 중 14박 15일 동안 아산에 머물며 걸었던 길을 복원한 길인데, 아산과 이순신 장군에 얽힌 역사를 배우고 아름다운 풍광도 즐길 수 있다. 총길이는 51km이며, 충의길(둔포 운선교∼봉재저수지∼현충사), 효의길(은행나무광장∼게바위쉼터), 구국의길(현충사∼남동육교∼넙티고개) 3구간으로 나누어진다.아산시는 걷기대회 등 백의종군길의 의미와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기 위한 여러 이벤트를 기획 중이다. 백의종군길을 충무공의 충효 정신을 배울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숲길 탐방해설사 운영도 준비 중이다.아산시 관계자는 “아산에는 자연의 선물이라고 할 만큼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장소들이 많고, 역사와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토리가 있는 지역도 많다”면서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둘레길, 명품 트레킹 코스는 아산의 자랑인 만큼 시민들이 길을 걸으며 휴식과 교육 체험의 기회를 함께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둘레길 탐방이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의 심신을 치유하고 건강한 여가생활 도모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둘레길을 아름답게 관리하고 보완해 아산 시민들의 대표 행복 쉼터로 가꿔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송악저수지 수변을 따라 기존에 조성된 임도, 산책로 및 등산로 일부 단절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1단계 사업으로 송남휴게소 뒤편 단절된 300m에 대하여 수변 데크로 연결하는 조성사업을 완료했다. 올해는 저수지 수문, 푸른들축산 단절 구간에 대하여 캔틸레버교, 수변데크 및 목교를 설치하는 2, 3단계 조성사업을 추진해 송악저수지 명품트레킹길 조성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 현재 염치저수지를 중심으로 안전로프와 수변데크 348m를 설치하고 노후화된 편의시설을 보수해 이용객들이 안전하고 자연 친화적으로 길을 걸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아산시 산림과는 원활한 숲길 탐방을 돕기 위해 ‘아산숲길안내책자’를 제작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등 시민 이용도가 높은 다중 이용시설에 배치할 예정이다. 아산숲길홈페이지(https://www.asan.go.kr/dullegil)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자세히보기
  • 2

    아산시립합창단, 아산을 빛낸 장영실의 꿈과 사랑 ‘옥루’ 공연

    아산시립합창단이 오는 21일 아산시 평생학습관(구관) 아산 아트홀에서 김순정 지휘자의 지휘로 창작 뮤지컬 장영실의 ‘옥루-조선의 시간을 만들다’를 공연한다. 이번 공연은 아산시립합창단 창단 이래 최초로 자체 제작해 초연하는 창작 뮤지컬로 아산시립합창단 편곡자 윤창호가 작품 전체 음악을 작곡했다. 철저한 신분사회였던 조선시대에 천한 천민으로 태어난 장영실이 관노(官奴)의 신분에서 대호군으로 승진하기까지는 그의 뛰어난 발명 능력과 그런 그의 재능을 높이 샀던 대왕 세종의 편견 없는 시선이 있었다. 세상에 뿌리 깊게 자리 잡은 편견을 걷어낸다는 것은 현대사회에도 어려운 일이다. 합창단은 아산을 대표하는 천재 발명가 장영실과 어진 임금을 대표하는 세종대왕, 이 두 사람의 만남을 뮤지컬로 만들어 아산을 대표하는 위인을 세상에 알리고, 한발 더 나아가 ‘조선시대 속에 숨어 있던 파격적인 지혜’를 세상에 나눌 기회를 마련했다.시립합창단 관계자는 “시민들이 그동안 코로나19로 지쳤던 몸과 마음을 이 공연을 통해 위로받고 희망을 얻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히보기
  • 3

    아산시, 지방세 전자송달 및 자동이체 신청자 세액공제 확대

    아산시가 시민들의 지방세 납부 편의를 위해 5월부터 지방세 전자송달 및 자동이체를 기존에 신청했거나 신규로 신청하는 납세자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을 확대한다.시는 지난해 12월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에 맞춰 지방세 전자송달 및 자동이체 신청자의 세액공제 범위를 확대하는 ‘아산시 시세 감면 조례’ 개정을 지난 15일 시행했다.개정 내용에 따르면 지방세 전자송달과 자동이체 중 1가지를 신청할 경우 고지서 1장당 세액공제 금액이 150원에서 500원으로, 2가지 모두 신청할 경우 300원에서 1000원으로 확대된다.전자송달은 종이고지서 대신 전자우편(이메일)이나 모바일(스마트폰)앱을 통해 고지서를 송달받는 방식으로 위택스나 금융기관 앱,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의 모바일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동이체는 은행 계좌 자동이체와 신용카드 자동 납부 방법이 있으며, 위택스에서 직접 신청하거나 시청 징수과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세액공제가 적용되는 세목은 정기적으로 부과하는 지방세로 자동차세(6월, 12월), 주민세(개인분 8월), 재산세(건축물분 및 주택 7월, 토지분 및 주택 2기분 9월), 등록면허세(면허분 1월)이 있고, 수시분은 자동이체 신청이 가능하지만 세액공제 혜택은 제외된다.시 관계자는 “전자고지와 자동이체를 함께 신청해 고지서 제작 및 우편발송 비용 절감에 동참해주시고 세액공제 혜택도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지방세 전자송달을 통해 이메일이나 스마트폰(모바일)으로 고지서를 받는 경우 고지서 분실 및 주소변경 등으로 발생하는 가산금을 피할 수 있고, 특히 모바일 전자송달은 고지 사실을 언제든 열람하고 신용카드 및 가상계좌 이체로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어 이용이 늘고 있다.
    자세히보기
  • 4

    아산시, 홈페이지에 ‘허가민원(자주하는질문)’ 게시판 개설

    아산시가 인허가 관련 업무절차 및 자주하는질문을 민원인이 손쉽게 알 수 있도록 시 홈페이지에 ‘허가민원(자주하는질문, FAQ)’ 게시판을 개설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그동안 허가 관련 궁금증이 있는 경우 민원인은 담당 공무원에게 직접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에 시는 민원인이 전화 또는 방문 없이도 간편하게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그동안 민원인이 자주 질문했던 내용을 중심으로 홈페이지에 FAQ 전용 게시판을 개설했다. 허가민원 게시판은 아산시청 홈페이지, 민원, 종합민원안내, 허가민원(자주하는질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검색란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원하는 내용을 쉽게 검색할 수 있다.시 관계자는 “이번 게시판 개설로 민원인이 쉽게 허가 관련 궁금증을 해결하고, 담당 직원은 민원 상담 시간 단축으로 한층 신속한 업무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자주묻는질문 책자도 제작 배부하는 등 민원인이 허가 업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자세히보기
  • 5

    아산시 행복키움, ‘한눈에 살펴보는 복지 가이드북’ 발간

    아산시가 시민들의 복지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행복키움 가이드북’을 발행하고 사회복지 시설‧기관‧단체 및 읍면동 주민센터 등에 배부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행복키움 가이드북은 정부와 지자체,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서민생활지원사업, 저소득가정 지원사업, 아동·여성·노인·장애인 등 대상자별 지원 사업내용 등을 수록하고 있다.특히 시는 시민 1만301명으로 구성된 ‘아산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에도 가이드북을 배부함으로써 도움이 필요한 시민에게 복지혜택을 알려주는 가교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복지지침서로도 활용하고 있다.김인우 사회복지과장은 “2013년부터 발간된 행복키움 가이드북이 올해로 10번째 발간을 맞이했다.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일반시민들에게도 잘 활용돼 복지대상자에 대한 서비스지원 및 연계에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세히보기
  • 6

    아산시, 어린이집 미세먼지 차단망 설치 지원

    아산시가 미세먼지로부터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주말을 제외한 3일간 어린이집 미세먼지 차단망 설치 지원사업을 신청받는다.앞서 2019, 2020년 시행한 어린이집 미세먼지 차단망 설치 지원사업 추진 결과 48개소 어린이집 중 23개소 매우 만족, 23개소 만족 등 95.8%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단점으로 언급된 통풍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사업에는 성능시험 항목의 공기투과도 요건을 강화했다.올해 총사업비는 3000만 원으로 개소당 최대 1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1㎡당 20만 원까지 지원되며 최근 3년 이내에 같은 사업을 지원받지 않은 어린이집을 1순위로 지원한다. 단, 체납이 있는 경우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없으며 신청서 접수 후 보조금심의를 통해 6월 중 선정자를 발표할 예정이다.자세한 지원조건 및 신청 방법은 아산시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아산시 콜센터(1422-42) 또는 기후변화대책과(041-530-6254)로 문의하면 된다.
    자세히보기
  • 7

    아산시, 지역 농산물과 꽃차를 활용한 ‘수제양갱 만들기’ 과정 진행

    아산시농업기술센터가 지역 농특산물 및 식물자원을 활용한 소비 활용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5월 10일부터 31일까지 총 4회에 걸쳐 ‘2022 생활자원교육(수제양갱)’ 과정을 진행한다.양갱은 화과자의 일종으로 팥앙금에 설탕, 물엿, 한천 등을 섞고 졸여서 만든 디저트로 앙금의 재료에 따라 팥양갱, 밤양갱, 녹두양갱, 고구마양갱 등이 있으며 요즘은 과일을 이용하는 다양한 양갱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번 수제양갱 과정은 ▲1회차 맨드라미꽃차를 넣은 사과 연양갱 및 사과수양갱 만들기 ▲2회차 메리골드꽃차를 넣은 고구마·호박 양갱 만들기 ▲3회차 팬지꽃차를 넣은 보리·녹두 양갱 만들기 ▲4회차 금화규꽃차 및 벚꽃청을 넣은 도라지·경옥고 양갱 만들기로 구성됐다.아산시민 누구나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www.asancenter.co.kr/edu/)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농촌자원과 생활자원팀(041-537-3813)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미용 농촌자원과장은 “이번 수제양갱 만들기는 지역 농촌 소득자원을 발굴하고 농가 소득을 증대하기 위한 교육이다”라며 “농촌자원의 부가가치 향상과 현대적 감각의 농산물 상품화를 통한 농업·농촌 소득 창출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히보기
  • 8

    아산시, 본격 영농철 앞두고 ‘볍씨 종자소독 철저’ 당부

    아산시가 본격적인 벼 농사철을 앞두고 키다리병, 세균성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벼잎선충 등 종자전염성 병해충을 예방하고 건강한 모를 기르기 위해 철저한 볍씨 종자소독 및 적기 못자리 설치를 당부했다.  최근 자가 소독 농가의 증가, 소독 약제 오남용 방지 등 달라진 영농여건을 반영해 국립종자원에서 올해부터 벼 정부 보급종을 전량 미소독 종자로 공급하고 있어 볍씨 종자소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아산시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효과적인 종자소독 방법은 볍씨 발아기를 이용해 물 온도 30℃를 유지하며 48시간 동안 약제침지소독을 하면 된다. 발아기를 이용한 종자침지소독 시 물과 종자의 비율은 물 40리터에 보급 종자 20kg(2:1 비율)이다. 또, 약제침지소독 전 1~2일 정도 지하수 등 상온의 물에 침종을 하면, 종자 내부 수분공급으로 인한 약제 성분의 볍씨 속 침투가 높아져 소독 효과를 높일 수 있다.자가채종 종자를 사용하는 경우 필수적으로 소금물가리기(염수선)를 해야 하며, 온탕 소독을 하는 농가는 반드시 마른 종자를 60℃에 10분간 침지 후 곧바로 냉수 처리해야 한다. 온탕 소독 시 물과 종자의 비율은 물 200L에 보급 종자 20kg(10:1 비율)이며, 젖은 종자를 사용하거나 적정 온도와 시간을 유지하지 않으면 발아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이성열 농업기술과장은 “종자전염성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철저한 종자소독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아울러 육묘 중 저온 피해 예방 및 적기 출수 유도 등을 위해 종자소독 및 못자리 설치는 가능한 4월 25일 이후부터 해줄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자세히보기
  • 9

    아산시 보건소, 60세 이상 고령층 코로나 4차 접종 독려

    아산시에서는 코로나 확진 시 중증·사망 위험이 높은 60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지난 4월14일부터 4차 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최근 질병청 자료에 따르면 확진자 중 위중증 환자의 약 87%, 사망자의 약 94%가 60세 이상 연령층에 집중되어 있고, 특히 사망자 중 80대 이상이 약 61%를 차지하고 있으며, 4차 접종을 먼저 실시한 이스라엘에서는 3차 접종과 4차 접종 후 사망률 비교 연구한 결과 3차 접종 완료군에 비해 4차 접종 완료군에서 사망률이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이에 확진 시 중증·사망 예방을 위해서는 60세 이상 4차 접종이 필요하며, 80세 이상의 경우에는 4차 접종을 적극 권고함을 당부했다.4차 접종 예약은 코로나 사전예약 홈페이지 및 콜센터(1899-7425, 1339)에서 실시하며, 예약일 기준 일주일 후 부터 접종이 가능하다. 시 보건소에서는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외곽지역 거주 어르신들을 위해 5월 2주간 보건지소에서 접종 운영을 진행하고 있으며, 보건지소마다 접종 일정이 다르니 확인하여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구본조 아산시보건소장은 4차 접종은 중증·사망 예방에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한 수단이며 적극적인 접종을 거듭 당부했다.
    자세히보기
  • 10

    아산시 푸드플랜 기획생산 출하회, 참여농가 모집

    아산시는 오는 6월까지 「아산시 푸드플랜 기획생산 출하회」 참여 농가를 공개 모집한다.아산시 푸드플랜 기획생산 출하회는 아산시에서 필요로 하는 농산물 소비량을 분석하여, 연중 다양한 품목의 로컬푸드가 소비처에 공급될 수 있도록 지역 농업인이 참여하는 맞춤형 생산체계 구축을 위한 농가 조직화 사업으로, 아산시가 추진하는 “푸드플랜 2022”의 농업생산 분야의 핵심 사업이다.지난 ‘21년부터 시작한 기획생산 출하회 조직화는 현재 350여 농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금년도 추가 모집을 통해 참여 희망 농가를 1000농가까지 확대하고, 96개 중점 육성 품목에 대한 생산 작부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아울러 아산시는 금년도 신청하는 농업인 대상으로 출하회 조직화를 위한 통합교육 및 현장 기술지원 등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작부체계 구축을 위해 필요한 시설·장비에 대한 지원계획도 마련 중이다.시 관계자는 “푸드플랜 기획생산 출하회 조직화를 통해 우리시 농업인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소농업인의 소득안정과 공공급식 로컬푸드 공급확대를 기대하며,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출하회 신청 대상은 공익형 직불제 소농 지급대상자를 기본으로 경지면적 1ha 미만인 아산시 농업인으로, 참여 희망 농업인은 6월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랭킹뉴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